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게임업계 아이패드 진출에 눈독 들이는 이유는?!

2010. 11. 29. 22:30

게임시장에 있어 매번 기존에 플랫폼이 아닌 새로운 플랫폼 시장을 개척하려는 움직임은 매번 존재하였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탄탄한 플랫폼들의 틈새에 진입하기란 쉽지 않았죠! 그러다보니 새로운 플랫폼을 개발하여 진입하였다가 막대한 손실만 입고 퇴출당하는 경우가 종종 존재합니다. 그만큼 기존의 게임 플랫폼인 PC게임이나 PC온라인 게임 그리고 콘솔게임의 위치가 탄탄하다고 할 수 있는 것이겠죠!


국내 PC 온라인 게임 개발사들의 아이패드 게임 진출의 목적은?!


그러한 가운데 모바일 게임 시장이 확대되어 가면서 게임 플랫폼으로써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전세계적으로 누구나 한대씩은 사용하고 있는 모바일 단말기의 특성상 따로 하드웨어를 저변확대하기 위한 행위를 할 필요없이 자연스럽게 플랫폼이 깔려있는 구조로 인해 새로운 게임 플랫폼으로써 빠르고 급성장하게 된 계기가 존재합니다. 특히 스마트폰으로 변화하는 추세에 있어 모바일 게임은 더욱더 가속도를 내고 있기도 합니다. 스마트폰의 특성상 웹과의 연계성이 높고 그러하다보니 모바일 게임도 이제 온라인화 되는데 손색이 없고 이로 인해 현존하는 게임들의 타켓층이 원하는 욕구를 만족시켜 줄 수 있는 환경을 가지고 있는 것이죠! 그래서 애플의 경우 앱스토어를 통해 판매되는 게임의 수익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으며 자체적을 게임센터라는 서비스를 오픈하여 앞으로 게임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고 할 수 있는 것이죠!

하나의 게임 플랫폼으로 확고한 자리매김을 한 애플 앱스토어!

또한 게임을 접하는 경로에 있어서도 직관적이고 쉽게 접근이 가능하여 모바일 게임은 앞으로 더욱더 성장을 하게 될 것입니다. 특히 모바일 단말기의 스펙이 점차 좋아지면서 기존에 무언가 아쉬운 그래픽과 게임성이 점차 사라지며 왠만한 휴대용게임기나 콘솔게임 못지 않은 퍼포먼스가 구현이 가능해져 게임성과 시각적인 부분에서도 충분히 다른 게임 플랫폼과 승부를 할 수 있는 환경이 된 것이죠! 더구나 글로벌 메이져 게임 업계에서도 이러한 모바일 게임 시장에 적극적인 참여를 하고 있어 여타 다른 게임 플랫폼 관련 업계에서는 내심 모바일 게임의 성장이 그리 반가운 일은 아닐 것입니다. 어찌하였든 모바일 게임은 이제 하나의 게임 플랫폼으로 안착하였으며 더불어 그 성장세가 쉽게 넘겨볼 수준이 아닌 상황이기도 한 것이죠!

국내 모바일 게임업계가 진출하여 큰 성과를 올리고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가운데 모바일 게임 시장의 효과를 등에 업고 게임 플랫폼 시장에 진입하려는 또 다른 플랫폼이 존재합니다. 바로 아이패드와 같은 타블렛 PC가 그러하죠! 특히 아이패드의 경우 이미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제공된 수많은 아이폰 게임들이 아이패드용으로 다시 출시가 되고 있습니다. 물론 기존의 아이폰의 게임이 전혀 다른 게임성으로 출시되는 것은 아니지만 단순히 해상도를 넓히는 수준이 아닌 직관적인 게임 플레이를 위해 리뉴얼하여 출시가 되고 있죠! 그러므로 어떻게 보면 모바일 게임의 성장에 있어 가장 큰 수혜자는 앞으로 타블렛PC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현재 아이패드용 게임 어플리케이션이 애플 앱스토어에서 아이폰 게임 못지 않게 큰 수익구조를 만들어내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게임 개발사들 입장에서는 아이패드가 하나의 게임 플랫폼으로 활용하여 수익구조를 실현하는데 좋은 필드가 될 수 있는 것이죠!

국내 온라인 게임을 개발하는 개발사의 참여가 눈에 띄죠!

