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TV] 삼성 파브 2D영상 3D를 만나다!

2010. 4. 21. 21:40

현재 영상 매체에서 가장 HOT 한 이슈는 역시 3D 영상에 관한 것입니다. 이번에 삼성전자 PAVV FULL HD 3D LED TV 게임분야 챌린저로써 참여하고 있어 고화질 3D 영상의 매력에 빠져들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대중은 3D 영상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3D TV에 대한 관심 또한 관심의 영역에 두려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현상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3D로 영상을 집에서 체험한다는 것 자체가 상당히 영상을 새롭게 볼 수 있는 매력적인 행위이니까요! 그러하기에 삼성 파브 3D LED TV는 그러한 부분에서 대중에게 관심을 받고 있는것이기도 하죠!


그러나 아직 3D에 대한 대중의 관심은 높아졌지만 그에 비해 3D 영상물에 대한 컨텐츠는 아직 풍족한 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올해 수많은 3D 영상을 출시한다는 계획이 있기에 그러한 갈증을 차후 해소시켜 줄 수 있을듯 합니다. 그렇지만 당장 3D 영상을 직접 체험해 보고 싶은 욕구는 당연히 존재할것입니다. 그러한 부분에서 삼성 파브 3D LED TV는 세간에 이목을 받는 이유가 존재합니다. 바로 일반 2D 영상을 3D로 자체 변환시켜주는 기능으로 인해 부족한 3D 컨텐츠의 갈증을 당장 해소시켜 줄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 있는것이죠! 즉 버튼 하나로 지금 보고 있는 영상을 3D로 만나볼 수 있게 해주는것입니다.

버튼 하나로 3D 세상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기존에 3D 영상에 대한 고정관념 중에 하나가 바로 3D 영상은 화면 밖으로 영상이 튀어나오는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3D 영상이라면 화면 밖으로 튀어나는 것 외에 화면속을 보여주는 바로 공간감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즉 이러한 공간감이 없으면 전체적인 입체영상을 느낄 수 없기 때문이죠! 또한 실제로 이러한 공간감을 얼마만큼 표현하는냐가 3D 영상의 기술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합니다. 물론 밖으로 튀어나오는 영상이 좀더 입체에 대한 체감을 확실히 몸속에 남겨주지만 공간감의 부분은 절대 빠져서는 안되는 부분이기도 하죠! 즉 화면에 깊숙한 곳의 물체가 실제로 화면 속 깊숙하게 보이게 하는것이 입체영상에서 또 한번 몸으로 3D의 체감을 느끼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것입니다.

아주 쉽게 그리고 기존의 2D 영상을 3D로 가장 빠르게 체감할 수 있는 삼성 파브 3D LED TV!

삼성 파브 3D LED TV에서 지원하는 2D영상을 3D로 변화해주는 부분이 바로 이러한 공간감을 느끼게 해주어 2D영상을 3D와 같은 입체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즉 3D를 목적으로 제작된 영상에 비해 화면 밖으로 튀어나오는 입체감을 제공을 못하지만 깊숙한 곳을 표현하는 공간감을 적용을 해주는것이죠! 그래서 실제로 3D를 목적으로 제작한 3D 영상물 보다는 전체적인 입체감은 적지만 기존의 수많은 2D 영상을 3D 영상으로 체험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메리트로 적용을 하는것이라고 생각을 하게 되더군요! 이러한 효과는 일반 TV방송이나 혹은 영화 그리고 게임등 수많은 컨텐츠에서 활용할 수 있기에 위에서도 이야기했듯이 목마른 3D 영상에 대한 갈증을 해소시켜주는데 전혀 지장이 없게 만들어 주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는것이죠!

3D의 깊이를 조절하여 최적의 영상을 맞출 수 있습니다. 통상 8정도가 가장 이상적인듯 합니다.

참고사항]
실제로 2D 영상을 3D로 변환하여 일반 방송 그리고 PC게임 및 영상 마지막으로 플레이스테이션3를 통해 직접 체험을 해보았습니다. 본 3D 변환 포스트는 순수하게 2D에서 3D로 변환한 부분에 대한 내용입니다. 또한 화면에서 보이는 겹치는 화면은 3D 안경으로 보면 입체감 있게 보이는 것입니다.


일반 방송

실제 공중파 방송을 기준으로 3D로 변환하여 시청을 해본 결과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방송마다 차이가 존재하였습니다. 즉 화면의 구도가 줌으로 땡겨진 화면의 경우 실제 공간감이 존재하지 않기에 3D 변화을 했을때 입체감을 크게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이야기하면 스케일이 큰 시야가 먼곳까지 바라보는 구도에서는 공간감을 느낄 수 있는것이죠! 밑의 이미지에서 보듯이 인물을 클로즈업한 화면에서는 공간감을 느낄 수 없지만 반대로 넓은 구도의 영상에서는 입체감을 느낄 수 있는것이죠! 특히 자연의 모습을 담은 영상의 경우 이러한 공간감은 더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일반 2D 영상을 3D로 변환한 화면입니다. 3D 안경을 쓰면 3D 공간감을 느낄 수 있는것이죠!

공간감이 적을수록 3D 변환시 보이는 화면 변화의 차이를 비교한 화면입니다.
즉 좌측 화면은 변환화면에 있어 겹치는 영상이 적지만 우측 화면은 겹치는 영상이 많이 적용되어 공간감을 느끼게 되는것이죠! 즉 영상에 따라 자동으로 3D 변환을 적용하여 줍니다.


