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전쟁 아르케 기존 웹게임을 탈피하여 메인게임을 지향하다! - 추천 웹게임

2011. 2. 2. 22:30

작년부터 게임유저들이 즐기는 온라인 게임 장르 중에 웹게임은 단연 나름 큰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다양한 신작 웹게임들이 대거 출시가 되면서 그만큼 웹게임 수요가 존재한다는 것이기도 할 것입니다. 특히 2011년 초부터 많은 웹게임들이 오픈베타나 정식서비스가 되면서 올 한해 웹게임들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근래 블로그를 통해 게임리뷰의 장르가 유독 웹게임이 많은 것 같기도 합니다. 정말로 몇일 지나고 나면 또 새로운 신작 웹게임들이 나오는 형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문명 전쟁 아르케 웹게임의 고정관념을 탈피하려 하다!


웹게임은 무엇보다 게임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할 필요없이 바로 웹브라우져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접근성의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않고 시간이 날때마다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서브게임으로 그 포지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하기에 직장인들이 업무 시간에 다른 업무를 보면서 가끔씩 즐기수 있거나 그 외 다른 일을 하면서 간간히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웹게임의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웹게임도 중독이 되어버리면 무서운 역할을 하기에 잠시 즐기는 게임이라고 단정짓기는 힘들기 하지만 이러한 요소는 분명 웹게임의 특징 중에 하나이고 포지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메인게임을 지향하는 문명 전쟁 아르케 웹게임!

그러한 가운데 서브게임으로 인식이 되어온 웹게임을 탈피하여 메인게임으로 자리잡겠다는 의지를 내세우며 나온 웹게임이 있습니다. 바로 문명 전쟁 아르케 라는 웹게임으로 현재 동시접속자 1만명을 넘는 등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웹게임입니다. 특히 1만명 동시 접속자는 어떻게 보면 일반 온라인게임에 비해 적은 수치일 수 있지만 국내 웹게임에서는 1만명을 넘는 것이 상당히 드문 일로 아르케는 분명 웹게임에 있어 유저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게임입니다. 무엇보다 아르케가 메인게임으로 자리를 잡을 것이라는 의지가 어떻게 보면 유저들에게 잘 전달되었다고 볼 수 있겠죠!

게임의 전체적인 분위기는 문명과 유사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문명 전쟁 아르케는 총 4개의 국가를 선택하여 문명을 성장시켜 자신의 영역을 확장하고 영웅을 성장시켜 다양한 전투를 벌이는 기존의 웹게임의 기본틀과 유사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흡사 게임의 분위기가 타임머신 게임이라는 문명과 유사한 분위기를 가지고 있어 어떻게 보면 아르케는 문명이라는 게임을 어느정도 모티브로 삼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자신의 국가를 성장시키고 문명수치로 시대적인 성장을 하는 요소는 문명에서 보여주었던 방식과 유사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죠! 그 외에 여러 부분에서 문명에서 보았던 유사한 부분들이 있어 아르케는 어느정도 문명이라는 게임을 많이 참고하고 있는 것을 직접 플레이하면서 느낄 수 있었습니다.

문명 전쟁 아르케에서는 영웅의 성장요소가 상당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문명 전쟁 아르케가 메인게임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는 의지는 어떻게 보면 영웅을 이용한 전쟁이라는 요소에 있습니다. 기존의 웹게임들의 전쟁은 설정만 해두면 알아서 전투를 하고 그에 대한 결과보고만 받을 수 있었다면 아르케는 흡사 RTS와 같이 유저가 직접 전쟁에 개입하여 콘트롤 하게 됩니다. 즉 자신의 영웅을 이용하여 전투에 참여하고 직접 유저가 영웅과 병사를 콘트롤 하여 상대방이나 혹은 적과 전투를 벌이고 RTS와 같이 유저의 콘트롤에 따라 불리한 상황에서도 전투를 승리로 이끌 수 있는 것이죠! 즉 웹게임이지만 전투 방식은 RTS와 같이 유저가 직접 개입하여 즐기는 방식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유저가 직접 개입하여 RTS와 같이 즐기는 전투는 메인게임을 지향하는 요소 중에 하나입니다.

그러하다보니 영웅의 존재가 중요하고 성장이 전투의 승패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특히 영웅의 성장과 더불어 좋은 장비를 착용하고 각종 스킬을 습득시켜 실제  전투에서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무엇보다 다양한 스킬을 사용하여 전투의 승패를 뒤바꿀 수 있는 등 아르케는 유저로 하여금 웹게임이지만 RTS와 같은 느낌을 받게 해줍니다. 바로 이 요소가 아르케가 메인게임을 지향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기존의 웹게임은 정적인 느낌이었다면 아르케는 동적으로 유저가 직접 참여하여 즐길 수 있게 하면서 서브게임이 아닌 주력으로 플레이를 즐길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죠!

