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트온 메신져 스마트폰으로 인해 메신져 시장 내어주나?!

2010. 11. 24. 22:30

인터넷을 통해 우리는 너무나 많은 것을 하고 있습니다. 업무부터 여가 생활 그리고 라이프 사이클의 모든 행위를 인터넷을 통해서 할 수 있을 정도로 구현이 되어 있죠! 앞으로도 이러한 웹서비스는 우리의 생활을 더욱더 윤택하게 해줄 것입니다. 그러하기에 이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 되면 사회전반의 모든 사이클이 마비가 될 정도로 깊숙하게 자리매김을 하였다고 볼 수 있는 것이죠! 이미 과거 바이러스로 인해 그러한 경험을 한국에서도 많은 분들이 느꼈을 것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인해 웃고 우는 업계?!


이러한 웹에 대한 접근성이 점차 컴퓨터에서 스마트폰으로 이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미 국내 웹사이트들이 자체적으로 분석한 트래픽을 보면 기존의 트래픽이 높아지는 시간대나 여러 상황이 변화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존에 아침 7시 이후부터 트래픽이 높아졌다면 이제는 아침 5시부터 트래픽이 높아지면서 이는 곧 아침에 눈을 뜨고 컴퓨터에 앉아서 인터넷에 접속하지 않고 손안의 스마트폰으로 바로 접속하기 때문에 트래픽이 높아지는 시간대도 변화하고 있는 것이죠! 즉 스마트폰이 웹의 생태계에도 상당한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는 모바일 단말기의 사용 특성상 나타나는 현상이기도 하죠!

스마트폰이 웹 서비스의 생태계를 변화시키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또한 스마트폰으로 인해 웹서비스 자체에도 큰 변화를 불러 일으키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자가 증가하면서 각 분야 혹은 개인 개발자들이 어플리케이션에 적극적으로 참여를 하면서 모바일 라이프 시장을 잡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죠! 그러하다보니 왠만한 웹서비스 업체들은 이미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도 서비스를 하고 있고 점차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접근율이 더 높아지고 있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웹서비스 업계에 있어서 어플리케이션은 단순히 인기있는 울타리에 당연하게 참여하는 것이 아닌 앞으로 모바일 웹서비스 시장이 컴퓨터로 접근하는 웹서비스 시장만큼 중요한 포지션으로 자리를 잡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웹 서비스 업계에게 스마트폰은 또 다른 치열한 경쟁의 전장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스마트폰으로 인해 기존의 웹서비스 시장에서 자리 잡았음에도 도리어 피해를 입고 있는 곳들도 존재합니다. 즉 스마트폰으로 인해 자사가 급성장 할 수도 있지만 반대로 피해를 입고 하락하는 경우도 생기게 되는 것이죠! 그만큼 스마트폰이 웹서비스 업계에 미치는 영향은 앞으로 더욱더 커질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이렇게 스마트폰으로 인해 수혜를 받지 못하고 도리어 역풍을 당하는 웹서비스들이 존재하지만 그 중 가장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이는 웹서비스 중 하나가 바로 메신져 서비스가 아닌가 싶습니다. 국내에서는 대표적으로 네이트온이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니 스마트폰으로 인해 네이트온은 적지 않은 피해를 입고 있다고 할 수 있는 것이죠!

국내 메신져 서비스 부동의 1위인 네이트온


아마 누구나 네이트온 계정을 가지고 네이트온 메시젼를 사용하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이 대중화 되면서 점차 컴퓨터 앞에 앉아있는 일이 줄어들게 되는 경험을 하였을 것입니다. 손안의 모바일 단말기인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든 웹에 접근하여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기에 그만큼 컴퓨터 앞에 앉아 있는 시간이 줄어들고 있는 것이죠! 물론 업무적으로 사용하는 패턴은 변화가 없을지 몰라도 정보검색이나 쇼핑 혹은 인터넷 뱅킹을 하기 위해 굳이 컴퓨터의 전원을 킬 필요가 없어지고 있으니까요! 그러한 면에서 네이트온 메시져를 컴퓨터에서 접속하여 대화를 하는 행위가 점차 의미가 없어지고 있기도 합니다. 당장은 크게 타격을 입을 정도는 아니지만 서서히 스마트폰으로 인한 역풍을 맞고 있습니다.

