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Fi 천덕꾸러기에서 든든한 배경으로 자리잡다!

2010. 8. 26. 22:30

지금 스마트폰이 주는 영향은 단순히 통신 업계의 변화 뿐만이 아닌 사회 전체에 영향을 줄 정도로 커져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인해 일반 사용자의 생활의 패턴이 변화되는 것은 물론 업계에서는 모바일 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사회는 모바일 오피스로 인해 업무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죠! 즉 스마트폰이 단순히 통화를 하는 수단의 단말기가 아닌 모든 업계에 영향을 주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이렇게 대중적으로 그리고 사회적으로 영향력을 미치게 된 가장 큰 요인은 바로 웹과의 연계성이 아닌가 싶습니다. 지금도 웹을 통해 사회 전반적인 모든 분야가 움직이는 상황에서 손안의 모바일이 웹과의 연계가 자유로워 지면서 이제 장소에 제약없이 언제든지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는 바탕이 마련된 것이죠! 그러하기에 인터넷 보급율이 가장 높은 한국에서 스마트폰이 빠른 확산을 보이는 것은 어찌보면 너무나도 당연한 모습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스마트폰의 확산은 국내의 웹 접근율을 보았을 때 당연한 모습인듯 싶습니다.

더불어 이로 인해 무선데이터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 또한 높아졌습니다. 대부분 스마트폰 요금제를 통해 무료 무선데이터를 사용하고 있어 장소에 제약없이 사용이 가능한 환경입니다. 그래서 과거와 같이 휴대폰으로 무선인터넷을 사용하면 엄청난 데이터 이용료를 내야 하기에 벌벌 떨면서 사용하는 모습은 과거의 모습으로 남게 되었습니다. 분명 무선데이터 이용에 대한 금액적인 부담이 줄어든 것은 사실이지만 그래도 이왕이면 속도도 빠르고 무료로 사용이 가능한 WiFi를 가급적 사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기도 합니다.

WiFi는 이제 이통사에게 있어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WiFi 이제는 경쟁력의 역할로 자리를 잡다!


그래서 WiFi 역시 이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더불어 각 이통사에서 마케팅의 수단으로 활용이 되고 있기도 합니다. WiFi 지원 부분에서는 현재 KT가 가장 압도적인 WiFi 존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미 KT에서는 과거에 네스팟존을 구축하고 당시 대대적인 홍보를 하였지만 대중의 반응은 상당히 싸늘했죠! 과연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이 얼마나 되겠냐?! 부터 시작해서 당시 WiFi를 이용하여 사용할 수 있는 디바이스 역시 제한적이기도 하였습니다. 막대한 자금을 들어 네스팟존을 구축한 KT 입장에서는 기대와 달리 당시 돈만 까먹는 천덕꾸러기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스마트폰 시대에 있어 환골탈태한 네스팟!

하지만 스마트폰으로 인해 이제 상황이 완전히 인생역전이 되었다고 볼 수 있을듯 합니다. KT 입장에서 천덕꾸러기 였던 네스팟존이 이제는 KT의 든든한 배경이 되고 있기 때문이죠!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3G 망을 이용한 무선데이터를 이용하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WiFi존이 주변에 있으면 더 빠른 속도로 웹과의 연계성을 보이기에 WiFi존을 이용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죠! 즉 사용자가 어디를 가든 그 지역이 WiFi존 이라면 그 편리함과 효율성 부분에서 긍정적이기에 이제 WiFi존은 각 이통사의 중요한 의미를 가진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WiFi존 확보는 경쟁력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현재 TV CF를 보면 각 이통사에서 핵심 내용으로 다루는 컨셉이 바로 WiFi에 대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누가 더 많은 WiFi를 가지고 있느냐를 두고 CF를 내보내고 있기도 합니다. KT의 경우 WiFi존의 수에서 당연 높은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SKT도 차차 늘려가고 있으며 이통사 관계없이 개방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러하기에 이제 WiFi는 단순히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무선 인터넷망이 아닌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중요한 마케팅 수단이 되고 있는 것이죠!

LG U+는 파워콤과 연계하여 집안에 WiFi 구축을 타켓으로 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WiFi가 이제는 국내에 한정된 모습을 보이는 것만은 아닙니다. 글로벌 시대에 있어 해외출장이나 해외로 나가는 인구가 늘어나면서 해외에서도 WiFi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역시 각 이통사에서 출시를 하거나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KT는 이러한 WiFi 로밍 부분에서도 가장 먼저 실시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분명 WiFi 라는 존재가 이통사에게 얼마나 중요한 부분인지 알 수 있는 대목이 아닌가 싶습니다. 저 역시 이번에 일본에 가면서 직접 KT의 WiFi 로밍을 이용해 보았고 비록 많은 지역에서 활용이 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3G를 차단하고 가야하는 해외여행이라는 여건상 WiFi 로밍은 달콤한 시간을 제공해주었습니다.

