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껍데기 얼리야그

MS가 구글을 반독점 법으로 제소를 하게 된 이유는?!


기술은 끊임없이 진화를 하고 있으며 이는 결국 사용자에게 더욱더 편리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속내에는 자사의 이익을 추구하는 목적성이 부합이 되어야 하는 부분이 존재하지만 어찌하였든 사용자 입장에서는 만족감을 가져야 하기에 결국 삶을 윤택하게 만들어주는 기술만이 선택을 받게 되죠! 그러므로 그것이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고 하여도 결국 사용자 중심을 빼놓을 수 없는 것이기도 합니다. 결국 이러한 진화는 사용자들에게는 긍정적으로 보아야 할 부분이기도 한 것이죠!


특히 IT 분야에서는 정말로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기술과 환경이 쏟아져 나오고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생활의 패턴마저 바뀌는 것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과 같이 스마트한 환경이 앞으로 가장 중요한 키워드로 자리를 잡으면서 사용자는 쉽고 편리한 환경을 직관적으로 활용하고 그로 인해 윤택한 삶을 추구하는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IT 업계에서 전체적인 시장의 흐름을 주도하는 글로벌 기업들이 명확하게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물론 상당히 많은 IT 기업들이 존재하지만 그래도 대중에게 피부로 느낄 정도로 영향력이 있는 글로벌 기업은 역시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 그리고 애플이 아닌가 싶습니다.

MS와 구글의 치열한 경쟁과 대립관계?!


그리고 재미있는 것은 이들의 관계가 서로 경쟁 관계를 만들어가면서 동시에 뗄 수 없는 관계이기도 한 묘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이죠! 그러한 가운데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구글을 반독점 법을 위반하였다고 제시하면서 EU 공정위원회에 제소를 하였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구글이 유투브에 접근하는데 있어 마이크로소프트의 Bing이나 윈도우 모바일 폰에서는 접근을 제한하는 기술적인 조치를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즉 마이크로소프트의 말에 따르면 구글의 유투브 서비스를 사용하는데 있어 마이크로소프트의 Bing 검색이나 윈도우 모바일 폰에서는 유투브의 접속을 못하게 기술적으로 막고 있다는 것이죠!

MS와 구글은 어느순간 부터 서로 경쟁을 하는 구도가 되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구글은 신경을 쓰고 있지 않다는 의사를 밝히고 있습니다. 정말로 구글이 마이크로소프트에 대한 기술적인 조치를 하였는지는 현재 알 수가 없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이러한 내용에 대해 구글편을 드는 분들이 있는가 하면 마이크로소프트편을 드는 분들이 있을 정도로 편이 갈리고 있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번 제소건에 대해 관심있게 보아야 할 부분이 바로 마이크로소프트가 반독점 법으로 제소를 하였다는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미 알다시피 마이크로소프트는 매년 반독점 법에 대해 제소를 당하는 입장 이었습니다. 그러한 마이크로소프트가 반대로 이제는 반독점 법으로 구글을 제소하였다는 것이 한편으로는 재미있는 상황이 아닌가 싶기도 하네요!

유투브에 경쟁사의 접근을 제한하는 기술적인 조치를 하고 있다고제시한 것이죠!

그래서 그런지 외국의 언론에서도 구글이 반독점 법으로 제소를 당한 부분에 관심을 갖기 보다 마이크로소프트가 반독점 법으로 타사를 제소하였다는 부분에 관심을 더 많이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이 이미 마이크로소프트가 그동안 반독점 법으로 겪어왔던 수순과 동일하다는 것이죠! 그래서 외국 언론에서는 이번 일을 통해 마이크로소프트가 IT패권이 바뀌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가 아닌가 이야기 들을 하고 있죠! 즉 IT 업계에서 공룡기업으로써의 영향력을 펼치던 상황에서 그 자리를 구글에게 밀리고 있다는 추론을 하고 있는 것이죠. 그리고 구글은 마이크로소프트와 모든 분야에서 겹치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이젠 서로 같은 분야에서 동일한 경쟁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게 있어 주력 제품군은 역시 윈도우 OS와 MS오피스 그리고 익스플로어 일 것입니다. 이러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제품군에 구글 역시 구글 크롬OS와 구글문서 도구 그리고 크롬 웹브라우저로 사용자에게 점차 점유율을 높이고 있는 상황이죠! 특히 구글은 OS와 오피스군에서 클라우드 기반으로 제공하고 있어 접근성에 있어 더 용이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대로 마이크로소프트는 구글의 검색 기반에 대항하는 Bing이라는 검색을 통해 검색시장에서 점차 점유율을 높이고 있으며 MS오피스 역시 클라우드 기반의 오피스 웹을 내놓으면서 구글과 대응을 하고 있죠! 결국 두 기업은 어느순간 부터 계속 서로 경쟁을 하는 관계를 보이고 있습니다.

MS와 구글은 앞으로 동일한 목적을 향해 계속 경쟁을 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이번 마이크로소프트가 구글을 반독점 법으로 제소를 한 것에 대한 부분이 언론의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이겠죠! IT 업계에서는 반독점 법이나 기타 소송으로 제소가 되는 일이 비일비재한 일인데 이렇게 관심을 크게 받고 있는데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의 경쟁 관계 때문이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고 마이크로소프트가 구글에게 IT패권을 넘겨주었다고 볼 수 있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가지고 있는 입지가 그렇게 쉽게 내어줄 수 있는 여건도 아니죠! 그렇지만 분명한 것은 구글이 넘보는 시장에 있어 마이크로소프트가 그냥 지켜보기에는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라는 것은 이번 제소건이 아니어도 알 수 있는 부분이 아닐까 싶네요! 또한 마이크로소프트가 이러한 구글의 진화를 어떠한 기술과 서비스로 대응할지 궁금해지고 합니다.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