국내의 게임 개발사들도 점차 내년부터 본격적인 아이패드용 게임 어플리케이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부산에서 열린 지스타 2010에서도 소개가 되었듯이 아이패드용 게임을 개발하는 개발사가 존재하였죠! 당시 아직 한국에 아이패드가 출시되지 않은 시점에서 아이패드용 게임을 개발하고 있다는 것은 앞으로 타블렛PC로 즐기는 게임의 성장이 무시하지 못할 수준으로 파악하고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특히 개인적으로도 상당히 관심이 가는 아이패드 게임으로 넥슨에서 제공하며 엔도어즈가 제작하는 웹게임인 삼국지를 품다 입니다. 무엇보다 웹게임의 특성상 그리 화려한 시각적인 효과가 미비한 상태에서 삼국지를 품다는 3D로 구현된 웹게임으로 기존의 웹게임의 중독성과 함께 시각적인 즐거움도 제공할 것으로 보입니다. 더구나 삼국지를 품다를 시작으로 앞으로 웹게임도 3D로 제작이 되어 기존에 아쉬웠던 시각적인 부분을 해소할 것으로 보여 기대가 되기도 하고요! 더구나 아이패드에서도 즐길 수 있게 되므로 손가락 터치만으로 즐기는 웹게임은 어떻게 보면 터치와 가장 잘 어울리는 게임 장르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3D로 구현된 웹게임인 삼국지를 품다는 아이패드에서도 즐길 수 있게 개발 진행 중입니다.

이 외에도 위메이드에서는 아이패드용 게임 2개를 준비중이고 그 외 국내 게임 개발사에서도 아이패드용 게임을 준비중에 있습니다. 이렇게 국내 게임업계가 아이패드용 게임을 준비하고 내년에 본격적인 경쟁을 벌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재미있는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바로 기존에 PC 온라인 게임 개발사들이 적극적으로 아이패드용 게임을 개발하고 있다는 것이죠! 사실 아이폰에서 즐길 수 있는 게임 중 한국에서 개발된 게임들은 대부분 모바일 게임 개발사에서 주를 이루었습니다. 아이폰을 통해 제공된 한국에서 개발된 게임이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출시되면서 전세계 유저에게 큰 인기를 얻고 수익을 가져다준 사례가 상당히 많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아이패드용 [일부 아이폰용도 같이 출시]게임에 있어 기존의 모바일 게임 개발사의 참여와 더불어 PC 온라인 게임 개발사들이 참여하는데는 여러 이유가 존재할 것입니다.

국내 PC 온라인 게임 개발사들의 적극적인 참여에는 다 이유가 존재할 것입니다.

먼저 PC 온라인 게임을 개발하는 회사가 아이패드용 게임을 개발하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국내 온라인 게임의 시장이 포화상태이기에 새로운 수익모델을 찾아야 하는 상황에서 아이패드는 상당히 매력적인 수익모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존에 모바일 게임에 비해 넓은 해상도로 인해 게임을 표현하는데 있어 더 자유롭고 또한 쉽게 바로 진입할 수 있는 시장이기에 PC 게임 개발사들의 이러한 참여는 어찌보면 너무나도 당연한 수순이기도 합니다. 아마 내년 초에 국내 PC 온라인 게임 개발사들의 아이패드용 게임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일 것이고 이러한 분위기에 힘입어 다른 PC 온라인 게임 개발사들도 적극 참여를 할 것으로 보여 내년에는 다양한 작품의 아이패드용 게임을 만나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안드로이드 마켓에 비해 유료 판매 정책이 안정적이기에 안드로이드 타블렛PC로도 개발은 하겠지만 당분간 아이패드용이 주를 이룰 것으로 보입니다.

당장은 수익구조 체계가 잘 잡혀있는 애플 앱스토어에 집중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한 시장의 벽이 상당히 낮은 장점이 존재합니다. 즉 아이패드용 게임을 개발하면 언어에 대한 부분만 적용하여 앱스토어에 올리는 순간 글로벌 시장에 자연스럽게 진입이 가능한 것이죠! 실제로 국내 모바일 게임 개발사들이 아이폰용 게임을 앱스토어를 통해 공급하여 전세계 아이폰 사용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큰 수익구조를 만들어 낸 사례를 보더라도 PC 온라인 게임 개발사에는 상당한 메리트가 존재하는 것이죠! 기존에 개발한 PC 온라인 게임을 글로벌 시장에 내놓기 위해서는 막대한 자금과 노하우 그리고 실패하였을 경우 손해가 막심한 방면 아이패드용 게임은 글로벌 시장에 진입에 큰 투자 없이 마켓 진입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글로벌 마켓 진입 시스템은 너무나도 달콤한 열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년부터 치열해질 아이패드 게임시장으로 인해 개인적으로는 기대가 되기도 하네요!

