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 iOS4.2 설치하여 한글키보드를 사용해보니!

2010. 9. 25. 22:30

스마트폰이 모바일 라이프의 패턴을 바꾸어 놓았다면 이제 타블렛PC가 컴퓨터의 사용패턴을 바꾸어 줄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타블렛PC가 분명 컴퓨터의 모든 역할을 대처하지는 못하지만 많은 부분 타블렛PC를 손에 쥐고 침대에 누워서 혹은 장소에 구분없이 사용하는 모습이 앞으로는 자연스럽게 느껴지는 시대가 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당장은 아니지만 분명 타블렛PC로 인해 다른 변화를 가져올 것은 확실하지 않나 싶습니다.


현재 국내에서도 이러한 타블렛PC의 치열한 경쟁이 서서히 수면위로 올라오고 있습니다. KT에서 아이덴티티탭을 발매하였고 삼성에서도 갤럭시탭 그리고 LG에서도 옵티머스패드 등 다양한 라인업이 준비가 되고 있는 것이죠! 그리고 아이폰으로 인해 대중속으로 각인이 된 애플의 아이패드 역시 올해 출시가 잡혀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아이패드는 기존에 미비했던 타블렛PC 시장에 점화를 당겨준 제품으로 한국뿐만이 아닌 전세계적으로 영향력을 가진 제품이기도 합니다.

여담]
아이패드 국내 출시는 기정사실이지만 그 발매시기를 알 수 없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토대로 말씀을 드리면 KT에서 발매하는 것은 확정된 상태이고 WiFi 버젼이 먼저 국내에서 출시가 될 것입니다. 즉 WiFi버젼과 3G버젼 모두 한국에서 발매가 되지만 WiFi버젼 먼저 발매가 되고 3G가 발매될지 동시에 두버젼이 될지는 아직 알수가 없네요! 중요한 것은 일단 한국에서 아이패드가 정식으로 출시가 되면 WiFi버젼은 무조건 발매될 때 라인업으로 잡혀있다는 것입니다. 발매시기는 아직 확인이 안되고 있지만 11월 iOS 4.2 업데이트를 기준으로 예상을 하고 있지만 공식발표 전까지는 기존에 아이폰때와 같이 알수가 없는것이죠!

아이패드 iOS 4.2 한글 키보드 사용해보다!


아이패드에 대한 관심은 한국에서도 여전히 높습니다. 그러한 이유로는 아무래도 아이폰을 통해 애플의 인지도가 높아진 상태이고 무엇보다 아이폰에서 활용가능한 어플리케이션에 국내 각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참여를 하였기에 이러한 어플리케이션들이 아이패드용으로 컨버팅되어서 나올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죠! 그러므로 아이패드가 한국에서 정식으로 발매가 되면 아이폰과 마찬가지로 한국에서 아이패드를 활용하는데 다양성을 확보하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각 분야에서 아이폰과 같이 적극적으로 참여를 해야겠지만요!

이제 한국에서도 본격적으로 타블렛PC 경쟁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이미 iOS 4.2 버젼에 한글키보드와 언어가 지원되는 것이 공식적으로 알려졌기에 11월에 업데이트가 되기 전에 한국에서 정식발매 소식이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도 아이패드를 사용하고 있지만 한글키보드의 지원여부는 당장 아이패드를 활용하는데 제약이 있었기 때문에 iOS 4.2에서 한글키보드와 언어 지원은 상당히 반가운 소식이기도 합니다. 더불어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한국에 정식발매로 인해 아이패드에서 활용 가능한 다양한 아이패드용 어플리케이션이 등장하게 되면 그 가치는 더욱더 높아지는 것이죠!

iOS 4.2 개발자 베타버젼을 통해 11월에 있을 버젼을 미리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어찌하였든 iOS 4.2에서 한글키보드와 언어를 지원하는 것은 확실한 사항이고 현재 개발자를 위해서 iOS 4.2의 개발자용 베타 버젼이 공개가 된 상태입니다. 그래서 iOS 4.2 개발자 베타 버젼을 구해서 아이패드 버젼을 업그레이드 해보았습니다. 아직 베타라서 완벽한 버젼은 아니지만 앞으로 한국에서 아이패드가 발매가 되면 어떠한 모습인지 미리 확인할 수 있는 것이죠!

