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Fi존과 3G 무제한데이터 경쟁이 주는 혜택은?!

2010. 9. 3. 22:30

지금 스마트폰으로 인해 특정 분야 뿐만이 아닌 모든 분야에서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라는 미지의 세계에서 선점을 하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와 자사의 특화된 점을 소비자에게 어필하고 있다고 할 수 있는 것이죠! 그러한 경쟁이 과거와 달리 누가 더 소비자에게 피부로 느낄 수 있는 혜택을 주느냐가 중요한 관점이 되면서 이러한 경쟁 구도는 도리어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오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스마트폰이라는 시장에서 큰 역할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그래도 가장 치열한 곳은 이통사간의 경쟁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통사에서는 스마트폰으로 인해 과거의 휴대폰 시장과 달리 모든 것이 리셋이 된 상태에서 다시 시작되고 있다고 할 정도로 소비자들의 선택의 기준이 많이 바뀌기도 하였습니다. 그러하기에 이통사간에 무한경쟁은 치열하며 심지어 하루가 멀다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발표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도 합니다.


스마트폰과 웹의 연결고리가 이통사에게 중요한 이유?!


특히 지금 이통사간에 있어 핵심이 되는 요소는 바로 웹과의 연계성을 둔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스마트폰이 웹과의 연계성이 필수이고 그러하기에 과연 어떻게 웹과의 연계성을 더 극대화 하여 편의를 제공하느냐가 소비자의 선택의 기준이 될 수 있는 조건이기 때문이죠! 스마트폰에 있어 웹과의 연계가 낮은 것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존재이기에 소비자 역시 스마트폰을 통해 웹을 사용하는데 있어 편의성과 더불어 금전적인 부분도 생각을 안할 수 없게 된것이기도 합니다.

만약 웹과의 연계성이 없었다면 스마트폰으로써 상상할 수 없는 일이기도 하겠죠!

그래서 현재 TV를 보면 재미있는 CF가 나오고 있습니다. 어찌보면 노골적이면서도 자사의 특화된 서비스를 알리는 CF로 KT와 SKT의 경쟁구도를 가진 CF입니다. KT의 CF의 내용은 와이파이존이 많고 타사는 없다는 내용을 알려주고 있으며 SKT의 CF는 와이파이존을 찾아 헤매지 말고 그냥 3G를 무제한으로 언제 어디서나 사용하면 된다는 내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CF의 내용을 보면 상당히 노골적인 내용을 보여주어 누가 보아도 CF의 다른 서비스가 어디인지 알 수 있을 정도죠! 그렇다면 과연 와이파이존과 3G 무제한 데이터 중 소비자는 무엇을 선택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까요?!

KT는 WiFi 존으로 어필하고 있습니다.

SKT는 3G 무제한 데이터를 내세우고 있죠!

그 전에 각 서비스가 어떠한 장단점이 있는지 알 필요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무엇보다 일반 사용자들의 입장에서 복잡한 내용을 배제하고 눈앞에 보이는 부분만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먼저 KT의 올레 와이파이존은 과거 KT의 네스팟이라는 천덕꾸러기를 이야기 안할 수 없습니다. KT는 과거에 이미 WiFi에 대한 수요를 감안하여 네스팟이라는 서비스를 대대적으로 진행을 하였으나 결과는 그리 좋지 않았습니다. 당시 WiFi를 통해 웹과 연계성을 갖는 플랫폼 자체도 상대적으로 적었기 때문이죠! 하지만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는 시점에서 WiFi는 빛을 발휘하고 있고 KT의 입장에서는 천덕꾸러기 네스팟이 황금알을 낮는 거위의 역할이 되어 버린 것이죠!

지방은 제약적이지만 서울에서는 어디를 가나 쉽게 WiFi 존을 이용할 수 있죠!

WiFi의 장점은 역시 빠른 인터넷 속도에 있습니다. 3G에 비해서 상당히 빠른 속도를 보여주고 있어 스마트폰에서도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얻을 수 있는 경험을 하게 하죠! 그리고 무료라는 점은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절대로 빼놓을 수 없는 메리트이기도 합니다. 무료에 빠른 속도를 보장해주니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WiFi를 찾아야 할 이유가 존재하기도 하는 것이죠! 하지만 WiFi에 있어 걸림돌은 WiFi존에서만 접속이 가능한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나마 KT의 경우 WiFi 존이 상대적으로 많은 곳에 배치가 되어 있지만 이동 중이나 급할 때 주변에 WiFi존이 없을 경우 3G로 접속을 하여야 하죠!

참고사항]
KT에서는 교통수단에서도 WiFi를 사용할 수 있게 시설을 현재 증설하고 있기에 어느정도 이러한 부분을 해결해 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단 당장은 서울지역에서만 가능한 이야기지만요!


SKT의 경우 과거의 1위 통신사라는 힘이 스마트폰에서는 발휘가 되고 있지 않은 상황입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으로 인해 이탈 사용자가 증가하고 그에 따른 늦은 대처로 원망의 목소리를 듣기도 하였죠! 그렇지만 이제라도 변화를 하고 있다는 점이 중요하지 않나 싶기도 합니다. SKT의 경우 KT에 비해 WiFi 존이 많지 않은 상황이기에 사실상 WiFi 존으로 KT와 승부하기에는 당장 무리수가 존재하기도 합니다. 앞으로 지속적으로 늘려나간다고 하지만 그에 따른 여러부분에서 그 결과값을 바로 얻기에는 힘들죠! 그래서 SKT에서 선택한 것은 바로 3G 무제한 데이터라는 카드를 던진 것이죠!

