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SNS가 강세를 보이며 기존의 웹서비스에 있어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검색으로 이루어진 웹서비스에서 이제는 SNS가 검색 서비스를 넘어설 정도로 전세계적으로 폭발적인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SNS사용자는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소통이라는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있는 것이죠! 기존에 정보를 전달하는 일반적인 웹서비스에서 이제는 소통이라는 중요한 역할을 SNS서비스가 채워주고 있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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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과 같은 영향력을 가진 서비스가 왜 한국에서는 나오지 않을까?!
이러한 SNS 서비스 중 전세계적으로 사용자가 급증하고 있는 곳은 바로 트위터와 페이스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트위터 사용자는 많은 반면 아직 페이스북은 사용자가 상대적으로 적어보이지만 지금 페이스북 한국 사용자들도 증가추세에 있습니다. 그러하기에 기업들 역시 기존에 기업 트위터를 운영하였다면 이제는 페이스북도 운영하는 등 앞으로 한국에서도 페이스북에 대한 열기가 높아질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싸이월드가 존재하기 때문에 페이스북이 힘들 것이라고 하였지만 폐쇄성을 지닌 싸이월드는 점차 하향세를 타고 있고 개방형인 페이스북과 트위터는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담으로 싸이월드가 현재는 개방형으로 변화를 하고 있다고 하지만 과거에 이미 그러한 수순으로 갔다면 페이스북 못지 않은 파급력을 가졌을 텐데 아쉽기는 합니다.
어찌하였든 페이스북을 창립한 마크 주커버그의 이야기와 페이스북의 탄생비화를 다룬 영화가 한국에서도 개봉을 하였습니다. 바로 소셜 네트워크라는 이름의 영화로 실화를 바탕으로 어느정도 영화적인 요소가 들어간 픽션형식으로 제작된 영화입니다. IT 분야에 관심이 많은 분들은 이미 페이스북의 탄생비화를 알고 있지만 대중에게는 그러한 것은 사실 관심거리가 아닙니다. 그렇지만 전세계 5억 인구가 사용하는 페이스북의 탄생과정을 영화로 만들어서 개봉하였을 때는 사실상 영화의 소재로 흥행의 소재로써 확실한 도구이기도 합니다. 비록 한국에서는 페이스북에 대한 열기가 아직은 높지 않기 때문에 한국 영화시장에서는 어떨지 모르지만 전세계 시장에서는 상당한 관심의 소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용은 위에서 이야기 했듯이 페이스북의 탄생 스토리를 기반으로 영화적 요소가 첨부가 된 픽션입니다. 그래서 실제 영화의 내용과 실제 내용과 약간씩 다른 곳이 존재합니다. 극중에서 마크 주커버그가 여자친구에게 실현을 당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고 오래전에 사귄 동양계 여자친구와 지금도 잘 지내고 있죠! 그러므로 페이스매쉬라는 소위 월드컵 이상형과 같은 웹사이트 제작은 여자친구에게 실연되어서 제작한 것이 아니죠! 이렇게 영화 속에는 사실이 존재하지만 영화적 요소를 첨부하여 다르게 해석하거나 혹은 없는 내용을 첨가하기도 하였습니다. IT분야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는 관련 서비스의 탄생하게 된 과정이 흥미롭고 재미있지만 일반인에게는 임펙트가 적게 느껴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러하기에 소셜 네트워크 영화도 일반인들을 타켓으로 제작이 되면서 어느정도 픽션이 가미가 된 것이죠!
어찌하였든 본 영화를 즐기면서 느낀점은 왜 한국에서는 페이스북과 같은 전세계에 영향력을 미치는 웹서비스나 혹은 기타 다른 분야에 있어 성공하는 서비스가 나오지 않냐는 것입니다. 마크 주커버그는 하버드 출신으로 상당한 괴짜로 알려져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친구들과 하버드 대학의 학생들의 연락처를 공유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이 되었고 당시 페이스북이 하버드 대학의 학생들에게 큰 인기를 얻으면서 스탠버드와 콜롬비아 대학으로까지 확대하게 됩니다. 가입자는 계속 증가하고 결국 13세 이상이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게 바뀌면서 전세계적으로 수많은 사용자들이 증가하게 되었고 결국 전세계 인구 13명 중 1명은 페이스북을 사용할 정도의 거대한 공룡이 되어 버렸습니다. 또한 최연소 억만장자라는 타이틀도 가지고 있죠!
즉 탄생 스토리를 보게 되면 시작은 참으로 별것 아닌 상태에서 시작을 하게 됩니다. 이미 어렸을 적부터 웹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았고 고등학교 때 만든 시냅스라는 청음 음악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마이크로소프트에 입사제안까지 받았지만 거절하였죠!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서 하고 싶은 것을 하면서 지내왔던 마크 주커버그를 보면서 한국에서 마크 주커버그 같은 인재들이 많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마크 주커버그는 되고 왜 한국의 괴짜들은 자신의 꿈을 마음껏 펼칠 수 없는지 영화를 보는내내 아쉽더군요! 분명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지고 현실화 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한국의 괴짜들이 많지만 막상 현실에 부딪치게 되면 창업이나 아이디어에 대한 가치를 제대로 평가해주는 시스템이 한국에는 거의 없다고 볼 정도로 폐쇄적이기도 합니다. 벤쳐창업이나 여러 지원 방안은 있지만 그것이 기회의 수단이 되기에는 상당히 벽이 높은 것도 사실이고요!
