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똑똑해졌다?!

2010. 11. 22. 22:30

기술이 발전을 하면서 우리는 좀더 편리한 세상에 살 수 있는 환경을 경험하게 됩니다. 더구나 그 발전의 속도가 상당히 가속화 되어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기술을 적용한 서비스가 나오고 이로 인해 변화의 속도를 체감하기도 합니다. 한편으로 이러한 빠른 성장으로 인해 이를 못따라가면 뒤쳐지는 것이 아닌가 라는 강박관념을 가지게 하기도 할 정도로 지금 시대는 정말로 빠르게 돌아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자고 일어나면 새로운 것들이 눈앞에 놓여지는 세상에 살고 있기 때문이죠!


스마트폰 단순히 모바일 시장의 변화만 이끌어낸 것이 아니다!


그만큼 빠른 기술의 변화로 인해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숨 쉴 틈도 없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변화 중 사회전반에 큰 영향을 미칠 정도의 파장력을 보여주고 있는 분야가 스마트폰 분야이기도 합니다. 단순히 모바일 단말기로써가 아닌 생활 전반적인 모든 분야에 스마트폰이 접목이 되면서 생활 패턴이 완전히 달라지고 있죠! 더불어 이러한 스마트폰이 확산되면서 스마트한 제품들이 연달아 관심의 도마에 오르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이미 발매를 시작한 타블렛PC와 내년부터 TV업계의 주요 핵심 전략제품이 될 스마트TV 등 빠른 성장이 예상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특히 당장 스마트폰만 하여도 새로운 제품 그리고 새로운 기능을 탑재한 제품들이 한달에 여러개씩 쏟아져 나오면서 기존 휴대폰 사용자들이 스마트폰으로 갈아타볼까?! 하는 생각을 하게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이어 타블렛PC의 투입 등 시대는 정말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보면 스마트폰을 계기로 소비자들이 더 똑똑해지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스마트폰 이전의 한국 모바일 시장은 정말로 폐쇄적인 환경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이는 엄밀히 말해 기업간의 이해관계로 인해 수익구조를 높이기 위해 한국 소비자들에게 불합리한 조건을 내걸기도 하였습니다. 그래도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그것이 진실로 알고 당연히 받아들이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죠! 즉 소비자의 눈과 귀를 막았고 이것을 소비자는 너무나도 당연히 생각하고 사용하거나 구입하는 모습을 보여준것이죠. 특히 국내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 판매하는 제품의 스펙과 가격이 한국에서는 유독 스펙이 낮아지고 가격은 오르는 이해 안가는 부분이 존재하였음에도 국내 소비자들은 최신 제품에 합당한 가격대라고 생각하고 구입을 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 글로벌 시장과 전혀 다른 폐쇄적인 방향을 제시하여도 받아들일 수 밖에 없는 환경이었죠!

과거 가격과 스펙에 대한 논란은 있었지만 한국 소비자들에게 판매하는데 문제가 없었죠!

이러한 불합리한 부분이 존재할 때마다 이 사실을 알고 있는 일부 네티즌들이 온라인 상에 이야기를 하였지만 이는 여지없이 묻혀버리는 일이 비일비재 했습니다. 그러한 이유로는 대중들에게 어필하기에는 사실상 관심분야가 아닌 이상 신경을 쓰지 않는 모습을 보였기 때문일 것입니다. 더구나 외국의 제품과 비교까지 하면서 아무리 이야기해도 한국 시장에서는 여전히 언론플레이의 파워가 여전히 먹히는 시장이기도 그러한 소리가 대중의 눈과 귀까지 가는 길이 차단되기도 하였습니다. 분명 불합리한 상황임에도 한국시장에서는 충분히 가능한 방법이고 또한 그것이 실제 판매량과 매출에 큰 효과를 보면서 이러한 형태를 쉽게 기업 입장에서는 버리지 못하게 된 것이겠죠! 개인적으로도 이러한 부분이 상당히 씁쓸한 한국 시장의 모습이라고 생각을 하였습니다.

소비자들의 눈과 귀가 열리면서 혜택은 더욱더 늘어나고 있다?!


그렇지만 이제 상황은 점차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바로 스마트폰의 확산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눈과 귀가 열리기 시작한 것이죠! 물론 기존에도 모바일 분야가 아닌 다른 분야에서 소비자들이 그동안 불합리하게 소비를 하였다는 것을 알고 인지하는 경우는 있었지만 스마트폰과 같이 대중 깊숙하게 변화를 불러일으키게 된 것은 스마트폰이 아닌가 싶습니다. 스마트폰이 소비자의 눈과 귀를 열어준 역할을 하게 된 계기는 개인적으로 기존의 휴대폰과 스마트폰을 피부로 느끼는데 있어 그 혜택의 격차가 너무 크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기술의 진화에 있어서 단계별로 대중에게 적용을 하고 자리를 잡는 것이 일반화 되어 있는데 비해 휴대폰에서 스마트폰으로의 단계는 소위 워드만 칠 수 있는 사무용 PC에서 중간 과정없이 바로 최신 풀 사양의 PC로 게임과 멀티미디어를 빠르게 처리할 정도의 체감도를 느끼게 해버리지 않았나 싶습니다.

