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앱팩토리 페이스북과 같은 앱의 영역이 될까?!

2010. 9. 19. 22:30

지금 IT업계에서 가장 HOT한 영역은 스마트폰으로 인한 어플리케이션과 더불어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이 두가지의 서비스가 수많은 분야의 움직임을 완전히 뒤바꾸어 놓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것입니다. 한국에서도 역시 이 두가지의 영역을 바탕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계획하고 있고 이를 통해 새로운 도약을 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기도 하죠!


그러다보니 이러한 영역을 자사의 서비스와 잘 매칭하여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수순입니다. 이미 이러한 것을 적절하게 서비스하여 큰 성공을 거두고 있는 본보기가 존재하기 때문이죠! 바로 페이스북입니다. 한국에서는 페이스북에 대한 인지도가 상당히 낮지만 전세계적으로 페이스북은 구글을 압도하는 트래픽을 보유한 곳이기도 합니다. 또한 이러한 페이스북 안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오픈형 연계 서비스들은 큰 성공을 거두고 있기도 하죠! 페이스북 자체만으로도 이미 큰 성장을 하였지만 이러한 성장을 지속적으로 더 끌어올리는 역할은 역시 다양한 앱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세계 5억명이 즐기는 페이스북의 성장에는 앱과의 조합도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즉페이스북은 인맥과의 소통이라는 바탕을 기반으로 다양한 앱과의 조합으로 단순히 인맥과의 소통뿐만이 아닌 지속적으로 페이스북이라는 필드에 머무르게 하는 계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페이스북에 존재하는 소셜게임들이 그러한 역할에 선두주자로 자리잡고 있죠! 어찌보면 소셜게임의 원천지는 페이스북을 시작으로 대중적인 관심이 늘어나게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또한 이렇게 소셜게임이 페이스북을 통해 서비스하면서 큰 성공을 거두면서 많은 소셜게임 분야에게 있어 페이스북은 꿈의 구장이라고 할 수 있죠!

여담]
페이스북에서 서비스되는 소셜게임이 급성장을 하면서 페이스북 사용자들이 소셜게임을 즐기는 목적으로만 페이스북에 접속하는 성향이 늘어나면서 소셜게임 업체와 이해관계로 인해 마찰이 일어나기도 했었죠! 그정도로 페이스북에서 소셜게임 및 다양한 앱들은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네이버 앱팩토리로 페이스북을 꿈꾸다?!


어찌하였든 국내에서도 자사의 서비스에 소셜게임과 매칭을 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다음의 경우 이미 소프트맥스와 연계하여 서비스하고 있으며 네이트 역시 마찬가지로 소셜게임을 싸이월드와 연계하여 서비스하고 있죠! 현재 사용자가 늘어나고 있기는 하지만 임펙트 있는 결과는 아니죠!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분명 국내에서도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와 다양한 앱을 매칭한 서비스가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하기에 지금 각 업계의 초점은 이러한 서비스에 맞추어져 있다고 할 수 있는 것이죠!

다음과 네이트는 이미 자사의 서비스와 연계한 소셜게임을 시작하였습니다.

그러한 가운데 네이버 역시 앱팩토리라는 서비스를 현재 준비중에 있습니다. 오픈은 9월에서 10월경으로 계획하고 있다고 하더군요! 개인적으로 네이버의 앱팩토리가 차후 큰 역할을 할 것 같은 이유가 있습니다. 액면으로 보이는 것으로는 역시 가장 많은 사용자가 이용하는 포털사이트라는 부분도 존재하겠지만 무엇보다 소셜게임에 있어 다른 곳과 유리한 조건이 있습니다. 바로 NHN 게임스가 존재한다는 것이죠! 단순히 자사의 게임회사를 보유하고 있기에 유리하다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그 속에는 이미 페이스북이라는 필드에서 경험을 통한 노하우가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유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앱팩토리는 국내 개발자들에게 기회의 땅이 될 수도 있습니다.

