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웹이 인터넷 생태계를 변화시킬 수 밖에 없는 이유! - 모바일OK

2011. 1. 10. 22:30

현재 스마트폰으로 인해 웹에 접근하는 트래픽이 가히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웹의 접근성으로 인해 기존에 컴퓨터를 통해 접근하는 웹의 트래픽을 시간이 지나면 앞서갈 것으로 보고 있기도 합니다. 그러한 이유에는 아무래도 장소에 제약없이 언제든지 접근할 수 있는 모바일 웹의 특성이 반영되고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죠! 즉 컴퓨터에서 인터넷을 접속하는 방식은 정해진 한정된 장소에서만 가능한 반면 모바일을 통한 모바일 웹의 접근은 화장실이든 길거리든 상관없이 가능하기에 그만큼 더 모바일 웹에 접속하는 시간이 길어지고 여건이 높은 것이죠!


모바일 OK 모바일 웹의 표준을 지향하면서 얻게 되는 성장가치는?!


이러한 움직임은 인터넷의 생태계를 변화시키고 있기도 합니다. 더구나 스마트폰의 대중화를 통해 모바일 웹의 접근성이 높아지고 이러한 움직임이 단지 스마트폰에 그치는 것이 아닌 스마트TV나 타블렛PC 등 다양한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더욱더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결국 모바일 웹은 기존의 웹과 같이 공존하면서 시간이 흐르면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상황으로 바뀌어 가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그만큼 모바일 웹은 전세계적으로 앞으로 그 가능성이 큰 영역이기도 하고 그러하기에 모든 웹서비스 업계에게 있어 HOT한 존재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가시적인 성과가 전세게적으로 다양한 사례가 나오면서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따라가기 위해 각 웹 서비스 업계들의 노력과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도 합니다. 사용자의 입장에서도 모바일 웹의 가치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과 동시에 일상 생활속에 중요한 포지션으로 자리를 잡겠죠!

모바일 웹의 표준을 지향하는 모바일 OK 시범사업 결과보고회!

이렇게 모바일 웹에 대한 가치가 중요해지는 시점에 무엇보다 첫단추를 어떻게 시작하느냐가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기도 할 것입니다. 즉 모바일 웹에 대한 표준이 절실하게 필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미 한국에서는 과거 웹의 표준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아 당시 큰 문제가 없었지만 글로벌 시장에서 문제점이 여실히 나타나고 있기도 합니다. 그만큼 웹 표준은 단지 웹 제작의 편의성의 문제가 아닌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에도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작업이기도 합니다. 또한 사용자의 위치에서는 어떠한 환경에서든 동일한 웹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하는 부분이며 이는 곧 웹 서비스 사업자에게는 더 많은 접근성으로 인해 수익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등 웹 표준이 가지고 있는 가치와 성장요소는 상당히 크게 적용되어가고 있습니다. 이미 웹 표준을 지키지 않아 큰 문제점을 보여준 사례가 있는 만큼 모바일 웹에 있어서는 두번 같은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 모바일 웹 표준인 모바일 OK 사업을 통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웹의 성장속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그로 인한 표준안은 더욱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모바일 OK는 이번에 2010 모바일 OK 시범사업 결과보고회를 가졌습니다. 모바일 OK는 각 분야에서 모바일 웹의 표준화를 준비하고 그에 맞는 다양한 방안을 구성하여 앞으로 웹 생태계에 있어 큰 원동력이 되는 모바일 웹의 표준화를 지켜 다양성 확보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사업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모바일 웹의 성장을 크게 기대하고 있는 가운데 과거의 웹 서비스 시장에서 표준을 지키지 않아 문제점을 보여준 것을 또 모바일 웹에서 반복하지 않을까 노파심이 있었는데 모바일 OK 사업을 통해 이러한 점을 두번 다시 실수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볼 수 있어 다행이라는 생각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동안 모바일 OK는 3년에 걸친 시범사업을 통해 모바일 웹 표준의 방안을 구축하고 다양한 교육 및 사업을 통해 모바일 웹 표준을 마련하였습니다. 무엇보다 국내 이통사와 다양한 분야에서 참여를 하고 있고 조율을 통해 모바일 웹 표준을 구축하였기에 현실적인 반영에 있어서도 많은 준비가 되어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모바일 웹을 통한 실질적인 가치를 교보문고 사례를 통해서 알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앞으로 모바일 웹의 가치가 높은 이유는 이번 2010 모바일 OK 시범사업 결과보고회에서 교보문고 실무진이 설명하였듯이 모바일 웹을 통한 교보문고 이북 판매 실적이 과거에 비해 수백프로 상승하는 결과를 가져왔다고 합니다. 이북이 한국시장에서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는 고정관념을 깨어버리는 수치이기도 하지만 이러한 과정이 모바일 웹을 통한 수익창출로 이어졌다는 점에서 그 가치가 고무적인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특히 스마트폰을 통해 모바일 웹에 접근하여 이북을 구입하는 수치에 비해 타블렛PC로 접근하여 구입하는 수치가 5배 이상 높게 나온 점을 보아서도 각 디바이스마다 포지셔닝이 존재한다는 것을 외적으로 알 수도 있었습니다. 현재 교보문고의 사례를 통해서만 보아도 모바일 웹을 통한 접근과 결제에 있어 효율성과 새로운 영역으로써 가치가 인정되는 것을 알 수 있지만 앞으로 모바일 OK를 통한 모바일 웹 표준이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되고 활용이 된다면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상당한 영향력을 가질 것으로 예측할 수 있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것이기도 합니다.

