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트앤매직 히어로즈 킹덤스 시대를 역행하는 웹게임?! - 웹게임 추천

2011. 1. 26. 23:00

올해 국내에서 대작 온라인 게임들이 대거 출시가 되기에 게임유저로써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한해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막대한 제작비를 투자하고 이름값 하는 온라인 게임들이 올해 대거 포진되어 있죠! 특히 MMORPG쪽이 올해는 가장 치열한 장르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러한 가운데 여전히 꾸준하게 나오는 게임 장르가 있으니 바로 웹게임이 그러한 장르의 게임이죠! 웹게임은 기존에 소소의 유저들에게 인기를 얻다가 작년부터 메이져 게임개발사들의 참여로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신작 웹게임들이 런칭되고 있습니다.


마이트앤매직 히어로즈 킹덤스 웹게임의 본질을 잊고 있다??


이렇게 신작 웹게임이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는 시점에서 한편으로 너무나 많은 게임들이 우후죽순 나오는 것이 아닌가 우려도 존재하기는 합니다. 그렇지만 그만큼 웹게임 시장이 한국에서도 수익이나 수요가 존재한다는 이야기 이기도 할 것입니다. 저 역시도 다양한 온라인게임을 즐기거나 혹은 PC로 작업을 하면서 항상 웹게임 하나는 띄워놓고 즐기고 있습니다. 물론 하나의 웹게임을 지속적으로 즐기지 못하고 신작이 나오면 해보고 싶어 다른 웹게임으로 전향하기는 하지만요! 어떻게 보면 한달에 최소한 한개 이상의 신작 웹게임은 나오는 것 같습니다. 분명 웹게임은 다른 여타 작업을 하면서도 웹브라우져에서 즐길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죠!

마이트앤매직의 네임밸류를 활용한 마이트앤매직 히어로즈 킹덤스 웹게임!

이번에 새로운 신작 웹게임이 오픈베타에 들어갔습니다. 바로 NC소프트에서 퍼블리싱하며 게임을 좀 즐겨보았다는 유저들은 다 알만한 마이트앤매직을 웹게임으로 구현한 마이트앤매직 히어로즈 킹덤스 입니다. 사실 저 역시 어렸을적에 마이트앤매직을 접해보았고 이번에 웹게임으로 NC소프트에서 오픈베타를 한다기에 주저 없이 바로 플레이를 해보았습니다. 일단 네임밸류가 있는 게임 소재를 웹게임으로 즐길 수 있다는 점만으로도 저의 흥미를 충분히 불러일으키고 있었죠! 그래서 상당한 기대감을 갖고 오픈베타가 시작하는 날 바로 접속해서 직접 플레이를 해보았습니다. 

기존의 웹게임과 레이아웃이 다르지만 전략시뮬레이션 방식은 동일합니다.

먼저 게임 자체는 기존의 웹게임과 같이 전략시뮬레이션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다른 웹게임과 화면의 레이아웃이 달라서 다소 게임방식이 다른 것 같지만 플레이를 하다보면 기존의 웹게임의 게임방식과 동일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마이트앤매직이라는 타이틀을 가진 웹게임이기에 게임의 근본은 원작의 향수를 어느정도 반영하고 있기는 하였습니다. 그렇지만 사실 마이트앤매직을 접해보지 않은 유저에게는 단지 하나의 신작 웹게임으로 다가오겠죠! 게임을 플레이 하면서 위에서 말한 기존에 웹게임과 다른 레이아웃의 구성으로 인해 적응하는데 좀 시간이 걸렸지만 전체적으로 익숙해지니 어떻게 보면 이러한 구성도 괜챦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근래 시각적인 전투를 지향하는데 있어 다소 아쉬운 부분이 존재하더군요!

