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껍데기 얼리야그

스마트폰이 한국 모바일시장에 빠르게 확산된 이유는?!


지금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으면 이야기에 끼지 못할 정도로 주변에서 쉽게 스마트폰 사용자를 만날 수 있습니다. 사실 생각해보면 스마트폰이 대중에게 공식적으로 광고나 기타 매체를 통해서 전달되기 시작한 것은 불과 1년도 안되는 시점에서 보았을 때 지금의 스마트폰 보급율은 가히 폭발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것이죠! 특히 어떻게 보면 한국은 다른 나라보다 늦게 아이폰을 비롯하여 스마트폰이 들어왔음에도 그 어디보다 빠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그에 따른 이유가 존재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위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분명 전세계적으로 그리고 한국에서도 스마트폰이 빠르게 확산 되어가는데는 여러요인이 작용하고 있습니다. 지금 아이폰을 비롯하여 안드로이드폰 등 다양한 스마트폰을 쉽게 주변에서 볼 수 있지만 사실 이미 한국에서도 스마트폰은 존재를 하였습니다. 저 역시도 예전에 삼성의 쿼티자판 스마트폰을 사용했었죠! 하지만 당시 스마트폰은 특정 분야의 사람들이 업무용으로 사용하는 모바일 단말기로 인식이 되었고 어려운 모바일 단말기라는 인식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당시 스마트폰은 일반 대중에게는 전혀 생소하면 관심의 대상이 아니기도 하였죠!

단순히 모바일 단말기로써가 아니라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기도 합니다.

그러한 가운데 아이폰이 늦게나마 한국에서 출시되었고 모바일 시장은 완전히 그 판이 바뀔 정도로 변화를 가져오게 됩니다. 아마 초기 아이폰 구입자들은 대부분 스마트폰에 대한 접근성이 높은 사용자가 대부분이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스마트폰을 처음 접하는 사용자가 늘어나게 되고 그 뒤를 이어 각 제조사에서 안드로이드폰을 전략폰으로 내세우면서 본격적인 스마트폰 시장이 자리를 잡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왜 이토록 빠른 확산을 보여주고 있는 것일까요?! 아마 여러가지 이유가 존재할 것이고 그에 따른 다양한 분석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 역시도 사용자로써 어떠한 부분이 스마트폰의 메리트인지 생각해 보았습니다.


웹과의 연계성은 한국 사용자에게 큰 시너지 효과?!


한국이 인터넷 보급율이 전세계에서 상위권에 랭크 될 정도로 한국에서 인터넷의 접근성은 상당히 높습니다. 즉 인터넷으로 서핑을 하고 쇼핑을 하는 등 남녀노소를 떠나 누구나 사용하고 있는 것이죠! 아마 한국이 인터넷 사용에 대한 접근율이 전세계적으로 가장 높게 나올 정도로 인터넷은 이제 일상의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러한 습성을 가진 한국의 웹 시장에서 스마트폰의 확산은 너무나도 당연한 수순이 아닌가 싶습니다. 스마트폰에 있어 웹과의 연계성은 절대로 빼놓을 수 없는 요소이고 이러한 점이 한국 사용자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데 있어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된 것이죠!

인터넷이라는 서비스에 너무나도 친숙한 한국 사용자에게 웹의 연계성은 중요한 부분이죠!

즉 컴퓨터 앞에 앉아서 간단한 서핑이나 정보를 얻는 방식에 있어 이동하면서도 장소의 제약없이 서핑이나 정보를 얻는 것은 사용자에게 큰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제로도 주변의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아도 서핑이나 정보 혹은 쇼핑 등 웹브라우져를 통해서 하는 모든 행위를 이제 컴퓨터 앞에 앉아서 하는 것은 왠지 행동반경에 있어 낭비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정보를 얻기 위해 컴퓨터 앞 앉아서 하는 것 보다는 지금 사용자가 서있는 장소에서 터치만으로 얻을 수 있기 때문이죠! 특히 인터넷 사용율이 높은 한국 사용자로써는 더욱더 스마트폰으로 접하는 웹의 연계성이 더 높게 나타나고 있기도 한 것이죠!

기존에 친숙한 웹 서비스들을 그대로 접할 수 있는 환경은 더 높은 접근성을 보여주죠!


각 분야의 치열한 경쟁이 스마트폰 사용자를 끌어모은다?!


스마트폰에 있어 웹과의 연계성과 더불어 생활이 패턴을 바꿔 주는 각 어플리케이션의 확장성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쉽게 마켓을 통해 다운받아 사용만 하기 때문이죠! 여기서 눈여겨 볼 부분은 바로 우리가 익숙하게 컴퓨터를 통해 접하던 웹 서비스 분야들이 그대로 스마트폰에서도 접할 수 있는 점입니다. 즉 자주 보아오고 자주 사용했던 웹 서비스들이 그대로 손안의 스마트폰에서 보인다는 점은 스마트폰을 손안의 컴퓨터로 인식하게 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죠! 실제로 각 분야에서는 기존에 컴퓨터를 통한 웹서비스에 있어 치열한 경쟁이 이루어졌고 어느정도 그 경쟁의 결과가 나와있는 상태입니다. 더구나 이렇게 정해진 결과는 하위 업체가 쉽게 그 순위를 뒤바꾸지 못하는 것이 현재 웹 서비스의 현실이기도 합니다.

