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인디게임 암중모색에서 한국게임의 다양성을 엿보다!

2011.02.11 23:00

국내 게임환경은 온라인게임에 집중이 되어 있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렇게 한쪽으로 치우친 성향은 개인적으로 한국 게임발전에 도움이 되지 못한다고 생각은 하고 있지만 어찌하였든 온라인게임이 국내에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게임이라는 놀이문화를 정착시키는데 큰 역할을 한 것은 부인할 수 없을 것입니다. 제가 초등학교 시절만 해도 게임은 불건전한 놀이로 인식이 되었는데 이제는 누구나 게임을 즐기는 것을 보면 참으로 신기하기도 합니다.


인디게임 암중모색에서 한국게임의 다양성을 확인하다!


이렇게 한쪽으로 흘러가는 한국 게임시장과 더불어 메이져 게임개발사들이 게임의 방향을 좌우하는 가운데 한국의 인디게임이 작년 세계 인디게임 공모전에서 1위를 차지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바비욘드더게임에서 개발한 암중모색이라는 인디게임이 한국 게임공모전도 아닌 전세계 인디게임 공모전에서 1위를 차지하였다는 소식은 당시 크게 거론되지 않았지만 상당히 고무적인 일이기도 합니다. 왜 이러한 소식이 당시 크게 확산되지 않았는지 아쉬운 감은 있지만 비인기 분야의 게임에서 인정을 받았다는 것은 어떻게 보면 한국에서도 게임의 다양성에 대한 가능성을 알 수 있게 해주는 계기가 되었죠!

국내 인디게임으로써 세계 인디게임에서 1등을 수상하였던 암중모색!

암중모색은 무엇보다 한글을 이용하여 게임과 접목을 하였는데 한글에 대한 인지도가 낮은 글로벌 시장에서 한글이 주는 매력이 존재한다는 것을 게임을 통해 다시 재확인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암중모색의 게임 장르는 사운드노벨과 유사한 방식으로 텍스트를 기반으로 스토리를 전개하는 방식으로 한국에서는 그리 인지도 있는 게임 장르는 아닙니다. 또한 역동적인 근래의 게임과 다르게 스토리를 기반으로 텍스트로 이루어진 게임이다보니 한국인의 게임 성향에 부합되지는 않죠! 그렇지만 게임도 스토리가 중요한 관점에서 스토리로 승북를 내는 방식이다보니 이러한 게임들에 한번 빠지게 되면 영화 못지 않은 느낌을 전달 받을 수 있습니다.

한글을 이용하여 한글의 우수성을 게임에 제대로 반영하지 않았나 싶더군요!

어찌하였든 이번에 디스이즈게임을 통해서 암중모색을 잠시나마 직접 플레이 해볼 수 있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직접 플레이를 해보면서 암중모색이 어떠한 모습을 지니고 있는 체험해볼 수 있었죠! 이번 암중모색 체험은 초반부만 플레이할 수 있게 되어 있어 전체적인 스토리 라인을 경험할 수는 없었지만 암중모색이 어떠한 게임이고 무엇을 추구하는지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암중모색은 텍스트로 진행이 되는 방식이지만 전체적으로 어두운 분위기라는 것을 느끼게 해줄 정도로 게임의 색깔을 분명히 잘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이는 텍스트로 이루어지는 스토리에 BGM이 적절하게 조합이 되면서 게임의 색깔을 느끼게 해주죠!

텍스트를 기반으로 스토리를 따라가면서 들리는 BGM은 게임의 색깔을 느끼게 해줍니다.

즉 현란한 그래픽으로 게임의 색깔을 전달해주는 것이 아닌 텍스트로 스토리라인을 따라가면서 BGM을 통해서도 충분히 게임의 색깔과 방향을 전달해줄 수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줍니다. 아무래도 근래 현란한 그래픽에 익숙한 유저들에게는 다소 밋밋할 수 있지만 이러한 요소를 미리 인지하고 접하게 되면 게임이라는 것인 반드시 화려한 그래픽으로만 표현하지 않아도 충분히 게임의 성향을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을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번 체험판에서는 많이 접할 수 없었지만 가끔씩 이미지를 보여주어 스토리에 대한 전개를 명확히 보여주기도 합니다. 즉 텍스트로 스토리가 전개되면서 머리속으로 이미지를 형상화 하면서 느끼는데 그러한 형상화한 머리속의 이미지를 화면에 가끔씩 이미지로 보여주어 매칭시켜주어 몰입감을 높여주더군요!

텍스트 기반이지만 가끔 이미지를 보여주어 스토리의 효과를 극대화 시켜주고 있었습니다.