웹게임에서 그래픽을 논하는 것은 무리가 있지만 카툰형식의 캐릭터는 마이트앤매직을 아는 유저들에게는 상당한 반감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더불어 전투에 있어 근래 애니메이션 효과를 적용하여 시각적인 부분도 충족시켜주는 방향으로 가는데 비해 단지 전투장면은 예전 웹게임과 같이 텍스트 형태로 전투결과를 알려주는데 그쳐 상당히 아쉬운 부분이기도 하였습니다. 그렇지만 자신의 영웅을 성장시키고 스킬을 습득하는 등 게임의 핵심이 되는 영웅을 키우는 부분에서는 지속적으로 플레이하게 하는 부분은 존재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영웅을 어떻게 성장시키고 활용하는지에 따라 게임의 전략이 요구되는 부분은 확실히 마이트앤매직 히어로즈 킹덤스의 중요한 재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더군요!

영웅을 성장시키고 그에 따른 다양한 전투의 전략이 재미를 제공합니다.

사실 마이트앤매직 히어로즈 킹덤스는 전체적으로 잘 만들어진 웹게임은 맞습니다. 또한 한국유저들의 성향에 맞게 해외에서 서비스가 되는 마이트앤매직 히어로즈 킹덤스보다 추가된 점이 있다는 부분에서는 한국 현지화에 공을 들인 것이죠! 중국에서 제작된 웹게임의 경우 한국의 성향에 맞게 게임 전반의 수정이 불가하여 이질감이 간혹 있는 점을 보았을 때 NC소프트에서 마이트앤매직 히어로즈 킹덤스에 한국의 성향에 맞게 게임 전반에 수정을 하고 추가된 기능을 넣었다는 것은 아주 긍정적인 방향이기도 합니다. 즉 웹게임으로 게임을 접근하는데는 나름 여러부분에서 괜챦았지만 제가 마이트앤매직 히어로즈 킹덤스가 시대에 역행하는 웹게임이라고 느끼게 된 요소가 존재합니다.

크롬이나 파이어폭스에서 플레이가 안되는 것을 보고 당황스럽더군요!

웹게임은 웹브라우져에서 설치할 필요없이 바로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말합니다. 즉 언제 어디서나 웹브라우져가 설치된 컴퓨터에서 바로 즐길 수 있는 게임이죠! 그런데 마이트앤매직 히어로즈 킹덤스는 반쪽짜리 웹게임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웹게임 본연의 본질을 제대로 이행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죠! 저는 주로 웹브라우져를 크롬과 파이어폭스를 메인으로 쓰며 익스플로어는 서브로 사용을 합니다. 그런데 마이트앤매직 히어로즈 킹덤스는 오로지 익스폴로어에서만 실행이 되는 것이었습니다. 즉 파이어폭스나 크롬에서 실행하면 플레이를 할 수 없는 것이죠! 즉 웹게임 본연의 모습을 갖추고 있지 않은 것입니다. 

웹게임에 nProtect까지 요구하는 점은 확실히 웹게임 본질과 다른 모습이죠!

다른 여타 웹게임들은 어떠한 웹브라우져에서도 플레이가 가능한 반면 마이트앤매직 히어로즈 킹덤스는 오로지 익스플로어에서만 가능하기에 처음 크롬에서 접속해서 안되길래 상당히 당황스럽기도 하더군요! 현재 웹게임의 방향이 어떠한 웹브라우져에서도 플레이가 가능하며 심지어 플래쉬가 아닌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도 플레이가 가능하게 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는데 NC소프트는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역행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죠! 더구나 직접 마이트앤매직 히어로즈 킹덤스를 플레이하면서 나름 괜챦다고 느끼는 가운데 이러한 모습을 보면서 너무나도 안타까운 생각이 들더군요! 또한 웹게임에 nProtect가 적용되는 점은 정말로 이해할 수가 없었습니다. 

NC소프트에서 이러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 유저로써 안타깝게 느껴지더군요!

