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사들이 무료문자에 대처하는 방법은?! - LG유플러스 와글

2011. 1. 2. 22:30

지금 스마트폰으로 인해 너무나도 많은 것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단지 음성통화라는 관점에서 시작된 모바일 단말기가 그러한 영역을 뛰어넘어 사회 전반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죠! 한편으로는 너무나도 많은 부분에 변화가 동시에 이루어지다보니 정신이 하나도 없을 정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빠른 변화속에서 사용자들은 근본적으로 다양한 혜택을 받고 있기에 긍정적으로 그리고 빠르게 피부로 체감하고 받아들이고 있기도 합니다.


이렇게 스마트폰이 사회전반에 영향을 미치며 더불어 사용자에게 다양한 모습으로 다가가면서 그에 따른 다양한 혜택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한편으로 이렇게 편하고 유익한 것들이 왜 이제서야 한꺼번에 경험하게 되는지 의문이 들기도 할 정도니까요! 그러면서 점차 이러한 혜택을 경험하는 사용자들은 그동안 모바일에 대한 각종 서비스들이 서로이 이익을 위해 대중이 접하지 못하도록 막고 있지 않았나?! 라는 불신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어찌하였든 스마트폰을 시작으로 소비자들은 눈과 귀가 열리게 되었고 각 기업들도 이제는 그에 맞추어서 소비자 중심의 서비스로 변화하고 있어 늦은 감은 있지만 그나마 다행이라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아직 모든면에서 모든 소비자들이 만족할 만한 수준은 아니지만 개인적으로 이정도의 변화도 상당히 고무적인 일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무료 문자메세지로 시작된 통신 시장의 변화 이통사들은 어떻게 대응하나?!


특히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혜택이라고는 느끼는 부분에 차이가 존재하겠지만 그래도 공통적으로 이야기하는 부분은 무료로 문자메세지를 보낼 수 있다는 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동안 문자메세지는 돈을 지불하고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고 예전부터 문자메세지의 과금에 대해 끊임없이 논란의 요소가 존재했으니까요! 당시 문자메세지를 무료화 하여야 한다는 여론이 존재하였지만 이통사에게 있어 큰 수익원인 문자메세지를 무료로 할 수 없었고 약간의 인하만 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런데 스마트폰이 들어오면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과 웹의 연계성을 활용한 무료 문자메세지 서비스가 스마트폰 사용자들에게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사실상 스마트폰 사용자에게는 문자메세지를 돈을 지불하고 사용한다는 것이 용납이 되지 않은 상황이 되어버린 것이죠! 그냥 무료 문자메세지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면 되니까요! 아직 스마트폰 사용자보다 일반 휴대폰 사용자가 더 많기에 결국 일반 휴대폰 사용자들은 돈을 지불하고 문자메세지를 보내야 하지만 스마트폰 사용자는 무료 문자메세지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기에 혜택의 차별이 생기는 문제점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무료 문자메세지 앱을 적극 활용하고 있죠!

이러한 부분으로 인해 사실상 이통사들에게는 가장 고민이 되는 서비스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이통사 관계자들을 만나 이야기 하다보면 스마트폰의 확산에 있어 가장 고민하는 요소가 바로 문자메세지 서비스라고 입모아 이야기를 합니다. 물론 3G 무제한에 따른 이슈도 존재하지만 이통사에게 있어 그동안 문자메세지로 인한 수익은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고 스마트폰 사용자가 늘어날 수록 문자메세지로 인한 수익은 감소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죠! 그래서 나름 각 이통사에서는 이러한 이슈에 대해 내부적으로 치열한 고민을 하고 방안을 기획하고 있기도 합니다. 더구나 점차 무료 인터넷 통화까지 확산되면서 이통사가 나중에는 음성과 문자 통신을 제공하는 것이 아닌 오로지 망 장사를 하게 되는 것이 아닌가?! 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기도 할 정도죠! 분명 이통사들은 지금의 분위기를 인지하고 지금의 현실에 맞는 방안을 준비하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 일반 휴대폰 사용자들이 더 많기에 당장 준비한 방안을 내놓을 수도 없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스마트폰 사용자가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지만 아직 전체 시장에서 비율이 낮기 때문이죠!

