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과 모바일 광고의 상관관계를 지향하는 이유! - 앱비스타

2010. 12. 9. 01:06

지금 스마트폰을 시작으로 앱 마켓의 시장이 거대해지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을 알면서도 그동안 통합되지 못하고 인식 또한 그리 높지 않아 소프트웨어가 하드웨어에 가리는 모습을 보였는데 스마트폰을 통해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을 알려주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특히 스마트폰에의 어플리케이션은 부족한 스마트폰의 능력을 끌어올려 사용자가 원하는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카멜레온 같은 역할을 해주면서 앱 마켓의 중요성과 앞으로의 시장에서 이러한 소프트웨어가 얼마나 중요한지 잘 보여주는 예가 아닌가 싶습니다.


이렇게 어플리케이션의 사용빈도나 가치가 인정을 받으면서 앱 마켓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을 시작으로 이제는 스마트TV나 타블렛PC 그리고 웹브라우져 까지 영역을 가리지 않고 앱마켓을 도입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러한 앱마켓은 사용자들이 쉽게 접근 가능하고 설치하여 사용자의 환경에 맞게 바로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큰 메리트가 존재하기도 합니다. 또한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많은 사용자의 좋은 평가를 받게 되면 그것이 곧 수익으로 나타나고 실제로 어플리케이션을 창의적으로 개발하여 큰 수익을 올리는 사례가 점차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례는 많은 개발자나 각 분야의 참여를 더욱더 가속화 시키는 촉진제가 되고 있기도 하죠!

앱스토어를 시작으로 이제 다양한 분야에서 앱 마켓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어플리케이션이 각광을 받으면서 동시에 동반 상승하는 분야도 있습니다. 바로 모바일 광고가 그러한 수혜를 받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모바일 광고는 제약적이고 사실상 그리 많지 않았지만 스마트폰을 바탕으로 이제 사용자가 급증하면서 모바일 광고는 중요한 광고 역할을 하는 환경을 갖추어 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 광고로 인해 유료 어플리케이션이 아닌 무료 어플리케이션으로 사용자에게 공급하고 어플리케이션에 포함된 모바일 광고를 통해 제작자는 수익구조를 형성할 수 있기에 사용자와 제작자 그리고 광고주까지 서로 윈윈할 수 있는 최적의 광고 모델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국내에서도 이러한 모바일 광고 시장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많은 업계가 참여를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즉 앞으로 어플리케이션과 모바일 광고는 서로 공존하며 사용자에게는 더 많은 어플리케이션을 접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주는 것이죠!

모든 플랫폼의 스마트폰 앱(어플) 정보가 통합된 최초의 모바일 앱 포털 APPVISTA


이러한 모바일 광고의 역할이 높아지면서 국내 미디어랩 1위와 2위를 오르내리는 메조 미디어에서 모바일 앱 포털인 앱비스타를 오픈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메조 미디어는 국내에서 우리가 온라인이나 매체를 통해 보는 마케팅 중 익숙한 마케팅을 대부분 하는 미디어랩 회사로써 아마 메조 미디어에서 진행한 수많은 마케팅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물론 그것이 메조 미디어에서 진행한 것인지는 모를 수 있지만요! 어찌하였든 이러한 미디어랩을 지향하는 회사에서 갑자기 모바일 앱 포털 사이트인 앱비스타를 론칭한 것에 대해 의아하게 생각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케팅과 앱 포털은 왠지 매칭이 되지 않으니까요! 그렇지만 앱비스타는 어떻게 보면 앱 포털을 지향하면서 국내 모바일 광고 시장에 중요한 역할을 포커스로 맞추고 있습니다. 몇 일전에 직접 메조 미디어에 방문하여 앱비스타의 방향성에 대한 간담회를 다녀왔습니다. 더구나 1시간 단위로 크롤링을 하기에 어떻게 보면 새롭게 등록된 어플리케이션을 가장 빨리 그 어디보다 확인할 수 있기도 합니다.

앱 포털을 지향하는 앱비스타!

앱비스타는 우리가 흔히 지금도 볼 수 있는 수많은 어플리케이션을 소개해주는 사이트의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앱비스타가 기존의 어플리케이션을 소개해주는 사이트와 차별점은 미디어랩의 경험을 살려서 랭킹을 산정하고 현재 애플 앱스토어와 안드로이드 마켓의 수십만개의 어플리케이션을 크롤링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니 어떻게 보면 앱스토어와 안드로이드 마켓에 존재하는 모든 어플리케이션이 앱비스타에 보여지고 있는 것이죠! 이렇게 크롤링 된 수십만개의 어플리케이션을 자동으로 나누어주고 자체 랭킹 산출 방법에 의해 랭킹을 적용하는 등 기존에 어플리케이션을 소개해주는 사이트에 비해 데이터도 방대하고 또한 정확성도 높은 앱 포털 사이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데이터 면에서는 그 어디도 따라올 수 없을 정도로 자체 크롤링 시스템을 통해 모든 어플리케이션을 품에 안고 있는 것이죠!