일본에 갔을 때 유용하게 사용한 KT WiFi 로밍 서비스!

어찌하였든 이렇게 WiFi는 이제 기업에게는 마케팅의 중요한 수단이자 소비자에게 어필을 하는 역할을 하며 사용자에게는 빠른 환경의 웹의 접근성과 무료라는 메리트로써 과거의 천덕꾸러기가 아닌 스마트폰 시대에 반드시 갖추어야 할 서비스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중요한 것은 스마트폰이라는 기계덩어리가 어찌보면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생각했던 것 보다 상당히 크게 자리를 잡으면서 과거 웹의 전성기 보다 더 큰 모습을 보이고 있는 듯합니다. 더불어 누가 더 사용자에게 혜택을 피부로 느끼게 해주는지가 곧 소비자의 선택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요소가 더 많은 것 같네요!

참고사항]
KT는 9월부터 지하철과 버스에서도 WiFi를 즐길 수 있는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보도자료를 내놓아 이제 WiFi에 대한 접근성이 더 높아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얼리야그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저는 통신사가 KT가 아니라서 KT 와이파이 존은 사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KT 와이파이 존을 보면 배가 아프면서 부러워요;ㅅ; 3G망을 거의 사용하지 않아서 와이파이가 완전 필요하거든요^^;; 어서 다른 통신사들도 와이파이존을 양산해줘야 할 텐데요;ㅅ;

  2. KT의 WiFi존은 정말로 유용하죠! 지방분들은 그 혜택을 크지 않겠지만요! 앞으로 더 많은 WiFi존을 늘린다고 하니 기대해봐야겠습니다.

  3. 저도 아이폰 사용자로써 네스팟 잘 쓰고 있죠 +_+
    KT가 네스팟을 버렸더라면 어떻게 됬을까요? ㅋㅋ

  4. KT에서 과거에 네스팟을 버렸다면 지금 탄력을 받지 못했을 것 같습니다.

  5. Blog Icon
    에스텔

    케이티의 와이파이 로밍 서비스라는게 와이파이 연합처럼 자신의 무선공유기를 회원 끼리만 폐쇄공개화를 하고 같은 연합소속의이용하는 것처럼 외국인들도 넷스팟을 이용하고 케이티 가입자는 외국의 와이파이존을 사용하는건가요

  6. 아직 정식으로 서비스하고 있지 않지만 와이파이 로밍은 공항이나 호텔에 있는 연계된 와이파이 지역에서 아이디를 부여하여 사용하게 해주는 것입니다.
    아직은 그 활용성이 높다고 할 수는 없죠!

  7. Blog Icon
    hide

    저도 KT 유저 아니라서 KT 와이파이존 이용 못하고있어요 ㅠㅠ
    광고에서는 와이파이 왜 돈내고 쓰냐고 이제 와이파이존에서 무료로 쓰라그래서 진짜 아무나 다 무료로 쓸 수 있는건줄 알았는데 KT 고객, 그중에서도 특정 요금제 사용고객만 쓸 수 있는거더라구요.. 좀 치사한듯 ㅠㅠ
    어차피 와이파이 밖에서보다 집에서 더 자주쓰고 하니깐 맘편하게 엘지 와이파이백이나 신청해야겠어요..

  8. 아무래도 KT 입장에서는 개방하기에는 손에 더 쥐고 싶을 것입니다.
    그래서 SKT의 경우 개방형으로 WiFi존을 구성하고 있기도 하죠!

  9. Blog Icon
    진리의 오즈

    엘지가 분발하고 있는 모습은 보기좋군요
    지금 인터넷 전화로 갖고있는 와이파이 망이 꽤 넓은걸로 알고 있는데
    다시한번 또 무선인터넷 와이파이 망을 넓히려고 하는 것 같은데
    기대해보려고 합니다.

  10. LG U+가 무서운 것이 바로 인터넷 전화로 인해 깔린 WiFi망입니다.
    물론 개방으로 할 수는 없지만 이것을 잘 활용하면 KT 못지 않은 WiFi존을 구성하게 되는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