모바일 웹의 문제점을 모바일 OK의 표준화를 통해 사용자에게 접근성을 높여주는 것이죠!

이렇게 앞으로 모바일 웹을 사용한 다양한 웹의 접근성이 더 높아지는 가운데 이러한 표준을 정확히 지키며 그 대안을 마련하고 추진하는 모바일 OK를 통해 국내 모바일 웹의 정착에 상당히 좋은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모바일 웹의 표준이 사용자의 입장에서 임펙트 있게 다가오지 않는다고 할 수 있지만 분명히 사용자로써는 어떠한 환경에서든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그 편의성이 존재하는 것이죠! 더불어 모바일 OK 시범사업을 그동안 준비하면서 구축하여 모바일 OK가 글로벌 모바일 웹의 표준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이는 곧 경쟁력을 갖추는 효과를 얻을 수 있기에 웹의 표준화는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고 역할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3년간의 모바일 OK 시범사업을 통해 다양한 토대를 마련한 결과를 얻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이제는 모바일 웹의 표준을 확산시키는 역할에 힘을 쏟을 것으로 보여지고 있고 또 모바일 웹을 활용한 업계의 참여가 더욱더 가속화 되면 국내 IT 산업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모바일 웹의 표준과 더불어 HTML5는 모바일 웹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이번 2010 모바일 OK 시범사업 결과보고회를 통해서 국내 모바일 웹 시장에 있어 기존과 다른 표준화된 모바일 웹 시장이 안착하여 다각면에서 그 성장속도를 높여주며 더불어 그로 인한 생활의 윤택함을 느끼는데 큰 역할을 하였으면 합니다. 아직 갈길이 멀고 또 무한한 영역으로 자리를 잡을 모바일 웹 시장에서 한국이 과거의 명성을 다시 되찾고 그로 인해 가치를 높이는데 기여하기를 개인적으로 기대해봅니다. 무엇보다 이미 오래전부터 이러한 모바일 웹 표준 방안을 구성하고 노력한 점을 보았을 때 모바일 웹 시장만큼은 더 이상 과거와 같은 잘못된 길을 걷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이 들면서 희망적으로 보아도 될 것으로 보입니다. 더불어 이러한 환경이 갖추어지면 그동안 비표준 콘텐츠로 인해 확산이 낮고 그로 인해 콘텐츠 소비가 탄력받지 못한 점도 개선될 것으로 보여 양적이니 질적으로 콘텐츠의 다양화가 되면서 그로 인한 경제적 가치도 높아질 것이라는 부분에 큰 관심이 가지고 합니다. 결국 이 모든 것은 사용자를 기반으로 접근성을 높이고 생활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지 않나 싶네요!

모바일 OK가 갖는 다양한 가치는 앞으로 표준을 선도하는데 지침서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모바일 OK 한국 공식홈페이지 : [바로가기]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얼리야그 , , ,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웹페이지도 모바일에 맞도록..
    바꿔가는 분위기죠..ㅎ

  2. 아마 이러한 요소들이 앞으로 경쟁력의 중요한 부분이 될 것입니다...*^^*

  3. 표준 모바일맵이 나왔으면 하는바램;;

  4. 아..그러고 보니 그렇기도 하네요..!! ㅎ

  5. 이게 잘 되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얼마나 X고생을 했더랬습니까 ㅠ.ㅠ

  6. 반드시 잘 되어야만 하겠죠!
    이미 한번 웹 표준에 대한 요소로 인해 그것이 얼마나 큰 문제인지 경험하였으니까요..

  7. 모바일OK의 성과가 하나씩 나오고 있네요.
    표준화가 된다면 좋겠지만 아직은 갈길이 멀어보입니다.
    표준화하기에는 진화할 영역이 너무나 많으니까요.

  8. 네..아직 갈길이 멀다고 할 수 있겠죠!
    더불어 반드시 품에 안아야 하는 부분이기도 하고요..ㅎ

  9. 모바일이 인터넷 매출을 넘어섰다는 사진이 인상적입니다...
    블로그도 모바일에 맞게 변화해야 하는 건지...정말 급변하는 시대같습니다....

  10. 특히 타블렛PC에서 그 판매량이 높아졌다는 부분에 주목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11. 교보문고의 매출현황 그래프가 눈에 띄는군요~
    모바일을 이용한 시장을 이젠 무시할 수가 없게 되었어요~

  12. 교보문고도 사실 이북에 대한 한국 시장의 가능성을 낙관적으로 보지 않다가 근래 스마트폰과 타블렛PC를 통한 매출이 급증하자 이북 가능성을 다시 검토하고 적극적으로 밀고 있다고 하더군요!

  13. 모 바 일 이 글자 3개에 모든답이 숨어잇죠 ㅎㅎ

  14. 그 렇 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