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게임금지 셧다운 제도로 울고 웃는 게임업계?!

2010. 12. 13. 23:00

한국은 온라인게임으로 인해 게임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바꾸게 해준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그렇게 인식의 변화가 생기면서 이제 게임은 누구나 즐기는 하나의 놀이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물론 온라인게임에만 치중된 잘못된 균형은 여전히 문제이기는 하지만 분명 게임에 대한 시선을 과거와 다르게 변화를 시켜준 점에서는 개인적으로 높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제가 게임을 좋아해도 어디가서 게임을 좋아한다고 하면 다들 이상한 시선으로 보았는데 이제는 많은 게임을 접하는 것이 부럽다는 이야기를 듣는 것을 보면 게임에 대한 인식이 많이 바뀌었다는 것을 피부로 느끼고 있습니다.


이렇게 게임이 대중적인 놀이와 문화가 되어가면서 남녀노소 불문하고 하나씩 즐기는 온라인게임이 존재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무엇이든지 과하면 좋지 않다는 말이 있듯이 게임 역시 중독성이 존재하여 자칫 잘못하면 게임에서 헤어나오지 못하는 문제점이 존재하기도 합니다. 그러다보니 학생들에게 있어 게임은 스트레스 해소용으로 즐기기에는 좋지만 자칫 게임만 하고 그속에서 헤어나오지 못해 학업에 방해가 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게 생기기도 합니다. 어떻게 보면 게임이라는 인식이 온라인게임의 성장으로 대중적으로 변화는 되었지만 여전히 학생들에게는 유해한 콘텐츠라는 인식은 여전히 남아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죠! 그래서 점차 사회적인 문제로 확산되고 있기도 합니다.

청소년 보호를 위한 게임 셧다운 제도 박수치면서 한편으로 걱정되는 이유!


사실 기존에도 온라인게임의 중독성과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매번 거론되었던 문제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날수록 청소년들의 게임 과몰입 문제와 더불어 패륜적인 살인 사건까지 종종 생기면서 이제는 그냥 방관해서는 안되는 수준까지 올라오지 않았나 싶습니다. 정말로 가만히 보면 분기마다 이러한 게임 관련 사건사고가 매스컴을 통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결국 이러한 문제점은 사회적인 문제로 거론이 되면서 법으로 게임에 대한 콘트롤이 가능한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매번 이야기 되었고 이번에 셧다운 제도의 도입을 결정하였습니다. 셧다운 이란 밤12시부터 아침6시까지 16세미만의 청소년들이 게임에 접속을 못하도록 하는 제도로 청소년들은 이 시간대에는 해당 게임에 접속이 안되는 제도입니다. 셧다운 제로도 청소년들의 게임 과몰입 현상은 어느정도 막아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그래도 부모님이나 다른 사람의 아이디로 접속할 수도 있겠지만 전체적인 비율로 보았을 때 과몰입 현상은 억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 것이죠!

청소년 게임 과몰입을 막기 위한 셧다운 제도로 인해 어느정도 과몰입을 막을 수 있을것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셧다운 제도로 인해 게임 업계는 현재 뒤숭숭한 분위기 이기도 합니다. 온라인게임은 수익창출을 위해서 장시간 게임을 하게 하여야 하고 특히 캐주얼 게임의 경우 사용자 층이 청소년이 많기에 셧다운 제도로 수익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현재 캐주얼 게임을 전략적인 힘을 쏟고 있는 게임 업계는 고민거리가 되고 있기도 합니다. 또한 반대로 캐주얼 게임이 아닌 성인 지향형 게임들은 이러한 셧다운에 대한 영향이 없기에 크게 신경을 쓰고 있지 않죠! 결국 게임 업계에서 셧다운 제도로 인해 수익구조에 영향을 받는 업체가 있는 반면 전혀 상관할 필요가 없는 업체도 존재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셧다운의 골자는 청소년의 게임 과몰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므로 결국 이에 속하는 게임 업계는 그리 반가운 제도가 아니라고 할 수 있는 것이죠!

이번 셧다운 제도로 가장 손실이 클 것으로 보이는 캐주얼 게임의 강좌 넥슨!

