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모바일7로 인해 기존 유저들 한숨만 나온다!

2010. 2. 16. 21:30

점차 모바일 시장은 스마트폰이라는 매개체가 더욱더 확산되어가고 있습니다.
물론 기존의 휴대폰 시장도 무시 못하지만 스마트폰의 가속도 또한 예사롭지 않게 변해가고 있죠! 이러한 분위기는 한국에서도 아이폰이 국내발매가 되면서 좀더 가시화되지 않았나 싶네요
올해는 국내 이통사나 제조사 모두 스마트폰이라는 매개체를 전략적으로 내세우고 있고 이러한 분위기는 점차 대중적으로 스마트폰이 자리를 잡는데 큰 역할을 할듯 합니다.


드디어 MS에서 드디어 윈도우모바일7을 발표했습니다.
이미 매스컴을 통해 많은 분들이 이 소식을 접하였고 윈도우모바일7에 대한 평가가 상당히 좋습니다. 저 역시 이번에 MS가 그동안 모바일 OS시장에서 방관하는 모습에 아이폰과 구글 안드로이드가 나오는등 입지가 좁아지는 가운데 제대로 대응할만한 모바일 OS가 아닌가 싶더군요!
역시 윈도우모바일 OS는 가장 기본이 되는 감성적인 UI를 보여주며 사용자에게 직관적이고 풍부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미 많은분들이 아이폰과 구글 안드로이드와 함께 3파전을 예상하고 있죠!
윈도우모바일7은 올해 하반기에 나온다고 하니 눈으로 직접 볼수 있는것은 내년초가 아닐까 싶기도 하네요

                           환골탈태하고 본격적으로 경쟁을 벌일 윈도우모바일7!


그렇지만 이번에 상당히 만족할 만한 윈도우모바일7이지만 한편으로 기존 유저들에게는 그림의 떡이겠죠! 어찌보면 윈도우모바일7은 그전 버젼들의 좋지 않았던 평가를 완전히 극복할만한 모습을 세상에 공개가 되었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지금 윈도우모바일을 탑재한 스마트폰 유저에게는 딴세상의 이야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현재 국내 윈도우모바일을 탑재한 스마트폰의 경우 윈모6.1이고 그나마 최신 버젼인 6.5의 경우 일부 스마트폰에만 적용된 상태입니다.
문제는 기존의 윈모6.1 사용자들은 6.5 버젼도 업그레이드를 제조사에서 지원을 안해 못쓰고 있는 마당에 윈모7은 상상도 못할일이죠!

                                    지금 윈모탑재 스마트폰 구입하면 손해?!


사실 이문제에 대해 여러방면으로 제기가 되었지만 제조사의 답변은 사실상 기존 유저는 버리는 발언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MS측에서는 이러한 업그레이드 방안에 대해 제조사에 이야기했지만 여러 문제점으로 시행하기 힘들다는 제조사의 답변만 받았다고 하죠! 하지만 이안에는 분명 제조사와 MS의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존재하기에 사실상 MS든 제조사든 모르쇠로 가고 있는것입니다.
MS의 입장에서도 적극적으로 나서서 이러한 기존 윈도사용자에 대한 지원부분을 좀더 강화한다면 윈모7에 대한 평가와 시장성에서도 더 좋은 효과를 얻을수 있을텐데 많이 아쉽기도 합니다.
즉 기존의 사용자는 윈모가 아무리 좋아진다해도 현기기에서는 제조사가 업그레이드를 지원하지 않는 이상 사용을 못하는것입니다.
실제로 윈모 탑재 스마트폰 모임의 카페등에서는 유저들이 알아서 수정해서 윈모6.5를 사용하고 있는 현실이니까요!

                               기존 윈모 유저에게는 그림의 떡이 될 윈모7!


솔직히 윈모7은 시장성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을것으로 저 역시도 생각을 합니다.
과거의 모습을 떨쳐버리고 이제 사용자중심의 모바일 OS를 내놓은 MS의 윈모7은 정말로 메리트있지 않나 싶습니다.
하지만 만약 지금 스마트폰의 구입을 고려하신다면 절대로 올해는 윈도우모바일 탑재 스마트폰을 구입하지 마시기를 적극 권장합니다.
차후 제조사가 윈도7 나오면 업그레이드 해줄것이라는 생각은 아예 버리는것이 좋지 않나 싶습니다. 아이폰이나 구글 안드로이드 탑재폰을 구입하시거나 만약 그것이 싫으시다면 내년까지만 참으셔서 윈도우모바일7이 탑재된 스마트폰을 구입하시는것이 가장 현명한 선택이 되실것입니다. 이미 국내 윈도 탑재 스마트폰 사용자는 사실상 모든 부분에서 손해를 보고 있는것이 현실입니다.

