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스테이션3 무브 체감형 게임의 가능성을 경험하다! - PlayStation®Move

2010. 9. 16. 23:00

비록 게임은 놀이문화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지만 사실상 게임은 현시대의 최신 기술을 가장 먼저 대중에게 선보이고 확산시키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도 수많은 기술들이 게임을 통해 먼저 접할 수 있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그만큼 게임은 단순히 놀이 이상의 다양한 기술을 마음껏 포퍼먼스할 수 있는 필드이기도 하죠! 그래서 콘솔게임의 경우 다양한 기술들이 접목하여 대중에게 거부감없이 쉽게 전파하는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습니다.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무브 체감형 게임 만족도 높이다!


지금 콘솔게임 업계는 체감형 컨트롤러에 포커스가 맞추어져 있습니다. 이미 닌텐도의 Wii을 통해 모션센서를 이용한 체감형 컨트롤러로 전세계 큰 인기를 얻었고 그 뒤를 이어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무브와 마이크로소프트의 키넥트가 공개되면서 콘솔게임 분야는 본격적인 체감형 게임의 치열한 전쟁이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소니의 무브와 마이크로소프트의 키넥트는 기존에 닌텐도 Wii의 모션센서보다 더 정교해짐과 동시에 풀HD 게임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어찌보면 소니와 마이크로소프트의 체감형 게임의 전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무비 구성물!

가장 먼저 소니의 무브가 국내에서도 정식발매가 되었고 저 역시 당연히 구입하여 사용을 해보았습니다. 제품 구성은 기본적으로 모션 컨트롤러와 플레이스테이션 아이 카메라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저의 경우 스포츠챔피언 동봉판으로 구입하였기에 무브 전용게임인 스포츠챔피언 게임이 같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무브가 지원되는 데모게임이 들어있는 게임시디가 있어 아직은 부족한 무브 전용게임을 그나마 체험해볼 수 있게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소니 무브를 직접 체감해보니 기존에 제가 가지고 있는 체감형 게임에 대한 아쉬운 부분들을 말끔히 해소시켜 주더군요! 현재 Wii도 가지고 있고 오래전에 체감형 게임기도 몇개 가지고 있었기에 당시 체감형 게임을 하면서 인식에 대한 반응과 딜레이 등으로 게임에 몰입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물론 Wii의 경우 인식에 대한 반응이 상당히 좋지만 인식의 범위가 좌/우/상/하는 되지만 앞/뒤의 거리에 대한 인식은 못하기에 3차원적인 모션인식이 아니었죠!

무브 컨트톨로의 모습으로 구 모양의 센서가 공간적인 인식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그렇지만 소니 무브는 플레이스테이션 아이 카메라를 통해 모션 컨트롤러의 구를 인식하여 3차원적인 인식을 보여줍니다. 물론 모션에 대한 반응 역시 상당히 빠르게 나타나죠! 예를 들어 탁구를 모션 컨트롤러로 즐긴다고 했을 때 기존에 Wii에서는 날라오는 탁구공의 좌/우/상/하를 기준으로 받아쳤지만 앞으로 가거나 뒤로 가는 거리에 대한 인식은 할 수 없었습니다. 실제로 우리가 탁구를 치다보면 탁구대로 바짝 붙어서 살짝 넘기기도 하고 탁구대에서 멀리 떨어져서 스매싱을 날리기도 하죠! 즉 3차원의 공간적인 인식이 무브에서는 가능하여 실제로 탁구를 치는 경험을 그대로 전달받을 수 있습니다.

사물을 인식하는 플레이스테이션 아이 카메라!

그러므로 앞으로 무브는 다양한 게임 장르에서 적용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이 된 것이죠! 또한 무브 컨트롤러의 디자인에 있어 구 모양의 센서가 3차원 공간의 사용자 모션을 인식하게 해주어 정밀한 체감을 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체감형 게임들은 정밀한 부분에 있어 표현도 힘들고 사용자가 모션을 취하기도 힘들었지만 무브에서는 실제로 컨트롤러를 잡고 허공에 움직임을 세밀하게 인식하여 막상 허공에 대고 무언가를 하지만 화면을 통해서는 상당히 정교한 인식을 통한 퍼포먼스를 즐길 수 있습니다.

체감형 게임을 즐기는데 있어 공간감을 그대로 전달해주는 무브!

Wii 컨트롤러 보다 더 정밀하고 공간감 있는 모션 인식을 보여줍니다.

