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 3DS와 소니 무브를 통해 본 게임에 대한 고찰!

2010. 6. 16. 21:30

국내에서 온라인 게임으로 인해 게임이라는 인식의 벽이 낮아진것은 사실이지만 아직도 게임에 대한 시선은 국내에서 그리 곱지는 않습니다. 특히 온라인게임에만 쏠려있는 국내의 게임환경상 콘솔게임과 휴대용게임은 아직 국내에서의 입지는 상당히 작죠! 더구나 돈을 지불하고 게임타이틀을 구입하여 즐기는 구조에 대해 이해를 못하는 사람들이 더 많기도 합니다.


하지만 전세계적으로 온라인게임의 강세도 존재하지만 사실 가장 근본적인 게임시장은 콘솔게임과 휴대용게임기에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그러하기에 소니에서도 게임관련 사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도 엑스박스360에 투자를 계속 하고 있는것이죠! 국내에서는 이러한 콘솔게임 사업을 낮게 보지만 실제로 글로벌 시장에서는 커다란 사업영역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게임산업에 있어 핵심적인 트랜드를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한국 게임시장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러한 콘솔게임과 휴대용게임기로도 게임을 개발하여야 하지만 오로지 온라인게임에만 집중하고 있기에 사실 글로벌 시장에서 우리나라의 게임업계의 영향력이 적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게임기 회사로써 경쟁하는 소니와 닌텐도 그리고 MS!

어찌하였든 콘솔게임과 휴대용게임기는 게임이라는 놀이요소 외에도 시대의 새로운 기술을 접목하여 대중에게 가장 먼저 선보이는 퍼포먼스의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즉 새로운 기술들을 접목한 게임들이 나오면서 어찌보면 대중에게 가장 먼저 새로운 기술을 실제로 접하게 하는 역할을 하기에 게임이라는 단순한 놀이 외에도 큰 의미를 담고 있기도 합니다. 세계 최대의 게임쇼인 E3가 바로 그러한 새로운 기술을 탑재하여 대중에게 게임으로써 또 새로운 경험을 하게 하는 행사이기도 합니다. 매번 E3에서는 소니와 닌텐도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어떠한 새로운 기술을 도입한 내용을 발표할까? 전세계의 게임유저들이 지켜보죠!

게임쇼 중 가장 큰 행사인 E3!

이번 E3에서 가장 핵심적인 트랜드는 바로 3D 게임과 몸으로 직접 게임을 체험하는 모션 컨트롤과  인체인식 컨트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앞으로 게임시장이 추구하는 부분이 어떠한 방향인지 확실하게 알 수 있는 행사이기도 하였습니다. 현재 3D 컨텐츠가 전세계적으로 관심을 받는 시점에서 그에 맞는 새로운 3D 게임과 게임유저의 인체를 인식하여 게임에 접목하여 유저가 움직이는데로 게임속 캐릭터가 움직이는등 진보된 게임을 앞으로 경험할 수 있게 된것이죠!


닌텐도 3DS - 안경없이 3D를 체험하다!


이번 E3에서 가장 관심을 많이 받은 회사는 닌텐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것입니다. 이미 닌텐도 NDS로 전세계 보급율 1위를 하고 있는 닌텐도에서 NDS 후속 기종의 발표가 있었기에 더더욱 전세계인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는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것입니다. 무엇보다 이번에 닌텐도가 발표한 NDS 후속 휴대용게임기의 핵심코드는 바로 3D 게임입니다. 그것도 우리가 알고 있는 3D 영상은 3D 안경을 써야한다는 고정관념을 버리는 3D안경없이 3D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한 부분입니다. 이미 닌텐도는 안경없이 즐길 수 있는 3D 휴대용게임기를 2011년에 출시한다고 하였고 이번 E3에서 실기가 나왔죠! 바로 닌텐도 3DS라는 이름으로 기존의 NDS보다 더 높아진 스펙으로 게임의 퀄리티는 높아짐과 동시에 3D안경없이 3D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기술을 탑재하여 앞으로 3D 게임에 있어 혁신적이며 여전히 선두를 지키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번 E3 행사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닌텐도 3DS!




소니 플레이스테이션3 무브와 3D로 가상현실에 다가가다!


소니는 PS3를 통해 3D 게임을 즐길 수 있게 이미 펌웨어를 한 상태로 이번 E3에서는 이러한 PS3로 즐길 수 있는 3D 게임 타이틀의 라인업을 발표하였습니다. 닌텐도의 3DS 처럼 안경없이 즐길 수는 없는 환경이지만 이미 삼성 파브 3DTV와 3D안경으로 소니의 PS3에서 3D게임을 즐겨본 저로써는 상당히 기대가 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즉 3D게임의 퀄리티면에서는 닌텐도3DS 보다는 더 입체감을 느낄 수 있죠! 또한 소니는 무브라는 주변기기를 통해 게임유저를 인식하여 사용자가 움직이는 모션을 인식하고 그것을 게임에서 반영하는 방식을 제공합니다. 올 9월 전세계 동시발매가 되는 무브는 앞으로 PS3 게임에 다양한 게임에서 적용이 되기에 이제 게임을 다양하게 즐기게 해주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무브가 가장 기대되는 게임은 그란투리스모5로 올해 11월에 발매하는 그란투리스모5는 3D도 지원하며 무브도 지원을 합니다. 레이싱 경기에서 무브의 역할은 헤드트래킹이라는 부분으로 자동차를 운전하면서 고개를 좌우로 돌리면 실제 게임에서도 좌우를 돌아보기에 실제 운전하는 기분을 더 극대화 해줄것으로 보입니다. 이외에도 다양하게 무브가 활용될 것으로 보여 기대가 되는 부분이기도 하죠!