중립지역전은 나라간에 치열한 경쟁과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또한 단순히 자신의 영역을 성장시키고 병력을 모아 영토를 확장하고 다른 유저와 전투를 하는 기본적인 웹게임의 뼈대를 가지고 있으면서 중립지역이라는 곳이 존재합니다. 이 중립지역을 선점하여 자신의 영향력을 높일 수있기에 아르케를 즐기는 유저들간에 끊임없는 치열한 전장이 펼쳐지는 곳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아르케를 즐기면서 자신의 영역을 확장시키는데 집중하는데 있어 중립지역은 또 다른 재미를 주는 요소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얼마나 자신의 영토를 효율적으로 성장시키고 사원을 지어 확장시키는 것이 중요한 부분이죠!

다른 유저와 파티플레이를 하여 던전을 공략하는 등 기존의 온라인게임의 요소들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아르케는 파티 플레이라는 개념이 존재합니다. 흡사 MMORPG와 같이 파티를 이루어 던전에 들어가서 좀더 좋은 아이템을 구할 수 있는 시스템과 유사한 방식으로 아르케에 존재하는 던젼을 다른 유저와 파티로 형성해서 공략할 수 있는 것이죠! 그러므로 아르케는 웹게임을 지향하고 있지만 그 속에는 정말로 기존의 온라인 게임의 모든 요소를 내포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다른 유저와 경기장을 통해 영웅간의 결투를 통해 자신의 영웅의 실력과 명성을 널리 알릴 수 있는 등 웹게임 답지 않게 너무나도 다양한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유저는 아르케를 통해 PC온라인 게임 못지 않은 다양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것이죠!

웹게임을 지향하면서 온라인게임 못지 않은 다양한 요소를 제공하고 있는 아르케!

그렇지만 어떻게 보면 유저가 신경써야 하는 요소가 더 많고 직접 개입을 하여야 하기에 그동안 웹게임을 시간날때마다 잠깐씩 즐긴 유저들에게는 접근성이 너무 힘든 게임이기도 합니다. 그동안 서브게임으로 자리잡은 웹게임을 접해온 유저들에게 메인게임과 같이 계속 참여하게 하는 요소들은 어떻게 보면 장애물이 될 수 있는 것이죠! 그래서 전투 부분에 자동전투 시스템을 추가하여 어느정도 이러한 장애를 해소하고 있지만 이외에도 다양한 부분에서 잠깐씩 즐기기에는 다소 접근성이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즉 메인게임으로써의 지향점이 어떻게 보면 웹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의 패턴에 벽이 되는 요소가 되고 있는 것이죠!

웹게임도 메인게임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좋은 예가 되는 문명 전쟁 아르케!

하지만 한편으로 이제 웹게임도 기존의 서브게임이라는 측면에서 탈피하려는 움직임에서는 상당히 잘 만들어진 웹게임입니다. 어떻게 보면 웹게임은 서브게임이라는 고정관념이 존재하기에 그렇게 생각할 수 있는 부분이니까요! 웹게임도 충분히 메인게임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아르케가 보여주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물론 위에서 이야기 하였듯이 잠시 시간 날때 즐기기에는 아르케가 적합하지 않을 수 있지만 PC온라인게임 못지 않은 다양한 요소를 웹게임을 통해 즐기고 싶은 유저들에게는 아르케가 가장 이상적인 게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앞으로 메인게임을 지향하는 웹게임들이 올해 대거 나올 것으로 예상이 되기에 어떻게 보면 올해는 웹게임이 서브게임이라는 고정관념을 깨어버리는 한해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문명 전쟁 아르케 공식 홈페이지 : [바로가기]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게임야그/PC온라인게임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

  2. 즐거운 명절 연휴 보내시고요~*^^*
    복 많이 받으세요

  3. 요 게임 아이패드에서도 돌아가려나요?^^

    웹게임인데 엄청나게 그래픽이 좋네요..^^

    새해복 많이 받으세요~^^

  4. 안되더라고요...ㅡ.ㅡ;
    너무나 아쉽습니다..근래 많은 웹게임들이 아이패드와 아이폰에서도 지원되게 하고 있는데 말이죠~

  5. 즐겁고 편안한 설 명절 되세요.^^

  6. 즐거운 주말 잘 보내세요~*^^*

  7. 문명전쟁. 왠지 흥미가 갑니다 잘 읽고 갑니다~

  8. 메인게임의 역할을 할 정도로 즐길거기라 많은 웹게임이죠!

  9. 그래!!!!!!! 바로저거야!!!!!!!! 라고 마음속으로 외쳤습니다.
    어쨋든 기존의 것을 탈피하려는 모습이 우리나라에서 보여진것만으로도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변화할 기미가 보인다는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