현재 무브를 지원하는 게임이 많지는 않지만 앞으로 무브 지원하는 라인업이 각 게임개발사마다 잡혀있어 무브를 즐기는데 더 다양한 게임을 접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올 11월에 나올 그란투리스모5의 헤드트래킹이 가장 기대가 되기도 합니다. 차량을 운전하면서 고개를 돌리면 돌리는 방향을 보여주기에 실제로 차안에서 운전을 하는 느낌을 그대로 전달 받을 수 있는 것이죠! 이렇게 무브를 게임에 있어 다양한 모습으로 적용하여 표현하는 방식이 시간이 지나면 더 늘어날 것이고 그에 따른 게임을 즐기는데 몰입감은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좌/우를 돌아보면 화면에도 따라 움직이는 등 앞으로 다양하게 활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사항]
그란투리스모5의 헤드트래킹은 아이 카메라를 통해 사용자의 움직임을 인식하여 진행이 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한편으로 이러한 체감형 게임에 있어 최대의 단점이 있으니 장시간 플레이는 힘들다는 것입니다. 운동을 해야지 라고 마음먹고 하는 것이 아닌 이상 장시간 플레이시 팔목과 어깨가 아픔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꼭 몸 전체를 움직이는 것이 아닌 그란투리스모5의 헤드트래킹처럼 일부만 활용하여 현실감을 제공하는 방법도 존재하고 사용자의 모든 동선을 인식하기에 게임을 개발하는 업계에서 이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이러한 단점을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다양한 무브 지원 게임이 나올 것이기에 상당히 기대가 됩니다.

이번에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무브를 직접 플레이하면서 체감형 게임이 이제서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상태로 진화를 하였다는 것을 느끼게 되더군요! 더불어 마이크로소프트의 키넥트 역시 기대가 되더군요! 보통 체감형 게임이라고 하면 잠깐 즐기고 더이상 하지 않거나 혹은 인식이 단조로워 금방 실증이 나지만 소니 무브를 직접 경험하게 되면 앞으로 체감형 게임에 대한 기대감이 자연스럽게 들게 될 것입니다. 저 역시도 그란투리스모5의 헤드트래킹을 목적으로 구입을 하였지만 다른 무브 지원게임을 해보니 내가 서 있는 곳이 곧 게임속이라는 경험을 하는 새로운 느낌을 받았습니다.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게임야그/콘솔게임 ,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플스게임을 무척 좋아하는데, 이 게임 역시 너무나 재미있겠어요^^

  2. 특히 탁구의 경우 진짜로 탁구를 치는 느낌이 그대로 전달되더군요..ㅎ

  3. Blog Icon
    최정

    오 저 이런것 좋아해요 막 몸으로 움직이면서 하는것..
    구입해야될듯. 그런데 가격이 만만치 않을듯

  4. 아무래도 PS3가 없다면 상당히 큰 출혈을 필요로 하죠..ㅎ

  5. 기대되는^^
    사진으로 보니 또 다른 느낌이네요.

  6. 공간감을 그대로 인식하기에 기존에 체감형 게임과 다른 실제의 체감을 느낄 수 있더군요!

  7. 앗!! 앗!!
    Wii도 블랙!! 이게 왜 눈에 띄죠? ㅋㅋ

  8. 후후후후후후!!
    올 블랙!

  9. wii 때문에 플스도 체감형이 나오는군요..ㅎㅎ
    wii보다 한층 업그레이드된 것 같은데, 애인이나 친구들이랑 하면 재밌을것 같네요~

  10. 엑박도 키넥트를 준비하고 있고 체감형 게임이 이제는 기본이 되어가고 있네요!
    일단 wii에 비해서 확실히 공간감을 느낄 수 있는 체감형입니다.

  11. 허~~ 정말 새롭게 다가오는군요.
    이 게임으로 침체되었던 소니가 다시 힘을 낼 수 있을까요?~~ ^^

  12. 아직 갈길이 멀죠..ㅎ

  13. 오호..저두 위는 정말 재밌게 했었는데..
    더 정교해졌다고 하니 기대가 됩니다.

  14. 더 정교해지고 공간감도 인식을 하기에 앞으로 어떠한 게임들이 나올지 기대가 됩니다.

  15. 저도 위 하면서 실망을 좀 많이 했는데

    한번 체험해 보고 싶네요 -0-

  16. wii는 성공은 하였지만 엄밀히 체감형이 스타트에서는 효과를 보였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체감형은 줄어들고 있죠!
    그 한계에는 단순한 동작만 인식하는 것에 있지 않나 싶어요!

  17. 아 무브가 플스3에서 무브 컨트롤러만 사면 되는건가요??
    저는 플레이스테이션 무브를 또 따로 사야하는줄 알았네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