로스트오디세이 비운의 대작게임!

2010. 2. 1. 23:00

많은 게임에는 성공한 게임과 실패한 게임이라는 기준점이 존재합니다.
물론 모든 게임은 다 가치있는것이지만 이러한 기준점을 두고 판단할때는 역시 유저의 선택을 받았는냐? 못받았는냐? 로 결정되겠죠!
즉 게임은 잘만들었지만 유저들에게 외면당해 실패라는 쓴맛을 보는게임도 있고 평균적인 게임인듯 한데 유저들의 선택을 받아 많은 판매량을 보이는 게임도 종종 생기고는 합니다.
또한 많은 유저의 기대를 받으며 제작된 게임이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실망하여 외면당하는 경우도 있죠!


게임에는 유명한 디렉터가 참가하여 제작하는 게임은 유저들 사이에서 항상 기대순위 상위에 들어갈정도로 관심을 받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에서 유명한 디렉터가 참가할수록 더욱더 기대심리는 커지게 되죠!
로스트오디세이 또한 이러한 기대순위에서 상위에 있었던 게임이었습니다.
파이날판타지의 아버지라고 불리던 사카구치 히로노부가 전체적인 디렉터를 맞고 우리에게도 친숙한 슬럼덩크와 베가본드의 작가인 이노우에 타케히코가 캐릭터 모델링에 참가하며 더불어 뒤에는 MS가 밀어주는 게임으로 개발단계부터 화제가 되었던 게임이죠!

XBOX360의 RPG 기대순위 상위였던 로스트오디세이!

실제로 마이크로소프트는 로스트오디세이로 그동안 XBOX360에서 즐긴만한 RPG가 없어 갈증에 탄 유저에게 갈증을 풀어줄 게임으로 대대적으로 홍보와 함께 적극적으로 밀어주었습니다.
그리고 총 4장의 DVD매체를 사용하여 로스트오디세이가 2007년 12월에 발매가 되었습니다.
한국은 2008년에 1월에 발매가 되었으며 한글화하여 발매되었고 국내에서도 많은 유저들이 구입을 하였죠!
적어도 플랫폼의 기종을 떠나 이러한 유명한 제작자들이 참가한 게임은 당연히 구입해야 하는것이 열혈게이머의 사명이라고 할수 있기도 합니다. (+ㅅ+)

단조로운 전투가 많은 유저들의 입에 오르내렸죠!

게임은 전형적인 일본 RPG 방식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일본 RPG의 전형적인 전투방식인 커맨드 방식을 채용하고 있죠!
허나 이부분이 많은 유저들에게 너무 구시대의 방식이 아니냐는 이야기를 듣기도 했습니다.
물론 저같은 올드게이머에게는 친숙한 방식이지만 그렇지 않은 유저에게는 좀 지루한 전투가 될수 있는 부분이 존재하기는 하였습니다.
그래서 전투 시스템에 그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트리거를 사용하여 전투의 성향을 바꾸어보려 했으나 트리커로 하나의 방식만 적용되는 것이기에 초반을 넘어서고 나면 결국 크게 의미가 없어지는 보안이었죠!

그래픽은 약2년전의 게임치고는 상당히 멋진 표현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래픽은 좀 과장되게 표현하면 지금의 파판13과 같은 임펙트를 당시 주었습니다.
더구나 이노우에 타케히코씨가 담당한 캐릭터들이 게임에서도 고스란히 잘 녹아있었죠!
또한 당시 한글화에 못말라있던 한국유저에게 한글화된 RPG는 단비와 같은 존재였습니다.
그로인해 게임의 이해도와 몰입감이 더 높아지는 역할을 하였죠!
그러다보니 게임의 웃음코드도 느낄수 있고 전체적인 스토리의 이해도가 높아졌습니다.
한글화의 현지화도 잘 이루어져 유저들이게 한글화에 대한 좋은 평가를 받았던 작품이었죠!

한글화에 대한 현지화는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여주었죠!

그러나 전체적으로 기대치가 커서 그런지 반응은 크지 않았던 작품이기도 하죠!
아마 일반적인 게임이었다면 나름 성공적인 작품이었겠지만 너무나도 유명한 분들의 참여가 도리어 기대치를 높게 만들었고 그로 인해 좋은 작품임에도 이런저런 평이 많았던 게임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저는 아직 클리어한 상태가 아니지만 게임을 해보면서 괜챦다고 생각하였지만 한편으로 역시 저도 기대치가 높아서인지 재미있음에도 불구하고 무언가 아쉽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역시 사람의 심리는 알수가 없는듯 합니다.
하지만 분명한것은 MS 진영에 RPG게임중 대작 게임임은 확실한 작품이지만 한편으로는 비운의 대작 게임이 아닌가 싶습니다.
여담으로 만약 엄청난 판매량을 기록하였으면 파판처럼 시리즈로 가지 않았을까? 싶기도 하네요~(+ㅅ+)

로스트오디세이 전투 동영상!

