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껍데기 얼리야그

인텔 i5-760 CPU 피부로 체감하는 성능의 차이는?! - 컴퓨존 아이웍스 인텔 i5-760


컴퓨터는 이제 가정에 한대 이상은 다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가장 필수적인 도구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한편으로 한번 구입하여 평생 사용하는 패턴이 아닌 주기적으로 업그레이드를 해주어야만 그때에 맞는 다양한 컴퓨터 환경을 따갈 수 있죠! 물론 간단한 웹서핑이나 문서작업 등 기초적인 작업만 한다면 상관없지만 게임이나 고사양을 요구하는 행위에 있어서는 그에 맞는 컴퓨터 스펙을 갖추고 있어야 하기도 합니다. 그러한 면에서 매번 업그레이드에 대한 고민을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컴퓨터를 구입하려는 많은 분들이 컴퓨터 업그레이드를 어느 기준으로 해야 할지 고민하기도 합니다. 얼마전에 홈쇼핑을 보니 대기업 브랜드의 컴퓨터를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당시 가격대는 상당히 고가임에도 장착된 CPU를 보니 셀러론 이더군요! 컴퓨터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이 없는 분들은 덜컥 홈쇼핑을 보고 구입하겠지만 절대로 컴퓨터는 홈쇼핑에서 광고하는 것만 보고 구입하면 안되는 상품 중 하나죠! 제가 본 홈쇼핑에서 판매하는 대기업 컴퓨터 역시 그 가격이면 현재 제가 보유하고 있는 컴퓨존 아이웍스 CPU i5-760이 탑재된 컴퓨터를 구입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인텔 i5-760 VS 듀얼코어 E6300 피부로 느끼는 체감도는?!


컴퓨터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은 CPU이고 더불어 업그레이드시 가장 기준이 되는 것 역시 CPU입니다. 하지만 여러 종류의 CPU가 있고 어느것이 좋은지 컴퓨터를 잘 모르는 분들은 판단하기가 쉽지가 않죠! 그러하기에 홈쇼핑에서 낮은 CPU가 장착된 컴퓨터를 방송하면 구입하는 소비자가 존재하는 것도 그러한 이유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현재 CPU에 있어 듀얼코어 다음으로 그 영역을 점차 차지하고 있는 것이 바로 인텔 i5 시리즈입니다. 기존에 듀얼코어가 두개의 코어를 사용하였다면 i5나 i7은 4개의 코어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그 성능의 차이가 상당히 높습니다.

인텔 i5와 i7 CPU는 이제 듀얼코어의 자리를 이어받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현실적으로 일반 컴퓨터 사용자들은 과연 CPU가 얼마나 피부로 체감이 다를지 궁금해 하기도 합니다. 또한 돈을 지불하고 기존의 컴퓨터보다 더 좋은 컴퓨터를 구입하고서 피부로 느끼기를 원하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하기도 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컴퓨터 벤치마킹 프로그램을 통해서 수치로 분석하여 그 수치를 기준으로 성능의 차이를 볼 수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수치라는 것으로 사용자가 그 차이를 피부로 느끼기에는 미흡한 부분이 있습니다. 단지 수치가 높다는 것으로 만족감을 얻기에는 일반 컴퓨터 사용자에게는 부족하기 때문이죠!

CPU를 제외하고 주요 부품은 비슷한 사양으로 테스트를 하였습니다.

그래서 저의 경우 데스크탑 컴퓨터가 2대 있는데 한대는 컴퓨존의 아이웍스 멀티형으로 i5-760 CPU가 탑재되어 있고 한대는 오래전에 구입한 듀얼코어 E6300이 장착된 컴퓨터입니다. 무엇보다 CPU를 제외하고 두 대의 스펙은 비슷하기에 CPU의 성능의 차이를 알아보는데 적절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두대다 그래픽카드가 지포스 GTX250 이고 램도 2GB로 컴퓨터를 구성하는 주요 스펙은 비슷합니다. 보드나 기타 램 방식에는 서로 다른 점은 있지만 CPU를 비교하고 피부로 느끼는데는 확실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즉 컴퓨터 전문자 분들의 심도있는 벤치마크 테스트가 아닌 실사용자에게 피부로 느낄 수 있는 비교를 해보려고 합니다. 아무래도 컴퓨터를 잘 모르는 분들에게는 벤치마크 숫자보다 피부로 느끼는 부분이 중요하기 때문이죠!


