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유기전 온라인 메이플스토리 대항마 돨까?!

2010. 3. 11. 21:20

온라인게임이 대중화되면서 MMORPG 장르가 초기에 스타트를 끊어지만 지금의 온라인시장의 파이를 크게 한 역할에는 캐주얼게임의 역할이 가장 크지 않았나 싶습니다. 초기의 MMORPG는 남성유저의 점유율이 높았으나 캐주얼게임으로 인해 여성의 유입이 커지고 그러한 분위기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온라인게임의 대중화에 큰 역할을 하였다고 볼수 있습니다. 즉 간단하게 즐길수 있는 캐쥬얼게임은 현재도 각 게임개발사에서 핵심이 되는 컨텐츠일것입니다.


또한 단순한 캐주얼게임에서 점차 MMORPG처럼 깊이 있는 스토리와 시스템을 갖추면서도 간단하게 즐길수 있는 캐주얼게임이 강세를 이루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러한 분위기에서 메이플스토리의 성공은 이후 이와 유사한 게임들을 양산해내는 모습으로 나타났습니다. 메이플스토리가 저연령층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얻으면서 유사한 많은 게임들이 나왔지만 메이플스토리를 뛰어넘기에는 유저들의 선택에서 쓴맛을 보았습니다. 그렇지만 지금도 많은 게임개발사가 메이플스토리를 뛰어넘기 위해 유사한 게임들을 만들어내고 있고 이는 그만큼 시장성이 있다는 이야기일것입니다.

게릴라테스트를 실시한 넷마블의 서유기전 온라인!

이러한 2D MMORPG 캐주얼게임에 도전장을 낸 게임이 있으니 넷마블에서 퍼블리싱하는 서유기전 온라인입니다. 현재 서유기전은 게릴라테스트를 실시하고 있으며 이번에 체험을 할수 있어 플레이를 해보았습니다. 서유기전은 제목처럼 서유기를 소재로 한 게임으로 플레이방식은 메이플스토리와 유사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서유기전이 그동안 쓴맛을 보았던 2D MMORPG 캐주얼게임에서 희망이 보이는것을 이번 체험을 통해서 느낄수 있었습니다. 서유기전은 분명 메이플스토리를 라이벌로 타켓을 가지고 제작된 게임입니다. 실제로 게임의 키설정에 보면 메이플 키설정이라는 단축키가 있을정도로 노골적으로 메이플을 타켓으로 하고 있다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서유기라는 소재를 잘 표현하였다고 할수 있습니다.

서유기전의 그래픽은 꼭 동양화를 보는듯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각 캐릭터들의 아기자기한 모습과 더불어 동양화스러운 그래픽은 서유기라는 소재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데 있어 제대로 매칭하지 않았나 싶을정도로 서유기 스러운 느낌을 주었습니다. 또한 아기자기한 캐릭터들은 기존의 2D MMORPG 캐주얼게임에서 유저들의 성향을 제대로 표현하였다고 볼수 있었습니다. 우리에게 친숙한 서유기의 등장인물들을 아기자기하게 표현하여 유저로 하여금 애착이 가게 모델링이 되었다고 볼수 있죠! 서유기전은 시각적인 부분에서 기존의 유사한 게임을 플레이하는 유저에게 어필할수 있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캐주얼게임들이 갈수록 시스템이 복잡해지고 있기는 합니다.

사실 캐주얼게임이라고 하면 상당히 간단하고 저연령층이 즐기는 인식이 없지 않아 있지만 현재의 캐주얼게임들은 대부분의 시스템을 다 구현하여 내놓고 있습니다. 서유기전에서도 기존의 유사한 게임방식을 고수하면서 게임속에 다양한 시스템을 구현해놓고 있습니다. 다양한 조합을 통해 새로운 장비를 생산하고 다양한 놀거리를 준비하는등 실제로 간단함을 추구하는 캐주얼이라는 단어를 쓰기에 애매한 느낌도 있을정도니까요! 실제로 기존의 인식과 아기자기하게 표현한 시각적인 부분만 보면 저연령층의 게임같지만 실제로 플레이를 해보면 많은 게임유저에게 골고루 어필할수 있는 부분이 존재하는것이죠! 허나 한편으로 이러한 많은 시스템을 구현하다보니 처음 게임을 접하면서 좀 복잡하게 느껴지는것도 사실입니다. 즉 이러한 많은 시스템과 놀거리를 체험하기 위해서는 게임을 익히는데 어느정도 학습이 필요한것이 캐주얼이라는 말을 무색하게 하는 단점도 없지 않아 있습니다.

많은 놀거리를 제공하고 있어 외적인 재미도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서유기전을 플레이하면서 서유기의 소재에 등장하는 여러 이야기를 잘 표현하였고 시스템화 한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또한 기본적인 플레이외에 다양한 놀거리를 준비하여 어떻게 보면 메이플스토리 보다 개인적으로 더 좋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시스템적인 부분이나 놀거리 부분에서는 메이플스토리보다 알차게 준비가 되었있지만 사실 메이플스토리의 위치를 넘보이기에는 외적인 부분이 필요하지 않나 싶기도 하네요! 하지만 과거에 넘사벽 메이플스토리에서 이제는 어느정도 벽이 낮아진 시장이기에 넷마블에서 서유기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좋은 결과가 예상되기도 합니다. 또한 한게임에서도 메이플스토리를 뛰어넘기 위한 관련게임을 준비중이므로 사실상 앞으로 2D MMORPG 캐주얼게임에서 치열한 시장이 예상이 되지 않나 싶습니다. 과연 메이플스토리를 뛰어넘을 결과를 보여줄지 아니면 메이플스토리가 넘사벽이 될지 유저로써 궁금해지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서유기전 온라인 공식홈페이지 : [바로가기]

껍데기만의 평점 [★ 5개 기준]
게임성 : ★★★★
대중성 : ★★★
조작감 : ★★★
그래픽 : ★★★
 BGM :  ★★★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게임야그/PC온라인게임 ,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아~ 이거 ..저도 한번 해볼려고 합니다^^;;..
    요즘 간단하게 즐길만한 게임이 없어서^^;;

  2. 네..상당히 잘 만들었더군요!
    저연령층 게임같지만 속내는 놀거리가 아주 풍성하죠..ㅎ
    Killerich님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3. ㅎㅎ 메이플 스토리는 정말 장수하는 게임 같네요..
    제가 중학교때 부터 있었던것 같은데,,
    어언7,8년 정도 되어 가지 않나요?? ㅎㅎ

  4. 장수도 하고 독보적이죠..!
    미국에서도 상당히 인기를 얻고 있고요...*^^*
    꼬마낙타님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5. 플레이 해보니 꽤 스피드한 것이 재미난 요소가 많더군요.

  6. 네...놀거리는 확실히 많이 준비한듯 해요..*^^*

  7. Blog Icon
    마이녀

    ㅠ.ㅠ 많이 재미있게 했는데 서비스가 종료 되다니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