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용 동작인식 게임을 나쁘게만 볼 것이 아닌 이유는?!

2011. 1. 2. 23:00

게임에는 상당히 많은 장르가 존재합니다. 한국에는 온라인게임이 주를 이루고 있고 장르 또한 다양하지 않지만 미국이나 일본만 하여도 상당히 많은 장르의 게임이 존재하고 또한 다양한 게임 플랫폼으로 게임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소재의 다양성으로 인해 다양성을 지니고 있기도 하죠! 그에 비해 한국은 제한적인 소재에 제한적인 게임 플랫폼만을 보여주고 있어 게임유저로써 상당히 아쉽게 느끼고 있기도 합니다. 분명 능력은 있는데 여러 요건으로 인해 글로벌 시장에서 날개를 펴보지 못하는 것이 안타깝죠!


게임의 다양성은 성장에 중요한 요소?!


게임에 대한 다양한 장르는 분명 게임의 성장에 큰 도움이 됩니다. 물론 갈수록 잔인해지고 선정적인 게임들이 많이 나오고 있지만 소재의 다양성은 그만큼 게임의 발전과 외적인 부분에 영향을 주게 되는 것이죠! 한 예로 영화도 다양한 장르가 공존하고 있기에 갈수록 성장하며 소재의 다양성으로 관람객 개개인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듯이 말이죠! 아직 한국에서는 영화는 어느정도 소재의 다양성을 인정해주는 분위기지만 게임은 아직도 그렇지 못한 것이 현실이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청소년들이 접근하는데 더 용이하기에 여러 측면에서 제약이 있기에 그런면도 없지 않아 있지만요! 하지만 언젠가는 한국도 다양한 소재를 인정해주고 그에 따른 문제점을 해소시킬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만 게임의 성장에 더욱더 박차를 가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유비소프트는 성인용 동작인식 체감형 게임을 개발하고 있다고 하여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얼마전에 해외에서 재미있는 게임 관련 소식이 이슈가 되었습니다. 바로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3의 무브와 닌텐도의 Wii을 이용한 성인용 게임을 개발하고 있다는 소식이었죠! PS3 무브와 Wii은 체감형 콘트롤을 제공하는 게임으로 이를 활용하여 성인용 게임을 유비소프트에서 개발하고 있다는 소식이었습니다. 이미 해외에서는 성인용 게임이 하나의 장르로 자리를 잡고 있는 가운데 이에 관련된 소식이 이슈가 되는 이유는 바로 체감형 콘트롤을 이용한 성인용 게임이라는 이유입니다. 즉 진동이나 모션에 의한 성인용 게임을 만든다는 것으로 유비소프트는 성인들이 즐기는 파티 개념의 게임을 개발하고 있다고 한 것이죠! 아직 게임이 공개가 된 것이 아니라 어느정도의 수위인지는 알 수 없지만 성인들끼리 웃으면서 성적인 농담과 같은 수준의 게임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유비소프트의 이러한 움직임이 시작되면서 여타 다른 성인지향 게임을 만드는 게임 개발사에서도 참여를 하게 되면 선정적인 성인용 게임이 얼마든지 나올 수 있는 계기가 되는 것이죠!

소니 PS3 무브와 닌텐도의 Wii로만 개발하고 있다고 합니다.

더구나 진동이라는 요소와 모션을 통한 콘트롤 방식을 성인용 게임과 결합할 경우 그 수위는 왠만한 선정적인 수준을 넘을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더불어 이번 이슈에 있어 사실상 성인용 게임이 나온다는 부분이 핵심이 아닌 MS의 XBOX360 키넥트는 유비소프트가 개발하고 있는 체감형 성인용 게임 플랫폼에 포함이 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MS는 절대로 키넥트를 활용한 성인용 게임을 허가해줄 수 없다는 입장이기 때문이죠! 그러므로 이번 이슈는 사실상 유비소프트에서 개발하는 체감형 성인용 게임에 빠졌따는 부분이 이슈가 된 것인데 한국에서는 오로지 체감형 성인용 게임에 대한 논란으로 해석이 되고 있더군요! 위에서 말했듯이 이미 미국이나 일본에서는 이러한 성인용 게임 자체는 하나의 게임 장르로 인정되고 있어 유비소프트가 혹은 다른 게임 개발사가 성인용 게임을 만드는 것이 이슈가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한국에서는 아무래도 거리가 먼 이야기이기에 이러한 부분에 초점을 맞춘 기사들이 주를 이루고 관심을 더 가지고 있더군요!

MS는 키넥트를 성인용 게임에 활용하지 않겠다는 이유가 이번 이슈의 대상이기도 합니다.