여담]
매번 느끼지만 팔고나면 후속 대체부분에서 민기적 거리는 모습을 보며 안타까운데 윈도우모바일7을 보고 상당히 마음에 들면서도 한편으로는 또 국내사용자중에는 손해를 보는 사용자가 나오겠다는 생각이 먼저 들더군요! 저 역시 전에 삼성 미라지폰을 사용하면서 윈모6.5로 사용자들이 만든 룸을 통해 업그레이드를 한경험이 있어 더욱더 지금 윈모 탑재폰을 주변에서 구입한다면 말리고 싶은 심정입니다.
아마 국내 제조사는 윈모탑재 스마트폰을 팔기위해서는 내년에 출시되는 윈모7으로 업그레이드 해준다는 공식적인 표명이 있어야만 되지 않나 싶습니다.
통상 2년약정에 구입하는데 지금 구입하면 결국 구세대의 윈모OS를 탑재한 스마트폰으로 2012년까지 사용해야 하는 현상이 나오는것이죠!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얼리야그 , , , , ,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아 우울합니다 진짜 ㅠㅠ

  2. 기분 완전 이해합니다...ㅜ.ㅜ;
    실제로 지금 윈도우모바일 탑재폰 구입한분들은 말그대로 2년동안 윈도우7이 대중화되어도 애매모호한 위치가 되겠죠...ㅜ.ㅜ;

  3.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

  4. 너무 짧은 설연휴라서 주말인지 알았어요..ㅎㅎㅎ
    돌이아빠님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항상 즐거운일만 있으시고요!

  5. Blog Icon
    w

    하위호환성은 아쉽긴 하지만...
    ms에선 그 하위호환성을 지키려다보니 매번 발목이 잡혔었죠.
    데스크탑이나 모바일이나 마찬가지..
    이번에 새로운 시도인듯한데 기대됩니다.

    ms의 윈도폰7발표 말고도 애플의 아이폰4g 출시 소식,구글의 안드로이드 제품 출시시작,노키아와 인텔의 협력작품인 미고 발표 등등 요즘 모바일쪽은 조용하질않네요.굉장히 기대됩니다.

  6. 네..저도 윈모7은 이번에 확실히 시선이 집중되더군요~
    그러나 역시 발목을 잡는부분이지만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억울할수 밖에 없겠죠!
    문제는 구입시 2년 약정으로 대부분 구입하는데 올해 구입한 분들은 결국 2012년까지는 울며겨자먹기로 써야하니.ㅡ.ㅡ;

  7. Blog Icon
    rion

    윈모7은 스냅드래곤 이상의 CPU에서만 지원한다고 합니다. 1Ghz 이상의 CPU에서만 동작된다는 뜻이죠 업글이전에 CPU때문이라도 못쓴다고 합니다. 현재 시애틀에가있는분의 정보니 확실합니다.

  8. 더더욱 지금 윈모탑재폰을 사면 안되겠군요..업그레이드 희망조차 없으니까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9. Blog Icon
    Revi

    Windows phone 7 series입니다. windows mobile은 다른 제품으로 갈거라고 합니다. phone 부류와 mobile 부류로 나눈듯 합니다. wm은 올 하반기 6.5.7과 내년 상반기 7.0.0이 준비되어 있다고 들었습니다.

  10. 윈모 6시리즈가 윈모7과는 동일한 노선이 아니기에 결국 갈리겠군요...*^^*;
    더 중요한것은 그나마 윈모6도 제조사에서 업그레이드 안해준다는것이 핵심이 아닐까 싶습니다.

  11. 옴니아2 산지 3개월밖에 안됐는데..아이폰이니 안드로이드니 윈도우7이니..막 쏟아지네요..
    나올지는 알았지만...이렇게 내 마음을 뒤흔들리라곤..ㅋ
    좋은 글&정보 감사합니다.^^

  12. 아마 현재로써는 옴니아2 구입자분들이 첫번째 억울한 사용자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ㅜ.ㅜ;

  13. Blog Icon
    낯선여행

    도대체 무엇이 억울한지 알 수가 없네요. 6.0이나 6.5에서 업그레이드를 하는게 불가능하죠. 구형컴퓨터에서 최근 윈도7이나 비스타 안돌아간다고 MS랑 컴퓨터 제조사 욕하는거랑 뭐가 다른지...

