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웹 표준화로 잘못된 한국 웹 환경 바뀌어야 한다! - 모바일 OK

2010.12.15 22:30

지금 한국을 비롯한 전세계적으로 스마트폰이 확산되어 가고 있고 이러한 분위기는 기존의 휴대폰의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을 시작으로 스마트한 제품들이 대거 출시되거나 기획되고 있기도 하죠! 대표적으로 스마트폰을 이어 타블렛PC가 그러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TV 역시 웹과의 연계성을 둔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기도 하고요! 어찌하였든 이러한 플랫폼의 가장 중요한 중심에는 바로 웹과의 연계성이 높다는 점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우리가 기존에 컴퓨터를 통해서 접해오던 웹을 이제는 장소나 혹은 기기에 상관없이 접하여 접근성을 높이고 이는 곧 생활의 윤택함을 추구하게 되는 것이죠! 그러하기에 이러한 조건이 실 사용자들에게 만족감을 주면서 전세계적으로 스마트한 기기들이 확산되어 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 OK의 확산과 보급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는?!


스마트폰을 비롯하여 타블렛PC 등이 확산되면서 웹의 접근성이 높아졌습니다.

더불어 기존의 웹에 접근하는 사용패턴이 점차 컴퓨터를 통한 접근에서 스마트폰이나 타블렛PC로 접근하는 웹의 트래픽이 급격하게 상승하고 있어 모바일 웹에 대한 관심과 논의가 커져가고 있기도 합니다. 실제로 국내 포털 사이트에서도 자체 트래픽 조사 결과 그 어느때보다 모바일 웹의 접근성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어 어떻게 보면 기존의 웹 생태계에 있어 큰 변화를 맞이하고 있고 있고 이러한 모바일 웹에 대한 높은 접근성을 앞으로 시장에서 어떻게 반영할지 고민하고 있기도 하죠! 그러므로 이제 모바일 웹은 기존의 웹에 대한 접근성 못지 않은 중요한 부분이고 이를 위해 많은 분야에서 모바일 웹을 활용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과거 웹 전성시대에 웹사이트를 만들어 자사를 홍보하거나 수익구조를 창출하는 것이 너무나도 당연하게 받아들였듯이 이제 모바일 웹 역시 그러한 수순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죠!

모바일 웹에 대한 대중의 접근성이 높아졌습니다.

그렇지만 어떻게 보면 한국의 기존 웹 서비스는 잘못된 과오를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액티브X와 국제 웹 표준을 지키지 않는 행위 등 이로 인해 어떻게 보면 그동안 우물안의 개구리와 같이 한국 서비스를 접하는데는 일반 사용자가 불편을 느끼지 않았지만 글로벌 시대의 다양성을 접하는데는 제약이 존재하였죠! 대표적으로 국내 웹사이트의 대다수가 익스플로어 웹브라우져가 아닌 다른 웹브라우져에서는 제대로 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어 글로벌 시장에서는 그 어떠한 웹브라우져로도 모든 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에 비해 잘못된 모습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부분은 국내 웹 서비스의 경쟁력도 떨어트리는 모습을 하고 있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해외의 소비자가 한국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접근할 때 웹 표준이 지켜지지 않아 접근을 할 수 없는 상황이 비일비재하고 이는 곧 한국 웹 서비스의 경쟁력을 낮추는 요소가 되는 것이죠!