위피가 당시 외산폰의 국내 도입을 막는 역할을 하였지만 폐쇄적인 방향으로 가는 길이었죠!

이렇게 큰 변화를 직접 피부로 느끼는 소비자들이 가장 먼저 생각하는 것은 "편리하다! 전혀 다른 세상이다!" 라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여지없이 그 이후에 느끼게 되는 것은 "이렇게 편할 것을 왜 우리는 이제서야 사용을 하지?!" 라는 질문을 던지게 됩니다. 위에서 이야가 하였듯이 기술의 발전 단계에 있어 순차적인 적용이라는 관점에서 보았을 때 중간 과정없이 바로 전혀 다른 세상을 접하게 되니 사용자들 입장에서는 편리함과 동시에 의구심을 느끼게 되는 것이죠! 당장 웹의 접근성이 높은 스마트폰에 있어 WiFi는 아주 중요한 역할과 경험을 제공합니다. 기존의 휴대폰에서는 WiFi가 무엇인지도 모르는 상태에서 지금은 WiFi존을 찾고 그로 인한 웹의 접근성의 편리함을 경험하고 있는 것이죠! 재미있는 것은 WiFi는 이미 글로벌 시장에서는 일반 휴대폰에서도 적용이 되었지만 국내에서는 이해관계로 인해 위피를 의무적으로 탑재하여 WiFi를 경험해 볼 수 없었던 것이죠!

스마트폰과 일반 휴대폰의 사용의 격차가 크게 나타난 점은 의구심을 불러일키게 하였습니다.

어찌하였든 스마트폰의 특성상 누구나 가지고 있는 모바일 단말기에 있어 그 변화의 격차가 크다 보니 당장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용자들 만큼은 왜 그동안 이러한 편리한 혜택을 누리지 못했는지 질문을 던지게 되었고 이로 인해 기존에 한국 시장의 폐쇄적인 기업의 마인드에 변화를 일으키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당장 이통사들은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기 위해 불과 1년 전만 해도 전혀 상상하지 못했던 파격적인 정책을 내세우고 있으며 제조사들 역시 기존에 글로벌 제품과 차별을 두거나 하는 행위가 확연히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를 제가 직접 느끼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정말로 1년전만 해도 WiFi가 무엇인지도 모르고 수많은 어플리케이션의 활용성을 모르던 분들이 이제는 너무나도 자연스럽게 WiFi존을 찾거나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여 자신의 상황에 맞게 활용하는 것을 보면서 불과 1년이라는 시간 동안 스마트폰이 너무나도 많은 것을 변화시켜 주었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막고 싶어도 막을 수 없는 환경이 되었고 변화만이 소비자의 선택을 받는 환경이 되었습니다.

지금 적어도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더 이상 과거의 그들이 아닌 똑똑해진 소비자로써 변화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파장은 점차 기존 휴대폰 사용자에게까지 전달이 되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과거에는 문자 메세지 가격 좀 인하해달라고 이야기 하였지만 지금은 그런 이야기 할 필요없이 무료 문자메세지를 보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게 되므로 더 이상 제공자에게 요구할 필요가 없는 것이죠! 이러한 환경은 과거 소비자가 제공자에게 요구하여도 제공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언제든지 선회가 가능했지만 이제는 소비자는 그러한 불편없이 원하는 것을 선택하면 되기에 제공자들은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해 과거의 모습을 버리고 스스로 변화를 하여야만 생존이 가능한 시대가 된 것이죠! 이 모든 것이 소비자들의 눈과 귀가 열리면서 얻는 너무나도 당연한 권리이기에 단순히 스마트폰이 모바일 시장의 변화만을 볼 것이 아닌 사회 전반에 모든 부분에 영향을 주었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해야 할 것 같습니다.

여담]
가끔 업계에 종사하는 분들을 만나게 되는데 일부 업계분들도 한국시장은 정말로 돈과 힘만 있으면 안되는 것도 되게 만들 수 있는 환경이라고 하소연 하더군요! 제품에 대한 완성도 보다도 일단 내놓고 나머지 문제점들을 그때 그때 퍼즐 맞추듯이 맞추는 것이 가능한 시장이 한국 시장이라고 하더군요! 참으로 씁쓸한 현실이기도 합니다.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얼리야그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그래서 우리나라가 불량품이 다소 많지요 쩝;

  2. 점차 그러한 모습이 줄어들고 있어서 그나마 다행입니다.ㅎ

  3. 아이폰 수입 직전 당시 위피가 폐지되면 외산폰들이 물밀듯이
    밀려와서 우리나라의 단말기 수준도 함께 올라갈 것이다라고
    예상을 했던것들이 이미 현실이 되었네요^^

  4. 그러니까요!
    결국 개방은 우리의 것을 내주는 것이 아닌 우리의 자생능력을 높여주는 효과도 존재하는 것이겠죠..*^^*

  5. 이제 우리도 돈과 힘만 있으면 해결되는 시장을 넘어서야합니다. 더이상 불합리한 대우를 받고 휴대폰을 사고싶지 않아요;ㅅ;

  6. 점차 사라지지 않을까 싶어요..아직은 그러한 과도기 단계지만요..ㅎ

  7. 아이폰, 아이패드에 대한 쇄국정책이 대단하더군요

  8. 그렇죠...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