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안드로이드 마켓 유료 앱이 의미하는 것은?!

2010. 7. 10. 22:00

하루에도 여러번씩 스마트폰 관련 소식이 나오고 있는 현재의 시점으로 보았을 때 분명 스마트폰이 대중에게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듯 합니다. 이러한 매일 나오는 스마트폰 관련 소식으로 인해 대중적인 모바일 단말기로 자리 잡는 것 또한 당연한 결과로 이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실제로 기존의 휴대폰 사용자들이 다음 단말기로는 스마트폰을 생각하고 있기에 앞으로 국내에서 스마트폰과 더불어 그에 따른 관련 분야는 더욱더 성장할듯 싶습니다.


이러한 스마트폰이 관심의 대상으로 자리를 잡아가면서 크게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의 진영으로 나누어지고 있습니다. 아이폰이야 단일 단말기로 승부르 내고 있지만 안드로이드폰의 경우 다양한 제조사를 통해 다양한 상품이 나오고 있어 소비자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있기도 합니다. 더불어 안드로이드폰의 경우 안드로이드 마켓을 통해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해주기도 합니다. 실제로 국내에서 개발한 한국에서 사용하기 편한 어플리케이션들이 나오면서 더욱더 만족감을 느끼고 있기도 합니다.

다양한 안드로이드폰의 등장으로 소비자는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한국 안드로이드 마켓은 반쪽짜리 마켓?!


하지만 국내에서는 현내 안드로이드 마켓에 2가지 부족한 부분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바로 게임심의 문제로 게임 카테고리가 서비스 중지되어 현재 안드로이드 마켓을 통해 게임을 다운로드 받을 수가 없는 것이죠! 물론 안드로이드폰으로 얼마나 많은 사용자들이 게임을 즐길지는 모르지만 중요한 것은 다른 해외 서비스의 경우 다 누리는 혜택을 국내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는 못누리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분명 같은 안드로이드폰이라고 하여도 해외 사용자와 다른 차별을 받고 있는 것이기도 합니다. 현재 게임등급위원회에서 오픈마켓의 게임에 대한 심의 방법을 논의하고 있어 차후에는 가능할지도 모르겠네요!

구글 공식 블로그를 통해 안드로이드 마켓의 유료 앱의 등장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바로 유료 어플리케이션이 없는 것입니다. 현재 안드로이드 마켓의 경우 무료 어플리케이션만 등록이 되어 있고 유료 어플리케이션은 없는 상태입니다. 이는 결제에 대한 부분과 더불어 여러 이해관계로 국내에서는 무료 어플리케이션만 다운로드가 가능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번 구글 코리아는 7월이나 8월 중으로 안드로이드 마켓을 통해 유료 어플리케이션도 공개를 하고 결제하고 다운로드 할 수 있게 한다고 합니다. 과연 이러한 조치가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기대와 함께 궁금해지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국내 안드로이드 마켓의 유료 앱이 갖는 의미는?!


일단 유료 어플리케이션이 국내 안드로이드 마켓에서도 가능해지는 것은 개인적으로 환영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대중적인 생각으로는 무료가 있는데 왜 유료를 돈내고 사용하냐?! 라는 생각을 가진 사용자가 더 많지 않을까 싶네요! 물론 무료 어플리케이션으로도 충분히 안드로이드폰을 활용이 가능하고 더구나 돈을 지불하고 유료 어플리케이션을 구입하는 사용자가 많을지는 알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행보가 긍정적인 이유는 무료 앱이냐 유료 앱이냐 라는 관점에서 개인적으로 기대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는 무료 어플리케이션만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번 구글 코리아에서는 유료 어플리케이션을 결제 가능하게 해며 동시에 한국 어플리케이션만 카테고리를 따로 생성해서 한국 안드로이드폰 사용자가 쉽게 한국에서 활용 가능한 어플리케이션의 접근성을 높여줄것이라고 합니다. 즉 이제 안드로이드 마켓을 통해 한국에서 쓸만한 어플리케이션을 찾기 위해 검색을 하거나 하는 행위를 할 필요 없이 한국 어플리케이션 카테고리를 통해 쉽게 찾고 사용이 가능하게 되는것입니다. 또한 유료 어플리케이션의 결제 방법은 아직 정확하지는 않지만 구글 체크아웃을 통해 가능하고 각 이통사의 결제 방식은 지원하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있기는 합니다.

다양한 결제방식으로 제공하면 더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러한 측면으로 보았을때 현재 한국형 어플리케이션들은 T스토어나 삼성앱스 등을 통해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는 이통사와 개발자간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졌기에 사실상 쓸만한 한국형 어플리케이션은 T스토어에 더 많이 존재하였습니다. 하지만 T스토어의 경우는 SKT 안드로이드폰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기에 다른 이통사의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는 결국 한국에서 개발된 어플리케이션을 모두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아무래도 개발자의 관점에서 자신의 결과물을 일정 부분 수익 구조를 가져오기를 바라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것이고 그러한 공간이 현재는 T스토어 뿐이 없는 것이었습니다.

유료 어플리케이션의 국내 등장은 분명 차후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러하면에서 보았을 때 이제 안드로이드 마켓을 통해서도 국내 개발자들의 결과물을 등록하고 유료로 결제가 가능하게 되면서 동시에 한국 카테고리가 따로 생기기에 더 많은 개발자들이 안드로이드 마켓에 등록하는 결과를 가져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렇다면 분명 안드로이드 마켓은 유료든 무료든 지금보다 더 다양한 한국형 어플리케이션이 증가되게 되고 그러한 결과는 분명 어플리케이션 시장에 있어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이기 때문이죠! 더불어 SKT가 아닌 다른 이통사의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도 지금보다 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접할 수 있게 되는 결과를 가져올것입니다.

여담]
지금 무료 어플리케이션도 활용성이 높습니다. 유료 어플리케이션의 등장이 결코 무료 어플리케이션보다 다 좋을 수도 없고요! 단지 무료든 유료든 사용자가 자신의 필요성에 의해 선택을 하는 부분이기에 부족한 어플리케이션은 사용자의 선택을 받지 못해 무료나 유료의 의미 부여는 없는 것이죠! 애플 앱스토어가 그러하듯이 유료와 무료의 적절한 배합이 수많은 어플리케이션을 나오게 하고 개발자들의 참여에 따른 동기부여가 되기에 구글 코리아의 안드로이드 마켓 유료 어플리케이션이 가능하게 되는 것은 분명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얼리야그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음 안드로이드 유저임에도 잘 모르던 사실들도 알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자주 와야 겠네요
    껍데기님 더욱 더 유용하고 좋은 글 기대합니다. ^^
    제 블로그에 껍데기님의 링크 달 수 있는 기회를 주셨으면 합니다.
    허락해 주시면 바로 달지요~

  2. 당연히 제가 감사하죠...*^^*

  3. Blog Icon
    아놔

    어이가 없네. 스마트폰을 쓰는 이유가 어플리케이션 때문이고, 아이폰이 아닌 안드로이드를 선택한 이유가 os가 개방적이기 때문인데 sk 안드로이의 어플을 kt 안드로이드로 쓰지 못하면 안드로이드를 쓸 필요가 없지.... 물론 각 회사의 입장이 다르니까 향후 어떤 조정을 할지는 더 두고 봐야 하지만 이건 분명히 개선해야 할 부분.

  4. 이해관계가 복잡하다보니...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