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은 연령의 제한이 없다는 것을 현장에서 느끼다! - 갤럭시S 아카데미

2010. 11. 2. 22:30

지금 주변에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한예로 대중교통 수단인 지하철만 타고 가면서 주위를 둘러보면 스마트폰을 손안에 들고 무언가를 열심히 보거나 혹은 웹서핑을 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스마트폰이 본격적으로 대중에게 선보이게 된 것이 1년도 안되었는데 이제는 너도나도 스마트폰을 들고 있는 모습을 보면 정말로 짧은 시간안에 이렇게 빠르게 변하게 된 것이 정말로 신기할 정도가 아닌가 싶습니다. 특히 시간이 지남에 따라 스마트폰이 단지 젊은 사용자를 대상으로 확산되는 것이 아닌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확산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스마트폰에 대한 접근성이 남녀노소 구분이 없는 이유는?!


단지 젊은층에 하나의 트랜드로 확산되는 부분과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확산되는 것에는 많은 차이와 영향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현대인의 필수품이라고 할 정도의 모바일 단말기가 그러하다는 점은 사회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고 변화를 주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단순히 젊은층을 중심으로 하나의 문화가 되는 점하고 대한민국 전국민 누구나 남녀노소 불문하고 확산되고 있다는 것은 이제 스마트폰이 사회 전반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도 가늠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한 이를 통한 사회 전반에 미치는 수익과 그로 인한 파생효과로 인해 각분야를 움직일 정도의 국가적으로 관심있게 보게 되는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강남의 딜라이트에서 진행이 된 갤럭시S 아카데미 중급코스 현장!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실제로 스마트폰에 대한 궁금한 점과 모르는 부분에 대한 문의를 받는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당장 제가 개인적으로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점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러한 문의가 더 증가하고 있음을 경험하고 있는 것이죠! 이를 통해 스마트폰의 확산이 하루가 멀다하고 엄청난 파급효과를 가져오고 있다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또한 또 하나의 관심있게 보아야 할 부분이 바로 이러한 문의를 하는 분들의 연령층이 높아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초기에는 나이 어린 친구들의 문의가 주를 이루었다면 지금은 주부들이나 심지어 나이 든 노인분들의 문의도 받아본 경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문의가 아닌 직접 눈으로 연령대가 높은 사용자분들도 스마트폰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는 경험을 하였습니다.

중급코스를 통해 확실히 참여자분들의 연령대가 높아졌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바로 삼성에서 진행하는 갤럭시S 아카데미 현장에서 말이죠! 삼성에서는 자사의 갤럭시S를 공급하면서 아직 스마트폰이 생소한 일반인을 대상으로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미 예전에도 갤럭시S 아카데미를 직접 가보았지만 당시는 초급을 대상으로 갤럭시S 사용자에게 알려주었다면 이번에는 중급코스로써 갤럭시S에 대한 기초적인 것을 이미 알고 있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활용법에 대한 강좌였습니다. 그래서 직접 갤럭시S 아카데미 중급코스 강좌를 모니터링 하기 위해 직접 가보았고 그 현장에서 그동안 문의상으로 경험한 연령대가 높아진 것을 직접 눈으로 볼 수 있었습니다.

올쉐어나 테더링 등 갤럭시S의 다양한 활용법을 중심으로 강좌가 진행이 되었습니다.

실제로 강남역 딜라이트에서 진행이 된 이번 아카데미 중급코스에는 선신청으로 인원이 제약되어 있음에도 준비된 좌석이 대부분 다 마감이 되었습니다. 또한 재미있는 점은 참여자 대부분이 나이대가 높은 분들이라는 점이었습니다. 그러면서 스마트폰에 대한 관심이 정말로 남녀노소 불문하고 확산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하게 되는 경험을 하였습니다. 헌데 여기서 저를 한번더 놀라게 한 점은 바로 진행되는 강좌에 대한 이해도 였습니다. 이날 중급코스의 내용은 저의 기준으로 보면 초급코스 보다는 강좌의 내용이 높아졌지만 중급코스라고는 하기에 애매한 초급과 중급의 중간 위치에 있다고 볼 수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이는 제가 스마트폰에 대한 관심이 높은 시각에서 보았을 때고 일반인들에게는 중급코스라고 할  수 있겠죠!

연령대가 높은 분들의 참여를 보며 남녀노소 구분이 없다는 것을 눈으로 확인하였습니다.

갤럭시S 아카데미 중급코스에서 소개된 내용은 주로 WiFi나 3G를 활용한 다양한 부가기능을 중점으로 소개가 되었습니다. 즉 갤럭시S로 전화를 걸고 문자를 받고 앱을 설치하여 활용하는 것이 아닌 삼성의 올쉐어나 혹은 앞으로 2.2 업데이트를 통해 제공되는 테더링 등 어떻게 보면 갤럭시S 하나를 가지고 활용하는 것이 아닌 무선이라는 환경에서 다른 기기와의 연동 등 저의 기준으로는 전혀 어려울 것이 없는 내용이었지만 과연 중급코스에 참여한 나이 많으신 사용자 분들의 기준으로 과연 무선의 이해도와 그를 활용하는데 어렵지 않을까 생각이 들더군요! 설명도 WiFi라는 개념과 각종 무선의 내용들을 쉽게 풀어서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닌 그대로 이야기 하면서 진행이 되어 젊은층이나 혹은 스마트폰에 익숙한 분들에게는 너무나도 쉬운 접근이 가능하지만 나이 많으신 분들에게는 얼마나 이 강좌가 이해도가 있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죠!

