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BOX360 게임과 홈네트워크 역할의 의미는?! - 신형 엑스박스360

2010. 9. 30. 22:30

콘솔게임이라고 하면 기존에 혼자 방안에서 TV에 연결하고 이불 뒤집어 쓰고 혼자 즐기는 게임이었습니다. 하지만 시대가 온라인과의 연계성을 중요시 하면서 콘솔게임도 이제 온라인과의 연계성을 뗄 수 없는 환경이 되었죠! 그로 인해 각종 콘솔게임은 온라인 모드를 지원하고 있으며 콘솔게임기는 온라인을 통해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단순히 온라인과의 연계성을 두고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콘솔게임이 지향하는 온라인의 모습은 아닙니다. 그러한 모습은 이미 컴퓨터를 통해서 누리고 있는 환경이기에 온라인 모드가 지원하고 온라인 환경에서 즐길 거리를 만들어 주는 것만이 다가 아니라는 이야기죠! 콘솔게임기가 최종적으로 추구하는 지향점은 바로 홈네트워크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얼마전에 국내에서도 신형 엑스박스 360이 정식 발매가 되었습니다. 이미 포스트를 통해 신형 엑스박스360에 대한 내용을 작성하였는데 이번에는 과연 이러한 콘솔게임기인 엑스박스 360으로 어떠한 활용법이 있는지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신형 XBOX360을 통해 즐길 수 있는 것들은 상당히 많습니다.


기본인 게임에 충실하여야 한다! - XBOX360 게임편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현존하는 콘솔게임들의 최종 지향점은 홈네트워크이기는 하지만 기본은 게임을 즐기는 도구이기도 합니다. 즉 게임을 즐기는 도구로서 충실하지 않다면 콘솔게임이라고 말할 수 없는 것이죠! 그러므로 게임을 즐기는데 있어 게임유저에게 만족감을 제공하여야 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 되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엑스박스360은 이러한 게임을 즐기는 도구로써 전세계 유저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영향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양한 고화질의 게임과 더불어 온라인을 통해 즐길 수 있는 요소들은 게임을 즐기는데 있어 오감을 만족하게 하죠!

다양한 게임들을 접하는데 있어 게임기로써 만족감을 제공하는 XBOX360

사실 저의 경우 모든 게임을 다 좋아하는 성향이지만 콘솔게임쪽에 더 관심을 갖는 이유도 바로 고화질의 게임을 스펙을 신경 쓸 필요없이 즐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PC로 즐기는 게임들은 스펙에 따라 사용자마다 다 다른 게임환경을 제공한다면 엑스박스360의 경우 그러한 걱정을 해소시켜 줍니다. 즉 엑스박스360에 최적화된 게임들이 출시가 되기에 누구나 동일한 게임환경에서 즐길 수 있는 편의성이 존재하는 것이죠! 아마 PC로 게임을 하다가 스펙이 딸려서 더 멋진 그래픽의 환경에서 게임을 즐기지 못하는 경험을 해보았을 것입니다. 결국 게임유저로 하여금 게임을 즐기는것 외에 다른 고민을 하지 않게 해주는 것이죠!

게임기의 기본은 게임을 즐기는데 게임유저에게 고민하지 않게 해야 합니다.

또한 XBOX Live는 온라인을 즐기게 해주는 역할만이 아닌 친구와의 연계를 통해 게임 중에 접속한 친구와 대화를 하거나 혹은 내가 하는 게임으로 초대를 하는 등 어찌보면 소셜게임이 추구하는 커뮤니티의 연계성에 있어 이상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애플에서도 제공하는 게임센터 역시 이미 XBOX Live와 같은 동일한 모습을 보여주듯이 친구들과 함께 게임을 즐기는 재미를 XBOX Live를 통해서 제공하고 있는 것이죠! 이러한 커뮤니티의 유기적인 환경은 게임을 즐기는데 혼자가 아닌 같이 즐긴다는 느낌을 제공해주고 있는 것입니다.

게임유저가 게임을 접하는데 있어 만족스러운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셜네트워크를 품에 안은 이유! - XBOX360 SNS편


지금 웹환경에서 가장 화제가 되고 있는 서비스는 바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입니다.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 전세계 사용자들이 사용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도 사용자가 증가하고 있죠!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의 장점은 플랫폼에 제약없이 접근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과거 어떠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특정 플랫폼에서만 접근이 가능하여 사용에 제약이 있었다면 이제는 그러한 경계선이 사라진것이죠! XBOX360 역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즐기는데 충분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트위터와 페이스북 역시 이제 XBOX360의 영역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XBOX360에서 지원하기에 컴퓨터 앞에 앉을 필요가 없는 것이죠! 즉 게임을 즐기는 도구가 단순히 게임이 아닌 또 다른 경험을 하게 해줍니다. 더구나 트위터와 페이스북의 인터페이스는 XBOX360과 어울리는 디자인을 보여주어 콘솔게임기에서 즐기는데 있어 최적화된 모습을 제공합니다. 또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즐기는 것에만 그치는 것이 아닌 XBOX360을 통해서 즐기는 게임이나 관련 행위를 연동하여 나의 흔적을 내보낼 수도 있습니다. 또 XBOX Live의 친구를 페이스북에 추가하는등 연계성을 제공하여 XBOX360에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즐기게 해주는 계기를 제공하여 주는 것이죠! 만약 일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와 동일한 사용환경이라면 XBOX360에서 굳이 사용할 필요가 없는 것이죠!

