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에 IT업계 늦은 대응이 화를 불러 일으킨 사건들은?!

2011. 1. 4. 22:30

이제 본격적으로 2011년이 시작되었습니다. 무엇보다 새롭게 시작되는 2011년에 개인이든 기업이든 계획을 세우고 이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한편으로 2011년을 시작하는 시점에서 2010년에 있었던 일들을 다시 되새겨보며 이를 통해 잘못된 점과 부족했던 부분을 먼저 파악하는 것도 2011년을 시작하는데 밑거름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과거를 다시 회상하며 되집어보는 것이 새로운 시작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되기도 하죠!


특히 개인적으로도 관심이 많은 IT업계에 있어서도 2010년은 많은 변화가 있는 한해이기도 하였습니다. 웹서비스 업계의 소셜네트워크로 인한 변화 그리고 스마트폰으로 인해 사회전반에 미친 영향 등 상당히 다양한 IT업계에게 있어 2010년은 새로운 성장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또 한편으로는 여러 문제점을 보여주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잘못된 점이나 부족했던 부분을 다시 되새기며 2011년에는 더 개선된 방향성을 가지고 나아가야 할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서 과연 2010년에 있었던 IT업계 수많은 사건 중 개인적으로 가장 아쉽거나 기억에 남는 것들은 무엇이 있었는지 다시 되집어 보았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앞으로 2011년에는 국내 IT업계가 새롭게 도약하고 개선된 모습으로 사용자에게 다가가기를 원하게 되네요!

소셜네트워크 공습에 새로움이 아닌 따라가기!


2010년에 있어 가장 HOT 한 웹서비스는 바로 소셜네트워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소셜네트워크가 확산되면서 한국도 여지없이 이러한 바람이 불기 시작하였죠!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하면 떠오르는 대표 웹서비스들이 한국에서도 영향을 미치면서 매스컴에서도 트위터 주소나 페이스북 주소가 노출되는 것은 이제 자연스러운 모습이 되어 버렸습니다. 특히 트위터의 경우 유명인사를 비롯하여 개개인들의 참여로 인해 이를 통해 다양한 파장력을 보여 사회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기도 하였죠! 이러한 해외 웹서비스들의 강세에 국내 웹서비스 업계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시작하였지만 해외 웹서비스의 바람을 잠재울 수 없었습니다. 더구나 한국형 소셜네트워크를 지향하며 각 포털 사이트들이 서비스를 하였지만 해외 소셜네트워크와 같이 오픈형이 아닌 이해관계에 따라 일부만 오픈하고 나머지는 폐쇄되어 있는 잘못된 모습을 보이기도 하였죠! 결국 해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대항하기 위해 참신한 방향이 아닌 그대로 따라하는 모습을 보여주어 반드시 한국형 소셜네트워크를 써야하는 메리트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혁신이 아닌 따라하는 수준의 대응인 한국형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네이트온 메신져 늦은 대응으로 시장을 내주다!


특히 2010년에는 스마트폰이 가장 큰 이슈를 불러일으켰고 특히 무료 문자메세지 어플리케이션이 많은 부분 큰 영향을 미치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무료 문자메세지는 이통사에게 큰 고민거리를 주기도 하였지만 사실 국내 메시젼 중 부동의 1위인 네이트온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무료 문자메세지는 사실상 지인들과 메세지를 보내는 방식으로 푸쉬 기능을 통해 실제 문자메세지와 같은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즉 PC에서 사용하는 메시젼와 동일한 방식인 것이죠! 그러한 면에서 네이트온이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에 늦은 대응을 하면서 PC와 같이 스마트폰에서도 그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기회가 있었는데 놓치게 된 것이죠! 그래서 스마트폰에서는 어떻게 보면 네이트온이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도 합니다 여기에는 네이트온이 아이폰용 어플리케이션의 출시에 있어 이해관계로 미루다가 결국 타격을 받게 된 것이죠! PC에서의 부동의 1위의 영향력을 스마트폰에서도 누릴 수 있었지만 결국 늦은 대응으로 인해 그 메리트가 사라지게 된 것이죠!

늦은 대응으로 스마트폰 시장에서 힘을 발휘하지 못하는 네이트온!


이통사 치열한 경쟁 속에 결국 고민거리를 안게 되다!


