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블3 마을주민을 유저가 직접 생성하여 느끼는 재미는?! - XBOX360 추천 RPG게임

2010. 11. 7. 23:00

다양한 콘솔 게임들이 매달 출시가 되면서 점차 게임들의 장르를 불문하고 유저로 하여금 더 많은 참여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하나의 트랜드가 되어가고 있는듯 합니다. 즉 기존에 게임을 개발한 개발사에서 제시한 틀에 맞추어 유저는 오로지 따라가는 플레이를 하여야 했다면 지금의 게임들은 유저가 하고 싶은 것을 마음껏 즐길 수 있게 오픈월드를 구현하거나 유저가 직접 게임을 플레이 하면서 정해진 룰이 아닌 새로운 방식으로 즐길 수 있는 등 유저로 하여금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게 설계되는 것이 가장 눈에 띄는 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페이블3 마을주민 생성을 통해 본 게임 본연의 재미!


현재 XBOX 360의 킬러타이틀인 페이블3를 즐기고 있는 그러한 트랜드에 있어 가장 충실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페이블 시리즈의 장르는 RPG이지만 기존의 정해진 시나리오를 따라 성장하면서 풀어나가는 방식을 지향하면서 그 속에 유저의 수많은 선택에 따라 페이블에 구현된 세계관이 변화를 하는 등 유저가 직접 참여하여 즐기는 경험을 하게 해줍니다. 즉 정해진 틀은 있지만 그 속에서 유저가 원하는 것을 하면서 그로 인해 주변의 모든 것들이 같이 변화를 하게 되어 실제로 페이블 세계속에서 살아가는 것을 경험할 수 있게 해주죠! 그러한 면에서 RPG 본연의 의미를 가장 잘 재현해내고 있는 게임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페이블3 마을주민 생성을 통해 만든 NPC가 게임속에 적용이 되어 즐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페이블3에는 이번에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페이블3 예약 특전으로 제공된 마을주민 생성기라는 시스템으로 유저가 직접 마을에 한명의 NPC를 만들어서 게임에 적용하는 것입니다. 즉 정해진 NPC들이 존재하는 기존의 여타 RPG가 아닌 비록 한명의 NPC이지만 유저가 직접 만들어낸 마을주민을 게임속에 적용하여 즐길 수 있게 해주고 있는 것이죠! 사실 마을주민 생성기는 어떻게 보면 당장은 한명의 NPC만 적용이 되어 페이블3에서 이러한 재미도 제공할 수 있다는 시험적인 존재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앞으로 나올 페이블 시리즈에서는 마을주민 생성이나 기타 여러 부분을 유저가 직접 게임속에 구현하는 시스템이 더욱더 강화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을 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여담]
페이블3 마을주민 생성은 웹을 통해 이루어지며 XBOX Live를 통해 이렇게 만들어진 NPC가 게임에 직접 적용이 되어 즐길 수 있는 점은 접근성 부분에서 웹과 XBOX360과의 연계성을 잘 활용한 예가 아닌가 싶습니다.

유저가 만든 NPC가 게임속에 등장하는 것은 신기하면서 재미있는 경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을주민 생성기를 통해 만들어진 NPC는 단순히 목석같이 머리수만 채우는 존재가 아닙니다. 실제로 마을주민 생서기를 통해 만드는 과정에서 여러가지 질문을 통해 NPC의 성향이 결정되기도 합니다. 또한 만들어진 주민은 실제로 퀘스트를 주기도 하고 유저의 선택에 따라 관계를 높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관계를 통해 친구가 되고 또 더 많은 관계를 통해서 결혼까지 할 수 있는 등 실제 사회생활의 일부분을 그대로 경험할 수 있게 해줍니다. 재미있는 것은 그것이 설령 동성간이라도 사랑을 나눌 수 있다는 점이죠! 물론 이러한 마을사람들과의 관계는 언제든지 유저의 선택에 따라 얼마든지 인간관계를 만들어 나갈 수 있고 이러한 점이 페이블3를 즐기는데 또 다른 재미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유저가 이러한 인간관계를 만들고 싶지 않으면 안하면 되고 여러명의 부인을 거느리고 싶으면 또 그렇게 하면 되는 것이죠!

인간관계를 통해 사랑을 하고 결혼을 하고 자손을 낳는 등 사회구조를 잘 구현하였습니다.