나름 이러한 통신시장의 흐름에 이통사들은 고민과 함께 여러 방안을 준비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러한 가운데 이통사에서 처음으로 이러한 부분에 참여한 사례가 있습니다. 바로 LG 유플러스에서 와글이라는 어플리케이션을 내놓았습니다. 와글은 한국형 트위터를 지향하며 현재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으로 내놓았습니다. 또한 애플의 아이폰용도 곧 출시할 예정으로 어떻게 보면 전 스마트폰에서 와글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와글은 한국형 트위터라는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쉽게 말해 카카오톡과 트위터를 적절하게 적용한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즉 카카오톡과 같이 친구등록은 주소록 기반으로 자동으로 찾아주고 이를 통해 무료 문자메세지를 사용할 수 있고 트위터와 같이 소셜 네트워크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이죠! 한국형 트위터라는 슬로건 자체가 좀 아쉽지만 어찌하였든 와글은 근본적으로 이통사에서 무료 문자메세지 어플리케이션을 가장 먼저 내놓은 사례가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통사에서 무료 문자메세지에 대해 고민하는 가운데 어떻게 보면 이러한 분위기에 더이상 지켜보는 것이 아닌 스스로 참여를 하고 있는 것이죠!

LG유플러스에서 내놓은 와글!

사실 이통사들은 이미 무료 문자메세지 관련 어플리케이션을 준비해둔 상태이기도 합니다. 단지 시장의 흐름을 계속 지켜보고 있는 것이죠! 또한 스마트폰 사용자가 일정 수준을 넘어서면 따로 준비하고 있는 요금방안도 기획되고 있기도 합니다. 그러한 가운데 어떻게 보면 한국형 트위터를 지향하면서 LG 유플러스에서 와글을 내놓았지만 그 속에는 사용자들의 패턴을 더 이상 지켜보는 것 보다는 차라리 합류하여 그 시장을 잡자는 의지가 내포되어 있기도 할 것입니다. 수익구조는 그 이후 확산이 되었을 경우 그러한 베이스를 기반으로 생각하고 있겠죠! 하지만 사실 상당히 늦은 감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차라리 카카오톡이 나오고 바로 대응했다면 아마 또 다른 양산을 보이지 않았을까 싶기도 합니다. 어찌하였든 와글은 앞으로 사용자들이 사용할지 아니면 외면할지 모르지만 중요한 관점은 이통사에서 공식적으로 무료 문자메세지를 사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내놓았다는데 의미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한국형 트위터를 지향하고 있지만 무료 문자메세지 서비스를 인정하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앞으로 무료 문자메세지 뿐만이 아닌 무료 통화까지 확산되어 가고 있고 더불어 스마트폰 사용자는 늘어나고 있기에 이통사에서는 이에 대한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여러가지 준비를 하고 있을 것입니다. 늦은 대응은 없지 않아 있지만 일단 이통사에서도 스마트폰으로 인해 바뀌어가는 통신 시장의 흐름을 인지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부분에 대해 변화하려는 모습을 관점으로 보았을 때 앞으로 어떠한 모습을 바뀌어갈지 궁금해지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분명 다양한 혜택을 실질적으로 누리고 있는데 비해 이통사는 갈수록 고민만 늘어가는 것을 보면서 한편으로 과연 이러한 흐름이 맞는것인지 혹은 또 다른 무언가가 새로운 판로를 만들지 아이러니하기도 하네요! 중요한 것은 변화를 하고 있는 것은 부인할 수 없으며 그렇다면 과연 이러한 변화속에 어떻게 대응하고 사용자에게 만족감을 줄지에 대한 고민을 심도 있게 해보아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와글 공식홈페이지 :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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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이동통신사들의 변화가 소비자를 위한 것이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ㅎㅎㅎ

  2. 이제는 소비자에게 눈높이를 맞추어야만 선택을 받을 수 있는 시대죠!!

  3. 껍데기님 포스팅을 볼 때마다
    IT 관련 정보를 접할 수 있어서 참 좋습니다.
    새해에도 좋은 정보 많이 부탁드릴게요.
    더불어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4.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5. 이통사에서도 수익을 위해서는 반대되는 일이지만
    트랜드를 따라가네요~
    소비자에겐 좋은 현상 ㅎㅎㅎ

  6. 흐름에 동참해야겠지요..ㅎㅎ

  7. 사용자만 많다면, 상당히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

  8. 미리 이러한 행보를 보였다면 그만큼 시장의 구도가 바뀌었을 텐데 말이죠..!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