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게임 이제 PC를 넘어 스마트폰으로 가는 이유?!

2010. 6. 26. 22:00

올해 국내의 게임업계에서 나름 많은 기대를 거는 부분은 바로 소셜게임과 웹게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아직 이렇다할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내고 있지는 못하지만 앞으로 게임업계에서 반드시 가지고 가야할 중요한 장르이기도 하죠! 무엇보다 웹게임은 게임업계에게 있어 적은 투자만으로 만족할 만한 수익구조를 가져오기에 수익을 추구하는 면에서 보았을때 메리트 있는 장르이기도 합니다.


특히 웹게임은 현재 모든 메이져 퍼블리싱 게임회사들이 적극적으로 웹게임을 유치하고 서비스하고 있어 대중적으로 크게 이슈는 안되고 있지만 소리없는 전쟁을 치루고 있다고 할 정도입니다. 넥슨,넷마블,한게임,NC소프트 등에서 웹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어 한편으로 소규모 웹게임 업체들은 어찌보면 자본에 밀리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사실 국내에서 웹게임의 시작은 이러한 소규모 게임업체에서 시작을 하였지만 투자 대비 수익이 좋은 결과를 만들어내자 메이져 퍼블리싱 게임회사들이 대거 참여를 하게 된것이기도 합니다. 물론 이러한 부분이 자본력으로 웹게임 시장을 장악하여 다양성에 걸림돌이 될 수도 있지만 웹게임이 대중적인 게임으로 자리 잡는 부분에는 큰 역할을 하기에 아이러니한 상황이기도 합니다.

웹게임의 장점과 스마트폰으로의 이동?!


웹게임의 장점은 무엇보다 게임의 설치 없이 언제 어디서든 웹브라우져를 통해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더불어 게임에 장시간 몰입하지 않아도 몇가지의 설정으로 게임을 접속하지 않아도 실시간으로 돌아가기에 점차작으로 서브게임으로써 즐기는 유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물론 캐쉬 아이템을 구입하여야만 빠른 성장과 게임을 즐기는데 원활하다는 부분이 존재하지만 캐쉬 아이템 없이도 남들보다는 성장이 느리지만 웹게임을 즐기는데 못할 정도로 크게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어찌하였든 웹게임은 위의 장점으로 다른 메인 게임을 즐기면서 서브로 즐기는 게임으로써 역할을 충실히 하기도 합니다.

메이져 퍼블리싱 게임회사에서도 웹게임을 전략적으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웹게임이 웹브라우져로 게임의 설치없이 바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존재하는 가운데 국내의 모바일 시장에서 스마트폰의 인기로 인해 점차적으로 웹게임을 스마트폰에서도 즐기는 방안에 대해 예전부터 논의가 되어왔고 점차적으로 이러한 움직임에 동참을 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은 웹과의 연계성이 중요한 부분이기에 어찌보면 언제든지 게임 설치 필요없이 즐길 수 있는 장점을 극대화 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될 수 있기 때문이죠! 더불어 이러한 스마트폰의 시장이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으로 나누어지면서 나름 고민거리도 존재하였습니다.

다양한 웹게임들이 지속적으로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바로 웹게임들이 대부분 플래쉬로 제작이 되었고 아이폰에서는 플래쉬가 지원되지 않기에 어찌보면 플래쉬가 지원되는 안드로이드폰에서만 웹게임을 즐길 수 있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였습니다. 실제로 예전에 한게임에서 웹게임을 전략적으로 준비하는 과정에서 스마트폰에 대한 웹게임으로써의 연계에 대한 질문을 하였고 당시에 아이폰의 경우 플래쉬가 지원이 안되어 안드로이드폰에서는 즐길 수 있지만 아이폰에서는 당장 힘들듯 하다는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현재 아이폰의 판매량이 70만대를 넘어서면서 그냥 넘어가기에는 무시할 수 없는 플랫폼이 된 상태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으로 나누어진 스마트폰 시장!