무브와 3D 게임을 앞장 세운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3!




MS 엑스박스 360 키넥트 몸으로 게임을 즐기다!


MS의 엑스박스 진영은 이번에 엑스박스 360의 슬림버젼을 발표하였습니다. 이제 어찌보면 콘솔게임기에서 슬림버젼을 출시하는 것은 하나의 당연한 수순이 된 듯 합니다. 이번에 MS에서는 슬림한 엑스박스 360을 선보여 디자인이나 크기 등에서 유저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더불어 MS에서는 한층 진화된 인체를 인식하여 게임에 반영하여 즐길 수 있는 키넥트를 공식적으로 발표를 하였습니다. 현재 11월에 북미를 기준으로 발매예정이 잡혀있는 상황에서 이번 MS에서는 키넥트외에 새로운 기술을 적용한 부분은 없어 아쉬운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어찌보면 닌텐도는 넘사벽의 존재이고 사실 소니의 PS3와 MS의 엑스박스 360의 양자 대결 구도에서 3D 지원과 무브를 갖추고 대작 타이틀의 라인업 발표로 MS 진영이 좀 위축된 분위기 이기도 하였습니다. 더불어 무브에 비해 인식율이 좋지 않다고 하여 게임외신들은 전하고 있지만 출시전까지 시간이 있으니 좀 더 개선되어 나오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키넥트와 엑스박스 360 슬림 버젼을 선보인 MS!


이번 E3에서는 확실히 앞으로 게임시장의 모습을 미리 볼 수 있는 트랜드 코드가 존재하였습니다. 3D게임과 인체인식을 통한 게임등 한번쯤은 들어본 이러한 기술들이 이제 대중들이 직접 체험하고 즐길 수 있게 현실화 된것이죠! 이러한 핵심 키워드들은 앞으로 게임 뿐만이 아닌 다양한 분야에서도 그 역할이 커질것입니다. 무엇보다 닌텐도의 3DS를 보면서 휴대용 게임시장에 소니의 PSP와 양자 구도에서 애플의 앱스토어로 인해 휴대용 게임시장의 파이를 나누는 상황에서 멋진 한방이 아닌가 싶습니다. 서로 지향점은 틀리지만 확실하게 앞으로의 트랜드와 더불어 휴대용 게임시장에 있어 다시 한번 시대를 바꾸어 놓을 게임기로 자리를 잡을것이 확실해 보입니다.

단순히 놀이 이상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게임!

게임이라는 컨텐츠를 단순히 놀이로만 해석하기에는 이제 기술이나 대중의 접근성에 있어 최전선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간에 "새로운 기술의 탄생은 군대에서 먼저 시작된다!" 라는 이야기가 있듯이 "새로운 기술이 대중에게 가장 먼저 체험하게 해주는 것은 게임이다!" 라고 정의할 수 있지 않나 싶네요! 개인적으로 소리없는 외침이지만 국내 게임업계도 온라인게임에 매달려서 한정된 밥그릇을 두고 경쟁하지 말고 이러한 콘솔게임과 휴대용게임에 참여를 해야만 진정 글로벌 게임시장에서 인정받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막대한 제작비와 성공여부를 알 수 없지만 그러한 도전이 꾸준히 계속된다면 국내에서도 세계적인 게임회사가 나오지 말라는 법은 없지 않나 싶습니다. 게임을 좋아하는 유저로써 이번 E3 발표는 흥분이 되면서도 앞으로 전세계 게임업계가 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게임야그/콘솔게임 , , , , , , , ,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전 닌텐도 3DS의 색상이 빨강과 파랑인데도 고급스러워 보이게 만든 닌텐도에 감탄하고 있습니다.

  2. 트랜드를 선도하는 기업임을 다시 한번 느끼게 해주는 플랫폼인것 같아요..나오면 바로 지를기세입니다..ㅎ

  3. Blog Icon
    여운

    이 기술이 닌텐도3DS 액정에 쓰인거 같네요.
    책받침에 쓰이는 거랑 비슷한 기술인데... 아직 적은 시야각만 가능한거 같습니다.
    전면 카메라로 헤드트레킹 하는 것 같구요.
    http://img.danawa.com/cms/img/2006/10/26/0005.jpg

  4. 좋은 추가 정보 감사합니다...*^^*

  5. Blog Icon
    Name

    엑스박스 영상 잘렸네여 ㅠㅠ

  6. 헉..그렇네요...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