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 웹스토어를 통해 본 웹 어플리케이션의 가치!

2010.12.13 01:23

스마트폰을 통해 이제 한국의 사용자들도 앱스토어가 무엇인지 인지를 하고 있습니다. 앱스토어가 정확히 어떠한 명칭이고 무엇인지 몰라도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없어서는 안되는 존재감으로 인식을 하고 있을 정도로 이제 앱스토어를 통한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하여 자신의 상활에 맞게 활용하는 경험을 피부로 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만큼 어플리케이션의 존재가치는 당연한 것이지만 대중에게 있어 그 가치를 인정받기 시작한 것은 스마트폰을 통해서 그렇게 변화되어 간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구글 크롬 웹스토어를 통해 앱 마켓의 가치는?!


이렇게 이제 어플리케이션이 스마트폰에서만 사용하는 것으로 오해를 하고 있는 가운데 어플리케이션이 본연의 역할에 충실히 해지는듯 다양한 플랫폼들이 앱 마켓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타블렛PC와 스마트TV가 현재 가장 먼저 이러한 어플리케이션과의 만남을 통해 앱 마켓을 내놓고 있습니다. 즉 어플리케이션은 해당 기기의 역할을 무한대로 확장시켜주는 하나의 연결고리가 되고 있는 것이죠! 더불어 다양한 플랫폼들이 앱 마켓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빠르게 앱 마켓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즉 현재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대중의 인식이 높아진 상황에서 이러한 분위기를 고착 시키는데 다른 플랫폼의 앱 마켓의 구축은 긍정적으로 볼 수 있는 것이겠죠! 또한 이러한 앱 마켓의 확장이 특정한 영역이 아닌 그 어느 플랫폼이나 혹은 서비스에 가능하기에 앞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앱 마켓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은 더욱더 확대되어 갈 것입니다.


구글 크롬 웹스토어 : [바로가기]

이러한 가운데 구글에서 크롬 브라우져와 연계한 크롬 웹스토어를 오픈하였습니다. 즉 이제 인터넷 브라우져에서도 웹스토어를 통해 다양한 웹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활용이 가능해지는 계기를 구글 크롬이 열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크롬 웹스토어를 오픈하면서 이미 많은 분야에서 웹스토어에 자신들의 웹 어플리케이션을 등록하였습니다. 그러므로 바로 사용을 하여도 다양한 웹 어플리케이션으로 인해 상당히 많은 준비를 마친 상태에서 공개가 되고 오픈이 된 것입니다. 크롬 웹스토어는 기존의 익숙한 앱 마켓과 유사하게 다양한 카테고리로 나누어져 웹 어플리케이션을 분류하였고 설치 역시 쉽게 클릭 한번으로 완료하여줍니다. 즉 우리가 현재 스마트폰에서 익숙하게 사용하는 앱스토어의 방식과 다르지 않아 이제 누구나 쉽게 구글 크롬 웹브라우져를 사용하는 사용자는 크롬 웹스토어를 통해서 자신의 용도에 맞게 활용이 웹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활용이 가능한 것이죠!

구글 크롬 웹스토어로 인해 다양한 부가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사항]
구글 크롬 웹스토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구글 크롬 웹브라우져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또한 아직 아쉽게 한글 서비스는 제공하고 있지 않지만 내년 초에 다른 국가에도 정식 서비스가 확대되면 한글 서비스 및 한글로 된 웹 어플리케이션도 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무엇보다 과연 웹브라우져에서의 웹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활용 용도에 대해 궁금증이 생기지 않나 싶습니다. 인터넷 브라우져에 웹 어플리케이션을 추가하여 무엇을 할 수 있을지 말이죠! 크롬 웹스토어에 올라온 웹 어플리케이션 중 원하는 것을 설치하여 사용해보면 기존에 인터넷 사이트에 접속하여 사용하는 것과 별반 차이가 없는 것도 존재합니다. 그러하기에 과연 웹브라우져에 웹 어플리케이션의 역할이 우리에게 익숙한 스마트폰에 설치하는 어플리케이션과 다르기에 필요성이 없어지는 것 같아 보이기는 합니다. 그렇지만 이것은 일부분 뿐이지 앞으로 웹브라우져의 웹스토어가 가질 큰 영향력을 보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위에서 말한 경우는 일부 콘텐츠일 뿐입니다. 즉 그 외 다양한 웹 어플리케이션은 실제로 웹브라우져를 통해서 인터넷 서핑을 하는 상황에서 다양한 편의성을 제공해주기도 합니다.

카테고리 별로 구분이 되어 있어 원하는 것을 쉽게 찾고 설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 HTML5가 더 확산되면 그때부터는 웹 기반에서 지금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 못지 않은 퍼포먼스를 보여주기에 어떻게 보면 앞으로 웹브라우져의 웹스토어가 기대되는 이유기도 합니다. 구글에서도 역시 이러한 부분에 기대를 크게 걸고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더불어 구글에서는 현재 전략적으로 추진하며 얼만전에 발표하였던 구글 크롬 OS에서 크롭 웹스토어의 역할이 중요한 포지션을 차지할 것입니다. 클라우드 기반의 크롬 OS에 있어 크롬 웹스토어는 사용자에게 부족함 없이 컴퓨팅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창고가 될 것이니까요! 그리고 현재 수많은 업계가 크롬 웹스토어에 등록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웹서비스 외에도 게임이나 유틸리티 혹은 교육 등 소재도 다양하기에 앞으로 웹브라우져의 웹스토어의 역할은 중요한 포지션이 될 것으로 보이기도 하고요! 개인적으로 HTML5가 적용된 많은 웹 어플리케이션이 나오게 되면 웹브라우져 시장에서 크롬 웹스토어가 큰 탄력을 받지 않을까 싶습니다.