그렇다고 이러한 제도에 대해 반기를 들수도 없는 것이 해당 게임 업계이기도 합니다. 수익부분에서 영향을 미치기에 기업의 입장에서는 손실이 예상되지만 한편으로 사회적인 문제점에 핵심이 되고 있는 상황에서 반기를 들었다가는 여론의 몰매를 피할 수 없기 때문이죠! 아마 그래서 해당 게임 업계는 나름 여러 방안을 내부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고민하고 있을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걱정이 되는 부분은 분명 수익이 줄어드는 것은 뻔한 상황에서 그렇게 수익이 부족한 부분을 채워야 하게 되며 그 방법으로 다른 수익구조를 생각할 수 있기 때문이죠! 상식적으로 수익의 상당수가 부족해지고 그러한 손실을 메꾸기 위해서는 결국 과금을 올린다든가?! 유료 아이템의 가격을 높이는 등 결국 유저가 부담을 하여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기업은 수익을 창출하여야 하는 목적성이 있기 때문에 충분히 그에 대한 대응을 내부적으로 준비하고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넷마블과 NC소프트도 근래 캐주얼 게임을 내놓고 있는 가운데 애매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번 셧다운 제도로 웃음을 짓고 있는 게임 업계도 있습니다. 바로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안드로이드 마켓과 같은 오픈마켓 게임에 참여하고 있는 모바일 게임업계나 기타 업계가 그러합니다. 이번 셧다운 제로도 인해 청소년 보호법 개정안으로 인해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오픈마켓 자율 심의에 대한 게임법 개정안의 통과가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즉 기존에 오픈마켓 게임의 심의에 있어 청소년 문제가 가장 문제가 되었던 만큼 셧다운 제도가 도입되므로써 멈추어져 있던 오픈마켓 게임 심의에 대한 개정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되면 결국 셧다운 제도가 도입되면서 해당 제도에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 도리어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게임 업계는 모바일 게임 업계라고 할 수 있는 것이죠! 개인적으로도 오픈마켓 자율 심의가 통과 된다면 앞으로 국내에서 오픈마켓 게임들의 성장이 급속도로 높아질 것으로 보이고 있어 기대가 되기도 합니다.

오픈마켓 게임에 관련된 업계는 셧다운 제도로 자율 심의의 변화를 기대해보고 있습니다.

어찌하였든 근본적으로 청소년들의 게임 과몰입을 방지하기 위해 셧다운 이라는 제도를 도입하게 되면서 게임 시장에 어느정도 변화가 생길 것은 당연할 것입니다. 업계 입장에서는 분명 겉으로 내색은 안하지만 반기지 않고 있는 곳도 있을 것이며 별 신경 안쓰는 곳도 있고 또 반기는 곳도 있을 것입니다. 이해관계에 의해 이러한 희비가 엇갈리지만 가장 중요한 점은 청소년을 보호하는 방안에 있어 이해관계를 앞세우는 것은 안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청소년 과몰입 문제의 방안으로 셧다운 제도는 긍정적으로 보고 있지만 한편으로 이것이 또 다른 어떤 문제점을 야기 시킬지도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결국 게임유저들이 손실에 대한 피해를 고스란히 부담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 있고 게임이 하나의 문화로 인정받는 시점에서 자칫 게임은 유해한 콘텐츠라는 인식이 생길 수도 있기에 게임이라는 콘텐츠의 가치는 인정하되 게임 업계가 스스로 이러한 문제점을 진솔하게 고민하고 해결하려는 적극적인 모습을 먼저 보여야 한다고 생각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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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ㅋ 셧다운 제도가 과연 얼마나 효과를 발휘할지 어느 정도의 영향을 펼칠 지 기대가 되는 1인.

  2. 전체적으로 큰 영향은 못미쳐도 분명 어느정도 효과는 나타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3. 언제나 그러듯이 대항마가 나오기에
    셧다운 뚫어주는 프로그램 같은거 판매하는 사람도 생기지 않을까 생각해요

  4. 그렇겠죠..ㅎ 그리고 부모님 주민번호 스킬을 시전하면..ㅎㅎ

  5. 효과가 얼마나 있을지 모르지만, 개인적으로 효과가 있었으면 정말 좋겠습니다.

  6. 어느정도 효과는 나타나지 않을가 싶어요!