무료 메세지 앱으로 인해 네이트온 빛을 못보다!


그 이유는 바로 스마트폰에 존재하는 다양한 무료 메세지 어플리케이션 때문이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카카오톡과 다음의 마이피플 등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누구나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으로 문자 메세지와 같은 메세지를 무료로 보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큰 인기를 얻고 갈수록 사용자가 늘어나고 있기도 합니다. 엄밀히 따지면 사실 네이트온과 같은 메시져의 모습을 하고 있지만 다른 모습으로 사용자에게 다가가고 있습니다. 근본적으로 친구와 대화를 할 수 있는 소통의 역할을 하고 있지만 네이트온 메신져의 경우 친구등록을 하여야 하는 수동적인 행동을 요구하는 반면 카카오톡이나 마이피플의 경우 스마트폰에 있는 주소록을 기준으로 설치한 사용자끼리 알아서 친구추가를 해주기에 소통이라는 개념에서 보았을 때 상당한 메리트가 존재하죠!

무시하지 못할 정도로 확산되어 이통사의 SMS까지 위협하고 있는 무료 메세지 어플리케이션!


물론 이러한 부분이 어떻게 보면 개인 프라이버시에 문제가 존재하기는 하지만 그러한 부분에 대해서 인지하면서도 편리한 접근성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사용자가 증가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러한 반면 네이트온 메신져는 사실상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시장에 늦은 출발과 스마트폰의 특성을 제대로 분석하지 못하고 오로지 기존의 컴퓨터에서 제공하던 방향성을 지향하다 보니 타켓을 제대로 못맞추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업계에서도 사실 카카오톡이나 마이피플 등의 급성장은 당시 그렇게 크게 생각하지 않았다고 하더군요! 도리어 네이트온 메신져가 스마트폰으로 진출 할 경우 상당한 파장을 일으킬 것으로 분석하였다고 합니다. 그런데 결과는 네이트온 메신져의 경우 그러한 분위기가 하락하고 도리어 카카오톡과 마이피플과 같은 무료 메세지 어플리케이션들이 급성장을 하게 된 것이죠!

소통을 하고 싶은데 접속을 하여야 한다는 제약이 존재하죠!


또한 네이트온 메신져의 경우 친구로 등록된 사용자가 접속을 하여야만 대화를 할 수 있는 반면 무료 메세지 어플리케이션은 접속의 개념이 아닌 문자메세지와 같은 개념으로 바로 스마트폰에 알려주기에 소통의 접근성에 있어서도 상당히 유리한 모습을 가지고 있는 것이죠! 그래서 실제로 컴퓨터에 네이트온을 접속하고 있어도 손안의 스마트폰으로 무료 메세지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이야기 하는 모습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즉 네이트온 메신져는 이러한 사용자의 접근성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것이 스마트폰 시장에서 네이트온이 전혀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부분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네이트온 메신져가 기존의 메신져의 특성을 버릴 수도 없기에 아마 무료 메세지 어플리케션과의 격차는 더 벌어질 것입니다. 또한 현재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을 보면 그 격차가 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기도 합니다.

네이트온도 스마트폰에서 변화를 추구하고 있지만 이미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선택은..??!


분명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네이트온 메신져를 선택하지 않고 무료 메세지 어플리케이션을 선택한 이유는 존재할 것이며 또한 사용자마다 다 다르게 생각하고 있을 것입니다. 어찌하였든 근본적으로 스마트폰 시장에서 네이트온 메신져는 분명 사용자들의 욕구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것이 가장 큰 요인일 것입니다. 즉 기존에 메신져 업계에서 1위를 하는 네이트온 메신져이기에 이러한 시스템을 그대로 스마트폰에 적용하여도 당연히 컴퓨터에서 얻었던 파워를 발휘할 줄 알았겠죠! 그러므로 어떻게 보면 네이트온 메신져는 업계 1위라는 자만심이 가장 큰 문제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어떻게 보면 네이트 사이트의 성장에 있어 가장 일등공신을 한 역할을 네이트온 메신져가 하였는데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도리어 역풍을 맞는 상항이 되어버린 것이죠! 또한 이것이 위에서 이야기 하였듯이 점차 모바일로 빠른 소통을 원하는 사용자의 욕구에 따라 컴퓨터 메신져 서비스에도 영향을 줄 수도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영원한 1등은 없다는 것을 현재 스마트폰 환경이 잘 보여주고 있는 듯 합니다.