적극적인 참여도를 보면서 스마트폰이 단순한 트랜드가 아닌 변화에 중심임을 느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생각은 저만의 착각이었습니다. 갤럭시S 아카데미 중급코스에 참가한 나이 많으신 사용자분들은 그러한 내용을 이해하고 있었으며 어떻게 활용 할지에 대한 것도 인지를 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적극적인 질문을 통해 그러한 활용법을 적극 활용하겠다는 의지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사실 이번 갤럭시S 아카데미를 직접 모니터링 하면서 개인적으로 느낀 가장 신선한 충격이기도 하였습니다. 이미 블로그를 통해 나이 많으신 사용자분들이 존재하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현장에서 눈으로 직접 보게 되고 또한 스마트폰의 활용에 있어 이해도가 높은 것을 보면서 단순히 대중적으로 하드웨어가 보급만 된 것이 아닌 그것을 활용하는데 있어서도 상당히 높은 결과값을 가지고 있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게 해주었습니다.

직접 갤럭시S로 하나씩 따라는데 있어 전혀 무리 없이 설명을 이해하고 직접 해보더군요!

물론 스마트폰 사용자 중 아직도 관련된 이해부분이나 혹은 활용에 있어 제대로 사용못하고 음성통화나 문자로만 사용하는 사용자도 존재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분포도를 보았을 때 분명 나이 많으신 사용자분들이 더 많을 것이고요! 이번 아카데미에 참여할 정도의 분들은 그래도 이해도가 다른 비슷한 연령대 중 높은 분들이 참여하였기에 강좌의 이해도가 높은 것이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분명 스마트폰이 남녀노소를 떠나 깊숙하게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는 것은 확실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자리이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이유 중에는 아마 웹에 대한 접근성이 과거에 비해 연령대가 골고루 이루어지고 있기에 손안의 컴퓨터라고 하는 스마트폰에 대한 접근도 이렇게 연령대의 제한이 없이 골고루 확산되어 가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스마트폰이 단순한 트랜드가 아닌 것을 새삼 다시 느끼게 된 자리였습니다.

갤럭시S 아카데미 중급코스 현장 스케치 동영상!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얼리야그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스마트 폰이 없는 저는 스마트 하지 못한 걸까요 ㅋㅋㅋ

  2. 전혀 그렇지는 않죠..*^^*

  3. 나이가 좀 있으신 어르신 분들도 스마트폰 이용층이면서
    이런 아카데미에 참석하여 활용을 이해하고 배우려는
    모습에 감동했습니다.

  4. 저도 깜짝 놀랐습니다.
    이미 나이드신 분들이 있는 것을 알았지만 내용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을 보고 놀랐죠!

  5. 스마트폰 사용에 나이같은건 별 의미가 없다는것엔 공감하지만
    그래도 폰트사이즈때문에 어른분들께서 좀 쓰기 불편해하시긴해요.
    일부 어플은 멀티터치로 확대 축소가 되긴하는데, 모든 게 그런건 아니라서..

    겔럭시S를 가지고 계셔서 증강현실(오브제프로그램)쓰는법을 알려드렸더니
    화면에 나오는 아이콘들의 글자보기가 힘들어 못쓰겠다 하시더군요.
    그..관상보는 거던가 그것도 글자가 작아서 읽기 힘들다 하시고..

  6. 아무래도 모바일 기기가 작다보니 그러한 불편함을 존재하기는 하죠!

  7. 예전에 스마트폰카페 정모에 갔을 때도 연령대가 다양해서 나만 이렇게 몰랐구나~ 싶었어요. 어르신들이 IT에 약하다는것도 일종의 편견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너무 잘하시더라구요. 오히려 제가 배우고 왔었지요~^^

  8. 물론 전체 나이드신 분들이 다 그런것은 아니지만 확실히 과거에 비해 이제 남녀노소의 구분은 점차 사라지고 있기도 하죠..*^^*

  9. 아무래도 스마트폰은 자신이 모든걸 만들 수 있다는게 매력이죠..
    즉 젋은 연령에 제한된 휴대폰문화가 스마트폰이 생기면서 어플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할 수 있는것 같습니다...

  10. 말그대로 남녀노소의 경계가 더욱더 없어질 것으로 보입니다..ㅎ

  11. 이것저것 따지고보면 그렇게 비싸지않은데, 부모님이 부담하시기에는 많이 무거운 요금제가 흠이죠 ㅎㅎ;;

  12. 네..스마트폰 요금제의 다양화가 필요한 시점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