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백QR코드가 아닌 디자인과 컬러로 표현한다! - Colorzip 자라섬 국제 재즈 페스티벌

2010. 10. 14. 22:00

아마 스마트폰이 대중화 되면서 사회 전반적으로 기존과 다른 새로운 패턴을 보여주는 것을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피부로 체감하고 있을 것입니다. 스마트폰이 웹의 접근성이 높아지면서 관련 웹서비스 업체들은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게 되고 그로 인해 사용자는 장소에 제약없이 다양한 정보를 빠르게 얻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로 인해 사용자는 모바일 라이프에 있어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되고 그러한 요소들이 얼마나 편리하게 적용이 되어 사용자에게 혜택으로 다가오는지 느끼고 있습니다.

QR코드 이제는 컬러와 디자인을 활용한 컬러짚[ColorZip]!


이렇게 스마트폰은 실제로 우리의 생활속에서 접하던 기존의 방식과는 다른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즉 스마트폰으로 인해 증강현실이라는 기술을 실생활에 적목하여 활용하게 되었고 위치기반 서비스로 더이상 주변의 정보를 찾기 위해 웹서핑을 할 필요가 없어졌죠! 또한 QR코드와 같은 코드를 이용하여 텍스트 이외에도 다양한 정보를 담아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명함에 이러한 코드를 심어서 자신을 어플하거나 혹은 기업의 마케팅 용도로 사용하는등 활발한 활용안이 제시되고 있고 많은 분들이 실제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QR코드는 흑백으로 되어 있어 획일적으로 자신이나 기업을 어필하는데 디자인적으로 부족하죠!

그러한 변화 중 더욱더 개선이 되고 발전하는 방향 역시 현재 진행형 입니다. 그 중 QR코드와 같은 코드에 있어 기존의 코드와는 시각적인 부분에서 자유롭고 이목이 집중되는 코드가 있습니다. 바로 컬러짚[Colorzip]이라는 코드 방식으로 기존에 흑백의 코드와 알 수 없는 그림이 있었다면 컬러짚은 QR코드와 같은 다양한 정보를 담으면서 시각적으로 다양한 모습으로 꾸밀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이로 인해 사용자나 기업에게는 획일적인 흑백 색깔의 코드가 아닌 자신이나 어떠한 마케팅의 용도로 마음껏 디자인할 수 있는 것이죠! 즉 이제 이러한 코드도 감성을 담을 수 있는 것입니다. 더구나 컬러짚은 한국에서 개발한 코드로써 앞으로 활용면에서 다양하게 사용이 될 것 같습니다.

컬러짚 프로그램 : [다운로드]

어플 실행 화면입니다.

카메라를 통해 스캔을 하거나 사진앨범에서 선택하여 스캔이 가능합니다.

롯데멤버스에서 컬러짚을 활용한 코드를 스캔해보았습니다.

자라섬 국제 재즈 페스티벌에 대한 동영상이나 다양한 정보의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컬러짚 코드를 활용하여 디자인을 입힌 롯데멤버스 코드!
컬러짚 앱을 사용하여 위의 이미지를 스캔하면 기존의 QR코드와 같은 역할을 해줍니다.

위의 코드는 롯데멤버스에서 진행하는 자라섬 국제 재즈 페스티벌에 대한 컬러짚 코드입니다. 보시는 것 처럼 단순히 기존에 흑백의 코드가 아닌 디자인과 색깔을 적용하여 QR코드 같지 않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즉 개인들에게는 명함이나 다양한 용도에 적용을 하면 시선을 끌어 잡을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기업에게는 제품이나 다양한 행사의 마케팅에 있어 디자인적으로 잘 조합할 수 있으므로 제품의 원 디자인과 잘 어울리게 얼마든지 꾸밀 수 있는 것이죠!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폰에서 컬러짚 앱을 사용하여 위의 코드를 스캔 해보면 그에 따른 다양한 정보를 쉽게 볼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컬러짚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 개인도 칼라로 된 코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저의 블로그를 컬러짚 코드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무엇보다 컬러짚은 디자인적으로도 기존의 흑백 QR코드에 비해 시각적인 만족감을 주지만 무엇보다 스마트폰을 QR코드에 가까이 다가가서 해야만 인식을 하는 불편함이 없습니다. 즉 먼거리에서도 컬러짚으로 스캔하여도 스캔에 대한 결과값을 알려주기 때문이죠! 도리어 너무 가까이 가면 안될 정도로 이제 먼거리에서 쉽게 스캔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앞으로 기업들이 QR코드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 가운데 무언가 마케팅에 있어 획일적인 모습의 흑백QR보다 앞으로는 자사의 로고나 디자인을 넣은 컬러짚의 사용이 늘어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현재 롯데멤버스에서 진행하고 있는 자라섬 국제 재즈 페스티벌을 보더라도 자사의 로고를 넣어 다른 QR코드와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죠! 어찌하였든 스마트폰이 참으로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 것을 새삼 다시 느끼게 되네요!

