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게임이 단순하지만 중독성이 강한 이유는?! - 페이스북 고고농장

2010. 11. 27. 22:30

게임에는 다양한 플랫폼이 존재하는데 있어 시간이 지나면서 새로운 플랫폼의 게임들이 계속 출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플랫폼의 게임들이 그렇다고 게임유저들의 선택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하다보니 새로운 플랫폼의 게임들이 빛을 못보고 사라지는 경우가 상당히 많죠! 이는 아무래도 기존의 콘솔게임과 PC게임 그리고 PC온라인 게임과 같이 이미 전세계 게임유저들에게 지지를 받으며 탄탄하게 자리잡은 게임 플랫폼들이 존재하기에 새로운 플랫폼으로 진입하는데는 쉽지 않은 이유도 존재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사실 기존의 플랫폼 게임에서 느끼지 못하는 무언가를 잘 표출하여 게임유저들에게 어필을 하여야 하는 조건이 필요하며 이 키워드를 잡기 위해 노력을 해야 합니다.

소셜 게임이 급부상하고 있는 이유와 그 재미는?! - 고고농장


그러한 가운데 기존의 플랫폼 게임 시장에 안착하여 시간이 지날수록 엄청난 파급력을 가지고 성장하는 게임이 있습니다. 바로 소셜 게임이 그러한 파급력을 가지고 게임 시장에서 성장하며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소셜 게임은 이미 국내에서도 친숙한 서비스로 자리잡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일환으로 소셜 게임은 아직 한국에서 대중적인 게임으로 자리를 잡지는 않았지만 앞으로 그 성장에 대해 무시하지 못할 파괴력을 가지고 있는 게임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왜 전세계적으로 소셜 게임이 급부상하며 기존의 게임 플랫폼 시장과 견줄만한 성장 요인이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소셜 게임의 특징이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으며 또한 단순하면서도 계속 플레이를 하게끔 하는 게임 설계에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친구들과 지속적인 소통과 인연이 필요하다는 부분에서 모든 부분이 잘 매칭이 되면서 게임 업계에서 급부상하고 있는 것이죠!


페이스북 소셜 게임 고고농장 : [플레이 하기]

주로 페이스북을 통해 소셜 게임의 파급력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도 포털 사이트를 기준으로 이러한 소셜 게임이 하나둘씩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도 아직은 페이스북의 소셜 게임이 가장 많고 인기있는 게임들도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글화된 국내에서 제작된 소셜 게임이 한국 페이스북 사이에서도 큰 인기를 얻으며 즐기고 있습니다. 그 중 한국에서 제작이 된 농장 소셜 게임인 고고농장을 통해 과연 소셜 게임이 어떠한 재미를 주고 어떠한 중독성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대부분의 페이스북 소셜 게임이 비슷한 게임 방식을 제공하고 있기에 고고농장을 통해 소셜 게임의 매력을 알아보는데 좋은 예가 될 것 같습니다.

농장을 성장시키면서 친구들과의 유대관계라는 소셜 게임의 맛을 느끼게 해주는 고고농장!

고고노장은 제목처럼 농장이라는 소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게임에서 유저가 하는 일은 자신의 농장에 씨를 뿌리고 잘 가꾸며 잡초나 애벌레가 생기면 처리해주어 열매를 맺고 그것을 수확하여 판매하면서 돈을 벌고 레벨업을 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게임유저가 하는 일입니다. 이렇게 보면 상당히 단순한 게임 방식으로 인해 과연 이러한 반복적인 행위에서 어떠한 재미를 느낄 수 있는지 궁금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반복적인 부분에 있어서는 상당히 밋밋한 느낌이 들 수 있기 때문이죠! 그렇지만 이러한 기본 행위만으로 고고농장 및 소셜 게임의 재미를 표출하는 것은 아닙니다.

씨앗을 뿌려 앨매를 맺고 수확하여 경험치와 돈을 벌어나가는 것이 가장 기본입니다.