스마트폰이 2010년에 확산되면서 이통사에게 있어서는 새로운 활력요소가 생기기도 하였습니다. 그렇지만 스마트폰이 그동안 폐쇄적인 국내 모바일 시장의 치부를 드러내게 해주고 이로 인해 이통사들은 사용자에게 직접적인 혜택을 느끼게 해주어야만 선택을 받게 되었죠! 이러한 모습이 정상임에도 그동안 얼마나 한국 모바일 시장이 폐쇄적이었나 알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어찌하였든 이통사들은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해 무수히 노력하고 혁신을 외치면서 치열한 경쟁을 하였습니다. 그러한 가운데 무제한 데이터 서비스를 SKT에서 내놓게 되죠! 이는 KT의 WiFi를 극복하기 위한 카드로 사용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KT도 역시 무제한 데이터 서비스를 시작하게 되었죠! 그런데 이러한 경쟁을 하면서 이통사들은 결국 큰 고민거리가 생기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무제한 데이터를 시작하면서 사실상 얻는 것보다 실이 더 많아지고 있고 이로 인해 이통사가 망장사를 하는 형상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죠! 이미 시작하였기에 다시 철회할 수 없는 상황이 되어버렸고 앞으로 이통사들은 이러한 부분을 어떻게 극복해나갈지가 관건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사용자에게는 좋지만 이통사에게는 큰 고민거리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LG전자 스마트폰의 늦은 대응으로 위기를 맞다!


아무래도 2010년은 스마트폰의 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스마트폰이 사회 전반에 미친 영향은 상당히 큽니다. 그 중 삼성전자는 스마트폰으로 인해 여러 잡음이 존재하였지만 결과적으로 수혜를 받은 반면 LG전자는 늦은 대응으로 인해 LG전자의 명성에 큰 흠집이 생기게 되었죠! 더구나 스마트폰 시장에서 3위 업계보다 밀리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내부적으로 대대적인 인사조치가 이루어지도 하였습니다. 스마트폰 하나로 인해 대기업의 인사가 교체될 정도로 스마트폰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알 수 있는 부분이었기도 합니다. 어찌하였든 LG전자는 내부적으로 다시 혁신을 외치며 2011년 새롭게 도약하기 위해 준비를 하고 있지만 이미 2010년에 너무나 큰 손실을 보아 사용자에게 정말로 획기적인 혁신이 아니고서는 이 위기를 극복하기 상당히 힘든 한해가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미 소비자들에게 박힌 인식을 어떻게 변화를 할지가 관건이고 그러한 부분을 어떻게 극복할지 궁금해지기도 합니다. 결국 늦은 대응으로 인해 가장 큰 손실을 입은 곳은 LG전자라고 할 수 있는 것이죠!

스마트폰의 늦은 대응이 기업의 수익구조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쳤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페이스북 국내 포털 사이트를 뒤흔들어 놓다!


전세계적으로 급성장하는 웹서비스인 페이스북이 한국 시장에서도 그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제로 2010년 페이스북 한국 가입자가 극격하게 늘어나고 있고 페이스북을 즐기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페이스북의 한국 사용자가 늘어나면 이러한 영향은 국내 포털사이트까지 미치게 됩니다. 더구나 성장세가 눈에 띄게 높아지고 있어 국내 포털사이트 업계는 긴장을 하고 있죠! 그래서 나름 국내 포털사이트들이 새로운 서비스를 대거 공개하고 있지만 이 역시 새로움이 아닌 페이스북을 답습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서비스를 지향하여야 하는 이때 국내 서비스만을 지향하며 따라하는 모습은 과연 앞으로 국내 웹서비스 업계가 발전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들기도 하였습니다. 즉 국내 서비스에서 안주하는 모습은 언젠가 해외 웹서비스들의 공세에 저항할 수 없는 때가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페이스북을 이야기할 때 매번 거론되는 싸이월드가 다시 한번 안타까워지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만약 싸이월드가 오픈정책을 지향하였다면 아마 페이스북보다 더 높은 글로벌 웹서비스가 되지 않았을까 싶을 정도로 아쉬운 부분이기도 하죠! 그러한 모습을 여전히 국내 포털사이트들의 답습하고 있는 것 또한 안타까운 부분입니다.

사실상 페이스북을 대응하기 위해 페이스북과 같은 모습을 보여주어 아쉬웠습니다.


아직도 언론 플레이가 먹히는 한국시장!


