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게임회사인 THQ 한국지사 철수가 의미하는 것은?!

2010. 12. 5. 23:00

현재 한국은 온라인 게임에 있어서는 인구대비 많은 게임 유저가 분포되어 있습니다. 즉 과거 척박한 게임 문화에 있어 이제는 게임을 즐기는 인구가 상대적으로 많은 보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죠! 초기 국내 온라이 게임의 경우 급격한 성장으로 전세계에서도 가장 온라인 게임이 잘 자리잡힌 나라로 인정받기도 하였습니다. 그래서 당시 온라인 게임을 테스트 해보고 또한 운영 노하우를 얻는데 있어 한국이 가장 적절한 환경을 가지고 있기도 하였습니다.


THQ 코리아 한국 지사 철수가 갖고 있는 의미는?!


국내 초기 온라인 게임 시장이 당시 게임 문화가 한국에 정착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지만 정작 게임의 다양성 부분에서는 성장하지 못하고 오로지 비슷한 온라인 게임만 양상하는 아쉬운 점도 존재합니다. 대중에게 게임이 하나의 놀이와 문화 그리고 산업으로써 끌어올린 것은 분명 온라인 게임이 이루어낸 큰 일이지만 그러한 탄력을 게임의 다양성과 독창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리지 못하고 결국 수익을 위해서 비슷한 게임을 찍어내듯 만들어내는 안타까운 모습을 보여주어 글로벌 게임시장에 경쟁력이 약해지는 결과를 낳았죠! 또한 국내 게임 업계가 국내 시장에만 안주하는 사이 글로벌 게임회사들이 온라인 게임에 적극적인 투자를 하면서 어떻게 보면 온라인 게임 강국이라는 타이틀도 이제는 무색해지지 않았나 싶기도 합니다.

콘솔게임 시장도 게임 전체적인 시장에서 균형을 갖추어야 하지만 한국의 현실은..!

이렇게 국내에서도 게임이 하나의 거대한 산업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영향력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놓쳤고 이제는 글로벌 게임 시장을 따라가야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매번 모든 분야에서 한국이 무언가 이루어 놓은 것을 방관하는 사이 빼았기는 것이 너무나도 답답합니다. 어찌하였뜬 이와 더불어 큰 문제점은 온라인 게임에만 치중한 모습으로 인해 게임의 다양성이 갖추어져 있지 않은 것도 상당한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콘솔게임에 대한 투자는 거의 없고 당장 국내에서 돈이 되는 온라인 게임에만 집중하고 있기에 앞으로 콘솔게임과 같은 다양한 게임 플랫폼에도 뛰어들지 않으면 장기간으로 보았을 때 결코 한국 게임시장이 긍정적이라고 볼 수 없지 않나 싶습니다. 그 와 더불어 한국 게임시장이 점차 작아지고 있는 것도 하나의 문제점이기도 합니다.

THQ 코리아의 철수는 자금란에 의한 것이지만 결국 한국 시장이 시장성이 없다고 본 것이죠!

얼마전에 글로벌 게임 회사인 THQ가 한국 법인을 폐쇄하고 철수한다고 발표를 하였습니다. 국내에서 초기 온라인 게임으로 글로벌 게임 시장에 영향력을 보이면서 글로벌 게임 회사들이 대거 한국에 지사를 세웠습니다. 즉 당시 글로벌 게임 회사들은 한국 게임  시장이 앞으로 더 커질 것이라고 믿고 온라인 게임에 있어서는 가장 인프라가 잘 구축이 되어 가능성을 본 것이죠! 그렇게 한국에 지사를 설립한 글로벌 게임 회사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한국 게임 시장의 문제점과 발전 가능성이 낮은 것을 알게 되면서 철수를 하기 시작하였고 몇 개 남지 않은 상황이 되었습니다. 그러한 상황에서 그나마 버티고 있던 THQ 코리아까지 이번에 한국시장 철수를 발표하면서 게임을 좋아하는 게임 유저로써 정말로 힘이 빠지고 있습니다. 더구나 작년에는 액티비전 코리아가 한국시장에서 철수하고 나서 THQ 코리아까지 철수하게 되어 이제 한국에는 대부분 글로벌 게임 회사의 지사가 철수를 하게 된 형상이 되었습니다.