앞으로 더욱더 다양해 질 것으로 보이기에 기대가 되기도 합니다.

실제로 구글 크롬 웹스토어에 올라온 웹 어플리케이션 중 웹서핑이나 기타 작업을 하는데 정말로 인터넷 서핑의 편리함과 만족감을 주고 있습니다. 사실 이러한 웹브라우져의 웹스토어 개념은 이미 존재하였습니다. 파이어폭스에서 부가프로그램이 그러한 것이죠! 파이어폭스가 많은 사용자에게 큰 사랑을 받은 이유도 이러한 다양한 부가프로그램이 제공이 되었기에 점유율도 높아진 것이죠! 그러므로 어떻게 보면 구글 크롬 웹스토어는 사실 새로운 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무엇보다 구글 크롬 웹스토어가 주목을 받는 이유는 구글이라는 네임밸류도 있을 것이고 그러한 네임밸류를 통해 수많은 업계가 자발적으로 참여를 하고 있는 패턴 때문이기도 합니다. 파이어푹스의 부가프로그램은 개인 개발자들의 순수한 목적으로 참여를 하고 있는 반면 구글 크롬 웹스토어에는 글로벌 기업들의 참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파이어폭스는 이미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죠!

어찌하여든 구글 크롬 웹스토어가 오픈이 되면서 이를 통해 앞으로 구글 크롬 OS는 더욱더 사용환경이 높아지는 모습을 보이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크롬과 파이어폭스가 웹브라우져 점유율이 높아지는 가운데 이러한 웹스토어를 통해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면서 상대적으로 MS의 익스플로어의 차후 변화가 궁금해지기도 합니다. 아직 익스플로어가 전세계 웨브라우져 점유율이 높다고 하여도 점차 하향세를 걷고 있고 더구나 그 뒤를 따라가는 크롬과 파이어폭스가 확장성을 가진 웹스토어와 부가프로그램을 내세우며 빠른 속도로 대응하고 있기에 MS의 입장에서는 방관할 수 없는 상황이기도 하겠죠! 개인적으로 파이어폭스를 주 웹브라우져로 사용을 하였는데 크롬 웹스토어 오픈으로 인해 이제는 크롬을 주 웹브라우져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앞으로 구글 크롬 웹스토어에 올라오는 웹 어플리케이션이 더욱더 다양해질 것이고 클라우드 서비스의 활용성이 더욱더 높아질 것으로 보이기에 기대가 됩니다. 이제 앱 마켓은 영역에 상관없이 필수적인 서비스 중에 하나가 아닌가 싶네요!

게임 및 유료 모델도 제공되고 있어 앞으로 수익구조에도 큰 영향을 줄지 기대가 됩니다.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얼리야그 , , ,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구글 크롬을 사용하고 있는데, 저런 웹스토어가 있는지 몰랐네요.^^;;;
    껍데기님 블로그에 오면 꼭 하나씩 알아가게 됩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2. 꼭 웹스토어 방문하셔서 다양한 웹 어플 활용하세요~ㅎ

  3. Blog Icon

    저도 가서 몇개 설치해봤는데.. 아직은 대부분 바로가기 수준의 링크만 제공하는 것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USB를 통해 폰과 컴퓨터를 연결하는 애플은 별도의 관리앱인 아이튠즈에 앱스토어를, 클라우드를 통해 구글 서비스와 폰을 연결하는 구글은 그냥 웹브라우저에 앱스토어를 준비하는 군요.

    두회사의 접근법을 비교/분석 해보는 것도 재미있네요 ㅎㅎ

  4. 현재는 링크 수준인데 간혹 파이어폭스의 부가기능과 같은 역할도 하고 있고 차후 HTML5를 활용한 것들이 많이 나오면 분위기 탈 것 같기도 합니다...ㅎ

  5. 껍데기님, 이미지에서 보면 트윗덱도 웹어플이 따로 있는건가요?
    전 크롬플러스 사용하면서 트윗덱은 PC에 설치해서 사용하고있거든요.

  6. 위에 구글 크롭 웹스토어에 가면 트윗덱 웹어플이 있습니다.
    그거 설치하면 크롬에서 웹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7. 저도 몇가지 사용중인대 그중에 트윗덱도 잇내요 ^^
    개발자 분들에게는 희소식이 될지 어떨지 모르겟지만,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구글이 정말 무서워집니다 ^^;ㅋ
    좋은글 잘 읽고 갑니다 ^^

  8. 구글 무섭죠...전 구글보다 페이스북이 더 무섭더라고요..ㅎㅎ

  9. 트윗덱도 설치할 수 있군요~
    구글 한동안 크롬만 만들어놓고 어디에 쓸 생각이지?? 했는데
    이렇게 크게 한방 터트려주네요^^
    역시 목적없는 프로그램은 없는것 같아요~

  10. 더불어 크롬OS와의 연계로 이제 웹 OS 시장까지...ㄷㄷㄷㄷ
    구글답죠..ㅎ

  11. 저도 현재 메인을 크롬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구글 크롬 웹스토어에 대해 잘 알고 갑니다 ^^

  12. 그동안 파이어폭스 쓰다가 이번에 크롬으로 완전히 넘어왔습니다...ㅎ

  13. 잘보고 갑니다. 껍데기님, 저는 크롬, 사파리, 익스플로어 다 사용하는데, 그때 그때 달라요입니다.

  14. 저도 크롬과 파이어폭스가 주 브라우져이고 익스는 어쩔 수 없을때만...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