무엇보다 iOS 4.2에서 한글키보드와 언어가 지원되는 점이 중요하죠!

이제 정식으로 한글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아이패드에서 한글키보드를 사용하게 되고 언어가 지원이 되자 그동안 아이패드를 가지고서 다양하게 활용하지 못하였던 부분을 말끔히 해소시켜 주더군요! 트위터를 사용하더라도 타임라인의 글만 볼 수 있었지만 이제 한글이 지원되면서 리트윗을 날리거나 다양한 이야기를 날릴 수 있게 된것이죠! 그것이 무엇이 대단하냐고?! 반문을 할 수 있지만 기존에 한글키보드가 없는 아이패드를 사용해본 사용자에게는 정말로 전혀 다른 느낌을 받게 되는것입니다. 또한 아이패드의 어플리케이션들은 단순히 아이폰용 어플리케이션의 해상도를 뻥튀기 한것이 아닌 아이패드에서 사용하기 좋게 최적화된 디자인을 보여주기에 다른맛을 느끼게 해줍니다.

기존에 아이폰에서 적용이 되었던 멀티테스킹과 게임센터 등도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이미 아이폰을 통해 익숙한 멀티태스킹과 게임센터 등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지금의 아이폰에서 누리던 다양한 시스템적인 혜택을 아이패드에도 동일하게 사용이 가능한 환경이 되었으며 한국에서도 사용에 접근성을 높여주는 한글키보드 지원으로 11월 정식 업데이트가 기대가 되더군요! 더구나 그 시기를 전후해서 아이패드의 국내 정식발매 날짜에 대한 소식이 전해질것으로 보이기에 그에 따른 국내 각 분야의 아이패드용 어플리케이션 참여가 기대가 되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아이패드용 어플리케이션들은 최적화된 디자인을 보여주어 만족스럽습니다.
[트위터와 RSS리더기 사용화면으로 접근성이 높은 디자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OS 4.2 베타 버젼을 사용해보면서 앞으로 국내에서도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타블렛PC 시장의 구도가 어떻게 전개가 될 지 궁금해지더군요! 아마 이러한 구도에 있어 중요한 부분은 위에서도 이야기했듯이 국내에서 그 활용성이 얼마나 높은지가 중요할 것입니다. 결국 각 분야에서 어플리케이션을 내놓는 타켓을 어디로 더 집중하는지가 중요한 부분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어찌하였든 iOS 4.2 베타 버젼을 설치하고 한국에서 사용할 환경을 미리 경험해보니 기존에 답답했던 부분을 말끔히 해결해주면서 기대가 되더군요!

이제 Pages를 통해 문서를 한글로 작성할 수 있게 되었네요!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아이패드야그 , ,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아이패드 사용하시는거 너무 부럽습니다. ㅎㅎ
    한글키보드 괜찮은것 같네요 ~

  2. 네..확실히 한글키보드가 되는 순간 다양하게 활용할 가능성이 열리더군요!
    이제 아이폰과 같이 각 분야에서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해봅니다.

  3. 아이패드는 언제나 정식 발매가 될까요?
    저도 그렇고 기다리는 분들이 많던데요.~~~ ^^

  4. 일단 KT에서 wifi버젼을 내놓는 것은 확실한데 11월이라는 이야기가 지배적이죠!
    하지만 아이폰도 그러했듯이 나와봐야 아는거죠..ㅎ

  5. 아이패드의 무용론을 주장하던 1人이었는데...
    요즘은 가지고 있으면 꽤 의미 있겠다는 생각이 자꾸만 짙어지네요.
    아이폰까인데도 아이폰이 이미 제 손에 쥐어져 있고...
    그러고 보면 애플은 악마처럼 사람들 맘에 잘 스며드는거 같습니다.
    제품을 만든다면 이렇게 해야하지 않을까 싶네요.
    기획자로서도 디자이너로서도 배울 점이 많다고 봅니다.
    아... 데탑에 놋북에 아이폰까지 있음서도 아이패드는 탐나는 기기입니다. ㅜ_ㅜ

  6. 사실 그리 대단한 물건이나 기술은 아닌데도 참 신기합니다.ㅎㅎ

  7. 얼마전에 신사동 가로수길의 한 카페를 갔는데, 난데없이 아이패드를 내밀어서 깜짝 놀랐어요ㅋ 난생 처음 만져보는데 카페에서 메뉴판으로 나올줄이야! 주문하고서도 카페있는 내내 가지고 놀 수 있도록 해줘서 잘 놀았는데, 정말 용도가 다양한 듯 해요.^^

  8. 오..정말로 참신하네요..ㅎㅎ

  9. 한글 입력이 되니 좋네요. 그리고 저 키보드도 부럽다는 아이팟으로 네이트온 가끔 할 때 제일 불편한게 블루투스 키보드 있으면 좋겠다 < 이생각이거든요.