무엇보다 XBOX360의 환경과 연계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홈네트워크로써 거실을 정렴하려는 의지! - XBOX360 홈네트워크


사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과거 인터넷TV 사업과 엑스박스 사업에 있어 하나를 선택하여야 했습니다. 결국 엑스박스 사업을 선택하게 되고 그 선택은 현명한 선택으로 남게 되었죠! 그런데 게임기와 인터넷TV라는 전혀 다른 분야를 두고 선택을 하여야 하는 점에서 의아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엑스박스360은 게임기의 역할과 동시에 홈네트워크로써의 비중을 두었기 때문이죠! 엑스박스를 선택한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결과였습니다. 그 이유는 게임기라고 하면 대부분 온가족이 모이는 거실에 존재하는 TV옆에 위치하게 됩니다. 이는 결국 집에서 가장 중앙에 위치하는 유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는 것이죠!

홈네트워크의 역할로써 집안의 컴퓨터와 연계하고 있는 것이죠!

온 가족이 한곳에 모이는 거실이라는 포지션을 보았을 때 엑스박스는 게임을 제공함과 동시에 홈네트워크로서 충실한 모습을 갖춘다면 자연스럽게 두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는 것이죠! 그래서 엑스박스360에는 MS의 윈도우와 연계된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윈도우 미디어 센터를 통해 간단한 설정만으로 자연스럽게 홈네트워크를 구성하게 되는 것이죠! 즉 방에 위치한 컴퓨터에 있는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거실의 엑스박스360을 통해 TV로 체감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러므로 집안의 컴퓨터들과 엑스박스360은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이루게 되는 것이죠!

컴퓨터의 각종 멀티미디어 환경을 그대로 거실의 TV에서 체감할 수 있습니다.

물론 컴퓨터의 OS가 윈도우라는 조건과 더불어 아직은 멀티미디어의 접근만 가능한 점은 존재합니다. 하지만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엑스박스360의 포지션이 집안 거실의 TV옆에 위치하고 있다는 것은 상당히 중요한 포지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구나 콘솔게임기가 업데이트를 통해 펌웨어를 할 수 있는 여건이 갖추어져 앞으로 다양한 확장성을 갖춘 펌웨어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기에 그 활용범위는 더 높아지는 것이죠! 그러므로 MS에서 인터넷TV와 XBOX 중 하나를 선택하려 했던 이유가 바로 이러한 역할을 두고 보았을 때 전혀 상반된 분야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XBOX Live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경험하게 해줍니다.

아마 아직도 XBOX360을 단순히 게임만 즐기는 역할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을것입니다. 하지만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지금의 XBOX360을 비롯하여 콘솔게임기들은 게임을 즐기는 도구 이상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계속 진화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결코 XBOX360을 게임을 즐기는 도구로 치부해서는 안되는 것이죠! XBOX360이 위치한 집안에서의 포지션 그리고 고화질의 게임과 다양한 웹서비스 또 홈네트워크의 역할을 보더라도 왜 MS의 빌게이츠가 엑스박스 사업에 엄청난 투자를 하고 있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더구나 이번 신형 XBOX360의 경우 크기와 디자인에서 큰 변화를 이루었고 성능에서도 만족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에 게임을 즐기면서 홈네트워크의 활용용도로 사용해보는 것도 또 다른 사용환경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게임 외적으로도 진화하고 있는 신형 XBOX360!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게임야그/콘솔게임 ,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키넥트의 성공 여부에 따라 홈네트워크로서의 역할은 더욱 커지겠죠. ㅎㅎ
    그런데 컴퓨터와 연동하는 부분은 좀 더 손을 봐야할 것 같아요.
    외부 프로그램이 더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반영해 주면 좋겠구요. ^^

  2. PS3의 경우도 이미 외부 컴퓨터와 연계가 가능한 점을 보았을 때 XBOX360은 더 다양하게 외부와 지원을 해줘야 하지 않나 싶어요..*^^*

  3. 아....엑박 갖고싶네요 ㅠㅠ
    그러고보니 티비부터 바꿔야 하겠구나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상황이....ㅠ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4. 그래도 한번 물갈이 하셔야죠...*^^*

  5. 게임산업의 발전은 정말 끝이 없군요.
    이런 시류를 따 따라가다가는 재정이 거덜날까 두렵습니다.~~ ^^

  6. 역시 무엇이든 자금이 걸림돌이 되죠..공감합니다..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