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TV는 기업에게 어떠한 존재인가?! - LG전자 스마트 TV

2010. 8. 25. 22:00

지금 어딜가나 스마트폰에 대한 이야기는 끊임없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그 정도로 이제 스마트폰은 대세라고 할 정도로 이통사나 제조사를 비롯하여 각 분야에서 적극적인 참여와 함께 이를 활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으로 인해 사회 전반의 라이프 패턴이 완전히 뒤바뀌고 있을 정도로 그 파장력은 상당히 크게 나타나고 있기도 합니다.


더구나 과거와 달리 변화의 속도가 초고속으로 진행이 되는 시대에서 보았을 때 스마트폰의 확산은 당연히 더 급속도로 성장할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일이기도 할 것입니다. 그와 더불어 스마트폰이 대중적으로 자리를 잡아가면서 그 관심은 자연스럽게 스마트 TV로 이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스마트폰과 더불어 앞으로 스마트 TV가 거실에 위치한 바보상자를 어떻게 변화를 주어 라이프 패턴을 바꿀지 기대가 되는 부분이기도 하죠!


스마트폰! 그리고 스마트 TV?


사실 스마트 TV는 없지않아 지금 스마트폰 대세의 분위기의 영향을 등에 지고 관심을 받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구글과 애플의 스마트 TV 참여로 인해 더욱더 스마트폰의 바톤을 자연스럽게 받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기도 합니다. 한국의 가전업체 역시 스마트 TV에 대한 자리매김을 위한 노력 역시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칫 스마트폰이 대세를 이루니 그 분위기를 따라 준비도 안된 상태에서 급급하게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오기도 합니다.

웹과 TV의 결합은 오래전부터 관련업계가 고민하였던 역사가 존재하죠!

하지만 실제로 스마트 TV 이전에 이미 웹과 TV의 만남에 대한 고민은 아주 오래전부터 진행이 되어온 프로젝트이기도 합니다. 제가 블로그를 하면서 가장 흥미로운 경험 중에 하나가 바로 제가 좋아하는 분야의 실 담당자를 통해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와 진행방향 등을 먼저 접할 수 있는 점입니다. 그래서 게임이나 IT 관련 실 담당자를 통해서 듣는 다양한 이야기는 왠지 흥미진진한 시크릿문서를 보는듯한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현재 LG전자의 더블로거로 활동을 하게 되면서 본의 아니게 일본에 다녀오느라 2번째 정기모임이 저에게는 첫번째 정기모임이 되었습니다. 바로 그 자리에서 LG전자의 스마트 TV에 대한 실 담당자의 다양한 이야기를 직접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여담]
보통 이러한 행사에 있어 음식은 빠지지 않고 또한 음식사진 역시 빠지지 않지만 개인적으로 스마트 TV나 IT 관련 소식에 관심이 많다보니 눈이 즐거운 사진들은 없습니다. 저에게는 분명 스마트 TV에 대한 한 기업의 이야기를 듣는것이 더 흥미진진한 내용이었기에 음식 사진이나 기타 사진을 찍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오로지 PT 사진만 있으니 이점은 양해 바랍니다.

어찌하였든 스마트 TV의 태생은 웹과 TV의 접목이라는 관점에서 이미 오래전 부터 미국을 시작으로 고민을 하던 부분이었습니다. 이는 LG전자 역시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간에 구글과 애플 그리고 스마트폰이 대세를 이루니 따라가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도 있고 또한 어느정도 그러한 요소도 영향이 있겠지만 그 전부터 기획이 되어온 부분이었고 당시 내부에서 무엇하러 그런것을 하냐?! 라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제는 스마트 TV에 대해 가전업계에서 방관하기에는 주변의 상황이 그냥 넘어갈 수 없는 시장이기도 합니다.

LG전자 스마트 TV의 실 담당자분의 PT를 통한 다양한 이야기를 접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웹의 먹이사슬 중 제일 위에서 진두지휘하는 구글이 스마트 TV에 참여를 하고 한마디만 하면 트랜드가 되어버리는 애플 역시 과거의 실패를 바탕 삼아 스마트 TV에 재도전을 하는 만큼 LG전자를 비롯하여 가전업계에게는 결코 방관할 수 없고 내줄수 없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담당자도 이야기하였지만 애플이 과연 어떠한 모습으로 스마트 TV의 실체를 보이느냐에 따라 그에 따른 여러 변화가 있을 것 같다고 하더군요! 이는 저 역시 동감하는 부분이었습니다. 애플이 대단하다기 보다 이미 트랜드를 선도하는 입장에서 과연 애플의 스마트 TV의 실체가 TV가 되는냐 셋탑이 되는냐에 따라 분명 미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죠! LG전자는 이러한 요소도 시뮬레이션을 해서 다양한 방향성을 고민하며 준비중이라고 하더군요!

구글과 애플의 스마트 TV 참여는 여러부분에 영향을 미칠것은 당연할 것입니다.