참고사항]
컬러짚은 아이폰 및 안드로이드폰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며 컬러짚 코드 생성은 컬러짚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단 개인의 경우 컬러로 된 코드를 생성 가능하며 특정 이미지로 디자인 작업을 하여 코드를 생성하는 것은 기업형 서비스로만 제공이 됩니다.
컬러짚 공식 홈페이지 : [바로가기]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아이폰야그 , ,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오호.. QR코드를 이용하시는 마케터분들에게는 정말 좋은 정보가되겠네요!

  2. 네..특기 기업들에게는 마케팅의 수단으로 디자인을 입힐 수 있어 좋지 않을까 싶더군요!

  3. 훨씬 보기에 편하다고 해야 할까요?
    솔직히 기존의 흑백 QR코드는 활용성은 좋을지 몰라도 저게 무슨 외계 그림이야? 라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는데 괜찮은 녀석이 출현을 했군요!

  4. 그러한 점이 컬러짚이 타켓팅한 것이겠죠!

  5. 수년전에 칼라코드라는 꽤 잘나가려던 회사가 있었는데 망했죠.
    일본에도 진출한다고 했었는데 시절을 잘못 타고나서겠죠?
    국내 회사라고 해서 갑자기 생각이 나네요^^

  6. 아..그렇군요! ㅎㅎ
    시기를 제대로 못맞춘 비운의 회사가 되었겠네요..*^^*

  7. Blog Icon
    방실이

    홈페이지 보니깐 칼라코드 업체가 맞는듯 한데요. 일본도 있고 싱가폴도 있고..망하지않고 그 업체가 스마트폰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8. Blog Icon
    오호라

    마케팅도 IT도 잘 모르는 사람 입장에서는... 일단 이쁘니까 훨씬 보기 좋네요 ^^
    같은 값이면 아무래도 QR코드보다는 컬러코드가 더 낫겠죠?

  9. 그렇죠..시각적으로 직관적이고 눈에 확 들어오니까요..*^^*

  10. 칼라집을 디자인적으로 만들면 더 이쁘겠어요 로고로 쓸수도 있을듯 ㅎㅎㅎ

  11. Blog Icon
    그림엽

    MS사에서 만든 TAG도 컬러랍니다. 뭐 디자인은 좀 구리긴 하지만...ㅎ

  12. 먼 거리에서의 Scan 인식률이 QRCode보다 훨씬 낫다는 말씀은..조금 과한 평가이신듯합니다.QRCode도 인식률에 있어선 꽤 괜찮은 성능을 발휘하고 있는듯한데요..QRCode가 발빠르게 확산되는 이유는 사실 라이센스 정책때문이 아닐까요?원천기술을 가진 일본회사가 일찌감치 거시적인 관점에서 Free하게 풀어버린 이유로...반면에 이 칼라코드라는거요...전 세계 벼라별 나라마다 다 특허권을 갖고 있습니다.이 회사가 가장 신경쓰는 부문이기도 하구요..어쨋건 건승을 빕니다.

  13. 오.. 이런것도 있군요. 저도 지금 하나 만들어 볼려는데 좋은정보 잘 봤습니다 ^^

  14. Blog Icon
    음..

    이건 일반적인 QR코드리더 어플로는 안되는군요.
    굳이 컬러짚 어플을 다운받아서 스캔해야 하는데요...
    QR코드가 대중화된 시점에서 누가 굳이 컬러짚 어플을 다운받을까 싶네요..
    QR코드 스캔은 네이버, 다음같은 포털 어플만 깔아도 다 할 수 있는데 말이예요..
    QR코드는 개인이 포토샵 능력만 있다면 예쁘게 디자인할 수 있는데
    이건 예쁘게 디자인 하려면 무조건 돈주고 사야하고 사용기간도 1년으로 정해져있어서
    오히려 QR코드보다 경쟁력이 떨어지네요.
    괜히 궁금해서 회원가입했다가 바로 탈퇴하긴 했습니다만.. 개인정보만 내준 것 같아서 찜찜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