NHN게임스는 이미 직접 개발한 소셜게임을 페이스북을 통해 서비스를 해보았습니다. 그 결과는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왔죠! 그렇지만 중요한 것은 소셜게임에 있어 꿈의 구장이라는 필드에서 실패를 통해 얻은 노하우가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아직 국내에서는 소셜게임의 중요성을 알고 있지만 그에 대한 접근 방법에 대한 노하우는 전혀 없는 상태입니다. 국내에서 소셜게임이라고 서비스되는 몇몇 소셜게임을 보면 페이스북에서 즐길 수 있는 소셜게임과 비교해서 무언가 부족한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NHN게임스에서 페이스북을 통해 서비스한 소셜게임인 리치타워!

이는 분명 소셜게임에 대한 정확한 정체성이 없이 단순히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나 자사의 서비스와 연동을 하면 된다는 가이드라인만 존재하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물론 사용자의 인식도 부족한 것도 존재하겠지만 모든 부분에 있어 좀 급하게 서두르는 면도 없지 않아 있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NHN 게임스에서 페이스북에 소셜게임을 개발하여 출시하기까지 아무런 사전 지식없이 몸으로 부딪치면서 해결을 했고 한편으로는 막대한 광고를 하면서까지 다양한 방면으로 접근을 해보았습니다. 결과는 비록 흥행 실패였지만 어찌보면 가장 값진 소셜게임의 학습을 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리치타워는 곧 네이버의 앱팩토리를 통해서도 만나볼 수 있을듯 합니다.

그러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네이버에서 준비하는 앱팩토리에 NHN게임스가 참여하는 것은 어찌보면 네이버의 앱팩토리의 입장에서는 든든한 오른팔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도 그러했지만 수많은 앱을 페이스북에 연동하여 다양하게 즐길 수 있지만 그 중심에서는 소셜게임이 가장 큰 역할을 하였고 앱팩토리 역시 다양한 앱을 준비중에 있지만 사용자들의 접근성에 있어서는 소셜게임이 주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러므로 네이버의 앱팩토리에 개인적으로 기대를 하는 부분이기도 하고요!

네이버의 트래픽이 성공의 열쇠는 아니지만 그 결과가 상당히 궁금합니다.

하지만 꼭 그렇다고 네이버의 트래픽을 앞세워 앱팩토리가 성공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이미 트위터의 대항마로 토종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앞세웠던 미투데이의 경우 기대에 못미치는 결과를 가져왔으니까요! 그렇지만 네이버나 다음 그리고 네이트등 포털 사이트들에게 앱과의 연계성을 가진 서비스는 앞으로 필수적인 요소이기에 피해갈 수 있는 상황은 아닙니다. 그러하기에 아직 국내에서 이렇다 할 성과가 없다고 해도 언젠가는 분명 주요 서비스로 대중들에게 인식이 되는 날이 올 것입니다.

이제 국내 포털사이트도 앱스토어 전쟁은 피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러한 관점에서 네이버의 앱팩토리가 과연 어떠한 결과를 가져올지 중요한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더구나 스마트폰의 확산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이제 더이상 낮선 서비스가 아니기에 대중에게 있어 접근성은 낮아진 상태이기에 네이버에서 서비스하는 카페와 블로그 그리고 미투데이 등 과의 연계를 통해 소셜게임이나 다양한 앱들이 앱팩토리를 통해 정식으로 서비스가 되면 과연 국내에서 어떠한 변화가 일어날지 궁금해지고 그 영향이 다른 서비스에는 어떠한 자극제가 될지 기대가 됩니다.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얼리야그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

  2. Blog Icon
    최정

    국내 3대 메이저사이트의 웹스토리 전쟁이 어떻게 진행될까요?
    하지만 워낙 페이스북이 앞서가서 국내에서는 큰 호응이..
    결과 지켜보고 싶네요~

  3. 아무래도 페북같은 영향력은 힘들겠죠..ㅎㅎ
    단지 국내 시장에서 네이버 다음 네이트가 이러한 앱서비스를 가지고 치열하게 경쟁하겠죠..*^^*

  4. 은근히 앞으로의 전개가 어떻게될지 궁금해지는군요~
    슬쩍한번 해봐야겠어요 ㅋㅋ

  5. 이미 다음과 네이트는 시작했고 네이버는 곧 오픈이니 어떠한 양상으로 전개될지 저도 상당히 궁금해지네요..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