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치열한 국내 모바일웹의 중심에 서다!

2010. 3. 22. 21:40

아이폰이 출시되고 사용자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각분야에서 공통적으로 변화를 불러일으킨것은 바로 수많은 어플 관련서비스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정도로 많은 분야에서 자사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어플을 개발하여 출시를 하고 사용자는 그러한 어플로 다양한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특정 IT분야뿐만 아니라 정부나 혹은 오프라인의 제품들도 빠르게 아이폰 어플리케이션으로 출시하거나 준비하고 있습니다. 초기 몇일에 하나정도 나오는 국내에서 개발된 어플이 이제는 하루에 여러개씩 나오는 모습을 보아도 피부로 체감할수 있을정도입니다.


이러한 각 분야에서의 애플 앱스토어 어플의 진입은 여러 이유가 존재할것입니다. 즉 자발적인 참여가 활발한 이유에는 여러 이해관계가 존재하는것이죠! 이러한 모습은 이유가 어찌되었든 아이폰 사용자에게는 분명 좋은일이며 기존에 컴퓨터를 통해 얻는 혜택에서 이제는 아이폰을 손에 쥐고 언제 어디서든 혜택을 받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빠른 접근성과 편의성으로 점차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아이폰을 통해 정보를 얻고 활용하는 패턴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는 아이폰 사용자라면 기존에 컴퓨터에서 하던 일중 많은 부분을 아이폰으로 하는 자신의 모습을 느껴보았을것입니다.

아이폰은 국내 각 분야의 경쟁을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것입니다.

무엇보다 과거와 달리 자발적으로 활발한 참여를 하는 각 분야의 모습에는 국내 아이폰의 보급율과 아이폰이라는 인지도가 높아지는것에 있을것입니다. 즉 시장에 아이폰의 보급율이 높아지고 있고 아이폰을 가지고 있지 않은 사용자도 아이폰에 대한 관심도가 높기에 각 분야에서는 시장의 파이가 형성된 플랫폼으로 인식하게 되었을것입니다. 이는 기업이라면 당연한 시각일것입니다. 그러하기에 이러한 움직임은 과거와 달리 활발하게 각 분야가 적극적인 참여를 하게 하는 계기가 된것이죠! 이러한 움직임에 가장 먼저 뛰어든것은 역시 IT기업들이며 더불어 각 포털사이트들이었죠!

모바일웹에서도 메이져 포털사이트간의 경쟁은 어찌보면 당연한 현상일것입니다.

다음의 경우 이미 아이팟터치가 국내에서 판매될때 자사의 다음지도를 어플로 출시하였고 아이폰이 출시된 지금까지 많은 국내 사용자가 이용하는 모바일지도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아이폰이 국내에 정식출시가 되고 네이버 역시 다양한 자사의 서비스를 어플로 출시하며 본격적인 모바일웹에 적극적으로 움직이기 시작했죠! 어떻게 보면 기존에 컴퓨터로 만나게 되는 웹이라는 관점이 모바일웹으로도 확산되어가며 각 IT업계에서는 새로운 시장에 대한 선점의 기회가 열린것이라고 볼수도 있습니다. 즉 기존의 웹시장의 경쟁구도가 어느정도 자리를 잡은 상태에서 새로운 서비스가 그 속을 파고들기는 상당히 힘들정도로 정립화되었기에 모바일웹 분야는 새롭게 동등한 선에서 출발할수 있는 장소를 제공한것이겠죠!

예스24의 성공적인 소식이후 인터파크의 참여! 그리고 앞으로도..?!

몇일전에 인터넷서점인 예스24에서 아이폰용 어플을 내놓아 10만건의 다운로드를 기록하며 관련분야에 신선한 충격을 주었습니다. 잠재고객 10만명을 단 이틀만에 확보한것이죠! 이러하 소식은 곧 관련분야의 경쟁의 시작점이 되기도 합니다. 인터파크 또한 바로 아이폰용 어플을 내놓았고 현재 서적과 DVD 관련 상품을 주문하고 구입할수 있는 어플을 내놓았습니다. 이렇게 되면 인터넷서점업계의 아이폰용 어플의 참여는 자의든 타의든 참여를 하게 되는것이죠! 아마 알라딘에서도 이러한 모바일웹의 움직임을 보고만 있지는 않을것입니다. 즉 이미 구축된 웹의 시장에서 모바일웹은 과거에 있었던 웹의 동종업계간의 치열한 경쟁이 시작되는것이죠!

이제 아이폰 어플의 각 분야의 경쟁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죠!

무엇보다 초기 시장이라는 점이 각 업계에서는 메리트있는 공간으로 느낄것입니다. 무한경쟁시대라고는 하나 이미 기존의 시장은 자리를 잡고 메이져 업계를 뛰어넘기는 불가능한 현실에서 아이폰을 통한 모바일웹 시장은 불가능한 일만이 아닌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죠! 그러하기에 IT업계뿐만이 아닌 다양한 분야에서 아이폰 관련어플을 내놓고 있는것이라고 해석해도 될것입니다. 흡사 아이폰 어플을 보면 과거 인터넷의 전성기때 무수히 많은 IT업계가 치열한 경쟁을 하던 때가 생각이 나기도 합니다. 중요한것은 아이폰 사용자에게는 이러한 경쟁은 분명 활용성이 높아지는 혜택으로 다가올것입니다. 또한 개인적으로 한가지 우려되는것은 이러한 움직임이 현재 아이폰이라는 하나의 플랫폼으로 치우치는 경향이 있어 아쉽기도 합니다. 물론 안드로이드나 MS윈도우모바일로도 점차 확대되고 있지만 그 참여율은 비교가 될정도 낮은것이 아쉽고 이러한 부분에서 모든 플랫폼에서 다양한 참여가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아이폰야그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