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LR을 모르면서 DSLT를 구입한 이유는?! - 소니 알파55 SLT-A55VY

2010. 10. 13. 22:30

길거리를 다니거나 혹은 IT나 게임 관련 행사에 가면 공통적으로 많은 분들이 DSLR을 사용합니다. 그만큼 주변에서 쉽게 DSLR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을 자주 접하게 되죠! 과거와 다르게 이제 DSLR은 하나의 취미생활로써 자리를 잡았으며 너무 깊숙하게 빠져들면 지갑이 거덜나는 사태를 경험하게 한다고 주변에 이야기를 해줍니다. 보급형도 많지만 사진을 찍는 맛을 들이기 시작하면 끝도 없는 지출이 일어나게 되어 라면만 먹고 사는 상태까지 간다고 하죠!


개인적으로 블로그를 하면서 제품이나 기타 사진을 찍을 일이 상당히 많습니다. 하짐나 저는 DSLR에는 관심이 없었고 더불어 제가 가지고 있는 루믹스 LX3로도 충분히 만족할 만한 사진을 찍어 블로그에 활용을 하였습니다. 또한 좋다고 하는 DSLR로 찍은 결과물들이 과연 일반적인 사진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도 모르고요! 물론 DSLR을 즐기는 분들의 눈에는 분명 차이가 나겠지만 저같이 일반적인 사람들에게는 그냥 잘찍은 사진이구나! 정도의 감흥만 느낄 뿐이죠! 아무래도 제가 막눈이기에 그러한 면도 있을 것입니다.

저도 모르게 덜컥 구입해버린 소니 알파55

어찌하였든 저의 생활 패턴에 있어 루믹스 LX3로도 충분하였기에 어떻게 보면 DSLR은 저에게 있어 어려운 사진기라는 인식만이 존재했죠! 그런데 지금 저의 손에는 소니 알파55가 있습니다. 사실 소니 알파55를 구입한 이유는 좀더 좋은 사진을 찍고 사진에 취미를 가져보자는 의미도 아니고 뽀대로 하나정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도 아닙니다. 단지 우연히 접한 소니 알파55 소식을 보게 되고 사진의 역할 외에도 HD 동영상도 가능하며 GPS로 인해 지오태그도 가능하는 등 다양한 기능들에 저도 모르게 예약하는 날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즉 사진을 멋지게 찍어보겠다는 것이 아닌 충동구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에게 있어 처음으로 접해본 DSLR이 된 소니 알파55

더구나 구입을 할까? 말까? 고민을 하는데 있었는데 예약판매가 시작되면서 단 몇시간만에 품절되는 사태를 보면서 왠지 빨리 구입해야 한다는 알 수 없는 욕구가 생기더군요! 그래서 겨우 예약판매 제품을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아마 예약판매시 품절이 되지 않고 물량이 넉넉했다면 구입을 미루거나 혹은 구입을 하지 않았을지도 모르겠네요! 원래 게임을 좋아해서 게임 관련 예약판매가 뜨면 저도 모르게 예약판은 구매해야 한다는 습성이 이번 소니 알파55에서도 적용이 된 것 같습니다. 그러한 과정을 거쳐 예약구매한 소니 알파55 더블킷이 도착을 하였습니다.

LCD 액정의 각도를 자유롭게 조절되며 셀카도 쉽게 찍을 수 있어 여성들이 좋아할 것 같습니다.

이번 소니 알파55에는 반투명 미러 기술이 들어갔다고 하는데 위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저는 전혀 DSLR에 대한 부분을 모르기에 무슨 소리인지도 모릅니다. 반투명 미러 기술로 인해 소니 알파55는 DSLR이 아닌 DSLT라고 부른다고 하더군요! 반투명 미러 기술로 인해 크기가 현저히 작아지고 더불어 자동 초점을 빨리 잡아준다고 합니다. 더구나 이러한 기술이 풀HD 동영상에도 적용이 되어 자동 초점을 빠르게 줍니다. 저 역시 유투브에서 소니 알파55로 풀HD 동영상을 찰영하면서 자동으로 초점을 빠르게 잡아주는 것을 보고 급 구매욕이 상승하기도 하였습니다. 그 작동원리나 관련된 기술적인 부분은 이해를 못해도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 분명 빠르고 정확하게 자동초점을 잡아주어 사진을 찍을 수 있다는 것은 직접 사용해보니 피부로 느끼게 되더군요!