개발 중이던 스맥다운 온라인도 개발 취소라는 결정까지 하면서 한국지사를 철수하는 것이죠!

THQ 코리아의 철수는 THQ의 자금란으로 인해 정리하는 과정에서 원래 계획으로는 이미 철수를 하여야 했지만 당시 한국 게임 업체와 공동제작하는 스맥다운 온라인으로 인해 잠시 유보가 된 상태였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제작중인 스맥다운 온라인을 개발취소까지 하면서 THQ 코리아의 폐쇄를 결정한 것이죠! 근본적으로 자금란으로 인해 결정된 사항이지만 이면에는 개발 중이던 스맥다운 온라인까지 취소하면서 철수를 하여야 할 정도로 한국 게임 시장에 미래가 불투명 하다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한국 게임 시장이 온라인 게임 시장에만 치중이 되어있고 콘솔게임 등 다양한 플랫폼에 대한 시장이 거의 미비하여 사실상 한국에서 세일즈를 하기에는 손해가 더 큰 것이 사실입니다. 수익구조를 가져야 하는 기업의 입장에서 너무나 한쪽으로 치우친 균형이 잡히지 않은 한국 게임 시장은 직접 지사를 차리면서 운영할 정도의 시장이 아니라는 판단이기도 할 것입니다.

SCEK도 사실상 한국 시장성으로 인해 SCE 아시아 소속으로 들어가게 되었죠!

더구나 온라인 게임에 대한 인구의 수요가 이제 포화상태이고 이러한 제약적이고 한정된 시장에서 온라인 게임으로 승부를 하기에도 불확실한 시장이라는 것도 내포되어 있을 것입니다. 지금도 수많은 온라인 게임들이 나오고 있지만 수요가 포화 상태인 한국 온라인 게임 시장에서 제약된 유저들의 선택을 받기도 힘들고 받는다고 해도 그것이 곧 수익구조로 이어지는데 불합리한 시장이 되어 버렸죠! 사실 한국에서 앞으로의 게임 시장은 밝다고 할 수 없지 않나 싶습니다. 이미 글로벌 게임 회사들이 대거 한국에 지사를 차렸다가 시장성이 없다는 것을 느끼고 다들 철수한 가운데 사실상 이제 남은 글로벌 게임 회사는 서너개 뿐이 안되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부분이 게임 유저들의 입장에서 보면 그리 큰 일이 아닐것 같지만 결코 방관해서는 안되는 문제입니다

한국 온라인 게임업계와 손잡고 온라인 시장을 노려보지만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기도 합니다.

글로벌 게임 회사들이 두손들고 한국 지사를 철수하였다는 것은 글로벌 게임 시장에서 한국 게임 시장의 평가가 낮아지는 것이고 이는 곧 한국 게임유저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와 로컬라이징 혹은 연계뙨 부분에 대한 기획이 앞으로 일절 없다는 것이 됩니다. 결국 유명한 메이져 게임들을 즐기는데 앞으로 한국 게임유저들은 수입된 제품을 즐기는 수준이 될 것이고 한글로 된 콘솔게임을 만나지 못한다는 결과이기도 합니다. 결국 한글로 된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는 국내에서 만든 온라인 게임이 대부분 일것이고 이로 인해 다양성은 더 줄어들게 되어 전체 한국 게임시장이 더 이상 성장하지 못하고 우리만의 울타리에서 놀아야 하는 방향으로 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단순히 글로벌 게임 회사가 철수했다는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 아닌 한국 게임 시장의 근본적인 부분을 되집어 봐야 하는 것이죠!

글로벌 게임 시장에서 지금의 상황으로는 장기적으로 한국 게임시장은 긍정적이지 못합니다.