컴퓨터 벤치마크 프로그램 비교


사실 일반 사용자에게 있어 벤치마킹에 대한 결과값이 컴퓨터의 성능을 피부로 느끼게 해주지는 않지만 가장 빠르고 직관적으로 표현된 수치로 인해 컴퓨터의 성능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아이웍스 i5-760과 듀얼코어 E6300 컴퓨터를 벤치마크 프로그램으로 돌려보니 두대의 차이가 확연하게 나타났습니다. 너무나도 당연한 결과지만 i5-760이 탑재된 컴퓨터가 수치상으로 2배 이상 성능이 높게 나온 것이죠! 물론 이 수치의 값이 사용자가 원하는 작업을 두배 이상 빠르게 체감하게 해주는 것은 아닙니다. 프로그램마다 그에 맞는 상황이 존재하기에 결과값은 다 다를 수 있지만 평균적으로 성능이 더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것이죠!

결과
i5-760 탑재 아이웍스 컴퓨터: 191280
듀얼코어 E6300 탑재 컴퓨터 : 94579

인텔 듀얼코어 E6300 탑재 데스크탑 벤치마크 결과!

인텔 i5-760 탑재 컴퓨존 아이웍스 멀티형 벤치마크 결과!


게임 벤치마크 프로그램 비교


아마 컴퓨터로 누구나 한번 이상씩 하는 작업이 있다면 바로 게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게임을 위해서 컴퓨터를 구입하는 경우가 더 많을 정도로 컴퓨터를 통해 게임을 즐기는 행위는 너무나도 자연스러운 현상이기도 합니다. 또한 컴퓨터의 성능에 있어 어떠한 게임이 돌아가는지가 컴퓨터의 성능을 알 수 있는 중요한 잣대가 되기도 합니다. 실제로 컴퓨터를 구입하는 소비자들이 구입시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 중 하나가 "XXX 게임 돌아가나요?!" 이기도 하니까요! 물론 캐주얼 게임이야 웬만한 사양의 컴퓨터에서도 가능하지만 MMORPG나 고사양의 게임은 컴퓨터의 성능에 많이 좌우되기도 하죠!

일본의 MMORPG인 파이널판타지14 벤치마크 프로그램으로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그래서 일본의 MMORPG인 파이날판타지14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i5-760이 벤치마크 점수가 높게 나왔습니다. 물론 큰 수치의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지만 게임에서 이정도의 수치는 실제로 실 게임을 플레이하면 피부로 느낄 수 있을 정도의 차이이기도 합니다. 특히 파이널판타지14의 경우 최적화를 제대로 하지 못한 게임으로 일본과 북미 유저들에게 원성이 높은 게임이기도 하기에 적은 벤치마크 수치가 실 게임에서는 큰 차이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결과
i5-760 탑재 아이웍스 컴퓨터: 1851점
듀얼코어 E6300 탑재 컴퓨터 : 1764점

i5-760이 100점 더 높게 나왔습니다. 실게임에서는 피부로 느낄 정도의 차이를 보여주죠!


동영상 인코딩 비교


블로그를 통해서도 여러번 이야기했지만 i5나 i7의 성능을 피부로 느끼는데 가장 좋은 방법 중에 하나가 바로 동영상 인코딩입니다. 4개의 코어를 모두 작동하기에 미세한 체감이 아닌 확연히 다른 성능의 차이를 느끼게 해주는 방법 중에 하나죠! 아마 고화질의 동영상을 인코딩 하려고 하다가 완료시간을 보고 포기하는 경우가 있는데 i5나 i7에서는 그러한 걱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역시 고화질의 동영상을 아이웍스 i5-760과 듀얼코어 E6300 탑재 컴퓨터와 비교를 해보니 그 성능의 차이를 눈으로 그리고 피부로 확연하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비록 동영상 인코딩이 게임만큼 자주하는 행위는 아니지만 분명 컴퓨터 성능의 차이를 가장 확연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결과
i5-760 탑재 아이웍스 컴퓨터: 21분 41초
듀얼코어 E6300 탑재 컴퓨터 : 58분 51초

동영상 인코딩의 경우 2배이상의 성능차이를 보여주었습니다.