무엇보다 개인적으로 실 담당자가 해주는 여러 개발과정의 비하인드 스토리나 방향성 그리고 업계 동향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면서 순수하게 사용자로써 공감하는 부분도 있었고 이해가 안가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스마트 TV는 사용자에게 어떠한 환경을 제공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는 사용자인 저의 생각을 그대로 파악하고 이야기하는 것과 같은 느낌이 들정도로 공감이 되는 부분이었습니다. 스마트폰이 대중적으로 자리를 잡아가게 되는 가장 큰 요소는 사용자의 만족감을 높여주는 접근성 부분이 완벽히 고려가 되었기에 지금의 결과가 나타났다고 보는 것이죠!

스마트 TV가 갖추어야 할 밑거름은 분명 스마트폰에 답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즉 스마트 TV 역시 사용자가 기존이 TV를 보는 행위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스마트한 접근성을 높여줌과 동시에 웹과의 연계성을 적절하게 조합을 하여야 하는 것이 스마트 TV의 가장 밑거름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쉽게도 LG전자의 스마트 TV를 직접 볼 수는 없었습니다. 현재 내부적으로 개발 중에 있고 이번년도 안에 프로토 타입을 직접 볼 수 있을 듯 하여 기대가 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중요한 것은 스마트 TV 담당자의 업계 동향과 LG전자의 스마트 TV에 대한 방향성을 이야기 들으면서 단순히 스마트폰이 대세였으니 이제는 스마트 TV다! 라는 관점이 아닌 스마트 TV의 정체성을 확고하게 갖고 있다는 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LG전자의 스마트 TV가 과연 어떠한 모습을 선보일지 궁금해지고 하였습니다.

담당자도 이야기하였지만 스마트 TV가 나온다고 해서 결코 지금의 스마트폰 시장과 같은 분위기의 결과를 당장 내지는 못할 것입니다. 어찌보면 스마트 TV는 오래전 부터 실패를 거듭해 왔지만 시대를 앞서갔고 이제는 대중이 받아들일 수 있는 시대라는 점에서 시작인 것이죠! 분명 스마트 TV는 스마트폰으로 인해 대중의 접근성을 낮추어 주어 관심의 대상이 되기는 하지만 어찌보면 이것이 도리어 독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스마트폰을 통해 만족감을 얻은 사용자는 스마트 TV에서도 동일한 만족감을 기대하는 기대치가 높기에 이를 충족 시켜주지 못하면 득보다 실이 더 크기 때문이죠! 그러하기에 스마트 TV는 관심의 대상이고 미래에는 당연히 받아들이는 시대가 오겠지만 이제 시작이라는 부분에 있어 여러 고비가 존재하지 않을까 싶네요! 어찌하였든 개인적으로 LG전자에서 어떠한 모습으로 스마트 TV의 실체가 나올지 기대감과 동시에 개인적으로 궁금증이 더 늘어난 모임이 아니었나 싶네요!


SMART TV

스마트한 세상에 스마트 TV 역시 하나의 존재감으로 언젠가는 자연스럽게 자리를 잡겠죠!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얼리야그 , , ,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와우~ 번개같은 포스팅 입니다. +.+
    정리된 내용을 보니 직접 듣던것보다 더 머리에 쏙쏙 들어오네요 ㅎ

  2. 번개같은 포스팅에 덧글은 느린 대응!! ㅎㅎㅎ

  3. 스마트 TV 언젠가 대중화 될 날이 올 수도 있겠죠? 흥미로운 정보와 글 잘보았습니다^^*

  4. 아무래도 글로벌 기업들이 하나같이 스마트TV를 내세우고 있어 언젠가는 스마트TV가 자리를 잡지 않을까 싶어요!

  5. 오홋 모임에 가셨군요.
    정리된 포스팅 잘 보았습니다.

  6. 네..저에게는 첫모임이었네요..ㅎ

  7. Blog Icon
    엘진

    껍데기님, 어제 첫(?)번째 정기모임 만남이었는데 정말 반가웠습니다. 앞으로 많은 활동과 좋은 포스팅 부탁드립니다.^^

  8. 저야말로 잘 부탁드립니다...*^^*

  9. 스마트 TV도 이제 슬슬 이슈가 되겠네요..
    아마 내년 내후년쯤이면,, 스마트폰은 이미 대중화가 되어 있을 것이고..
    스마트 TV가 시장을 휩쓸 것 같아요 ㅎ

  10. 그렇겠죠..이러한 분위기로 가면요..*^^*

  11. Blog Icon
    형빈아범

    스마트 tv가 언젠가는 소비자의 마음에 잡아가겠죠...하지만 요즘 그런생각이듭니다.... 스마트 tv에서 의미하는 스마트가 무슨의미인지.. 스마트폰에서의 스마트의의미도 스마트폰 출시 10년 째인아이폰이 출시된후에 비로서 일반소비자에게도 인식이 되었듯이 스마트 tv도 시간이 걸리지 않을까요. 물론 패드라는 것이 최근에 이슈가되면서 스마트tv의 개념을 잡아가는 속도는 더 빨라질것 같지만요... 항상드는 생각이 도대체 소비자가 느끼는 개념 정의를 사업자가 너무 어렵게 접근하는 것도 같습니당. Tv의 본질인 시청하는것에서 부터 확장해가야 어색함을 지울수 있지 않을까요..두서없이 적었네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