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웹의 다양한 환경 속에 표준화가 필요한 이유! - 모바일OK

2011. 1. 3. 22:30

지금 주변에서 쉽게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용자를 볼 수 있습니다. 즉 주변에서 쉽게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용자를 볼 수 있을 정도로 스마트폰은 빠르게 확산되어 가고 있습니다. 관련업계에서도 이제 스마트폰이 기존의 피쳐폰을 넘어서는 시기가 상당히 앞당겨 질 것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스마트폰은 그 어느 플랫폼보다 빠르게 한국에서도 확산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단순하게 스마트폰이 하나의 유행을 타는 트랜드 상품이 아닌 생활속에 필수품의 역할로써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죠! 


특히 한국에서 스마트폰이 상당히 빠르게 확산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존재할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는 스마트폰과 웹의 연계성이 높은 점이 한국 사용자에게 제대로 맞아 떨어지고 있지 않나 생각을 합니다. 한국은 인터넷 보급율 전세계 상위권에 속하는 나라로써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인터넷의 사용 환경에 상당히 익숙한 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누구나 인터넷을 통한 사용 환경에 거부감이 없고 발달된 인프라 환경으로 인해 모든 일을 인터넷에 의지하는 모습까지 보이고 있죠! 그러하기에 웹과의 연계성이 높은 스마트폰의 경우 무엇보다 장소의 제약없이 언제 어디서나 내가 원하는 정보를 손안에서 빠르게 얻을 수 있다는 점은 분명 한국 사용자에게 가장 잘 맞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죠! 그러하기에 스마트폰의 확산속도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고요!

모바일 웹에 있어 모바일OK 표준화가 반드시 필요한 이유!


이렇게 웹에 대한 접근성이 스마트폰이라는 모바일 단말기를 통해서 이루어지면서 모바일 웹에 대한 심도있는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기도 합니다. 사실 위에서 말했듯이 한국이 인터넷 환경은 잘 갖추어져 있는 반면 웹사이트들의 공통된 표준이 정해져 있지 않아 초기에는 문제가 없었지만 시간이 갈수록 문제점이 도출되고 있습니다. 이미 많이들 알고 있는 다양한 웹브라우져 환경에서 동일한 웹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부분으로 인해 다양한 접근성에 제약이 존재하며 이것은 곧 글로벌 웹서비스 시장에서 한국을 우물안의 개구리로 만들어주는 형상이 되어버린 것이죠! 분명 지금의 사용환경에 대다수의 사용자들은 불편을 모르고 사용하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곧 정해둔 조건에 부합되는 환경에서만 사용하기 때문이죠! 웹 표준화에 대한 고민을 전세계적으로 하고 있고 추진하는 가운데 한국은 그동안 웹에 대한 글로벌 표준을 방관하여 다양한 문제점들이 속속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한국의 웹서비스는 사용자들의 접근성의 제약이 존재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스마트폰이 한국에서도 대중적인 제품으로 자리를 잡으면서 다시 한번 고민을 해야 하는 순간이 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이미 웹에 익숙한 사용자들로 인해 스마트폰으로 웹에 접근하는 패턴이 급증하고 있어 모바일 웹에 대한 표준화 작업이 필요한 순간이기도 하죠! 사실 기존에 웹 서비스에 대한 표준을 지키지 않아 상당히 불편하였고 나름 답답하기도 하였는데 그나마 모바일 웹의 표준에 있어서는 더 이상 그러한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바로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원하에 한국무선인터넷연합회가 한국형 모바일OK의 표준화 시범사업을 전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웹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인터넷 관련 컨소시엄인 W3C에서 모바일 웹에 대한 표준을 제시한 모바일OK에 있어 한국무선인터넷산업연합회와 모바일웹2.0포럼을 통해 한국에서 한국형 모바일OK 사업을 전개하면서 국내 모바일 웹의 표준화를 이끌어내고 더불어 글로벌 모바일 웹 시장에서 표준의 선점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인해 모바일 웹에 대한 표준화를 고민하여야 할 때입니다.