  14. 정말로 답답하네요..!! 스마트폰을 사용해보시고 하는말인지..자신이 경험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 이러한 덧글은 정말로 보고 있으면 답답합니다.
    말씀드리겠습니다. 컴퓨터 이야기가 아니고 모바일 즉 스마트폰입니다. 아이폰의 경우 OS가 업그레이드 되면 무상이나 혹은 유료로 가능합니다.
    하지만 윈모는 하드웨어 즉 스마트폰 단말기에 따라 호환이 안되고 업그레이드가 안됩니다. 더구나 된다해도 제조사에서 지원을 해주어야만 합니다.
    즉 전체적으로 모든 스마트폰이 그러하다면 넘어가지만 애플은 되고 윈모는 안되면 과연 소비자로써 억울할까요? 안할까요?
    그리고 좀 사용해보시고 덧글좀 다세요..컴퓨터로 비교를 하는 센스는 정말로 웃음으로 넘기기에는 힘드네요

  15. Blog Icon
    Loquacity

    윈도우폰7은 MS에서 하드웨어 사양을 검수하는 방법을 택했다고 들었습니다.

    탑재 소프트웨어가 원활하게 돌아갈 환경이 아니면 생산허가를 내지 않겠다는 뜻이죠.

    기존에 출시된 스마트폰들은 90% 이상 기준미달일 것입니다.

    제조사들이 해주고 싶어도 해줄수가 없죠. 물론 해줄리도 없지만.

  16. 해줄리 없다에 한표 걸겠습니다..ㅎㅎ

  17. Blog Icon
    네오

    윈모7은 윈모 사용자들이 아이폰의 약점이라고 까대던 모습으로 나와 버린지라...
    아마도 업그레이드를 바라는 사용자는 없겠죠...

    농담입니다. ㅋ

  18. ㅎㅎㅎㅎ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19. 기존 폰 중에는 HTC의 HD2만 가능하다고 하더군요.

    어차피 기대도 안합니다. =)

  20. 기대안하는것이 가장 속 편하겠죠..*^^*
    태현님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21. Blog Icon
    아이도올

    뭐가 그리도 급했는지 연말은 되어야 실제 사용이 가능한 상품성을 갖춘 모양새로 나올 것을 미리 공개했군요.
    저대로 그냥 바로 출시되면 망하기 딱 좋은데 글쓴님은 뭐그리도 칭찬일색인지...
    아이폰으로 인해서 국내 웹환경의 비뚤어진 현실이 제대로 표면위로 떠올랐는데, 나중에 저 덜떨어진 윈모7이 나오고 MS에 길들어질대로 길들어진 이나라 사람들이 또 윈도우 망령에 사로잡혀서 웹환경이 옛날로 다시 되돌아 가지는 않을런지 염려스럽네요.

  22. 제가 본 시점은 게임쪽에서 바라본 시선입니다.
    포스트를 읽어보시면 알수 있듯이 MS가 XBOX 라이브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게임계쪽에서는 분명 새로운 포지션이 잡힐수 있기 때문이죠~
    조금만 저의 포스트의 관점을 보시면 알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그리고 이렇게 오셔서 포스트 하나를 보시고 판단하시는 경우 참으로 답답합니다.
    저의 블로그 글을 보면 아이폰으로 인해 국내 스마트폰의 시장의 변화와 그에 따른 여러가지 이야기도 있는데..ㅎ

  23. Blog Icon
    미라지

    저도 지금 미라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카페에 가보면 많은 분들이 버그가 있음을 알면서도
    롬쉡 분들이 올려주신 6.5로 업을 해서 사용하고 있죠
    삼성에서 이런부분을 조그만 신경을 써준다면
    길어야 2-3년인 휴대폰 교환주기로 볼때
    많은 분들이 삼성에 충성을 바치텐데 말이죠
    서민이 가지는 이런 생각을 돈많은 그분들은 이해를
    못하는거 같아 안타깝네요

    그리고 님께서도 바다 이야기를 하셨지만
    삼성도 현대처럼 일단 국내에 출시해서 자국민에게
    베타 테스터를 시키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항상 글 잘읽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4. 저도 아이폰 사용전에 삼성 미라지를 사용해서 관련 카페에서 유저분들이 직접 룸업하신 윈모6.5를 설치해서 사용했지요..!! 유저들이 알아서 해야하니...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