개인적으로 풀HD 촬영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충동구매를 한 것 같습니다.

위에서도 잠시 이야기 했지만 무엇보다 제가 소니 알파55를 충동구매하게 된 부분은 사진 이라기보다 동영상의 영향이 상당히 큽니다. 소니의 동영상 기술은 전세계에서도 알아줄 정도로 뛰어나기에 이번 소니 알파55에서 동영상 기능을 제공하는 것 자체만으로도 상당히 매력적인 DSLR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 알파55에서 동영상 찰영은 시간제약이 있어서 장시간의 동영상 찰영은 못합니다. 발열과 기타 문제로 인해 손떨림을 ON하고 약 10분 정도 찰영이 가능하다고 하더군요! 물론 손떨림을 끄면 20분에서 30분정도 되고요! 아마 10분 정도의 찰영 시간으로 인해 장시간 찰영을 목적으로 하는 분들에게는 아쉬운 부분이지만 어짜피 10분 내외로 여러 동영상을 찍고 편집하기에 이 정도면 제가 사용하는 용도에서는 충분하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GPS를 이용한 지오태그 적용은 개인적으로 환영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아이폰을 이용하여 사진의 위치를 지도에 남기도는 했는데 이제는 알파55로 하면 되는 것이죠!

실제로 소니 알파55를 이용해서 직접 찰영을 해보니 비교대상은 아니지만 제가 사용했던 루믹스 LX3보다 확연히 좋은 결과물과 성능을 보여주더군요! 그렇다고 제가 수동으로 찰영하고 하지는 않습니다. 그냥 P모드나 간간히 오토모드로 사용하기에 DSLR을 즐기는 분들 처럼 깊숙하게도 모르고요! 또한 하이엔드 디카인 루믹스 LX3와 DSLR을 비교한다는 것 자체가 무의미 하지만 저에게는 첫번째 DSLR이기에 제가 체감할 수 있는데는 비교할 수 있는 대상이 기존에 사용하는 디카인 것이죠! 무엇보다 빠르고 정확한 자동초점으로 인해 쉽게 아웃포커싱 효과를 볼 수 있고 더 선명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점은 피부로 느끼고 있습니다.

알파55로 찍은 루믹스 LX3! 사실 저에게 있어 사진만 찍는다면 충분한 카메라 이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GPS가 탑재되어 사진의 위치정보를 기록하여 구글 피카사나 지오태그를 활용하는 곳에 기록이 가능하여 여행이나 기타 이동거리를 남길 수 있어 차후 다시 사진을 보게 되어도 추억을 새롭게 느끼게 해주죠!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GPS를 통한 지오태그를 잘 활용하였는데 이제는 소니 알파55로 더 좋은 결과물의 사진을 찍고 위치를 기록할 수 있어 더이상 아이폰으로 위치를 기록하기 위해 의무적으로 한장씩 찍었던 일은 이제 더 이상 없을 것 같습니다. 또 파노라마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예전에 한장씩 이어서 찍고 프로그램을 통해 파노라마 사진을 만들었는데 더 이상 그럴 필요가 없게 되었기에 저에게는 정말로 유용한 기능이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3D로 파노라마를 찍을 수 있고 현재 3DTV를 가지고 있기에 입체감 있게 사진을 찍고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3D 파노라마 사진으로 3DTV에서 보아야만 입체감 있게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보급형 제품임에도 초당 연속10장을 찍을 수 있는 기능으로 인해 다이나믹한 사진을 초보자도 찍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초당 연속10장을 찍어도 초점을 정확히 잡아주어 해당 결과물이 만족스럽게 나옵니다. 무엇보다 저 같은 초보도 사전지식 없이 쉽게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것은 접근하기 쉬운 계기를 만들어 주는 듯 하네요! 사실 소니 알파55와 같이 출시된 알파33이 약간 저렴하여 구입하려 했으나 초당 10장이 아닌 7장이고 위에서 말한 GPS가 탑재되어 있지 않아 소니 알파55를 선택하게 된 계기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소니 알파55가 예약판매시 가장 빨리 매진되기도 하였죠! 가격적인 면도 그리 차이가 크지 않은데 왜 소니에서는 알파33을 내놓았는지 모르겠네요!