모바일OK는 상세하게 들어가면 모바일 1.0 시대이 지나 이제 모바일 2.0 시대가 오고 있고 그에 부합되는 여러 환경에 최적화하는 작업을 하는데 있어 많은 사항들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일반 사용자들에게 그러한 복잡한 사항들은 사실 관심이 없죠! 더구나 위에서 말했듯이 현재의 한국의 웹서비스에 있어 분명 표준을 지키지 않아 글로벌 웹서비스 시장에서 경쟁력이 없지만 막상 한국 사용자들은 불편을 못느끼고 있기 때문에 더더욱 그러할 것입니다. 그러하기에 그러한 상세한 상황을 포스트하기 보다 일반 사용자들에게 공감이 가는 부분으로 쉽게 풀어서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중요한 것은 한국에서 이제 더 이상 과거의 과오를 답습하는 것이 아닌 그러한 잘못된 관행을 바꾸고 모바일 웹에 있어 표준을 지키고 선도하여 국내 사용자들에게는 모바일 웹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글로벌 시장에서는 경쟁력을 갖추는 사업으로 모바일OK 사업의 성과가 좋을 수록 과거의 IT강국의 명성을 다시 한번 되찾을 수 있는 발판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모바일 웹 2.0 시대로 가는데 있어 모바일 OK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어찌하였든 모바일OK는 쉽게 말해 모바일 웹에 접근 가능한 다양한 플랫폼에서 차별없이 동일한 환경을 제공하는 표준을 말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이전에 이미 국내에서도 피쳐폰을 사용한 모바일 웹의 접근성이 존재하였지만 각 이통사마다 다른 규격과 표준으로 인해 정해진 기기에서만 그에 맞게 모바일 웹을 접근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즉 현재의 한국 웹서비스가 특정 웹브라우져로만 접속이 되고 다른 웹브라우져에서는 접근이 차단되거나 제대로 보여주지 못하는 문제점과 유사한 형태였다고 보면 될 듯 싶네요! 하지만 모바일OK 사업은 표준을 정하고 지키면서 모바일 웹에 접근하는데 있어 어떠한 플랫폼이든 동일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으로 한국이 모바일 웹의 성장을 더욱더 가속화 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지켜야하는 표준이기도 합니다. 즉 지금 스마트폰에서 모바일 웹의 접근성에 문제가 없다고 방관하는 것이 아닌 앞으로 타블렛PC나 스마트TV 등 다양하게 웹의 접근성이 높아져 가는 가운데 어떠한 환경에서든 사용자들의 접근이 원활해야 한다는 것이죠!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어떠한 환경이든 동일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야 하는 것이죠!

이 외에도 수많은 콘텐츠들이 기기마다 호환성이 보장이 안되고 정해진 기기에서만 작동하는 등 표준이 없어 양질의 콘텐츠의 확산에 걸림돌이 되는 경우가 기존에는 상당히 비일비재하였지만 모바일OK를 통해 어떠한 환경에서도 콘텐츠의 호환성이 보장되게 되면 이는 사용자에게는 더 다양한 콘텐츠를 경험하게 해주며 콘텐츠 제공자는 수익구조에 있어서도 더욱더 극대화되며 이는 곧 글로벌 경쟁력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죠! 그러므로 모바일 웹의 표준은 반드시 필요하며 한국이 과거의 잘못된 관습을 깨어버리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더구나 한국에서 모바일 웹에 대한 수요가 급성장하고 있고 이러한 시점에서 첫단추를 제대로 끼워야 하며 그러한 바탕에 한국형 모바일OK라는 표준화 사업이 전개되고 있어 안심이 되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과거의 웹서비스는 이해관계에 의해 이러한 부분이 잘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지금은 정부를 비롯하여 관련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참여를 하거나 의사를 밝히고 있어 이러한 기회를 잘 살려 모바일 웹 시장에 있어서는 경쟁력을 갖고 사용자에게는 어떠한 환경에서든 접근성이 용이하게 이루어지는 환경을 기대해봅니다.

모바일 OK 한국 공식홈페이지 : [바로가기]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얼리야그 ,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정말 좀 통일해주면 좋겠어요./.
    그리고 웹페이지들도 좀.. 표준화시켜주고..
    못보는 페이지도 너무 많아서리

  2. 앞으로 웹표준은 여러방면에서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죠!

  3. 통일 통일 다 따로 놀아///

  4. 그러니까요! 그나마 모바일 웹의 표준화를 제시하고 있어 다행이기도 합니다..ㅎ

  5. 정말 모바일도 통일 되길 바랍니다^^

    급하게 성장하는 시장에서는 항상 통일이 안되어서 나중에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고, 이걸 유지하면서 규합하려다 보니 항상 이상한 제약들이 생기는데...

    성장하는 중에 미리 잡아두는 것이 좋죠^^

  6. 네..그러한 면에서 모바일 웹표준을 위한 포럼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어 과거와 같은 잘못은 적어질 것 같습니다..*^^*

  7. 조금 늦은 감이 있지만 시작하지 않는 것보단 낫겠죠.
    그래도 최근 스마트폰의 급성장으로 정부에서 확실히 신경쓰는게 눈에 보입니다. ㅠㅠ

  8. 앞으로 모바일OK를 통한 모바일 웹 표준이 어떻게 잘 적용이 되고 효과를 볼지 기대가 됩니다.

  9. 특히 클라우드 시스템이 컴퓨팅 환경의 기본으로 자리잡는 날에는 차별없는 접근성이 정말 중요하게 되겠죠. 미래를 생각한다면 표준이 가장 쉬운 길이기도 하구요.

  10. 그렇죠...클라우드 시스템이 일반화가 되어버리면 접근성에 제약이 있으면 치명적이겠죠~

  11. 모바일 웹도 2.0시대를 달리게 되었군요.
    일반웹의 3.0이 아직 자리를 잡기 전이니 모바일웹 발전 또한
    더 빨라지겠지요. 그럴수록 표준이 빨리 자리를 잡아야 할텐데...

  12. 아마 그 속도가 가히 급성장할 것으로 업계도 보고 있죠..그 과정에서 표준화는 반드시 이루어져야겠지요..ㅎ

  13. 표준만 서로 맞출수 있다면, 사용자는 정말 편리할탠대요.

  14. 네..이 모든것이 사용자들이 어떠한 제약없이 접근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드는 것이니까요..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