어플리케이션의 정보만이 아닌 다양한 통계와 실시간 랭킹을 제공합니다.

앱비스타는 자체 랭킹이나 혹은 앱스토어의 랭킹도 크롤링하여 보여주고 있어 사용자들이 좋아하는 어플리케이션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또한 테마별이나 오늘만 무료와 같이 사용자들이 관심있어 하는 분야를 따로 나누어서 볼 수 있기에 사용자가 원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찾는데 도움을 주고 있는 환경을 갖추고 있는 것이죠! 더불어 앱비스타는 미디어랩의 경험을 살려 통계에 대한 부분에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주고 있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통계라는 분야에서는 경험이 높기에 이러한 회사의 특징을 잘 살려서 보여주고 있는 것이죠! 그러므로 어떠한 어플리케이션이 통계에 의해 어느 소재의 어플리케이션을 사용자가 좋아하는지 혹은 어느 개발사에서 만든 어플리케이션을 좋아하는지도 확인할 수 있을 정도로 세세한 통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아마 앱비스타가 그동안 가지고 있는 노하우를 잘 반영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앱비스타가 가진 장점 중에 하나인 통계 시스템을 잘 반영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렇게 앱비스타는 분명 앱 포털을 지향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허나 한편으로 기존에 존재하는 앱 소개 사이트와 크게 차이점이 없어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앱비스타의 현재의 모습을 수많은 어플리케이션을 자체 크롤링 시스템을 통해 소개하고 사용자들에게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주는 모습을 하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모바일 광고와의 연계입니다. 현재 메조 미디어는 모바일 광고 SDK를 제작하여 배포하고 있습니다. 즉 개발자라면 쉽게 메조 미디어의 모바일 광고 SDK를 삽입하는 것만으로 쉽게 광고 수익을 낼 수 있는 것이죠! 하지만 어플리케이션에서 모바일 광고로 인한 광고 수익을 위해서는 많은 사용자들이 해당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해야 합니다. 아무도 사용하지 않는 어플리케이션이라면 당연히 그에 따른 수익구조도 형성이 안되는 것이죠! 이러한 점에서 기존에 제작사가 어플리케이션을 만들고 나서 사용자와 소통을 하는 공간이 거의 없었습니다.

앱비스타의 관심 APP를 통해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기도 합니다.

관심 APP에 담은 어플리케이션은 모바일 앱비스타를 통해 쉽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바로 이러한 부분에 있어 앱비스타는 제작사와 사용자의 소통을 공간을 제공하고 이로 인해 사용자의 불편사항이나 혹은 제작사의 이야기를 통해 상호 보안이 되면서 해당 어플리케이션의 사용환경을 더욱더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되는 것이죠! 결국 이러한 관계를 통해 어플리케이션의 퀄리티는 높아지고 사용자는 더욱더 편한 환경에서 사용이 가능해지며 순환관계를 통해 많은 사용자가 사용하므로써 결국 제작사는 모바일 광고로 인한 수익을 더 높일 수 있는 환경이 조성이 되는 것입니다. 또한 광고주의 입장에서는 모바일 광고에 대한 결과치를 정확한 통계로 리포팅하여 모바일 광고의 저변 확대에 힘을 실어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가장 선두에서 첨병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앱비스타라고 할 수 있는 것이죠! 그러므로 앱비스타는 지금 앱 포털을 지향하며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앱을 소개하고 참여하게 하는 기존의 다르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앞으로 준비된 다양한 시스템이 도입이 되면서 앱과 모바일 광고 그리고 저변확대 등에 역할을 보여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어플리케이션의 모바일 광고는 여러 부분에서 좋은 여건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또한 앱비스타는 차후 사용자에게도 리워드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기에 사용자 역시 리워드 시스템을 통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어플리케이션 제작 시스템도 도입하여 누구나 쉽게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하여 배포할 수 있는 시스템도 차후 도입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어찌하였든 이제 어플리케이션의 가치는 높아지고 있고 더불어 모바일 광고 역시 중요한 마케팅의 공간이 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모바일 광고는 사용자 입장에서 유료 어플리케이션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중요한 포지션을 가지고 있기에 사용자 입장에서도 나쁘지 않은 모습을 가지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앞으로 모바일 광고는 더욱더 치열해지고 더 다양해지는 가운데 앱비스타가 사용자의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욕구와 모바일 광고 시장에서 제 역할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줄지 궁금해지기도 합니다.

앱비스타 공식 홈페이지 : [http://www.appvista.com]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얼리야그 ,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모바일 포탈이 나오는군요~
    시발점이 되어서 앞으로 많은 모바일 포탈 사이트가
    나올듯 싶네요^^

  2. 네..모바일 포털을 지향하면서 연계하여 모바일 광고 그리고 차후 다양한 기능을 추가한다고 하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