3G 무제한 데이터


3G 무제한 데이터라고 하면 기존에 각 요금제에 따른 제한된 3G 데이터의 사용량을 무제한으로 풀어버린 어찌보면 상당히 파격적인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3G의 장점인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이 터지는 지역에서는 웹과의 연계가 보장이 되기에 이동 중이든 어느 장소에 있든 웹과 연계하여 다양한 행위를 할 수 있게 해줍니다. 분명 SKT로써는 KT WiFi 존에 대응하는 아주 적절한 카드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렇지만 3G의 경우 느린 속도로 인해 이미 빨라진 웹의 접근성에 익숙한 사용자에게는 답답한 느낌을 주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 언제 어디서나 라는 제약없는 웹의 접근성을 감안하면 극복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현재 3G 무제한 데이터의 트래픽 문제점이 보이고 있기는 합니다.
[출처 : http://m.boxweb.net/c/clien/list.php?bo_table=use&wr_id=253668]

그렇지만 3G 무제한 데이터의 가장 큰 약점은 바로 사용자가 몰리는 지역에서의 트래픽 과부하로 인해 속도가 더 느려지는 현상이 생길 수 있는 것이죠! 이미 해외에서도 무제한 데이터를 시행했다가 이러한 문제점으로 폐지를 한 사례도 존재합니다. 그래서 SKT의 3G 무제한 데이터 발표시 환영과 동시에 이러한 문제점을 이야기하면서 실효성 부분이 도마위에 오르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서울을 기준으로 사용자들이 이러한 3G의 속도를 체크하여 온라인상에서 공개하고 있으며 그 결과값이 예상되로 속도가 상당히 떨어지는 결과를 가져오고 있기도 합니다. 도리어 지방의 경우 여유롭게 사용 가능한 결과를 보여주기도 하여 트래픽 과부하에 따른 3G의 속도를 보장해주지 못하는 문제점이 나타나기도 하였습니다.

참고사항]
SKT의 경우 트래픽이 몰리는 지역의 해소를 위해 펨토셀을 통해 트래픽을 해결한다고 합니다. 그러면 트래픽이 몰리는 지역에서의 웹의 접근성이 어느정도 해결이 될 듯 싶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WiFi 존이나 3G 무제한 데이터는 장단점이 명확히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하기에 어떠한 서비스가 더 유용한지는 아직 정답이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의 모습은 이통사간 경쟁의 목적으로 내놓은 수단이기에 당장의 결과보다 앞으로 WiFi 존과 3G를 잘 조율하는지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분명 KT에서도 WiFi 존을 더 확대하면서 3G에 대한 부분을 활용하는 방안을 구상할 것이고 SKT 역시 3G 무제한 데이터의 현재의 문제점을 수정하면서 WiFi 존을 늘려나갈 것이기 때문이죠! 정작 중요한 부분인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이러한 요소들은 긍정적인 혜택의 결과로 돌아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여담]
LG U+의 경우 OZ로 인해 데이터 부분에서 만족스러운 평가를 받았는데 KT와 SKT의 이러한 정책으로 어떠한 서비스를 내놓을지 기대가 되기도 하네요!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얼리야그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얼마전까지만 해도 느낄 수 없었던 변화입니다.
    이제 웹의 중심이 유선에서 무선으로 바뀌는 것에 가속도가 붙을것 같네요.~~~

  2. 그 가속도의 속도가 정말로 엄천 빠르죠..*^^*

  3. 저도 동감입니다. SK의 언제 어디서든이냐, KT의 속도냐.. 유저들은 상당히 편하지게 생겼는데.. 이 싸움의 결과 그 후가 더 기대됩니다.

  4. 모든 것을 다 품에 안은 서비스로 나중에는 진화하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5. 통신사들이 더 싸워서 더 좋은 서비스가 터져 나왔으면 좋겠네요 ㅎㅎ
    그렇다고 둘중하나가 완전 패배해서 독점 시장이 형성되어서는 안되구요

  6.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독점은 절대로 있어서는 안되겠죠!

  7. 와이파이 전쟁 전에는 단순한 광고싸움이었는데,
    이제는 통신사들이 서비스로 싸우는걸 보니
    어떤 서비스가 나올지 기대가 됩니다.^^

  8. 이러한 경쟁의 결과가 과거와 달리 사용자에게 득이 되는 부분이 많아져서 긍정적이지 않나 싶습니다.

  9. 오늘 KT가 3G 망에서도 무제한 데이터 정액제 한다고 발표를 했습니다.
    오후에는 LG도 거들었구요.

    http://blog.naver.com/isdnnet/130093593554

    무늬만 무제한이었던 SKT도 하루 70BM 제한을 풀겠죠?

    명실상부한 무선인터넷 정액제 서비스가 제공되는 셈이군요.
    앞으로 우리의 생활은 많이 달라질 것입니다.

    제 블로그에도 언급을 했지만
    공짜는 아니지만 사용량에 관계 없이라는 것은 큰 장점이 되고
    이로 말미암아 무선 인터넷을 활용한 각종 서비스가 등장하고
    우리의 생활도 많이 바뀔 것으로 기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