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오픈마켓 진출을 선언한 이유는 무엇일까?!

2011. 2. 13. 22:30

한국에서 남녀노소를 떠나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거나 원하는 것을 처리하는데 익숙합니다. 그만큼 한국은 인터넷에 대한 접근성이 그 어느나라보다 놓을 정도로 일반화 되어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겠죠! 물론 IT강국이라는 과거의 명예는 사라졌지만 그래도 여전히 웹에 대한 접근성은 상당히 높게 평가되고 있습니다. 그러하기에 연령을 막론하고 누구나 인터넷은 기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이겠죠! 여담으로 이러한 환경으로 인해 스마트폰에 대한 접근성도 상당히 높게 나타나는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네이버 오픈마켓 진출 선언이 의미하는 것은?!


특히 한국에서 인터넷을 접근하는데 포털사이트를 거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많은 포털사이트가 존재하지만 네이버와 다음을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죠! 포털사이트는 다양한 정보를 보여주고 검색을 통해 원하는 것을 찾을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지만 사실 검색 분야에서는 제대로 된 검색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한국의 시장에서 어찌하였든 검색을 위해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와 다음을 가장 많이 거치고 있는 것이 사실이기도 하죠! 아무래도 이러한 환경이 한국 사용자에게 익숙해졌기에 쉽게 구글이나 다른 검색을 이용할 수 없는 상황이리고 할 것입니다.

국내 포털사이트의 대표 주자인 네이버와 다음!

이렇게 포털사이트들은 검색 외에도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면서 이를 통해 수익구조를 얻는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배너광고나 텍스트광고를 통해 가장 큰 수익을 얻고 있으며 이 외에도 다양한 서비스를 추가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하면서 이를 통해 수익구조의 다각화를 하고 있죠! 이러한 요소에 대해 장점도 있고 단점도 존재하지만 대부분은 인터넷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포털사이트다 보니 좋든 싫든 사용을 하게 되기도 합니다. 어찌하였든 이렇게 포털사이트들은 수익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기획하고 런칭하는데 이번에 네이버에서 오픈마케에 진출하겠다는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즉 포털사이트에서 직접 물건을 판매하겠다는 것이죠!

네이버의 오픈마켓 진출로 인해 과연 기존 오픈마켓에 영향을 줄 것인지..!

오픈마켓은 공급자와 소비자를 연결시켜주는 중간 역할로 국내에서는 이베이의 옥션과 지마켓 그리고 11번가가 국내 오픈마켓 시장에서 가장 영향력이 존재합니다. 실제로 이베이가 소유하고 있는 옥션과 지마켓이 국내 오픈마켓의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지만 11번가도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영역을 넓히고 있죠! 어찌하였든 이러한 오픈마켓을 네이버에서도 진출하여 직접 서비스를 하겠다고 이야기한 것이죠! 기존에 네이버에서는 지식쇼핑이라고 하여 쿼리값을 단순히 보여주고 해당 글을 클릭하면 오픈마켓이나 쇼핑몰로 이동하는 연결고리의 역할만 하였지만 이제는 옥션과 지마켓 혹은 11번가와 같이 직접 오픈마켓을 런칭하겠다고 한 것입니다.

지식쇼핑이 있기는 하지만 판매자와 소비자가 아닌 쇼핑몰을 노출해주는 형식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왜 네이버가 이러한 오픈마켓 시장에 참여하겠다고 하였는지 그 속내가 궁금해지기도 합니다. 여전히 웹서비스 업계 중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고 수익도 막대하면서 치열한 오픈마켓 시장에 뛰어드는 것이 쉽게 이해가 가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의 오픈마켓 진출에는 단순히 기존 오픈마켓 업계와 경쟁을 벌여 그 시장을 가져오겠다는 의도도 존재하겠지만 그 이면에는 또 다른 중요한 포지션을 노리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바로 모바일 시장을 타켓으로 네이버 자체의 영향력을 더 끌어올리겠다는 의지가 내포되어 있는 것으로 생각이 되더군요! 결국 앞으로 모바일 웹 시장이 점차 성장하면서 기존 오픈마켓과 모바일 시장에서는 충분히 승부를 뛰울 수 있다는 것이겠죠!

