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대중에게 어떻게 어필해야하나?!

2010. 2. 7. 22:00

올해의 모바일시장에서의 화두는 역시 스마프폰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이미 국내에서도 예전부터 스마트폰이 판매가 되고 있었지만 대중적인 관심을 이끌어내지 못하고 오로지 기존 PDA사용자들이 사용하는 어려운 핸드폰으로 인식하는것이 일반적인 고정관념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그후 아이폰의 국내 발매로 인해 국내에 스마트폰의 시각이 변하고 있으며 각 제조사나 이통사들은 올해를 스마트폰의 전략적인 방향으로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즉 이제 스마트폰이 국내에 일반적인 대중화를 이루어낼수 있는 계기가 될수 있는것이죠!


이러한 스마트폰의 대중화를 위해서 과연 일반 소비자에게 스마트폰은 어떻게 다가가야할까요?
아이폰으로 인해 스마트폰은 어렵지 않다는 인식이 강해졌습니다.
물론 스마트폰으로 아이폰을 처음 구입한 유저의 입장에서는 스마트폰이라는 개념으로 구입했다기 보다 디자인이나 많은 매스컴을 통해 이슈화가 되고 그러한 분위기에 동참하여 구입한 유저들이 상당수 존재할것입니다.
구입한 계기가 어떻게 되었든 아이폰을 손에 쥐고 있는 유저는 결론적으로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수많은 어플들을 간단히 설치하여 사용하게 되고 이로 인해 기존의 제약적인 핸드폰의 사용에서 느끼지 못한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된것이죠!

아이폰의 구매의도가 어떠하든 쉬운 접근성을 알려준 계기가 되었죠!

과연 그럼 그전에 국내에도 스마트폰이 존재하였는데 지금과 같은 스마트폰의 다양한 혜택을 경험하지 못했을까요?
기존의 국내 스마트폰은 윈도우모바일 탑재가 된 스마트폰만 존재를 하였고 관련 어플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을 직접 스마트폰에 복사하여 설치를 하여야만 했습니다.
또한 이러한 프로그램이 설치한 스마트폰에서 완벽히 작동하지 못하고 에러가 생기기도 하였죠!
사실 저도 아이폰이전에 스마트폰을 사용하였지만 어렵다고 느껴지지는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일반사용자에게 있어 프로그램을 구해야 하고 그것을 스마트폰에 설치를 하여야 하며 또한 그러한 과정중 에러가 생기기도 하였기에 대중적으로 스마트폰은 어렵다는 인식이 있었던것이죠!

일반사용자에게는 복잡하고 어려움은 커다란 벽이죠!

그러나 지금의 스마트폰은 분명 아이폰이나 구글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스마트폰등 이러한 각종 어플의 설치에서 있어 전혀 어려운것이 없는 단순히 몇번의 터치로 자신의 스마트폰에 원하는 어플을 설치하고 사용이 가능하죠! 윈도우모바일도 역시 이제는 MS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아주 쉽게 어플들에 대한 접근이 가능해졌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일반 사용자에게는 스마트폰은 사용하기 복잡한 어려운 핸드폰이라는 인식이 있는것은 사실입니다.
이번달부터 안드로이드가 탑재된 스마트폰이 발매가 됩니다.
안드로이드 역시 상당히 편한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스마트폰이 어렵지 않다는 인식에 큰 도움을 줄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이제 안드로이드 탑재폰이 쏟아져 나올것입니다.

얼마전에 SKT에서 새로운 광고를 내보내고 있습니다.
바로 SKT와 안드로이드가 관련된 광고를 내보내고 있죠!
헌데 과연 일반사용자가 이 광고를 보고 스마트폰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또한 국내에서 첫번째로 안드로이드 탑재 스마트폰이 될 모토로이의 광고를 보더라도 국내 최조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라는점에 초점을 둔 광고가 나오고 있죠~
과연 일반소비자가 이것을 보고 안드로이드에 대한 개념을 접할수 있을지 의문이 들더군요!
물론 이러한 광고가 가진 목적은 분명 존재하고 그것을 어필하고 있지만 스마트폰이 대중화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할일은 안드로이드 OS든 MS 윈도우 모바일이든 그러한 기술적인 부분은 일반소비자에게 중요하지 않다고 봅니다. 대중적으로 보면 과연 그것으로 무엇을 할수 있냐?! 가 중요한것이죠!