멀티태스킹 환경 비교


과거와 다르게 이제는 컴퓨터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동시에 작업하기도 합니다. 간단한 웹페이지 여러개면 어느정도 일반 컴퓨터도 커버가 가능하지만 여러가지 작업을 동시에 하다보면 컴퓨터에 부하가 걸려 버벅거리는 것을 느끼기도 합니다. 과거에는 단순히 한개나 혹은 많아야 3개 정도의 멀티태스킹 환경이면 되지만 이제는 그 이상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사용하게 되면서 멀티태스킹 환경에서 컴퓨터가 원활히 처리해주는 것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이는 업무를 하는 사용자에게는 효율성이 높아지며 그 외 다양한 작업을 하는 사용자에게는 빠른 작업을 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죠! 이러한 멀티태스킹 작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CPU의 처리능력입니다. 즉 CPU가 얼마나 다양한 작업을 빠르게 처리해주느냐가 결국 원활한 컴퓨터 환경을 만들어주기에 i5나 i7 CPU는 원활히 작업을 빠르게 처리를 해줍니다.

결과
i5-760 탑재 아이웍스 컴퓨터: CPU 점유율 33%
듀얼코어 E6300 탑재 컴퓨터 : CPU 점유율 79%

멀티태스킹 작업 확경에서 CPU의 정유율에서도 큰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i5와 i7은 터보부스터 기능으로 인해 CPU가 알아서 많은 작업을 하게 되면 CPU의 성능을 오버해서 사용하므로 일반 사용자도 오버의 성능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물론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프로그램이나 어떠한 작업을 하느냐에 따라 성능의 차이를 피부로 크게 느낄 수도 있고 적게 느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과거 듀얼코어 내에서의 업그레이드시 사용자가 피부로 느끼는 체감이 적었지만 i5나 i7은 4개의 코어로 작업을 처리해주기에 확실하게 피부로 느끼는 체감이 나타납니다.

컴퓨터 전문 쇼핑몰에서는 가격대별로 최신 스펙을 적용한 컴퓨터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러하기에 지금부터 앞으로 몇년 간은 i5와 i7이 대중적인 CPU의 역할을 하게 될 것이기에 컴퓨터 업그레이드에 있어 CPU 부분에서 i5나 i7을 고려해보는 것이 컴퓨터 업그레이드에 있어 가장 현명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컴퓨터에 대한 지식이 전무할 경우 현재 가장 대중적이고 성능이 좋은 컴퓨터를 찾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컴퓨터 전문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컴퓨터 중 최신 상품이나 게임 컴퓨터를 구입하시면 최신 CPU나 스펙으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아무래도 컴퓨터 전문 쇼핑몰에서는 소비자에게 어필하기 위해 최신 사양의 스펙을 항시 업데이트 하기에 컴퓨터에 대한 사양을 잘 모를 경우 확인할 수 있는 팁이기도 합니다. 현재 컴퓨존 아이웍스 멀티형 i5-760을 사용하면서 기존에 듀얼코어 컴퓨터와는 확연히 다른 체감을 하고 있기도 합니다.

아이웍스 멀티PC NO T008 스펙


CPU : 쿼드코어 i5-760
메인보드 : H55MXV-LE(인텔H55)
메모리 : DDR3 SDRAM 2GB CL9
하드 : 500G 히타치
그래픽카드 : GeForce GTS250
ODD : DVD-Multi

컴퓨존 공식홈페이지 : [바로가기]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