모바일에서 네이버의 입지를 더 다지면서 오픈마켓과 승부를 유리하게 벌일 수 있는 것이죠!

즉 지금 오픈마켓 업계와 정면으로 부딪치기에는 승패를 떠나 네이버에게 득이 되는 부분이 그리 없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모바일 웹 시장이라면 그 상황이 전혀 달라지는 것이겠죠! 실제로 네이버에서도 모바일을 통한 네이버의 트래픽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고 예전 네이버 간담회에서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즉 스마트폰으로 인해 사용자들이 언제어디서나 웹에 접근성이 높아지고 컴퓨터에서도 그러하였듯이 네이버로 접속하는 행위가 자연스럽게 이어지면서 네이버 모바일 웹에 대한 트래픽이 증가하고 있고 이러한 요소를 내부적으로도 분석하고 활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하더군요! 즉 스마트폰을 가지고 네이버 모바일 웹에 접속하는 행위가 앞으로 더 높아지는 것은 불보듯 뻔한 일이기도 합니다.

네이버 간담회에서도 이야기 되었지만 모바일 트래픽의 영향력이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오픈마켓 업계의 모바일 웹의 접근성은 분명 존재하고 판매까지 이어지고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오픈마켓을 스마트폰에서 접근하기 위해서는 관련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거나 혹은 모바일 웹에서 검색이나 URL을 치고 들어가야 하는 것이죠! 즉 네이버에 비해 접근성이 떨어지는 패턴을 보여줍니다. 즉 이러한 강점을 이용하여 네이버에서 오픈마켓을 런칭하게 되면 이제 사용자들은 모바일 환경에서 오픈마켓 업계의 사이트나 어플리케이션으로 접근하는 것보다 더 쉬운 동선을 보여주게 되는 것이겠죠! 이로 인해 네이버는 모바일 웹에서 오픈마켓을 통한 인지도를 유리하게 이끌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즉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많은 동작을 요구하는 행위를 불편하게 생각하고 있고 스마트함이 떨어지는 행위이기에 빠르고 쉽게 접근하는 것을 선호하는 영향도 충분히 고려할 수 있는 부분인 것이죠!

네이버의 오픈마켓 진출이 모바일 쇼핑시장과 오픈마켓 업계에 영향이 궁금해지기도 합니다.

또한 단순히 오픈마켓의 접근성을 높이는 것 외에도 이로 인해 네이버 모바일 웹의 사용환경을 더욱더 유리하게 이끌어갈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실 개인적으로 혹은 이 분야에 관심있는 분들에게는 과연 그것이 효율성이 있을지 그리고 접근성이 높을지에 대한 의문을 가지고 있겠지만 매번 느끼는 것이 일반 대중의 관점에서 보면 아닐 것 같은데도 결과는 그렇지 않게 나타나는 것을 종종 느끼고는 합니다. 즉 대중에게는 눈에 보이는 요소로 그 편의성이나 효율성을 체감하기 때문이죠! 과연 네이버의 오픈마켓 진출이 과연 이미 시장에 자리잡은 오픈마켓 업계에게 네이버의 네임밸류가 먹힐지 그리고 이것이 모바일 웹 시장에서 쇼핑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역할을 할지 내심 궁금하면서 결과가 어떻게 나타나고 변화할지 기대가 되기도 합니다.

참고사항]
본 포스트는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의견으로 각기 다 다른 생각과 의견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의 오픈마켓 진출 뒷면에는 옥션과 지마켓이 지식쇼핑에서 나오면서 가격비교인 어바웃을 만들어 자체적으로 지식쇼핑 환경을 가지게 되었고 이것이 업계간 전면전으로 네이버가 오픈마켓 진출 카드를 내민 모습을 가지고 있기는 합니다. 본 포스트는 네이버의 오픈마켓이 오픈되었을 때 모바일 웹의 관점에서 어떠한 부분이 존재하는지를 바탕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본 내용이 정확한 내용이 아닐 수 있음을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얼리야그 ,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오오.. 네이버 지식쇼핑이 평하긴 하죠.. 검색만하면 최저가도 알려주고.. 자세히 알려주니까요..