일단 고고농장에서는 위에서 말한 기본적인 행위를 통해 레벨업을 하게 됩니다. 레벨업은 고고농장에서 중요한 요소로 이를 통해 더 좋은 씨앗을 구입할 수 있고 농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그러하기에 고고농장에서는 레벨업이 게임 유저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사실상 이를 위해 게임을 즐긴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씨를 뿌리고 열매를 수확하는 과정에는 실시간으로 시간이 경과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게임을 즐기는데 있어 계속 붙잡고 할 필요가 없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씨앗마다 열매로 성장하는 시간이 다 다르지만 보통 몇시간이 지나야 열매로 성장하기에 기존의 게임들과 같이 한번 게임을 하게 되면 다른일은 못하고 계속 게임에 몰두해야 할 필요가 없는 것이죠! 씨앗을 심고 다른일을 하다가 가끔 생각이 나면 열매가 맺었는지 확인하고 수확을 하면 되니까요! 그러하기에 소셜 게임은 다양한 행위를 하면서도 즐길 수 있는 기반이 존재하는 게임입니다.

수확이 되는 과정은 시간이 존재하기에 여유롭게 즐길 수 있는 기반이 존재하죠!

상당히 쉽고 또 오로지 게임만을 위해 몰두할 필요없이 다양한 작업이나 행위를 하면서도 즐길 수 있기에 부담없이 게임을 즐기게 되는 것이 소셜 게임의 매력입니다. 그렇지만 단순히 이러한 쉽고 부담없이 즐기는 것이 소셜 게임의 진면목은 아닙니다. 바로 수많은 페이스북 친구들과 함께 즐길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서로 소통이 되고 인연이 이루어져야 하는 목적성이 존재하기에 소셜 게임이 빛을 내고 있고 게임 시장에서 엄청난 파장력을 가진 존재가 된 것이죠! 고고농장에서도 바로 이러한 점이 가장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고농장에서도 페이스북 친구를 추가하여 같이 즐길 수 있으며 이렇게 맺어진 친구관계를 어떻게 즐기느냐가 게임 재미를 배로 늘려줍니다.

수많은 페이스북 친구들과 같이 연계하여 즐기여만 제대로 소셜 게임의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고고농장에서 친구의 농장으로 놀러가서 잡초가 있거나 애벌레가 있으며 대신 제거해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친구와의 간접적인 소통을 할 수 있으며 이러한 행위가 또 레벨업을 하는데 도움이 되기에 자발적으로 친구의 농장을 대신 관리해주게 하는 계기를 만들어주죠! 또 한편으로 이렇게 도와주는 것 외에 친구의 열매를 서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서리라는 것이 얼핏 나쁜 행위로 비추어질 수 있으나 이러한 행위를 통해 남의 것을 빼앗는 재미도 제공하고 있는 것이죠! 물론 서리를 방지하기 위해 애완동물을 농장에 풀어서 막을 수도 있는 등 게임의 다양한 요소를 골고루 갖추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렇게 맺은 친구관계를 이용하여 사용자는 레벨업의 경험치를 얻으면서 동시에 친구와 소통을 하게 해주는 환경을 갖추고 있는 것이죠!

친구의 농장을 도와주거나 혹은 반대로 서리를 할 수 있는 등 유대관계에도 재미가 존재합니다.

또한 선물을 통해 감성 레벨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꽃을 재배하여 꽃꼿이를 만들어서 친구에서 선물을 하거나 혹은 반대로 선물을 받을 수 있는데 감성 레벨에 영향을 주기에 이렇게 선물을 주고 받는 행위가 자연스럽게 활성화 됩니다. 그리고 소셜 게임은 자신의 만족감도 있지만 남에게 자신의 농장을 보여주는 자신감도 느낄 수 있기에 많은 선물을 받는 다는 것은 그만큼 고고농장에서 자신을 어필하는 하나의 요소가 되는 것이죠! 예를 들어 싸이월드에서 자신의 미니홈피를 꾸미는 것이 자신의 만족감을 느끼면서 동시에 남에게 자신을 어필하는 묘한 쾌감을 느끼듯이 고고농장이나 소셜 게임에는 이렇게 남에게 자신을 어필하게 하는 부분을 친구간에 선물이나 기타 방법으로 표출할 수 있어 자발적으로 친구와의 유대 관계를 유지하게 하는 계기를 만들어주는 것이죠!