새로운 영역으로써 각 분야는 선점을 위해 치열한 경쟁과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스마트폰에서의 어플리케이션이나 웹 모바일 시장은 아직 백지상태의 영역이기에 누가 먼저 선점하고 또 실 사용자에게 어떠한 혜택을 제공하느냐에 따라 기존의 순위를 뒤바꿀 수 있는 기회의 영역이기도 합니다. 그러하다보니 각 분야에서는 스마트폰 영역에서 정말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즉 네이버와 다음 그리고 CGV와 메가박스 혹은 11번가와 지마켓 등 웹상에서 경쟁을 벌이던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스마트폰 영역의 싸움에 뛰어들고 있고 이는 곧 사용자에게 더 할 수 있는 행위가 많아지는 계기가 되고 있는 것이죠! 이로 인해 결국 스마트폰 사용자는 손안에서 기존에 웹을 통해 하던 다양한 행위를 그대로 장소의 제약없이 할 수 있기에 스마트폰의 사용에 거부감을 느끼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기존에 컴퓨터에서 하던 행위들이 하나씩 손안에서도 해결이 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사용 가능한 어플리케이션의 증가?!

사실 이 이야기는 위의 이야기와 비슷한 내용이기는 합니다. 처음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폰이 한국에 출시가 되었을 때 각 앱스토어에는 영어권 어플리케이션들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즉 한국에서 사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에 제약이 존재한다는 것이죠! 또한 영어로 이루어진 어플리케이션은 분명 대중에게 접근성이 낮은 것도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스마트폰이 기회의 영역으로 각 분야에서 인지하게 되면서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이는 곧 한국에서 활용 가능한 어플리케이션이 늘어나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이로 인해 결국 스마트폰을 구입해도 아직 한국에서 활용 가능한 부분이 미비하다는 인식에서 스마트폰을 구입하면 기존에 컴퓨터에서 하던 모든것이 다 된다는 인식으로 바뀌게 되는 것이죠!

한국에서 활용 가능한 앱들과 각 분야간의 경쟁구도는 더 높은 사용율을 보여줄 것입니다.

분명 이러한 한국에서 활용 가능한 어플리케이션들은 사용자 뿐만이 아니라 사회 전반적으로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장소에 제약없이 언제 어디서나 사용자가 서있는 지점이 바로 기존에 웹을 통해 하던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영역이 되는 것이죠! 인터넷뱅킹이나 쇼핑 혹은 지도서비스 그리고 웹서핑 등 이러한 접근성은 각 분야에서는 새로운 수익구조로 활용 가능하게 되며 좀 더 사용자에게 직관적이고 쉬운 UI를 제공하므로써 사용자의 선택을 받기 위해 노력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앞으로 한국에서 활용 가능한 어플리케이션은 더 늘어날 것이고 결국 사용자들 역시 만족감을 느끼며 이는 곧 스마트폰 사용자가 더 늘어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는 것입니다.

웹의 연계성 그리고 한국형 앱들은 한국 사용자와 매칭이 잘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장소의 제약이 없어지고 여러가지 혜택이 존재하는 등 스마트폰의 급성장에 대한 다양한 이유가 존재할 것입니다. 결국 이 모든 것에 근본은 인터넷이 발달한 한국에서 그러한 환경에 익숙한 한국 사용자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적합한 모바일 단말기라고 할 수 있는 것이죠! 그래서 개인적으로도 스마트폰을 활용한 다양한 사업전개에 있어 한국이 유리하다고 생각하고 있기도 하고요! 이미 대중은 웹에 대한 친밀도가 높고 스마트폰으로 기존에 할 수 있는 웹서비스들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되면서 스마트폰을 찾고 그것을 적극 활용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너무나도 당연한 모습이 아닌가 싶습니다. 어찌하였든 재미있는 것은 스마트폰을 사용한 사용자는 절대 예전의 휴대폰으로 돌아갈 수 없다는 것이겠죠!

여담]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일주일에 4~5번 정도 스마트폰에 대해 전화로 문의를 받습니다. 헌데 재미있는 것은 그 부류가 딱 2가지 정도로 나누어지더군요! 나이 많이 드신 어르신들이거나 혹은 나이가 아주 어린 친구들 이었습니다. 즉 스마트폰이 대중화를 이루고 있다는 것을 피부로 느끼는 부분이 기존에는 남녀 라는 개념이었다면 이제는 비로소 남녀노소가 된 것이죠!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