한국에서는 제약된 조건에서만 웹 서비스를 이용할 수밖에 없는 모순이 존재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웹 표준을 지키는 것은 단지 어떠한 환경에서든 접근성을 높이는 목적 외에도 글로벌 웹 시장에서 한국의 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가징 기본이 되는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러한 웹 표준을 한국에서도 추구하려고 노력하였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한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이러한 한국 웹 시장에서 이제 웹의 제2의 도약기가 될 수 있는 모바일 웹 만큼은 기존의 과오를 반복하지 않아야 합니다. 사실 개인적으로 모바일 웹 시장에서도 과거의 웹 시장에서 보여주었던 잘못이 반복될까봐 걱정하였는데 그와 같은 잘못을 반복하지 않으려는 움직임이 있습니다. 바로 W3C 즉 웹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인터넷 관련 국제 컨소시엄에서 모바일 OK라는 모바일 표준을 제시하고 있는데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원하에 모이바 즉 한국무선인터넷산업연합회가 모바일 OK 시범사업을 통해 모바일 웹 표준을 기반으로 모바일 사용자들이 어떠한 환경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을 추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모바일 웹 표준을 지향하는 모바일 OK의 경우 한국에서도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즉 모바일 OK는 모바일 웹 표준을 지켜서 과거에 웹 표준을 지키지 않아 일어났던 한국의 잘못된 웹 환경을 개선하고 모바일 웹 표준을 확산시켜 사용자에게는 웹을 접하는데 제약없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고 또한 글로벌 시장에서는 경쟁력을 갖추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모바일 OK의 웹 표준을 지키게 되면 앞으로 어떠한 모바일 단말기나 환경에 제약없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 되어 기존에 한국의 웹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있어 제약이 있고 다양한 환경에서 이용하지 못했던 상황을 개선하게 되는 것이죠! 무엇보다 초기 한국 웹 시장에서는 웹 표준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여 제대로 지켜지지 못했지만 모바일 OK는 정부와 기관에서 적극적으로 지향하고 있기에 교육이나 세미나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모바일 웹 시장에서 만큼은 모바일 웹 표준을 지켜가려는 의지가 높아 개인적으로 모바일 OK가 확산되고 표준이 지켜질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모바일 OK는 사용자에게는 편의성을 그리고 글로벌 웹 시장에서는 경쟁력을 가지게 합니다.

앞으로 웹에 접근하는 경로는 유선에서 무선으로 이어지게 되고 유선과 무선이 공존하게 될 것입니다. 모바일 기기든 컴퓨터든 타블렛PC 든 웹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진 환경이고 이러한 유선과 무선 혹은 각 기기간의 웹의 접근에 있어 제약이 없어야만 되는 상황에서 웹 표준은 필수적인 공통사가 아닌가 싶습니다. 한쪽에서만 되고 다른쪽에서 안되는 환경은 결국 웹 시장에서의 경쟁력이 떨어지고 앞으로의 추세에 부합되지 못하는 것이기에 모바일 OK의 표준화 활동에 각 업계와 실무자들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즉 모바일 OK가 확산되고 보급이 되어 모바일 웹 표준을 통해 기존에 IT강국이였던 한국 IT업계가 그 자리를 내어준 것을 다시 찾아올 수 있는 밑거름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현재 모바일 웹에서도 창의적인 방안이 한국 IT업계를 통해 나오고 있기에 모바일 OK를 지켜나가면 분명 사용자에게는 편의성을 그리고 글로벌 시장에서는 경쟁력을 갖출 것이라고 믿습니다.

모바일 OK가 확산되면 경쟁력이 높아지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것이 아닐까 싶네요!

모바일 OK 한국 공식홈페이지 : [바로가기]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얼리야그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그래도 예전보다 많이 좋아지긴 좋아진 기분이에요 ㅎㅎ

  2. 네..확실히 스마트폰이 들어오면서 웹 표준화에 대한 인식에 큰변화가 생긴 것 같습니다...*^^*

  3. 확실히 한국에서는 크롬브라우저만 깔아도 안되는게 너무 많아서 크롬을 쓰면서도 인터넷익스플로러를 또 서야하지요. 거기다 모바일 페이지도 풀 브라우징으로 들어가면 안되는 것들이 좀 있어서 섭섭해요. 하지만 모바일 ok를 지킨다면 이제 별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겠군요!

  4. 그러니까요! 이번에는 모두 동참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분위기이니 기대해봅니다...ㅎ

  5.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IT관련 각종 좋은 정보와 글들이 많네요~
    많이 구경하다가 갑니다. ^^

  6. 반갑습니다.
    앞으로 자주 놀러오세요~ㅎ

  7. 이거 정말 너무나도 동감을 합니다.
    표준 좀 잘 지켜서 사용하면, 유저들도 편할텐대 말이죠.

  8. 모바일 OK를 통해 이제 기존에 잘못된 부분을 해소시키기를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