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껍데기 게임야그/콘솔게임

소니 PSP2 시대의 트랜드를 반영하여 진화하다! - SONY NGP 휴대용 게임기


게임도 시간이 지날수록 새로운 스펙의 새로운 기기들이 주기적으로 출시를 하며 이로 인해 게임을 즐기는 패턴에 변화를 주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은 새로운 기기가 나올 때마다 이번에는 어떠한 재미를 제공할지 기대에 차기 마련이죠! 특히 게임기기 사업을 하면서 게임시장에 영향력을 가진 기업이 3군데 뿐이 없다보니 이들간에 경쟁은 정말로 치열하며 반대로 다른 기업에서는 게임기기 시장에 발을 들여놓을 엄두를 내지 못하는 모습이기도 합니다.


소니 PSP2 스마트함을 달고 세상에 나오다!


소니와 닌텐도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로 나누어진 게임기기 시장에서의 경쟁은 그 어느 분야 못지 않게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는 콘솔게임이나 휴대용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의 수요가 존재하고 이 시장의 영향력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놀이를 즐기는 게임기가 아닌 지금의 게임기들이 추구하는 방향은 홈네트워크의 중심에 자사의 기기가 위치하기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콘솔게임기의 경우 TV와 연결하여 즐기는 방식이기에 TV의 위치가 거실 중앙에 있고 그 자리에 위치함으로써 네트워크를 통한 접근성을 높여 홈네트워크의 허브 역할을 원하고 있죠! 그렇게만 된다면 차후 다양한 사업과 연계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삼국지의 형상을 보이며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는 게임기시장 구도!

콘솔게임은 그러한 역할을 하는 반면 휴대용 게임기는 언제 어디서나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기업들에게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를 제외하고 닌텐도와 소니만 유일하게 휴대용게임기를 내놓고 있는데 이 시장의 규모가 상당히 크기에 닌텐도와 소니는 계속 경쟁을 벌이고 있죠! 물론 닌텐도가 점유율에서는 상당히 높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한 가운데 닌텐도에서 본격적으로 NDS 후속기기인 3DS를 발표하고 예약판매에 들어갔습니다. 3DS는 이미 알다시피 스펙도 높아졌지만 무엇보다 입체영상을 무안경으로 즐길 수 있어 게임을 즐기는데 더 몰입감과 재미를 줄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죠! 한편으로 입체영상에 따른 부작용도 우려가 되지만 분명 큰 성공을 거둘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차세대 휴대용게임기 시장에서 닌텐도가 3DS가 먼저 선을 보였고 예약판매 중이죠!

그러한 가운데 유저들은 당연히 소니의 휴대용게임기인 PSP의 후속기종에 대한 궁금증이 높아지며 이번에 드디어 소니에서 PSP의 후속작인 PSP2가 공개가 되었습니다. 현재 공개된 기기의 명칭은 NGP이지만 어디까지나 현재는 코드명이기에 아마 연말에 발매될 시점에서는 PSP2라고 명칭이 지정될 것 같습니다. 어찌하였든 이번에 공개된 PSP2는 한마디로 PSP 본연의 추구하는 방향과 더불어 스마트함이 잘 매칭이 된 휴대용게임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루머로 떠돌던 이야기들이 대부분 맞을 정도로 PSP2는 현재 우리에게 익숙한 스마트폰에 있는 다양한 기능들을 대거 탑재한 스마트한 게임기의 모습으로 나온 것이죠! 

시대의 트렌드를 반영하여 진화한 PSP2 [코드명 : NGP]

또한 한가지 우려가 되는 부분이면서 반길수 밖에 없는 요소로 액정이 OLED를 탑재하였다는 것입니다. 그로 인해 시야각이 확보가 되고 더욱 선명한 화질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죠! 그렇지만 OLED의 가격과 수급이 용이하지 못하다는 점에서 행여나 차후 수급문제로 공급의 차질이 생기는 요소가 발생하지 않을까 걱정이 되기도 하지만 OLED를 통해 높은 퀄리티의 게임을 언제든지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환영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대체적으로 게임유저들도 OLED를 탑재하였다는 부분에서 쌍수를 들고 환영하고 있는 분위기이며 한편으로 위와 같은 걱정을 하기도 하더군요! 