페이블3에는 사회 구조를 잘 구현한 게임이기도 합니다. 정해진 스토리를 기반으로 진행을 해나가면서 위에서 이야기 했듯이 페이블3 세계관에 존재하는 모든 NPC들과 인간관계를 만들어 나갈 수 있으며 결혼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결혼을 하여 자녀를 낳아 가족 구성원을 꾸릴 수도 있습니다. 또한 건물을 구입하여 살거나 혹은 임대를 통해 수익을 발생시키고 여러가지 일을 하면서 돈을 모을 수도 있는 등 우리가 사는 사회구조를 그대로 잘 표현하였습니다. 더불어 이러한 사회구조에 있어 제한이 없기에 현실에서는 불가능한 일들도 할 수 있는 등 대리만족이라는 게임의 본질에 충분한 만족감을 제공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러한 면에서 페이블3는 유저로 하여금 실제 생활에서 느끼는 선택에 있어 쉽게 하지 못한 결정들을 페이블3라는 게임을 통해 해소할 수 있게 해주기도 합니다.

주택을 구입하고 일을 하고 생활비를 내면서 살아가는 페이블3는 흡사 현실세계와 유사합니다.

그렇다고 페이블3가 RPG 본연의 성질을 버리고 있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스토리를 하나씩 풀어나가면서 캐릭터를 성장시키고 더욱더 강해져 스토리를 쉽게 풀어나가면서 이야기를 만들어 나가는 것에도 충실하죠! 또한 이러한 과정에서 영웅이 될지 아니면 폭군이 될지도 결국 유저의 선택에 달려 있는 등 RPG의 뼈대를 유지하면서 그 속에서 수없이 많은 결정을 유저의 선택을 요구하는 것이죠! 이러한 선택에는 어떠한 정답도 존재하지 않고 오로지 유저가 하고 싶은 방향으로 해나가기만 하면 되기에 이러한 요구가 유저로 하여금 복잡하게 만들 것 같지만 전혀 그렇지 않게 편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사실 아직 페이블3는 피터 몰리뉴가 추구하는 완전히 자유롭게 유저가 그 세계관에 살아가는 대리만족을 느끼게 하는 목적에는 100% 충실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그렇지만 기존의 페이블 시리즈에 비해 더욱더 진화가 되어 피터 몰리뉴가 추구하는 세계관에 점점 가까워지는 것을 직접 페이블 시리즈를 즐겨보면서 느끼게 됩니다. 그러므로 앞으로 나올 새로운 페이블 시리즈는 얼마나 더 대리만족의 세계관을 구현하게 될 지 기대가 되는 이유이기도 하죠!

페이블3는 RPG 장르이지만 어떻게 보면 현실을 가상으로 즐기는데 충실한 게임이기도 합니다.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게임야그/콘솔게임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페이블 3 요새 많은 분들이 얘기해주셔서 계속 하고 싶은 마음이 드는데... 중요한거 XBOX가 없어요..ㅠㅠ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껍데기님~^^

  2. HS다비드님은 PC판을 노리셔야 할 듯 하네요..ㅎ

  3. Blog Icon
    대빵

    껍데기님도 게임의 대가시군요.
    정성과 깊이가 담긴 글 잘 보고 갑니다.

    행복한 블로그 생활 계속 이어지기를 응원하겠습니다.

    즐거운 월요일 되세요.

  4. 게임을 좋아하는 열혈 남성이죠..ㅎ

  5. 실제 삶을 느끼게 하는 게임이라니 정말 매력적인데요?! 하지만 현실에서도 방 값을 내고 사는데 여기에서도 방 값을 내야한다니;ㅅ; 왠지 현실에선 힘들어도 게임에서는 내 집을 사기위해 열심히 일할지도 모르겠단 생각이들어요~^^

  6. 가족 생계비도 챙겨야 하기에 일도 열심히 해야하는 것도 현실과 비슷합니다..ㅎㅎㅎ

  7. 저도 정말 해보고 싶은 게임인데...
    PC버전은 없죠?
    아쉽...

  8. PC버젼으로 나온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9. 페이블.. 아직 한글 pc소식은 없네요 ㅠㅠㅠ
    얼마전에 아마존에서 영문으로된 pc버전을 지를까 말까 고민한적도 있는데..
    한글판이 나오길 기다리고 있습니다. ㅠㅠㅠㅠ

  10. 혹시 멀티 랭귀지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