개인적으로 마이트앤매직 히어로즈 킹덤스는 한국에 맞게 게임을 수정하는 노력을 보이면서 게임성도 나름 괜챦은 것에 비해 웹게임의 기본 본질을 이행하고 있지 않다는 점으로 마이너스 요소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어떠한 환경에서도 접근을 가능하게 해야 하는 시대적인 흐름에 전혀 다른 방향성을 보이는 것을 보면서 이해가 가질 않더군요! 더구나 NC소프트와 같은 메이져 게임개발사가 웹게임 본연의 본질을 이행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믿겨지지 않을 정도였습니다. 여기에는 여러 이유가 존재하겠지만 그러한 이유를 떠나 이러한 부분들은 게임을 좋아하는 유저로써 왜 스스로 마이너스 요소를 가지고 가는지 안타깝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게임야그/PC온라인게임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잘 보고 갑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2. 네..좋은 하루 보내세요..*^^*

  3. 움.. 간단하게 만들어진 괜찮은 웹게임이 있을까요??

  4. 개인적으로 아이패드에서도 즐길 수 있게 현재 개발중인 3D 웹게임을 기대하고 있습니다..ㅎ

  5. 결국 여기도 nProtect 쓰는군요

  6. 그러니까요...ㅡ.ㅡ;

  7. M&M 시리즈를 좋아해서 웹게임으로 나왔다길래 흥미롭게 읽어내려가고 있는데,
    왠 ActiveX와 nProtect ....

    당황스럽네요.

  8. 저도 사실 굉장히 당황스러웠습니다.
    웹게임의 본질을...ㅡ.ㅡ;

  9. 음.. OBT가 밀려서 실망했었는데 오픈을 했나보군요.
    달려가 보겠습니다.^^

  10. 재미는 제공하고 있지만 접근방식이 웹게임의 본질을 잊고 있어 안타깝더군요!

  11. Blog Icon
    이스터

    정말 어떻게 해야 이나라 IT산업의 전봇대인 Active X & 무개념 보안회사와 정보통신법률의 야햡관계를 끊을수 있을까요 ㅡㅡ;;

  12. 빨리 탈피해야 하는데 말이죠~ 그나마 모바일 웹 쪽은 표준화를 지향하고 있어 그나마 다행입니다..!!

  13. Blog Icon
    버미

    ActiveX에 nProtect라니. 딱 잘라 말하자면 웹게임이 아니네요.

  14. 저도 좀 당황스러웠습니다..!!

  15. Blog Icon
    마매히

    흐음... 마이트앤 매직 히어로즈 킹덤스 는 마이트앤 매직이 아니라. 마이트앤 매직 히어로즈 이전엔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앤 매직 시리즈를 웹게임화 한건데요....

  16. Blog Icon
    Apocalypse

    HOMM시리즈는 제가 좀 좋아하던 시리즈였죠 ㅋㅋ
    웹으로 나왔다니 한번 해봐야겠네요 ㅋㅋ
    그 전에 ... 묵혀뒀던 익스플로러부터 꺼내구요 - _- ㅋㅋ
    파폭유저는 게임도 하지 말라는건지 ... nProtect는 또 왜 까는건지 - _- ;;;
    이럴거면 차라리 넷마블처럼 웹게임 전용 브라우저를 만들던가 - _- ;;;
    주인장님 말씀 처럼 웹게임이라는 본질이 많이 흐려진 듯 합니다 ...
    아니면 NC SOFT가 인식하는 WEB이란게 Explorer로 한정되어 있던가요 - _- ;;;

  17. Blog Icon
    EKrgl

    뭐 딱히 태클은 아닙니다만..

    카툰 느낌의 그래픽을 지적하셔서 말이죠.

    이 게임은 HOMM5를 기반으로 제작된 게임이라서 일러스트 등이 전부 HOMM5에서 느껴 봤을법한 디자인으로 되어 있습니다.

    HOMM5가 바로 저 카툰 느낌의 일러스트를 사용했죠.

    그런고로 오히려 저 일러스트를 그대로 써준게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종족 선택시의 일러스트는 NC가 자체 제작해서 맘대로 박아넣은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