즉 단순히 THQ 코리아의 철수 문제를 두고 가볍게 볼 것이 아니라 한국 게임 시장에 있어 온라인 게임에만 치중된 방향성이 아닌 콘솔게임 및 다양한 게임에 초점을 두고 균형 잡힌 게임 시장이 구축이 되어야 하는 것이죠! 이를 두고 과연 한글화 게임이 먼저 나와야 한국 유저가 늘어난다고 이야기하는 게임 유저측과 시장이 협소하여 수익구조가 안난다는 게임 업계와의 이야기는 닭이 먼져냐 달걀이 먼저냐 의 문제일 수 있지만 이미 한국 시장에 한글화를 하여 적극적으로 출시를 하였지만 성과에 못미치는 사례가 존재하기에 풀기 힘든 숙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여기에는 불법복제와 중고게임 거래 등 여러 문제점이 존재하기도 하여 어느쪽이든 선뜻 나서서 앞장 설 수 없는 모습도 가지고 있습니다. 결국 한국 게임 시장은 단순하고 쉽게 풀 수 있는 상황이 아닌 어떻게 보면 상당히 어려운 측면을 가지고 있는 안타까운 시장이기도 합니다.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게임야그/콘솔게임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엇!! THQ가 철수하는군요;;;
    한국 시장은 게임산업이 활성화되는게 어려운것 같네요 ㅠㅠ
    그래도 이전에 비하면 정식유져가 많이 늘어난것으로 알고있는데...
    안타깝습니다.

  2. 정말로 아쉬운 현실이죠!!!
    이제 정작 한국에 남은 글로벌 게임기업은 블리자드 외에는 이렇다할 기업이 없네요! ㅜ.ㅜ

  3. THQ가 철수하는군요;; 스맥다운 친구들이랑 과격하게 많이 했었는데...한국에서 떠난다니 아쉽네요. 캐릭터를 만들고 이름 붙이는게 재미있었는데..온라인도 취소하고 한국에서도 나가는군요.

  4. 무엇보다 스맥다운 온라인 개발을 한창 하고 있는데 개발취소까지 결정하면서 떠날 정도면 정말로 암울합니다.

  5. 스맥다운 정말 재밌게 했었는데...
    한국시장에서 게임 업체들이 하나둘씩 떠나는것을 보면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정말 닌텐도마저 떠난다면...

  6. 사실상 SCEK는 SEC 아시아로 편입되었고 MS도 엑박의 경우 한국시장에서 선전을 못해 수익구조가 안나오고...그나마 닌텐도가 버티고 있는데 복사물이 성행하여 이도 걱정입니다.

  7. COH의 속작이라던가 새로운 확장팩이 나오면 ㅜㅜ한글화는 이제 기대하기 어렵게 된것이겠죠? 으...
    여하튼 온라인게임은 즐기지 않는 게이머로서 안타깝습니다.ㅜㅜ

  8. COH 온라인은 THQ 본사와 계약이 된 작품이기에 온라인 서비스는 유지된다고 합니다.
    그 외 패키지로 COH가 나온다면..한글화는 힘들지 않을까 싶습니다...ㅜ.ㅜ

  9. 이제 비디오게임 쪽에선 한글화 되어 발매되는 게임이 희박해 지겠군요.... 씁쓸합니다.

  10. 그것이 현실이기도 하죠...ㅜ.ㅜ

  11. Blog Icon

    ps2초창기에 수많은 한글화된 게임들을 보면서 너무나 신기하고 흐믓했는데..
    dvd시장도 한국에서 철수하고 게임도 그와 같은 절차를 밝고 있어서 안타깝네여..
    글 잘 읽고 갑니다^^

  12. 안타깝고 아쉬운 부분이죠!! ㅡ.ㅡ;

  13. Blog Icon
    렌사이어

    음..게임산업 성장을 억제하는 게임등급 위원회도 어떻게 처리해야되겠죠.
    블리자드도 스타크래프트2 한국에 수출하려고 할때 화좀 내며 수출했으니까요.

  14. Blog Icon
    투피엠

    아이폰, 아이패드 악세사리 전문 쇼핑몰!

    네이버에서 ▶ 고애플 ◀ 검색하세요^^

    아이폰, 아이패드를 보호하세요.

  15. Blog Icon
    아흑..

    헐...그럼 THQ가 다시 한국으로 돌아오게할순없을까여??
    컴퍼니 앤솔로지가날라간다ㅠㅠ
    구하려고 돈모으는데 갑자기날아가네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