여담]
영화에서도 나오는 부분 중 하나지만 마크 주커버그가 페이스북을 만들는데 있어 선배들의 아이디어를 훔쳐서 만들었다고 나오고 이를 통해 법정공방까지 가게 되었죠! 진위여부가 어떻든 간에 분명 아이디어에서 부터 모든것이 시작되었다는 것은 변치 않는 사실이기는 합니다. 물론 마이스페이스와 싸이월드가 있기에 본질은 비슷하기는 하지만요!
영화에서도 나오는 부분 중 하나지만 마크 주커버그가 페이스북을 만들는데 있어 선배들의 아이디어를 훔쳐서 만들었다고 나오고 이를 통해 법정공방까지 가게 되었죠! 진위여부가 어떻든 간에 분명 아이디어에서 부터 모든것이 시작되었다는 것은 변치 않는 사실이기는 합니다. 물론 마이스페이스와 싸이월드가 있기에 본질은 비슷하기는 하지만요!
가만히 한국의 모든 웹서비스를 보면 대부분 한국에서 시작이 된 것이 아닌 해외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것들을 한국 현지에 맞게 서비스를 바꾼 것이 주를 이룹니다. 대부분 해외에서 인기있는 웹사이트를 한국에 맞게 변형시켜 서비스를 런칭하고는 하죠! 즉 한국이 주축이 되어 전세계적으로 확산된 서비스들은 상당히 적다는 것을 보더라도 아이디어를 가지고 성공할 수 있는 여건이 한국에서는 그만큼 힘든 상황이라고 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한 자본의 힘으로 밀어붙여야 한국에서 자리를 잡을 수 있는 환경이 존재하기에 아이디어 하나만으로 성공하기는 상당히 힘든 것도 현실일 것입니다. 물론 페이스북도 사실상 사용자들의 좋은 평가가 이어지면서 성장하게 되었지만 그 시작은 대학생들의 작은 생각부터 시작이 된 것이죠! 또한 영화를 보는 내내 창업에 있어 기회가 상당히 많이 열려 있는 환경이라는 것을 느끼게 되면서 부럽기까지 하더군요! 또한 한국에서는 사업을 실패한 사람에게 기회를 주지 않지만 미국의 경우 실패한 사업가에게 기회를 더 준다고 하더군요! 그 이유는 실패를 하였기에 두번다시 같은 실수는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극단적으로 만약 한국의 괴짜 대학생들이 페이스북을 만들었다면 과연 지금의 페이스북 만큼의 전세계 영향력을 가진 서비스가 이루어졌을지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더군요! 실제로 한국에서 알아주는 웹서비스 업계의 담당자들 역시 글로벌 시장을 타켓으로 하지 않고 한국 사용자만을 타켓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는 글로벌 시장에서 차별적인 서비스를 내세울 만한 것이 없기에 수익을 많이 낼 수 있는 한국 사용자만을 타켓으로 하고 있다는 이야기이기도 할 것입니다. 이미 글로벌 서비스를 내세우면 진출한 웹서비스 기업들이 하나씩 글로벌 시장에서 철수를 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영화를 보면서 비록 한국시장에서는 현실상 불가능한 상황일 수 있지만 또 한편으로 성공은 생활 속의 작은 아이디어에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새삼 다시 느끼게 되더군요! 이러한 아이디어를 받쳐줄 수 있는 여건만 갖추어진다면 한국에서도 아이디어를 가진 수많은 괴짜들에게 기회가 되고 페이스북과 같은 전세계 성공신화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여담]
소셜 네트워크 영화의 경우 사실상 흥행에 있어 그리 큰 성공은 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이는 위에서 이야기 했듯이 페이스북 사용자가 늘어나고는 있다고 해도 아직 영향력을 미칠 정도의 가입자는 아닌 상황에서 페이스북을 모르는 일반 관객에게는 상당히 지루한 이야기가 될 수 있기 때문이죠! 즉 소셜 네트워크 영화는 페이스북을 알고 보면 탄생 스토리를 보게 되면서 흥미를 가질 수 있지만 반대로 페이스북을 모르면 지루하고 내용 이해가 쉽지 않은 영화이기도 합니다.
소셜 네트워크 영화의 경우 사실상 흥행에 있어 그리 큰 성공은 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이는 위에서 이야기 했듯이 페이스북 사용자가 늘어나고는 있다고 해도 아직 영향력을 미칠 정도의 가입자는 아닌 상황에서 페이스북을 모르는 일반 관객에게는 상당히 지루한 이야기가 될 수 있기 때문이죠! 즉 소셜 네트워크 영화는 페이스북을 알고 보면 탄생 스토리를 보게 되면서 흥미를 가질 수 있지만 반대로 페이스북을 모르면 지루하고 내용 이해가 쉽지 않은 영화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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