  7. 과몰입 방지로 셧다운 제도를 선택한 것은 미봉책에 불과합니다.
    사실 이 문제는 셧다운 제도가 옳으냐 그르냐, 혹은 '게임업계가 뭘 잘못했나'의 문제가 아니라 청소년들이 왜 '온라인 게임 과몰입'을 했냐가 문제죠.
    온라인 게임은 전세계에 있습니다. 서구권에서는 더 대규모, 양질의 온라인 게임들이 가득하고요...

    그런데 왜 우리나라만 '과몰입'이 문제가 되냔 말이죠.

    사실 이 문제는 모두가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만약 그런 문제를 모르고 이런 논의를 펼쳤다면 상당히 유감스러운 일이죠.

    중요한건 셧다운 제도 이후입니다. 과연 이 정부와 각 기관들이 아이들의 스트레스를 해소해줄 다른 제도적 개선과 교육에 대한 비전이 있는가가 이 미봉책에 정당성을 부여할지 결국은 행정편의적인 발상인지 판단해 줄겁니다.

  8. 좋은 말씀이십니다...*^^*
    공감합니다.

  9. 셧다운 제도가 결국 통과가 되었군요.제가 학교 다닐때는 그래도 밤 새서 게임하는 친구들은 없었는데 요즘은 굉장히 많아 보군요. 청소년의 게임 과몰입을 방지할 수 있겠다 싶으면서도 이렇게밖에 할 수 없는 현실이 왠지 씁쓸합니다.

  10. 새벽까지 게임하는 청소년 유저가 상당히 많죠!

  11. 요즘 게임에 과몰입하는 청소년들이 많긴 한 것 같아요~
    셧다운 제도.. 안타까운 현실이지만
    이걸로 방지가 된다면야 어쩔 수가 없겠죠ㅠㅠ

  12. 완벽한 과몰입의 해결 대책은 아니지만 일정부분 영향을 줄 것 같기는 합니다...*^^*

  13. 이런 제도가 도입되야 할정도로 빠져있는 학생들이 너무 많다는게
    안타깝습니다...그 나이엔 절제한다는게 쉽진 않았지만
    억지로 그렇게 하는부분에 분명 뚫리는 구멍이 생기기 마련인데...
    효과는 있겠군요

  14. 그러니까요!
    막으면 막을 수록 더욱더 그 속을 궁금해하는 심리가 있기에...
    게임뿐만이 아닌 여러 분야가 그렇죠~

  15. Blog Icon
    SharPen

    실질적인 효과는 글쎄요.. 한 5%는 감소할련지 모르겠네요.

    요즘 청소년들 치고 부모님 주민등록번호 모르는 애들이 잘 없으니..

    가족들 주민등록번호를 이용해서 여러개의 계정을 돌리는 사람들도 있는데..

  16. 네..부모님 주민번호 스킬이 있기에 전체적으로는 큰 효과는 없을 것입니다.
    약간의 영향을 미치겠죠~

  17. 이번 제도로 인해 청소년들의 게임 중독이 완화되면 좋겠습니다..!

  18. 셧다운 외에도 좀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러한 문제를 보아야 하지 않을까 생각도 됩니다....*^^*

  19. 이 문제는 청소년들을 단속한다고 될일은 아니라고 봅니다. 그렇게 단속해서 잘될 일이라면, 남성들이 누구나 본다는 포르노가 음성적으로 잘(?)퍼져나가기 힘들지요.

    위에 있는 댓글중에서도 있는 이야기지만 이건 청소년들이 게임이 아닌 다른 곳으로 눈을 돌릴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그들의 시선에서 해결할 문제지 단속으로 해결할 문제는 아니라고 봅니다.

    게임 업계측이야 부모들의 항의도 있을 것이고, 정부의 압박도 있을 테니 울며 겨자먹기로 수용은 하면서 찬성한다는 의견을 내어 놓겠지만 사실상 이 셧다운 제도는 앞뒤 안가리고 법으로 만들면 된다는 식의 사고방식에서 나온 좋지 못한 예라고 보는 것이 훨씬 타당하다고 봅니다.