  10. 하나 장만해라!!! ㅎㅎㅎ
    그리고 어서 아이폰 개발환경 익혀서 내 블로그 어플 만들어줘..!! ㅎㅎ

  11. Blog Icon
    오옹

    어제 새로 샀습니다. 아이패드를 처음 구입하고 나서 해킹을 하지 않으면, 상당히 불편하겠네, 한글이 안 돼서, 해킹 하고 싶은데, 3.2.2버젼이고, ㅠㅠ, 이러고 있는데, iOS4.2가 나와 있더라고요! 당장에 설치하고, 해보니까 이것은 넷북도 아니고, 아이폰도 아닌 것이 아주 오묘한 맛을 자아내더군요. 기분이 날아갈 것만 같습니다. 집에 있는 넷북은 이제 사용하지 않을듯 싶어요. 인터넷은 웬만하면, 아이패드로만 볼듯...

  12. 그러니까요! 아직 타블렛PC에 대해서 부적을 하는 분들이 많지만 분명 컴퓨터의 상당부분을 누워서 손안에서 타블렛PC로 하는 날이 올 것입니다...*^^*
    더구나 아이패드가 정식발매가 되면 국내의 각 분야에서 아이폰과 같이 아이패드에도 참여를 하면 그 활용범위는 더욱더 늘어나겠죠!

  13. 드디어!! 한글지원했네요 ^^ 저는 11월달가지 기다려야죠 ~

  14. 이제 곧 공식적으로 지원을 하게 되면 활용도가 높아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15. Blog Icon
    간자

    한글 키패드 배열이 많이 거시기 하네요.
    뭔가 이상하군요.

  16. 직접 사용해보니 이상없는데요..*^^*

  17. Blog Icon
    SanWaterPark

    저는 미국 보스톤에 살고 있답니다. 그런데 아이패드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한글버전이 되었음하고 이리저리 찾아보고 있던차에 이 글을 보게 되었답니다.
    저는 한글 키보드를 설치할 수 있을까요....저 역시 아이패드에 빠져 사는 아빠 입니다.....
    플리즈.....

  18. 이번달에 공식적으로 업데이트 되니 기다리시면 되지 않을까 싶어요!
    굳이 개발자 버젼으로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19. Blog Icon
    저녁뱃살

    저 위의 트위터 어플은 어떤건가요?

  20. 트위터 공식 어플입니다...*^^*

  21. Blog Icon
    찌찌맘

    저기요...아이패드있는데요..
    iOS4.2 <<<이거 어디서 어찌 뭘해야 설치할수있나요??
    글구 제가 등록을 호주로해놨는데요
    한국으로 옮겨야 설치가능한건가요??
    염치없으나 좀알려주세요 ㅜㅜ (답답)
    자세히 부탁드립니다
    활용도를 높이고싶어 안달난 아이패드 초보입니다^^;;;

  22. 이번달에 공식적으로 애플에서 업데이트 하니 조금만 기다리시면 될 듯 합니다.
    굳이 개발자 버젼을 미리 설치하실 필요는 없죠..*^^*
    그리고 계정은 여러개 만드셔도 사용하는데 지장이 없습니다.

  23. Blog Icon
    찌찌맘

    감사해요['_']

  24. Blog Icon
    jodaihyun

    아이패드로 프리젠테이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이패드용 keynote로 할 생각인데, 제약이 많네요.
    vga 아답터는 구입을 해서 빔에 연결해 보았습니다.
    디지털 TV에도 연결해 보았는데, 잘 작동을 합니다.
    문제는 keynote를 넘길 수 있는 리모콘입니다.
    블루투스 키보드처럼 블루투스 리모콘이 있으면 좋으련만,
    찾지 못 했습니다.
    여쭤보고 싶은 것은 키보드에서 아이패드 keynote를
    넘길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