어찌하였든 이번 관련된 소식에 있어 개인적으로 상당히 공감이 가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바로 유비소프트가 체감형 콘트롤을 사용하여 성인용 게임을 개발하게 된 동기가 말이죠! 사실 현재 체감형 게임방식은 닌텐도와 소니 그리고 MS가 모두 시행되고 있는 방식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체감형 게임의 소재가 대부분 캐주얼한 게임이 주를 이루고 있는 것이죠! 그러다보니 쉽게 질리고 더구나 성인들은 별로 호감을 느끼지 못합니다. 즉 장르가 한정되어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도 한 것이죠! 그러한 면에서 유비소프트는 성인들도 이러한 체감형 콘트롤을 이용한 게임에 접근성을 높이는데 그 타켓을 맞추고 개발하고 있는 것입니다. 결국 유비소프트는 수익구조를 가져올 수 있는 곳에 투자를 하게 되는 것이고 성인 사용자 입장에서는 체감형 콘트롤을 사용하여 즐길 게임이 생기는 것이기에 분명 공급자나 수요자나 다 만족스러운 윈윈 전략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죠! 그러므로 개인적으로 유비소프트의 이번 발표는 게임 장르의 다양성이라는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양성은 게임뿐만이 아닌 여러 분야에서 성장의 원동력이 되기도 합니다.

물론 이로 인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을 걱정할 수 있으나 위에서 말한 모든 내용은 한국에서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즉 한국에서는 접할수도 없고 전혀 상관없는 먼 나라 이야기 인것이죠! 이미 성인용 게임이 게임의 장르로써 자리 잡힌 미국과 일본 그리고 유럽에서는 도리어 더 기대하고 있을지 모릅니다. 또한 이로 인해 Wii과 PS3브의 판매량도 높아질 수도 있는 것이고요! 단지 한국인의 시점으로 볼 때는 무언가 선정적이고 이해가 안가는 부분일 수 있지만요! 그렇지만 시야를 넓게 보았을 때 게임의 다양성이라는 측면과 체감형 게임이 캐주얼 게임쪽에만 치우친 모습을 보았을 때는 체감형 콘트롤을 가지고 새로운 게임 시장을 개척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이기에 이는 곧 게임 자체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되는 것이죠! 위에서 말했듯이 한국에서는 전혀 상관없는 이야기지만 한편으로 한쪽으로 쏠려있는 한국의 게임 시장을 볼 때 성인용 게임이 아니라고 해도 게임의 다양성이 없는 환경이 아쉽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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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사실 우리나라도 어떤 틀에 너무 얽매여 있는게 사실이니까요. 안타까워요 ㅋ

  2. 제약이 나쁜것은 아니지만 다양성을 보장 못해주는 것이기도 하죠..

  3. "다양성은 게임뿐만이 아닌 여러 분야에서 성장의 원동력이 되기도 합니다."
    라는 말씀 공감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4. 감사합니다...*^^*

  5. 이번에 엑스박스 구입예약 했는데..
    기대 만발입니다.

  6. 키넥트를 활용하여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등 해외에서는 다양한 퍼포먼스를 보여죽 있죠..ㅎ

  7. 성인용 동작 인식이라고 해서 순간 므흣~했네요^^
    저만 그런가요 ㄷㄷㄷㄷㄷ

  8. 아마 므흣한 게임들이 대거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ㅎㅎ

  9. 순간... 키넥트로 만들면 과연 어떨까... 하고 생각해본 1인 이었습니다...^///^;;;;;

  10. MS가 불허하고 있지만 만약 가능하게 된다면 진짜 가상 체험도 가능할 듯 합니다..ㅎㅎ

  11. 무섭내요 ^^;ㅋ
    구입을 많이 할지 않할지는 모르겟지만, 상당히 궁금하기는 합니다;;ㅋ

  12. 미국식 성인 유머 수준의 게임이 나오겠지만 시간이 지나면 완전 성인용 게임이 나올 계기가 된 것이기도 하죠!

  13. 다양성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무턱대고 반대하거나 거부감 가질 일은 아니지만, 체험성 높은 성인용 게임. 즉 현실과 유시하고 쉽게 빠져들 수 있는 게임이 나온다는 면에서 저는 성인용 게임과 체험형 컨트롤러의 도합을 그렇게 크게 찬성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자칫 잘못하면 게임의 역기능만 가진, 진짜 악마의 게임이 나올 지도요. 포지션은 다르지만 바다이야기같은 게임들이 그래왔듯 말이죠.

  14. 네..맞습니다.
    이것이 자칫 정체성에 문제를 줄 수도 있는 수준이 되어버릴지도 모르죠..
    일단 성인용을 꼭 이야기한 것은 아니고 동작인식 게임이 현재 캐주얼에 치중되어 있는 가운데 다양성을 시도하는 점에서는 긍정적으로 보는것이에요..*^^*

  15. 저도 순간 므흣했는데 =ㅅ=ㅋㅋ
    다양성과 어느정도의 제약을 동시에 가져가야한다고 봅니다.
    사회학적인 입장에서는 양측 모두 포기할 수 없는 거겠죠.
    사회가 복잡하고, 정말 생각할 것이 많아요^^

  16. 여러 이해관계와 문제점을 잘 조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죠...*^^*

  17. 왠지 키넥트가 대박일것 같습니다. 전자상거래를 이끈것은 아마존이 아니라 성인관련 용품을 판매하는 업자들이라고 하죠? ㅎㅎㅎㅎ 키넥트라면 가장 원초적인 영역으로 동작인식의 새로운 장을 열것 같은데 말이죠^^

  18. 원래 성인산업은 절대 망하지 않는 종목이라고 하죠..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