    더불어 아이들의 과몰입이 폐륜적인 일을 저지른다고 하셨는데, 게임계의 상황을 잘아는 껍데기님이 이런 말씀을 하셨다는것에 조금 당혹스럽습니다. 본문에 적어두셨다 싶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고 있는 게임이기에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하고 있지요. 그렇다면 그런 폐륜적인 사건이 일어났을 때 그 원인을 게임으로 몰고간다는 것은 말이 안되는 것입니다.

    만약 게임이 대중적이지 못했던 2000년 이전이라면 어느정도 수긍을 할수 있지만 이미 대중적이 되어버린 지금에와서 이런 논리는 말이 안되는 것이지요. 폭력사건이 발생한 원인을 폭력적인 드라마 때문이라고 몰고가는 모습과 같은 것이지요.

    물론 어느정도의 대안으로서 셧다운 제도가 통용될수는 있지만, 기본적으로 청소년들이 나이의 한계를 넘기위해 부모의 주민등록번호 쯤은 외우고 있는 것이 상식인 시대에 셧다운 제도는 무용지물이 될 것이 뻔합니다.

    그럼 이 셧다운 제도를 위해 어린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들까지 싸잡아서 셧다운 제도를 도입해야 할까요?

    저는 이 제도는 결코 올바른 방향이 아니라고 봅니다. 그저 언발에 오줌을 누고 지금은 따뜻하니까 좋다라며 행복해하는 모습과 별반 달라보이지 않거든요. ㅡㅡ;;;

  20. 먼저 게임의 페륜을 연관짓는 것이 아닙니다. 간간히 일어나는 게임을 하지 말라고 부모님을 살해하는 일이 언론에 나왔기에 이야기 한 것이지 게임이 폐륜을 불러일으키는 요소라고 말한 것은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게임을 좋아하고 막는 것이 결코 해결방안이 아니라는 것은 너무나도 잘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규제와 제약이 결국 게임업계의 소재의 다양성을 막고 더불어 성장을 막는 요소가 되고 있어 안타깝게 여기고 있기도 하고요
    물론 셧다운 제도가 근본적으로 청소년 과몰입을 해결하지는 못할 것입니다. 말씀처럼 이미 부모님 주민번호를 통해 게임하는 청소년이 상당히 많고 실제로 업계에 일하는 분을 통해 그 실상을 눈으로 확인도 하였습니다.
    셧다운이 청소년 과몰입을 완전히 해소하지는 못합니다. 그리고 지금 일어나는 부정적인 시각을 어떻게든 해소하기 위해 급하고 장기적인 대책을 확인한 대안이 아니라는 점도 알고 있고요!
    그런데 과연 국내 게임 시장 환경에서 이해관계로 뭉쳐진 업계와 관련 분야 등이 스스로 사회적인 일환으로 동참하는 것을 보셨는지요?! 없습니다. 그나마 홍보식의 그리고 이미지 전환을 위해 겉치레로 보여주기만 했죠! 결국 법이 터치를 하지 않으면 결코 게임 업계 스스로가 나서서 개선하지 못합니다. 아니 그러려고 하지도 않을 것입니다.
    즉 셧다운이 죄없는 청소년의 해방구를 법으로 막는 것이기에 이러한 뒷 수습에 대한 요소는 못 갖춘 것은 분명 문제점이고 근본적인 해결방안이 아니지만 역으로 그동안 한국의 게임 업계가 과연 청소년을 위해 혹은 국내 게임 산업의 발전을 위해 희생을 하였는가?! 를 보면 수익구조를 위해 희생을 할 수 없고 그동안 법이 아닌 자율적으로 게임 업계에 맡긴 결과 좋은 결과물이 없었기에 그러한 면에서 셧다운 제도가 법적 효력을 갖게 되는 것은 어찌보면 게임 업계 스스로가 자초한 일이라고 할 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전체적으로 무량수님이 어떻나 말씀을 하시는지 알고 있습니다..*^^*
    저의 글의 내용 전달이 미흡하여 어떻게 보셨는지 모르지만 근본은 셧다운으로 인해 게임업계가 달갑지 않게 생각하고 수익구조에 미치는 영향을 도리어 다른 쪽에서 채우기 위해 또 다른 피해가 유저에게 오면 안된다는 내용입니다. 셧다운 제도가 청소년 게임 과몰입을 완전히 해소시켜주거나 아주 효과적인 제도라는 것이 아니고요!
    무엇보다 좋은 내용 적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21. 사실 요근래 들어서 과도하게 게임을 규제해야 한다는 식의 여론몰이가 심해져서 껍데기님께서 패륜사건을 끌고 오셨다는 것에 조금 흥분했었습니다. ㅜㅜ