참고사항]
참고로 SKT는 안드로이드 관련 홈페이지를 오픈하였습니다.
SKT 안드로이드 월드 공식홈페이지 : [바로가기]


무엇이 되었든 스마트폰의 보급이 더 커져야만 다양하게 혜택을 받게 되겠죠!

앞으로 본격적으로 스마트폰들이 대거 나오면 이러한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광고가 나오고 어필하겠지만 무엇보다 스마트폰이 어렵지 않다는 기존의 고정관념을 바꾸어주는것이 스마트폰의 대중화를 이끌어낼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스마트폰이 국내의 핸드폰시장에서 미치는 영향이 클지 아니면 적을지 많은 이야기가 있지만 개인적으로 한국모바일 사용자의 패턴을 보았을때 절대 무시할수 없는 수준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개인적으로 아이폰이든 안드로이드탑재 스마트폰이든 윈도우모바일 스마트폰이든 스마트폰이 국내에서 대중화가 되면 그 이후 돌아올 수많은 혜택이 더 많이 존재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지금 아이폰으로 인해 다양한 분야에서 애플 앱스토어 어플을 너도나도 할것 없이 내놓고 있는것을 보아 안드로이드탑재 스마트폰이나 윈도우모바일탑재 스마트폰도 역시 많이 팔려야 그러한 혜택을 얻을수 있을테니까요!

여담]
스마트폰에 대해 기술적으로 이야기하면서 시장을 분석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도 물론 중요하지만 과연 일반소비자가 그러한 기술적인 부분을 알고 사용하지는 않죠!
즉 사용자는 오로지 쉽고 자신에게 혜택을 주는지가 중요한 관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CPU는 뭐고 처리는 어떻게 되고라는 말보다 이거 사면 무료통화되고 주변정보 알려줘요! 라는 말이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결정을 하게 하니까요!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얼리야그 , , , , , , ,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정말 스마트폰의 진화는 무궁무진한것 같아요^^
    현재 멀정한 일반 휴대폰을 쓰고 있지만 정말 유용하게 쓰임세가 많은 스마튼폰도 욕심이 나네요^^
    오늘 하루도 즐겁게 활짝 웃으세요 ㅎㅎ

  2. 사용용도에 따라 많은 필요를 하지 않는다면 스마트폰은 사치일수 있죠~ 그러나 한번쯤 접해보시면 앞으로 어떻게 편리한 모바일세상이 이루어질지 체감은 가능하실것입니다...*^^*
    즐거운 한주 보내세요~

  3. 모토로이 정말 이쁘던데... 히트예감.ㅋ

    괜찮은 스마트폰이 쏟아지는 것 같아요^^

  4. 모토로이 스펙 자체도 후덜덜하죠...*^^*
    그러나 역시 남성적인 디자인이랄까?!
    여성에게는 좀 땡기는 디자인은 아닐듯 싶어요~
    날아라뽀님 즐거운 한주 시작하세요~

  5. 안드로이드의 공세가 기대되는데, 어떤 방법으로 나오느냐 하는 것도 중요하겠네요.
    약간 방향성이 다르지만~ 스마트폰의 대중성이라는 큰 테마에서 며칠 전에 썼던 포스팅 하나 트랙백 걸게요~ :-)

  6. 안드로이드 정말로 기대가 됩니다...*^^*
    빨리 넥서스원 국내 발표소식이 나오기를 기다리고 있죠!
    즐거운 한주 보내세요~

  7. 그런데 정말 아이폰 UI가 참 대단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설명서가 따로 필요가 없어요.
    반면 노키아는 좀 헷갈리더군요. ㅎㅎ;;
    안드로이드와 넥서스는 어떤지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