이제 한국에서도 아이패드가 정식발매가 되었고 사용자들이 아이폰 만큼 급성장은 아니지만 사용자 인구가 늘어날 것입니다. 그러한 가운데 국내 PC 게임 개발사들의 아이패드용 게임 참여는 내년에는 더욱더 치열한 경쟁이 이루어 질 것으로 보입니다. 분명 아이패드용 게임은 위에서 이야기 하였듯이 장점이 더 많이 존재하는 글로벌 마켓이기에 이를 통해 국내 게임 개발사들이 큰 성공을 거두고 이를 통해 다양한 게임 플랫폼의 진입에 탄력을 받았으면 합니다. 한가지 노파심이 드는 것은 아이패드용이나 혹은 타블렛PC가 적은 투자로 잘 매칭이 되면 성공하여 큰 수익을 준다고 해서 소재의 다양성 없이 우후죽순 찍어내는 기존에 PC 온라인 게임과 같은 패턴은 안보여주었으면 하네요! 어짜피 글로벌 마켓에서는 게임 유저들이 절대 허용하지 않겠지만 앞으로 소재의 다양성과 게임성으로 아이패드라는 새로운 게임 플랫폼에 도전하여 좋은 성과를 이루기를 바랍니다.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게임야그/모바일게임 , , ,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이런 포스팅을 볼 때 마다 너무나 갖고 싶어지는 아이패드..

  2. 한번 고려해보심이..ㅎㅎ

  3. 그뭐지.. 예전에 유행하던 4leaf 말이에요. 그거 아이패드 앱으로 나오면 제법 괜찮을거같은데 ㅋㅋㅋ 소맥에 건의해볼까봐요

  4. Blog Icon
    미소나

    주사위의 잔영 말씀하시는거죠? 저도 예전에 열심히 했었는데 말이죠^^

  5. 음... 정말 요즘아이패드 갖고싶은 욕심이 ㅠ.ㅠ

  6. 내년부터는 타블렛PC가 더 확대되겠죠~
    고려해보세요...ㅎ

  7. 삼국지는 적당한듯 한데, 제가하는 와우는 아이패드용으론 이식되기 어렵겠조.ㅎㅎ

  8. 한간에 아이패드에서도 와우를 즐길 수 있게 한다는 이야기가 있기는 있습니다.
    루머지만요..ㅎ

  9. 갖고 싶어지는 욕심이 또 생깁니다.
    잘보고 갑니다.

  10. 그렇다면 한번 지갑을 꺼내어 질러보시는 것도...ㅎ

  11. 이제 국내 앱스토어 아이패드쪽도 활성화가 되겠군요^^
    아마도 게임등급 법안 통과도 가속화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12. 게임등급 법안 통과 가속도 붙을 것 같습니다..ㅎㅎ
    컴투스도 좋은 아이패드 게임 많이 출시해주세요~~

  13. Blog Icon
    마이즈

    아이패드를 사야하나 심각하게 고민중이랍니다.

  14. 아마 내년초 부터 많은 앱들이 나오면 그 활용성이 높아지니 고려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해요~!

  15. 솔직히 아이패드의 파급력은 굉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어플이나 서비스의 퀄리티 자체가 워낙 고퀄리티라서 말이죠..^^

    항상 아이패드 어플들 볼때마다 새로운 디자인, 새로운 인터페이스에 놀라고 또 놀랍니다^^

  16. 아이폰의 앱들이 아이패드에 맞게 최적화 되어 지금과 같은 수준이면 그 활용성은 덜덜덜 하겠죠~ ㅎ

  17. 태블릿 피씨가 점점 퀄리티가 높아지면서

    파급력 예상또한 커지고 있네요.

  18. HP에서도 타블렛PC 준비하고 있으니 기대가 됩니다...*^^*
    내년도는 어떻게 보면 타블렛PC의 시장이 넷북과 같은 흐름으로 나타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19. 안녕하세요!!
    정말 오랜만에 구경왔어요~ ㅋ
    어제 더 블로거 모임에선 충격적인(?) 소식을 모두가 알았다고 하던디~ ㅎ
    아무튼! 전 졸업논문제출이끝나서 다시 블로그에 복귀하게 되었습니다.
    예전처럼 종종 구경올게요 ㅎㅎ

  20. 얼굴 보기 힘들어요..!!!!!!!!!
    충격이기는 했죠..ㅎㅎ

  21. Blog Icon
    아름다운 세상.

    영어학원에서 아이패드의 게임과 갤럭시 탭의 게임을 비교하라는 숙제를 받았는데......
    너무 큰 도움이 되었네요...^^

  22.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