그렇다고 당장 네이트온 메신져가 사라지거나 망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본 포스트는 스마트폰이 분명 웹 서비스 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고 그러한 관점에서 스마트폰으로 인해 득을 보는 업계가 생기는가 하면 도리어 손해를 보는 업계가 존재하는데 있어 네이트온 메신져가 득을 못보고 있다는 것이죠! 더구나 네이버에서 네이버TalkMe를 조만간 서비스하게 되는데 그럴 경우 PC와 스마트폰의 소통도 가능하게 되면서 네이트온 메신져는 더욱더 입지가 좁아질 수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눈앞에 미비한 변화를 그냥 방관하였다가는 지금과 같이 빠르게 시대가 변화하는 패턴에 있어 엄청난 파장이 생길 수 있기에 절대 방심할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재미있는 것은 영원할 것 같은 것은 절대 없다는 것을 스마트폰이 활성화 되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직접적인 사례가 나타나는 것을 보면서 새삼 다시 느끼게 되네요!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얼리야그 , ,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저도 많이 공감이 가는 부분이네요
    스마트폰을 장만한 이후로 끊겼던 친구들과의
    연락도 가능하게 했으니까요

    그래도 컴퓨터 업무가 많으신분들이라면 메신져 사용이
    스마트폰 보다 활용 면에서 높기 때문에(업무상 파일전송 등..)
    시장에 아예 죽지는 않을것 같습니다.

  2. 네..컴퓨터로 접근하는 상황이 아직 더 많기에 죽지는 않죠..*^^*
    저도 연락끊긴 사람과 스마트폰으로 인해 다시 연락하고 지냅니다..ㅎ

  3. 카카오톡 PC버전이 나오면 그 쪽으로 넘어가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더군요 요즘엔...

  4. 카카오톡 PC버젼..ㅎㅎㅎ

  5. 공감합니다.
    영원한 1등은 없는법.
    스마트폰이 열어젖힌 세상이 참 힘겨운 분야들도 많겠죠.
    그럴수록 열린 생각으로 새로운 BM을!

  6. 열린 마인드...지금 시대에서는 아주 절실한 유일한 방법이죠!

  7. 가장 안타까운 현실이 네이트온이 너무 폐쇄적으로 가기 때문에 갈수록 밀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폐쇄적이면 그만큼 고 퀄리티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데 네이트온은 그냥폐쇄일 뿐이고 싸이에 가두려고 해요. 이제는 개방하고 다른 여러가지 소셜 서비스와의 연동이 필요할 때죠^^

  8. 그래서 현재 스마트폰용 네이트온 UC가 그러한 변화를 하려고 하지만 이미 대응하기에는 너무나도 많은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카카오톡과 마이피플을 사용하니..ㅎ

  9. 저는 아직 카카오톡을 써 본적이 없어서 모르겠지만 확실히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폰을 산 친구들은 네이트온 접속 빈도가 줄어들더군요. 저만 쓸쓸해졌습니다.^^;;

  10. 심지어 카카오톡 때문에 스마트폰 구입자가 있다고 합니다.
    친구들에게 왕따 당하는 것 같아서 구입한다고 하더군요..ㅎ

  11. 카카오톡으로 본 메신저 시장의 재편 가능성 http://kiraboshi.egloos.com/1667684

  12. 좋은 글이네요...*^^*

  13. 무료메시지 앱때문에 네이트온을 쓸일이 거의 없죠~
    게다가 얼마전 업데이트때엔 팅김현상까지 심해서 유져들의
    원성을 사 빠르게 재 업데이트까지 해서....
    모바일에선 그다지 힘을 쓰지 못하는것 같아요