    게임업체는 생존자체가 힘들다는 핑계로 이런 청소년보호에 대한 방안에 대해서 요식행위로 끝냈던 적이 많았지요. 물론 이런 행동에 적극적으로 나설 책임을 져야만하는 대형 게임사들이 여타 소규모 게임 업체들처럼 '우리 힘들어요'라는 핑계로 많이 피해갔던 것도 사실이구요.

    그런 게임업계에 경종을 울려야 한다는 의미는 동감하지만 그것은 셧다운으로 해결할 문제도 아니고 될수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방법론의 차이가 껍데기님의 의견에 전적으로 동감을 할수 없는 이유가 되겠군요. 근본적인 문제인식에서는 같은 방향을 바라보고 있지만요. ㅜㅜ

    댓글에 우려를 표하셨다싶이 아마 게임 회사들은 셧다운 제도를 통한 피해는 다른 쪽으로 보상을 받으려 들것입니다. 누가 뭐라고 해도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대형 게임회사는 주식회사이고, 그 주식을 가지고 장난치는 많은 어른들은 회사의 사회적 가치보다는 회사의 상업적 가치에만 신경을 쓰시니까요. 물론 그분들이 자원봉사하는 분들이 아니니 그렇게까지 신경쓸 이유는 없지만요. ㅡㅡ;;

    100% 효과적인 제도는 없을지 몰라도 제도의 방향이 엉뚱한 곳으로 향하면 안된다고 생각하기에 저는 셧다운 제도에 대해서는 반대합니다.

    오랜만에 댓글달면서 조금 불편한 글을 남겨서 죄송합니다. ㅜㅜ

    그러고보니 제가 게임회사들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는 생각을 많이 못했었네요.

  22. 셧다운 제도이 최선의 해결책이 아니라는건

    제도를 만든 사람들도 잘알고 있을텐데 말이죠...

  23. 그렇겠죠! 무엇보다 이 모든 상황은 게임업계가 스스로 자초한 일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24. 셧다운 제도라..ㅎㅎ; 과연 이것이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는 미지수네요. 뭐 시도조차 안해보고 이러쿵 저러쿵하는 것보다 우선 해보는것도 나쁘진 않으니깐 효과를 기대해 봐야 겠네요. ㅎㅎ

  25. 완전 해결방안은 아니지만 미약하게나마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싶습니다.

  26. Blog Icon
    alttap

    학생들에게 공부를 강요한다고 공부하고싶은 마음이 생기는 게 아닌 것 처럼
    게임을 하지 말라고 강요한다고 게임이 하기 싫어지는게 아닙니다.
    마치 흡연자를 위한 금연캠페인 없이 금연구역만 잔뜩 깔아두는 것과 비슷한 것이죠.

  27. 막는 것이 최우선이 아닌 것은 이미 너무나도 잘 알고 있죠!

  28.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

  29.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스스로 자초한 일이고 이로 인해 또 다른 문제점이 야기될 것은 뻔하겟죠!

  30.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

  31. 이해관계로 뭉쳐져 있기에 자발적으로 나서지 않는 이상 산업적으로 다가갈 것이 뻔하기도 합니다..

  32. Blog Icon
    killemall

    세계 에서 유일하게 게임을 스포츠라고 하는 나라...성형은 화류계에서만 하는 것이고 게임은 잉여들과 정신이 미성숙한 자들 만 한다고 생각하는 나라도 있습니다.과연 어디가 보다 바람직 할까요? 적어도 게임이 스포츠라고 하는 것은 몇일을 게임방에서 보내다 사망한 사람들을 보면 잘못된 말이란것을 알 수 있지 않나요?

  33. Blog Icon
    간디횽님

    물론 셧다운제가 최선의 방법은아니겟지만 그래도 이러한 제도를 실시해서 게임중독예방의 발판을 마련해 나가는것이 좋을것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