OLED 탑재는 환영하지만 수급의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더불어 휴대용게임기이지만 스펙이 쿼드코어를 탑재하여 대폭 높아져 PS3와 같은 수준의 게임이 구현이 가능합니다. 닌텐도의 3DS도 나름 NDS보다 더 높은 퀄리티의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되었는데 그 이상의 수준을 보여주고 있어 어떻게 보면 PS3를 손안에서 즐길 수 있는 수준입니다. 매번 닌텐도와 소니의 휴대용게임기 경쟁에서 닌텐도는 게임 본연의 재미에 초첨을 맞추어 스펙보다는 게임의 접근방식을 타켓팅하였다면 소니는 높은 스펙으로 게임의 퀄리티를 높이는데 주력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이번에도 여지없이 소니는 높은 스펙으로 휴대용게임기에서 경험하지 못한 퀄리티의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방향을 보여주고 있더군요! 

PS3 게임 못지 않은 퀄리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전면 터치액정과 후면 터치패드 그리고 전후면 카메라 장착을 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그동안 유저들이 그토록 원했던 아날로그 스틱을 양쪽으로 넣었습니다. PSP의 경우 아날로그 스틱이 한개만 존재하여 두개로 해달라는 유저들의 목소리가 있었는데 그러한 것이 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는 것이죠! 사실 PS 시리즈의 듀얼쇼크나 콘솔게임기 패드의 경우 아날로그 스틱이 두개가 있는 점을 보았을 때 이미 유저들에게 익숙한 아날로그 패드 두개가 접근에 용이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또한 아날로그 스틱이 두개가 탑재가 되면서 FPS를 즐기는데 더 접근성이 높아지게 되는 부분도 존재합니다.

아날로그 스틱 두개 탑재와 터치 그리고 카메라 등 다양성을 보여주고 있는 PSP2

무엇보다 이번 PSP2에 있어 주목해야 할 부분이 바로 우리가 접하고 있는 스마트폰의 기능들을 탑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즉 GPS와 센서 그리고 WiFi와 3G 등 스마트폰이 갖추고 있는 모든 기능을 PSP2도 탑재하고 있는 것이죠! 이는 PSP2가 단순한 게임기의 역할 이상을 할 것이라는 것을 알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어떻게 보면 이번 PSP2는 구글의 안드로이드폰에 갖추어야 할 스펙적인 부분을 모두 가지고 있는 것이죠! 여기에는 여러 이유가 존재할 것으로 보입니다. 무엇보다 소니는 구글과 긴밀한 파트너 관계로 이미 구글TV에서도 공동 파트너 관계이기도 하죠! 즉 PSP2 역시 차후 구글과의 여러 사업과 연동을 하는 방향의 여지를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구글과의 파트너 관계로 PSP2는 다양한 사업에 연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소니에서는 구글 안드로이드폰에서 소니의 PS 게임을 즐길 수 있는 Playstation Suite를 연내 출시할 예정입니다. Playstation Suite는 소니의 라이센스를 취득하면 안드로이드폰에 탑재하여 Playstation Store를 통해 다양한 PS 게임들을 즐길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물론 과연 제조사들이 소니의 라이센스를 받아 탑재를 자발적으로 할지는 모르지만 당장 구글과 연계된 사업에 확장할 수 있는 여건을 가지고 있기에 주목할 만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구글TV에 탑재를 하거나 그 외 구글의 다양한 서비스에 파트너관계를 유지하면서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기에 소니로써는 좋은 소통 창구를 구축하는 셈이 되는 것이죠!

Playstation Suite는 소니 PS게임들을 유통할수 있는 새로운 창구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어찌하였든 이번 PSP2의 공개에 대한 유저들의 평가는 상당히 긍정적으로 환영하는 부분입니다. 그동안 소니는 게임사업에서 성장하다가 PS3와 PSP go에서 유저들의 비난을 받았던 것과 비교해서 PSP2의 반응은 소니를 극찬하는 분위기더군요! 개인적으로도 이번 소니의 PSP2는 시대적인 트랜드를 잘 반영하고 그것을 사업적으로 잘 연계한 휴대용게임기 라고 생각이 됩니다. 더구나 유저들에게는 퀄리티 높은 게임과 PSP2의 다양한 기능을 이용하여 색다른 재미를 제공하는 등 여러 방면에서 잘 구현이 된 휴대용게임기라고 생각이 됩니다. 연말에 발매 예정인 PSP2가 아직 가야할 길은 남아있습니다. 가격적인 부분을 어떻게 적용하는지 그리고 공급의 문제 그 외에도 아직 해결해야 할 부분이 남아있지만 분명 PSP2는 시대의 트렌드인 스마트함을 잘 반영한 휴대용게임기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PSP2가 어떠한 것인지 가장 잘 보여준 동영상!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