  14. 그렇죠..더구나 스마트폰이 확산되면서 당연하게 카카오톡을 설치하고 있으니..더욱더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힘들 것 같습니다.
    무언가 혁신적인 변화가 필요할듯 해요

  15. 개방성때문에 SK컴즈의 대표적인 서비스(싸이월드, 네이트온)들이 완전히 타격을 받고 있네요.. 고민이 많을 것 같습니다. 제 생각에도 HS다비드님처럼 다른 소셜서비스들과 연동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

  16. 매번 싸이월드와 네이트온을 보면 너무 울타리에서 만족을 느끼며 그것이 영원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던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잘 만들어 놓고 사용자 넘칠 정도로 인지도 높아진 상태에서 왜 방관했는지..정말로 안타깝고 답답합니다.

  17. 아무래도 파일 전송 때문에 살아는 남겠지만 확실히 스마트폰으로 많이 넘어간듯 합니다.
    요즘 아이폰에 푸시 기능이 있는 어플이 너무 많잔아요. ^^

  18. 스마트폰 인구가 더 늘어날 것은 확실한 상황에서 분명 접근성에서 스마트폰이 더 유리하기에 격차는 더 벌어지지 않을까 싶어요!

  19. 안드로이드폰이 대세가 된다면... 그냥 구글 토크가 덩달아 대세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PC 에서도 되고, 안드로이드폰에서 걍 잘 되고, 웹에서도 되고... 구글은 이미 준비된 플랫폼이네요.

  20. 사실 구글토크가 더 매력적임에도 문제는 일반 대중은 구글에 대한 접근이 약한 것이 문제죠!
    그래서 현재 카카오톡에 더 많은 사용자들이 몰리고 있고요!
    하지만 말씀처럼 구글토크가 더 진리이죠..ㅎ

  21. PC에서야 괜찮았지만 태생이 친 SKT여서.. 아이폰 등장시에 늦은 앱출시로 인해서 이미 많이 늦은....

  22. 그러니까요!
    전 아이폰용 네이트온 개발소식은 당시 들었는데 막상 연기되고 나오지 않다고 뒤늦게 나왔죠!
    그것을 보면서 이것이 과연 개발지연으로 인한 것인지 SKT의 이해관계인지 궁금해지더군요..ㅎㅎ

  23. 아이폰 하나를 견제하기 위해 근시안적으로 행동한 SK 때문이지요..
    아이폰의 백만 사용자를 무시하면..
    트위터나 페이스북이 뜬것도 같은 맥락 아니던가요?
    제 블로그에도 비슷한 취지의 글을 쓴적이 있습니다.
    트랙백이 안걸리네요.. 왜 그러지.. 링크로 남길게요.
    http://loquens.tistory.com/33

  24. 좋은 글이네요! 동감합니다.
    헌데 이상하게 트랙백이 어떤분은 걸리고 어떤분은 걸리지 않네요..음..왜 그럴까요?!

  25. 글쎄요.. 다른글로도 실험해봤는데 네오스킨님의 글에 트랙백이 걸리지 않아요.. 저는 블로그 초보라서 잘 모르겠어요 ;ㅁ;

  26. 고개가 끄떡여지면서 공감하는 내용입니다...
    저도 맨처음에는 네이트온 어플을 설치했는데 별로 사용이 없더라구요...
    무료 문자 보내려면 또다시 로그인해야 되구요...
    포스팅 잘 보고 갑니다...

  27. Blog Icon
    공감

    이제 모바일로 인해 접속이란 개념이 모호해질듯 하군요.
    상시접속으로 인해서 접근성이 엄청나질것으로 보이네요 ㅎ

  28. 네이트온도 새로운 경쟁자가 필요햇던거 같습니다.
    저만해도 네이트온보단 스마트폰용 어플로 먼저 진출햇던 카카오톡이나 앰앤톡을 즐겨 쓰니깐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