참고사항]
본 스크린샷은 스카이디지탈 캡쳐X HDMI로 720P를 캡쳐하여 JPG로 변환한 캡쳐사진입니다. 클릭하시면 원본사이즈를 보실수 있습니다.
또한 동영상도 720P MKV 파일로 추출하여 AVI파일로 변형후 업로드한 동영상입니다.
다음팟의 경우 업로드시 화질저하가 있으니 이점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유투브로도 업로드를 하였지만 재생시 버퍼링이 있는 불편함으로 링크로 대체합니다.
로스트오디세이 720P HD 유투브 영상 : [바로가기]

껍데기만의 평점 [★ 5개 기준]
게임성 : ★★★
대중성 : ★★★
조작감 : ★★★
그래픽 : ★★★
 BGM :  ★★★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게임야그/콘솔게임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영상을 보니 파판이 떠오르게하는 게임이네요~

  2. 아무래도 파판의 아버님과 커맨드방식이다보니..*^^*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3. 개인적으로 게임을 플레이 할 때는 짜증냈다가 클리어하고 한참뒤가 되니까 '그래도 할만했어'로 생각이 바꼈던 게임입니다. 요즘은 하드카피로 로딩도 짧아졌고 예전보다 훨씬 할만해졌지만 저에게 다시 하라고하면...음^^;

  4. 하드카피가 아니면 정말로 엑박360은 부서질까봐 조마조마 한 굉음을...더구나 저는 엑박360 정발 초기판인데 아직도 레드링 안뜨고 잘 버텨주는것이 대견스럽니다..ㅎㅎ

  5. 전 왜 영화 "로스트인스페이스"가 생각 나죠? ㅋㅋ
    타이타닉에 가려져 버린.. ㅎㅎ

  6. ㅎㅎㅎㅎㅎㅎㅎㅎ
    충분히 그런생각 정상입니다...*^^*

  7. Blog Icon
    엘롯기

    솔직히 '비운의 대작'이라는 수식어가 붙기엔 많이 애매한 게임이었어요.

  8. 너무나 거대한 사람들이 참여를 하는바람에 기대치가 높아죠~ㅎㅎ

  9. 로스트 오딧세이는 전세계 80만장 정도가 팔렸으며
    로스트 오딧세이보다 더 많이 팔린 JRPG는 현재 파판13밖에 없습니다

    현 시장에서 JRPG는 망조가 들어 작품성과 판매량의 미달은 물론,
    거의 만들어지지조차 않고있는 장르인게
    네임밸류란게 없는 오리지널 신작으로서 80만장은 기적적인 수치죠

  10. 그렇죠..말씀하신것처럼 80만장이면 선빵했죠!
    하지만 기대치가 있었기에 사실 그 이상을 유저들은 예상했던것이죠~ 사실 엄밀히 따지면 기존의 대작의 시리즈작품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참여한 디렉터들이 빵빵하여 대작과 같은 파이로 인식하고 기대치가 그만큼 컸죠..*^^*
    분명 신작에 말씀하신것처럼 큰 판매량을 보였지만 사람의 심리라는것이 참으로 애매하죠..ㅎㅎㅎ
    어찌보면 한편으로 디렉터들을 언급하고 하였기에 저만한 판매량을 보였는지도 모르니까요.. 즉 기대치에 비하면 크게 이끌어주었어야 하고 그렇지 않은 다른관점에서 보면 분명 선빵하였고..그러한 상황이 아닐까 싶어요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11. Blog Icon
    신의겜기

    간다님 리뷰 잘봤습니다
    저도 요즘 이거 하고있는데
    일본RPG는 첨이라 생소하더군요
    세이브하는데 장소가 한정되있고
    그에 비해 로딩은 엄청나더군요
    제가 해본겜들중에 로딩이 가장 많고 긴듯(주인공 5미터가고 로딩 10미터가고 또 로딩 ㅋㅋ
    동영상 5초보여주고 로딩 연속으로 동영상 20초 보여주고 또 로딩 계속 이런식)
    로스트 오디세이가 아니라 로딩스(loadings) 오딧세이같음 ㅋㅋ
    음성한글화는 페왕1편이후로 첨이라 생소하면서도 계속 하다보니 몰입이 엄청나더군요
    음성한글화는 개인적으로 헤일로3보다 잘되있음
    공략안보고는 깨기 힘든 게임같구요
    파판도 해보고싶네요

  12. 로딩의 문제는 엑박360에 하드카피로 어느정도 해결이 가능합니다...*^^*
    한글화 및 한글음성은 정말 퀄리티가 높지 않나 싶어요!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13. Blog Icon

    정성스런 리뷰 잘봤네요.
    근데 보안이 아니라 보완이 맞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