  2. 일단 지식쇼핑에 옥션과 지마켓이 나가버렸으니 네이버의 입장으로써는 난감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3. 저도 관심이 많은데요. 11번가가 핸드폰과 연계하여 성장하였듯이 네이버도 블로그와 까페 검색을통해 성장하지않을까싶네요.

  4. 네이버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서비스와 연계하여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5. 지식쇼핑과, 기존 체크아웃서비스를 이용해서 오픈마켓까지 진출하려나보군요.
    잘보고갑니다. 멋진 월요일 아침되세요^^

  6. 네..오픈마켓 진출설은 예전부터 있었다고 하는데 본격적으로 진출을 선언한 것이죠!

  7. 안그래도 지식쇼핑 최저가 검색에 잘 썼었는데 오픈마켓에 진출하는군요~
    이전 학생때 배울때에는 오픈마켓 수수료 적게 해주는 경쟁때문에
    고전이라고 하던데 좋은 결과 있었으면 하네요~

  8. 수수료와 쿠폰등 이로 인해 여러 문제점이 존재하기도 하였죠~

  9. 네이버가도 오픈 마켓까지 진출하는 군요.
    11번가도 참 빠르게 컸는데 네이버의 향보가 궁금하네요 ㅋㅋ

  10. 저도 11번가는 정말로 옥션과 지마켓이라는 양대 산맥이 존재하는데 가운데 자리매김을 하였다는 것이 정말로 대단한듯 합니다.
    네이버는 어떻게 자리매김할지 궁금해지기도 하네요...*^^*

  11. 오픈마켓 진출이라.. 대단하네요. 네이버가 과연 포털사이트 최초 오픈마켓 서비스의 길을 열어갈지 굉장히 흥미롭네요. 11번가의 SK 이용자에게 엄청난 혜택을 통한 자리매김 전략을 선택했는데 네이버에서는 어떤식으로 풀어나갈지 궁금하기도 하네요.

  12. 네이버가 마음 먹고 한다면 분명히 네이버 자체에게는 이득이 될듯 합니다^^

    물론 그것이 소비자들에게 악영향을 미칠지.. 좋은 영향을 미칠지는 지켜봐야 겠죠^^

  13. 네이버가 마음 먹고 한다면 분명히 네이버 자체에게는 이득이 될듯 합니다^^

    물론 그것이 소비자들에게 악영향을 미칠지.. 좋은 영향을 미칠지는 지켜봐야 겠죠^^

  14. 그동안 g마켓과 옥션이 사용자에게 친절하지는 않았죠. 쿠폰과 옵션때문에 사실상 검색은 최악의 환경이 되었고... 광고주의 줄서기는 당연한듯이 되고. 그러한 외곡된 시장을 네이버가 잡아주길 바랍니다.

  15. 네이버가 어떻게 나설지.. 걱정반...

  16. 돈 벌라고 하는거죠 뭐...;;

  17. 지마켓과 옥션이 펑 하고 나가버린 후에.. 오히려 네이버의 대반격일까요?

    사실 지마켓과 옥션의 트레픽은 네이버 지식쇼핑 유입량도 꽤 됐던 터라.. 이 기존의 수요층을 다 당길 수 있을지 무척 궁금합니다 :)

  18. 네이버 생각만 하면 머리아프네요.
    잘 보고 갑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19. Blog Icon
    티아라스토리

    저는 얼마전 인맥을 통해 웹에이전시에 신입 웹기획자로 취업을 하게된 사람입니다 .
    이 기사를 보면서 왜 우울한 생각이 밀려오는지 모르겠습니다.
    네이버내의 카페와 블로그를 통한 결재시스템이 가능하고,그것을 현재 오픈을 선언한 네이버 오픈마켓과 연계할수 있는 구조라니, 웹에이전시 업체들에게는 절대 반가운 소식일수 없고, 그 분야에 구성원이 되려는 저에게도 씁쓸함을 주는 기사인듯합니다.
    아니면 모바일 기획자로...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