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인터넷이 앞으로 더욱더 치열해지는 이유!

2010. 6. 15. 22:00

현재 국내 모바일 시장은 스마트폰이 장악을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TV에서는 연일 스마트폰 광고들이 나오고 있으며 길거리를 걸어다니다 보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용자를 과거에 비해 쉽게 만날 수 있죠! 더불어 국내의 각 분야에서 스마트폰을 활용한 어플리케이션을 내놓고 있어 제2의 인터넷 시대가 다가왔다고 할 정도로 급격한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스마트폰이 대중화 되어 가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각광 받고 있는것은 바로 무선 인터넷으로 인한 데이터가 아닐까 싶습니다. 무엇보다 스마트폰은 웹과의 연계가 중요한 시점에서 이러한 무선 인터넷의 사용여부는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죠! 그러하기에 각 이통사에서는 스마트폰 요금제를 통해 무료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기도 합니다. 현재 각 이통사에서 제공되는 요금제에 따른 무료 데이터 중 LGT의 오즈 1GB 를 제외하고는 요금제별로 제공되는 무료 데이터가 차이가 있습니다.

지금은 스마트폰 시대!!

즉 사용자가 자신의 데이터를 판단하여 선택을 할 수 있죠! 그렇지만 이러한 3G를 이용한 무선 데이터보다 더 큰 비중을 차지해가는 것은 바로 WiFi 존의 여부가 아닐까 싶습니다. 즉 가정에서는 대부분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하므로써 WiFi로 인한 무료 인터넷을 즐길 수 있는 여건이 되지만 야외로 나갈시 주변에 WiFi 존이 없을 경우 3G를 이용한 무선 데이터를 사용해야 하기에 스마트폰 요금제의 무료 데이터를 넉넉하게 선택하지 않은 사용자에게는 WiFi존의 여부가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물론 근래 길거리에 통상적으로 WiFi 존을 찾은것은 어려운 일이 아닐정도로 무선 AP가 많아지기는 했지만요!

더불어 와이파이 시대이기도 하죠!

더불어 이러한 WiFi를 이용시 무엇보다 무료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과거에 별다른 두각을 나타내지 못한 WiFi의 존재가 급격하게 신분상승하고 있습니다. 그러하기에 각 이통사는 이러한 WiFi존을 통한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펼쳐나가고 있죠! 이미 KT는 과거에 넷스팟이라는 WiFi존을 구축하여 사실상 WiFi존에 대한 부분에서는 가장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시 과거에 넷스팟은 어떻게 보면 애물단지였는데 이제는 KT에게 있어 효자역할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죠!

과거의 애물단지가 지금은 효자역할을 하고 있는 넷스팟!

이번에 SKT에서는 롯데리아와 제휴를 하여 1100여 곳의 롯데리아 매장에 T 와이파이 존을 제휴한다고 합니다. 어느 지역에 가나 존재하는 롯데리아를 통해 KT에게 빼앗긴 WiFi의 인지도를 찾아오겠다는 의지이기도 합니다. 즉 이제 각 이통사들은 스마트폰의 성장으로 인해 WiFi 존을 얼마만큼 제공하고 있는지도 소비자에게 중요한 요소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것이죠! 더불어 SKT는 T 와이피아존에서 자사의 이통사 스마트폰 사용자뿐 아니라 모든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사용할 수 있게 개방한다고 하여 파격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SKT는 개방형 WiFi 존을 내세우면 무선 데이터 시장을 대처하고 있습니다.

또 한편으로 KT는 무료 데이터를 이월하는 서비스를 국내 이통사 업계 중 최초로 실시하여 KT 사용자는 전달에 남은 무료 데이터도 이월해서 사용할 수 있기에 어찌보면 무선 데이터를 넉넉하게 사용할 수 있는 여건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전국에 가장 많은 WiFi 인 넷스팟을 보유하고 있어 무선 데이터 부분에서 현재까지는 선두의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물론 LGT의 오즈는 1GB를 만원대에 공급하여 LGT 사용자는 사실 WiFi가 없어도 충분히 사용이 가능하기는 합니다. 결국 이통사들은 스마트폰 시장에 있어서는 얼마만큼의 무선 데이터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는지가 관건이 되고 그로 인해 소비자의 선택에 중요한 부분으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는것이죠!

경쟁을 할 수록 사용자에게 혜택으로 다가오는 현재의 모습을 긍정적이지 않나 싶습니다.

어찌하였든 현재의 이통사의 관건은 얼마나 많은 WiFi 존을 확보하느냐 이고 더불어 무선 데이터의 효율성에 있어 어떻게 사용자에게 제공하는지가 관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치열한 경쟁은 곧 사용자에게 혜택으로 다가오는 영향을 주기에 반가운 일이기도 합니다. 즉 현재 무선 데이터에 대한 치열한 경쟁이 KT의 무선데이터 이월제도와 SKT의 롯데리아와 제휴를 통한 T 와이파이존 등 사용자 입장에서는 앞으로 스마트폰으로 웹의 접근이 더 높아지고 있는 환경이 되어가는 것이죠! 과거에는 자사의 이익만을 위해 소비자를 외면했던 모습과는 달리 이제는 과거의 방식으로는 소비자의 선택을 받을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이 아닌가 싶네요!

여담]
과거에 경쟁이라는 것은 결국 그로 인한 부담과 피해가 고스란히 소비자에게 돌아왔는데 비해 현재의 경쟁이라는 구도는 소비자에게 선택을 받기 위해 다양한 혜택으로 돌아오니 긍정적인 효과가 아닌가 싶습니다.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얼리야그 , , , , ,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위해 경쟁하는 구도에
    대해 말씀해주신점 정말 공감합니다.
    그만큼 소비자의 위치가 높아지고 기업의 서비스와 기술오 발전하는 점
    바람직한 현상인것 같습니다.
    좋은글 잘 보고 갑니다 ^^

  2. 과거와 다르게 이제는 소비자를 어느정도(?!) 생각하는 마인드로 변해가고 있어 긍정적인 부분이 아닌가 싶어요..*^^*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