특히 한글을 강조한 게임으로써 단순히 한글을 텍스트로 보여주는데 그치는 것이 아닌 한글의 우수한 점을 적극 활용하여 표현을 해주거나 감성적으로 한글을 활용하는 등 어떻게 보면 한글이라는 요소를 잘 활용한 게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매번 익숙한 한글이지만 이렇게 게임에서 한글의 감성적인 요소를 잘 살린 면이 암중모색의 최대 장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한글을 모르는 해외 심사위원도 감성적인 전달에 큰 점수를 주어 내용도 잘 이해못하면서 1위에 뽑히게 된 것이겠죠! 실제로 한글자 한글자 스토리가 진행이 되면서 그러한 내용을 읽고 따라가는 것만으로도 뒷 부분이 궁금해지게 잘 연결되는 점도 게임에 몰입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더군요! 비록 짧은 체험판이지만 나름 한국에서도 게임의 다양성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에 신선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암중모색을 플레이하면서 대중적인 접근은 힘들겠지만 게임의 다양성을 느끼게 해주었습니다.

암중모색에 대한 대중의 평가는 아직 공개된 게임이 아니기에 평가는 어렵겠지만 대중에게 이목을 집중할 만한 게임의 성향은 아닐 것입니다. 그러므로 본 게임을 플레이하면 기존에 즐겼던 게임들과 다르게 화려함이나 임펙트가 적어 재미를 못느낄 수 있겠죠! 아마 그것이 대중의 평가일 것입니다. 그렇지만 개인적으로 암중모색을 잠시나마 플레이하면서 느낀 점은 대한민국 게임시장에도 소재의 다양성 그리고 기존 대중적인 게임을 탈피한 모습을 보면서 한국에도 이러한 실험적인 게임을 개발하는 분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느끼면서 게임을 좋아하는 저로서 왠지 박수를 쳐주고 싶더군요! 그리고 작게나마 희망적인 모습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암중모색이 대중성에서는 부족할지 몰라도 게임의 다양성에 목마르게 느끼는 게임유저들에게는 단비와 같은 모습을 보여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한 이러한 인디게임들의 활성화에 좀더 적극적인 지지가 필요하지 않을까 싶네요!

암중모색 플레이 동영상!
[동영상 캡쳐를 잘못하여 소리는 재생이 안됩니다.]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게임야그/PC온라인게임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이런 게임이 있는 지 몰랐내요
    한국 산업을 원망하긴 했지만
    이러한 인디게임을 보니 미래에는 좋은 게임이 나올것 같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2. 비록 대중성은 부족하겠지만 그래도 이러한 다양성을 그나마 인디게임등리 지켜가고 있다는 것에 박수를 보냅니다..*^^*

  3. 인디게임이란걸 오늘 처음 접하게 되었네요~
    유용한 시간이었습니다.
    즐건 주말 되세요~~~

  4. 음악도 다양성을 이야기하듯이 게임 역시 같은 맥락이겠죠~

  5. 이런 게임도 있었군요...
    워낙 대형 게임업체들이 휘저어서 말이죠...

    좋은 정보 잘 보구 갑니다.

  6. 앞으로 인디게임에 많은 관심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것이 대중적으로 흘러가지 못한다고 하여도 분명 한쪽으로 쏠린 게임성향에서 새로움을 목말라하는 유저들이 존재하니까요~~*^^*

  7. 터치를 이용한 각종 게임기와 스마트폰에 어울리는 게임이군요.
    점점 갈수록 순발력을 요구하던데.
    껍데기님 맨 마지막에 헤매시던걸요 ㅋㅋ

  8. 예리하십니다..역시..!! ㅎㅎ

  9. 인디게임도 있군요.
    새로운 정보 감사드립니다. 댓글달면서 플레이영상 보고 있습니다.^^;

  10. 대중적이지는 않지만 다양한 시도를 선보이는 인디게임의 발전을 기대해봅니다...*^^*

  11. 오늘은 바쁜 나머지 글은 못읽고 방문 도장과 추천만 꾸~욱 누르고 갑니다 껍데기님~^^

    행복한 하루 되세요~^^

  12. 좋은 주말 보내세요...*^^*

  13. Blog Icon
    RED

    오호 신기하네요 ㅎㅎ
    인디게임이 있다는 사실을 으늘 이 포스팅을 통해 알았네요ㄷㄷ
    암중모색이란 게임을 해볼수 있는곳이 없나요??

  14. 현재 디스이즈게임을 통해 14일까지 체험을 해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