PC 게임 및 영상

게임분야 챌린저 참가자로써 또 게임을 좋아하는 유저로써 가장 기대가 되고 핵심이 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역시 TV 방송과 마찬가지로 구도에 따라 공간감을 느낄수 있거나 혹은 느끼지 못하였습니다. 즉 밑의 게임에서 스타크래프트2 처럼 단편적인 구도를 가진 게임은 공간감에서 크게 느껴지지 못하는 반면 워해머온라인 처럼 넓은 시야를 가지고 원근감이 많이 표현된 게임에서는 공간감을 느낄 수 있는것이죠! 참고로 3D 변환 프로그램을 통하면 좀더 3D 입체의 체감이 커진다고 하니 차후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따로 포스트를 할 예정입니다. 본 포스트는 순수하게 2D영상을 3D로 변환하여 가공없이 보았을때의 체감부분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또한 영상의 경우 근래 인기를 얻고 있는 미드인 스파르타쿠스를 감상해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콜로세움등 역동적이고 시야가 넓은 장면이 많이 나와 영상에 따라 공간감을 확실히 체감하는 부분이 존재하였습니다.

3D 버튼만 누르면 PC게임도 쉽게 3D로 변환하여 즐길 수가 있습니다.

스타크래프트2 보다는 원근감이 많은 MMORPG에서 좀더 공간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스파르타쿠스는 특정 영상 부분에서 상당히 만족스러운 3D 공간감을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3

모든 게임을 다 좋아하는 게임유저지만 그래도 가장 애착을 갖는 게임은 콘솔게임쪽입니다. 무엇보다 현재 보유하고 있는 수백장의 콘솔게임을 3D로 재탄생하여 다시 게임을 재해석하여 즐길 수 있다는것이 어찌보면 제가 삼성 파브 3D TV에서 가장 기대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테스트로 레이싱게임인 그란투리스모5 프롤로그와 FPS게임인 콜오브듀티 모던워페어2를 대상으로 체험을 해보았습니다. 두 게임에 있어 시야가 넓은 화면을 제공하기에 선정해서 플레이를 해보았고 그란투리스모의 경우 게임에 초점을 트랙을 보고 달리다보면 운전자의 손을 기준으로 트랙과 배경에 대한 공간감을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모던워페어2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조준점에 초점을 맞추게 게임을 하다보면 역시 먼거리의 배경에 대한 공간감을 느낄 수 있었지만 그란투리스모가 더 공간감을 체험할 수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무엇보다 차후 플레이스테이션3는 3D 기능을 펌웨어를 통해서 업그레이드 한다기에 더욱더 기대가 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수많은 콘솔게임을 이제 3D로 다시 느껴볼 수 있게 된것이죠!

전반적으로 2D 영상을 3D 영상으로 변환하였을때의 체감도는 아바타와 같은 입체영상의 맛을 느낄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부분은 기존이 수많은 2D 영상을 간단한 버튼 조작으로 영상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공간감을 주는 3D 영상을 언제든지 즐길 수 있는 부분은 충분히 매력적인 포인트일것입니다. 아마 삼성 파브 3D LED TV에 대한 가장 큰 관심은 바로 이러한 3D 변환에 있을것이고 그에 따른 궁금증도 상당히 높을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직접 체험해본 3D 변환 기술의 초점은 3D를 목적으로 만든 영상처럼의 목표가 아닌 기존의 2D 영상을 어느정도 공간감 있게 표현하여 영상을 보는 사용자에게 기존의 2D영상을 또 다른 모습으로 느낄 수 있게 해주는 것이 가장 핵심이 아닐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3D 버튼 하나로 2D 영상은 탈바꿈을 하게 됩니다.

여담]
게임분야 챌린저로써 수많은 게임들을 지속적으로 체험하면서 그에 따른 체감도에 대한 부분도 다룰 예정입니다. 더불어 PC게임의 경우 3D의 효과를 극대화 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체감도 역시 다룰 예정이고요! 게임을 좋아하는 유저라면 삼성 파브 FULL HD 3D LED TV의 3D 변환 시스템은 분명 매력적인 요소가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PAVV FULL 3D LED 챌린지 사이트: http://www.samsung.com/sec/pavv3dled

본 포스트는 삼성 PAVV FULL HD 3D LED TV의 챌린지로 참여하여 제공된 제품을 직접 사용하여 작성한  삼성 PAVV FULL HD 3D LED TV 제품에 대한 포스트입니다.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리뷰 및 사용기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Blog Icon
    chrono

    제가 느낀 바로는 2D->3D 변환은 장난감 수준입니다.
    삼성의 3D LED (8000) TV를 구매하여 열심히 보고 있으나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을 S/W가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는 맹점을 넘어서지 못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같은 문제라도 어두운 부분은 깊숙히 들어가 보입니다.
    Stereoscopic camera를 이용한 실제 3D 촬영 contents가 아닌 이상 당분간은 기대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3D 제작 Animation은 기대가 됩니다. ^^

  2. 먼저 2D에서 3D로 기대이상의 3D영상을 바라는것이 솔직히 에러입니다.
    2D에서 3D 변환기능은 현재 3D컨텐츠가 부족하기에 그러한 공간을 어느정도 해소하기 위한 기능이지 그것을 아바타급의 3D로 생각하시는 것은 아니지 않나 싶어요..*^^*
    즉 3D 컨텐츠가 많아지는 시점까지 그냥 일반 TV로 사용하기에는 낭비가 크기에 이러한 기능을 넣은것이고요..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