DSLR을 모르지만 제가 사용하는 환경에 있어서는 정말로 유용하게 사용할 듯 합니다.

저에게 있어 첫번째 DSLR이 소니 알파55가 되었지만 제가 사진에 깊은 관심이 있거나 퍼포먼스를 위해 공부하는 타입이 아니기에 고장만 나지 않으면 마지막 DSLR이 될 것 같기도 합니다. 그래서 덜컥 구입한 DSLR 이지만 HD동영상 및 GPS 지오태그 그리고 3D 파노라마 등 제가 사용하는 환경에 있어서는 꼭 필요한 기능들이기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사진을 잘 몰라 조리개나 셔텨속도 등에 대한 이해도도 없고 굳이 파고들 생각도 없기에 특별한 일이 없는 한 그냥 셔터버튼만 누르면서 사용하겠지만 비싼돈 주고 산 만큼 제가 사용하는 패턴에서는 아주 적극적으로 사용해 보려고 합니다.

풀HD 동영상 자동초점 테스트 영상!
[보기모드를 1080P로 선택하시면 고화질로 보실 수 있습니다.]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얼리야그 ,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카메라가 있음에도 부러운 것은 뭐지? ㅋ
    내가 카메라에 대한 욕심이 좀 과한 편이군 ^^
    해피데이~

  3. 형님의 좋은 카메라가 있으면서 욕심 내시면 안되죠..ㅎㅎ

  4. 알파33은 7연사, GPS 제거등으로 가격을 낮춰 저가형 모델을 찾는 사람들에게 판매하려는 계획이었겠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의 성향을 보면 알파55가 훨씬 많이 팔릴겁니다. 소니코리아도 그점을 알고는 있겠죠. 암튼, 멋진 카메라 구입을 축하드립니다. ^^

  5. 네..저 역시도 알파33을 보고서 GPS와 10연사가 아니어도 알파55를 구입하였습니다.
    무엇보다 두기종의 가격차이가 심하게 나는 것이 아니기에 아마 알파55로 몰릴듯 하네요..ㅎ

  6. a55 구입하셨나 봅니다. ㅎㅎ
    전 어제 올림푸스 팬2가 생겼습니다. ㅎㅎㅎ

  7. 저는 카메라를 잘 모르지만 어떻게 덜컥 구입했네요..ㅎ

  8. dslr을 구매하셨네요..
    이거 사서 얼마나 찍겠냐하실지 모르지만, 그게 동기가 될수 있습니다.^^
    카메라라는게 묘해서 사람을 밖으로 내몰게되네요..ㅎㅎ

    좋은 사진 많이 찍으시고요..

  9. 모르는 것이 너무 많아서 그냥 셔터만 누르고 있습니다..ㅎ

  10. 소니는 다 좋은데 한번 구입하면 끝입니다.
    즉, 타사는 펌웨어 업그레이드도 하고 사후 지원이 좀 있는편인데.

    소니는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새 모델에 적용해서
    계속 신제품 출시에만 열을 올리고 있죠.