친구와 선물을 주고 받는 행위는 감성 지수를 높이면서 지속적인 관계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소셜 게임은 간단하면서도 언제든지 즐길 수 있고 또한 자발적으로 친구관계를 맺어나가면서 게임이라는 본질에서 자연스럽게 수많은 친구들과 연계되면서 많은 게임 유저가 즐기게 되는 입소문 효과가 나타나고 즐기는 게임 유저는 자신의 농장을 확장시키고 관리하는데 있어 지속적으로 즐기기 되는 중독성과 더불어 친구와의 유대 관계에 더 집중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고고농장이나 소셜게임에 있어 좀 더 게임을 원활히 즐기기 위해서는 더 많은 친구와의 관계성이 필요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인맥이 넓혀져 나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얼핏 보기에는 밋밋한 게임인 것 같지만 한번 시작하게 되면 자신도 모르게 계속 플레이를 하고 있거나 혹은 접속을 하지 않을때 나의 농장이 어떻게 성장하고 있고 친구들은 어떻게 진행이 되는지 궁금해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기 만족감과 남에게 보여주고 싶은 심리 그리고 사람과의 유대관계 등 소셜 게임의 매력이죠!

페이스북 소셜 게임 고고농장 : [플레이 하기]

여담]
소셜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행위인 친구 맺기에 있어 꼭 자신이 아는 친구와의 관계만 추구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한간에 페이스북에 친구가 별로 없어 페이스북 소셜 게임을 접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소셜 게임은 꼭 내가 아는 친구가 아닌 같은 게임을 즐기는 모든 소셜 게임 유저와 친구를 맺을 수 있고 더 많은 친구를 맺어야만 게임의 재미가 더 높아지고 즐기는데 유용하듯이 쉽게 여러 사람과 친구를 맺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관계를 통해 다양한 사람들을 알게 되고 이는 곧 인맥으로 넓어지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는 것이죠!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게임야그/PC온라인게임 ,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전 지금 제 아이팟터치4가 고장인지, 아니면 제가 뭘 잘못해서 인지 모르겠지만
    트위터가 안되서 영 돌겠습니다;

  2. 아마 트위터가 점검 중이지 않을까 싶네요..*^^*

  3. Blog Icon
    최정

    저는 어떤 블로그에서 다음게임을 깔아놓았던데 활쏘기 그것을 두시간을 했던적이
    ㅎㅎㅎㅎㅎㅎ

  4. 소셜 게임이 은근히 중독성이 무섭죠..ㅎ

  5. 어찌보면 그 중독성에 빠지지 않고 사는 것도 좋은것 같은데요..
    솔직히 어케하는지도 잘 몰라서 ㅋㅋ

  6. 중독성이 무섭기는 합니다...*^^*

  7. 첨에 어찌하는지 몰라서 좀 헤맸지만 지금은 골드 좀 모였다는 ㅋㅋ 은근히 중독성 있는거같아요.

  8. 내가 조만간 꽃다발 보내주마..ㅋㅋ

  9. 온라인 게임에서 파티로 던전에 들어가는거랑 비슷하네요..^^
    게임은 역시 혼자하는 것보다 여럿이 모여 하는게..
    더 재밌는..ㅎㅎ;

  10. 실시간으로 다른 유저와 함께 꼭 해야만 하는 것이 아닌 언제든지 친구의 농장으로 놀라가서 흔전을 남길 수 있기에 소셜 게임은 친구와의 인연이 지속성을 가지고 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