현재 넷마블에서는 자사의 웹게임을 아이폰에서 쉽게 접근하여 즐길 수 있도록 하는 어플리케이션을 게임업계 최초로 애플 앱스토어에 등록을 하였습니다. 즉 현재 넷마블에서 서비스하는 웹게임을 쉽게 접할 수 있게 해주는 어플리케이션 입니다. 물론 사파리를 통해 넷마블에 접속하여 해당 웹게임을 즐길 수도 있지만 그러한 여러번의 절차를 벗어나 자동로그인을 통해 언제든지 웹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해주는 편의성을 제공하는 것이죠! 물론 이러한 바탕에는 플래쉬 기반의 웹게임이 아니기에 아이폰에서도 쉽게 접근할 수 있게 제공이 되고 있지만 넷마블의 웹게임 어플리케이션에서 중요한 점은 아이폰에서 자사의 웹게임을 쉽게 접근하여 즐길 수 있는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넷마블에서 내놓은 아이폰용 웹게임 어플리케이션!

실제로 넷마블 외에도 웹게임을 스마트폰에서 쉽게 접근하여 즐길 수 있게 하는 계획을 다 가지고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즉 스마트폰으로 기존에 컴퓨터에서 하던 일을 스마트폰으로 처리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이것이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자리를 잡아가는 과정에서 어찌보면 웹게임과 스마트폰의 조합은 언제 어디서든 즐긴다는 취지에 상당히 부합되기 때문이죠! 이러한 변화의 모습은 앞으로 스마트폰의 사용자가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현실로 보았을때 당연한 이동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만큼 컴퓨터의 역할을 스마트폰이 하나둘씩 해나가고 있는것이죠!

스마트폰에서 웹게임을 즐기는것은 언제어디서든 즐길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주죠!

하지만 한편으로 아직은 웹게임의 경우 웹브라우져 기준으로 제작이 되어 있기에 작은 스마트폰 화면에서 플레이를 하기 위해서는 매번 확대를 하고 축소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은 존재를 합니다. 그러한 측면에서 보았을때 앞으로 스마트폰의 성장과 웹과의 연계성을 보면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웹게임이 나와도 좋은 반응을 얻지 않을까 싶습니다. 즉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에 접속하여 정보를 얻는 트래픽이 점차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시점에서 과거 컴퓨터가 우리의 일상속에 자연스러운 모습으로 자리를 잡았고 그로 인해 관련 분야가 활발하게 움직인것 처럼 스마트폰 역시 그러한 수순을 따라가고 있기 때문이죠! 어찌하였든 스마트폰에서 웹게임을 즐기는 부분은 분명 게임의 접근성 부분에서 긍정적인 요소가 아닐까 싶습니다.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게임야그/PC온라인게임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현재 CBT 중은 베르카닉스(BERKANIX)라는 웹게임도 아이폰에서 접속이 됩니다.

    넷마블 관련 정보는 처음 알았네요.

  2. 네..웹게임 중 아이폰 사파리로 플레이 가능한 게임들이 몇개 더 있죠..*^^*

  3. 전 스마트폰을 미니컴퓨터라고 생각합니다...
    이러다가 정말 컴퓨터 없어지는 거 아닐까요???

  4. 컴퓨터의 모든 부분을 품에 넣을수는 없지만 분명 어느정도 그 역할을 하게 될것입니다.

  5. 스마트폰이 쉽게 하긴 좋은데
    조작을 어떻게 할지 참 대단한 거 같아요. ㅎㅎ
    잘 보고 갑니다. 즐거운 주말 되시구요. ^^

  6. 어짜피 웹게임은 클릭외에는 다른 컨트롤이 필요하지 않기에 컨트롤의 접근성도 무난하다고 할 수 있죠..*^^*

  7. 스마트폰으로 웹게임을 하는 분들을 보면 역시 세월이 흐를수록 IT발전이 빠르구나 라는 느낌이 드네요ㅎㅎ
    어떤 기업에서 몇년전에 웹게임이 모바일로 시연하려고하는 것이 있었는데 그때는 기술적으로 힘들었었는데 말이죠..ㅎㅎ
    유용한 포스트 잘 보고 갑니다~
    좋은 주말 보내세요^_______^

  8. 주기가 넘 빨라요...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