    카메라의 가전제품화.... --;

  11. 아마 알파55 후속 기종이 또 조만간 발표하겠지요..ㅎ
    그래서 다음 기종 기다리시는 분들도 있더라고요..*^^*

  12. 오우 동영상 화질 좋네요. GPS 부분도 좋고, 다음에 직접 보여주세요 ㅋㅋ

  13. 전문가인 너가 봐도 동영상 괜챦지?!
    언제 스킬 좀 전수해죠

  14. Blog Icon
    kws1070

    저랑 같은 모델 구매하셨군요 ㅋㅋ

    저도 기존에 NEX가 있긴 했는데 아이폰으로 GPS넣으려니 안되는건 아닌데 너무 불편하더라구요..;;

    좋은 사진 기대하겠습니다 ^^

  15. 알파55 유저의 정!! ㅎㅎㅎ

  16. 앞으로 더욱 멋진 사진들을 껍데기님 블로그에서 만날 수 있겠군요.^^

  17. 그렇지는 않을듯 해요..ㅎㅎ
    카메라에 대해서는 오로지 셔터만 누르면 된다!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기에..ㅎ

  18. 윽...지름신 ㅠㅜ

  19. 저 역시도 이번에 강한 지름신을 만나게 된 듯 해요..ㅎ

  20. 점점 스펙이.....ㄷㄷㄷ
    이전엔 플래그쉽에서만 가능하던 10연사에 플hd 동영상까지...
    소니가 정말 다양한 시도를 하는것 같네요
    알파는 오렌지가 참 잘어울린단...이제 미놀타의 모습을 찾을수가 없어요ㅠㅠ

  21. 특히 HD동영상의 경우 상당히 만족스럽습니다.
    찰영시간의 제약은 있지만 원래 컷을 나누어 찍고 편집을 하기에 ㅈ저에게는 그리 불편한 사항은 아니더군요! *^^*

  22. 우어~ 한때 DSLR 산다로 난리쳤는데, 아직도 못사고 있습니다. 워낙..고가 아닙니까..ㅜㅜ 만약 사게 되면 저도 소니 알파 쪽으로 살듯 싶어요.ㅋㅋ 딱 제 스타일입니다.

  23. 알파55 추천해드립니다...ㅎ

  24. DSLR이냐 미러리스냐 그것이 문제로다...^^ 좋은 사진 많이 찍어서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25. 사진에 대해 잘 모르기에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ㅎㅎ
    그냥 셔터만 마구 누르는 스타일이라서요..ㅎ

  26. 비디오 카메라가 필요없을 것 같습니다^^

  27. 네..그러한 점이 제가 충동구매하게 된 이유인것 같습니다.
    사진과 만족스러운 HD동영상을 찍을 수 있기 때문에요

  28. 렌즈군에 대한 아쉬움이 살짝 있긴하지만 잘 빠진 녀석이지요.
    특히 높은 ISO에서 놀라울정도로 적은 노이즈는 정말 대단한것 같더라구요.

  29. 렌즈로 인해 카메라 즐기시는 분들이 지출이 심하다고 하는데..
    저는 그러한 일은 없을듯 합니다..ㅎㅎ

  30. 우와.... ㅠㅠ
    저도 조만간 DSLR사려고 생각중인데 상당히 좋아 보이는 군요 +.+

  31. 한번 꼼꼼히 알아보시고 고려해보세요..*^^*

  32. 새로운 카메라 구입 축하드립니다.
    제 덕팔이는 동영상이 안되는 모델이라...동영상모드 부럽네요..^^;

  33. 소니가 원래 동영상 기술에서는 독보적인데 그러한 기술이 들어갔으니 소니가 제대로 노린듯 하네요!

  34. 저에게도 은근슬쩍 당겨오고 있는 55랍니다.
    의외로 안정적인 매력을 보여주고 있어서 앞으로 주변 평만 잘 들어보면 취미용 카메라로서 막강한 재미를 보여주지 않을까 하고 기대하고 있답니다.

  35. 네 저에게는 제가 사용하는 패턴에 있어 상당히 만족스럽게 느끼고 있어요..*^^*

  36. 위상차 AF 추적만으로도 구입 가치가 충분하네요~
    근데 배터리만 빠방했어도... 조루 배터리가 흠이죠.

  37. 배터리는 정말로 빨리 줄어들더군요...ㅜ.ㅜ

  38.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

  39. Blog Icon
    ras

    소니 a55는 DSLR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