언론플레이는 하나의 마케팅 수단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그 도가 지나치면 도리어 대중에게 회초리를 맞을 수 있죠! 특히 스마트폰이 강세였던 2010년에 이러한 언론플레이의 도가 지나쳐 눈살을 찌부리게 하는 일들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삼성의 경우 스마트폰 시장에서 자리 잡기 위해 인터넷을 도배하듯이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를 현혹시키기도 하였죠! 결국 네티즌들로 인해 잘못된 점을 다 공개하였음에도 여전히 제품이 잘 팔리는 것을 보면 아직 한국시장은 언론플레이가 먹히는 시장이라고 할 수 있는 안타까움이 있습니다. 사실 이러한 언론플레이도 능력이라고 하면 능력이겠죠! 삼성과 다르게 LG전자도 잘못된 언론플레이로 인해 대중에게 질타를 받고 판매량도 좋지 않은 것을 보면 확실히 언론플레이로 인해 그 효과를 보는 곳은 삼성이고 그러한 측면에서 능력이라고 빗대어 말할 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은 퍼즐을 잘 맞추는 능력이 강하다고 말할 정도고 그 어디도 따라할 수 없을 정도다! 라고 말할 정도니까요! 어찌하였든 이러한 언론플레이는 분명 잘못된 것이고 2011년에는 제품으로 승부할 수 있는 환경이 되고 기술력이 되었으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품이 좋음에도 언론플레이로 보여주며 한국시장에서 먹히는 것이 현실이기도 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2010년에 상당히 많은 IT업계의 사건사고가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몇가지를 한번 되집어 보았지만 2010년은 다양한 사건도 많아지만 분명 한국 IT분야가 다시 재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한해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스마트폰과 소셜네트워크 등 2011년에는 더욱더 성장할 여건이 갖춘 분야에 있어 2010년이 발판이 되어주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다소 안이했던 사고방식으로 IT분야에서 많은 부분 큰 타격을 입었고 그러한 상황을 인지하고 변화하는데 빠른 움직임을 보인 것은 다행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나름 적절하게 대응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러한 과정에서 나온 문제점들은 2011년에서는 다시 되풀이해서는 절대 안되겠죠! 실수를 큰 잘못이 아니지만 같은 실수를 또 반복하는 것은 문제가 되듯이 2010년에 있었던 문제점들을 교훈삼아 2011년에는 사용자와 각 분야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혁신적인 모습을 보여주었으면 하네요! 더구나 너무나도 빠른 성장속도를 다양한 IT분야에서 보여주고 있기에 이러한 흐름에 늦은 대응은 곧 도태되는 것임을 잊지 않았으면 합니다.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얼리야그 ,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정말 뒤쳐지지 않으려면 쉴틈없이 따라다녀야 되더라구요 ㅋ

  2. 따라가는 것도 필요하지만 독창성을 지닌 무언가가 필요하겠죠!! ㅎ

  3. 미투전략, follow 전략을 구사하는 대한민국 IT산업. 여러가지 시사하는 바가 있는 것 같습니다.

  4. 미투전략은 당장 눈앞에 무언가를 잡을 수 있어도 결국 항상 남을 따라가는 모습에서 벗어날 수 없죠!!! 반드시 창조적인 혁신이 필요하지 않나 싶습니다...!!

  5. 결국 시대흐름을 못따라가고 과거에 안주하면 도태되는 치열한 시장이 아닌가 싶네요~
    좋은 포스팅 잘 보고 갑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6. 방관 혹은 이해관계 등으로 인해 기존의 손에 쥔 것을 내어주는 경우가 아주 많았죠!

  7. 먼저 선빵치고 사과하면 문제도 아닌 일들인데 말이에요..

  8.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9. 우리나라 IT업계의 가장 큰 문제는 역시 폐쇄성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HW나 SW적이나 마찬가지로 말이죠...
    잘 읽었습니다^^

  10. 그리고 늦은 대응이죠...!

  11. 네이트온의 늦은 대응은 정말 아쉽습니다. 네이트온이 좀 더 빠르게 대응했더라면 저도 카카오톡을 탐내지 않아도 되었을텐데 말입니다;ㅅ;

  12. 그러니까요! 네이트온의 경우 정말로 늦은 대응이 아쉬운 부분 중 하나죠!

  13. 욕실에서 두1명의 노예와~
    .
    집이나 모델로 직접 보내드립니다.
    .
    3시간-3만a원 긴밤-5만원 횟수는 무제한!
    .
    발가락부터 머리까지 깨끗히 입1사
    .
    하루밤 사랑~ 100프로~ 전국 각지 모두 가능~!
    .
    시간제한없고 언제든지 만나실 오1파들
    .
    baga85.com 에 오셔요 상상 그 이상입니다
    .
    오시면 절대 후회안하실겁니다 최저의 가격에
    .
    최선을 다해 모시겠습니다 baga85.com

  14. Blog Icon
    남남남

    민족이 원래 느려터지고 게으르고 이기적 입니다

  15. 삼성의 언플이 제일 기억에 남내요;;

  16. 저는 SNS 따라가기 혁명... 정말 한숨만 나오네요

  17. Blog Icon
    장민우

    맞아요~ 한국에서 아직 언플이 먹히고있다니...ㅠ
    언론들은 기업제품을 홍보하는 기사를 쓰지말고
    여러 제품들을 직접써보고 비교해서 소비자의 판단을
    더 확실하게 해줬으면 했는데
    공감가네요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