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드포스피드 시프트2 숨막히는 레이싱을 경험하게 하다! - 추천 레이싱게임

2011. 4. 10. 23:00

게임에는 이미 자리를 잡아 대작으로 유저들에게 평가받는 게임들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대작 게임들은 여지없이 후속작을 출시하고 있으며 이는 너무나도 당연한 수순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과정이 자칫 인기를 등에 지고 나오는 것이기에 전작의 기대치에 부흥하지 못하면 여지없이 유저들의 혹독한 평가가 뒤를 따르게 되죠! 그렇기에 아무리 인기있는 대작이라고 하여도 매번 후속작이 반드시 성공한다는 보장은 없기도 합니다. 도리어 악평과 함께 전작의 명성마저 깍아먹는 경우도 있을 정도니까요!


니드 포 스피드 시프트2 리얼성을 추구하는 레이싱 게임으로 탈바꿈하다!


그렇지만 성공적인 게임은 후속작을 내놓을 수 밖에 없고 이를 통해 해당 게임이 더욱더 진화를 하면서 출시가 되는지 아니면 기억 속에 남는 게임으로 남을지 결정이 되게 됩니다. 한편으로는 후속작이 실패를 하여도 꾸준히 후속작을 내는 경우도 있기는 합니다. 그러한 경우는 해당 게임에 대한 인지도가 너무나 높다보니 어느정도 실패를 하여도 유저들이 끊임없이 다음 작품을 기다리기 때문이기도 하죠! 그러한 면에서 니드포스피드도 그러한 경우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니드포스피드는 지금까지 무수히 많은 시리즈를 내놓으면서 진화와 동시에 출시가 되었지만 그 중 성공한 게임도 있고 실패한 게임도 존재하니까요! 그래도 이러한 결과에 영향없이 계속 새로운 신작이 출시가 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정식발매가 된 니드 포 스피드 시프트2!

그러한 가운데 이번에 니드포스피드의 최신작이며 니드포스피드 시프트의 후속작인 니드포스피드 시프트2가 국내에서도 정식발매를 하였습니다. 니드포스피드는 EA에 속한 스튜디오에서 후속작들을 계속 만드는 것이 아닌 스튜디오의 팀을 나누어 니드포스피드라는 게임을 지향하면서 각기 다른 방향성을 제시하여 다양한 시리즈로 출시가 되고 있습니다. 그 중 리얼한 레이싱 경기에 초점을 맞춘 니드포스피드 시프트의 후속작이 이번에 정식으로 출시가 된 것이죠! 니드포스피드 하면 아케이드성이 강한 레이싱게임으로 인지가 되어 있지만 시프트 시리즈는 리얼한 실제 레이싱을 기반으로 제작이 된 니드포스피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니드포스피드의 고유의 아케이드성을 탈피한 레이싱 게임이기도 하죠!

니드포스피드 시프트2는 다양한 니드포스피드 중 리얼성을 강조한 시리즈 중 하나죠!

특히 니드포스피드 시프트2는 출시 전부터 해외 웹진에서 극찬을 받으며 유저들의 기대감을 높인 게임이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레이싱 경기를 누구나 직접 운전할 수 없기에 실제 레이싱 경기를 하게 되었을 때의 긴장감과 두려움에 대한 요소를 일반인을 느낄 수가 없습니다. 그러한 요소를 니드포스피드 시프트2는 전달하려는 모습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즉 실제로 직접 레이싱 경기를 하지 못하기에 느끼지 못하는 경기에 대한 긴장감과 두려움 등을 게임에서 표현하려고 하였던 것이죠! 그래서 직접 니드포스피드 시프트2를 하면서 이러한 제작사의 의도를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즉 치열한 레이싱 경기에서 자칫 한번의 충돌이나 실수로 피해를 입고 이것이 게임의 승패에 영향을 주게 되어 단지 내가 잘 달리기만 하면 되는 기존의 레이싱 게임과는 다르게 전반적인 모든 상황에 주의를 하게 되는 것이죠!

시프트2를 통해 실제 레이싱 경기에서 경험할 수 있는 세세한 부분도 표현하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충돌시에 나타나는 임펙트 효과 등은 시각적인 부분에 자극을 주며 그로 인해 다른 차량과의 충돌을 최대한 하지 않고 경기를 운영하려는 모습을 경험하게 해줍니다. 더불어 주변의 사물에 대한 음향 효과가 더욱더 레이싱 경기에 빠져들게 해주기도 합니다. 좀 과장된 듯한 음향 효과들은 충돌시나 혹은 서킷을 달릴 때 유저로 하여금 청각적인 부분을 자극을 하여 몰입감을 높여주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또한 차량의 파손이나 앞차에서 서킷을 달리며 나오는 부수적인 자재물들이 날라다니고 이러한 요소들이 유저의 차량에도 영향을 미치기에 어떻게 보면 실제의 레이싱 경기에 대한 세세한 부분까지 표현하려는 의지를 볼 수 있습니다. 즉 유저로 하여금 실제 레이싱 경기에서 일어날 수 있는 변수나 상황 등을 이번 니드포스피드 시프트2를 통해 전달하고 있는 것이죠!

헬맷 시점이나 파손에 따른 피해 등 긴장감과 사실성을 경험하도록 구현이 되어 있습니다.

특히 시점에 있어서 이번에 처음으로 도입된 헬맷 시점은 어떻게 보면 과장된 모습을 보여주지만 가장 차량을 컨트롤 하면서 느끼는 일체감을 전달해주는 시점이기도 합니다. 통상 레이싱 게임의 경우 나의 주관에서 바라보는 1인칭 시점이 있지만 차량을 컨트롤 하는데 있어 시야에 대한 부분은 고정이 되어 있습니다. 즉 실차를 운전할 때 우측으로 가면 자연스럽게 눈의 위치가 우측으로 향하게 되는데 그러한 부분이 그동안 레이싱 게임에서는 표현이 되지 않았던 것이죠! 하지만 니드포스피드 시프트2의 경우 헬맷 시점을 통해 우측이든 좌측이든 핸들을 돌리면 시각도 해당 방향으로 같이 움직이기에 실제 운전하는 패턴을 그대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시도는 분명 리얼함에 가깝게 다가가기 위한 부분이지만 게임에서 컨트롤의 어려움을 느끼게 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오토로그는 새로운 재미를 제공하며 유투브로 영상도 업로드 지원하고 있습니다.

니드포스피드 시프트2는 기존부터 적용이 된 오토로그 시스템이 그대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오토로그는 유저의 게임 진행 여부를 파악하여 그에 맞는 추천 서킷을 알려주기도 하며 등록된 친구의 프로필 정보를 보거나 또는 자신의 기록을 친구와 매칭하여 보여주기도 합니다. 특히 재미있는 것은 유저가 기록한 타임랩을 친구가 단축하게 되면 이 정보를 오토로그를 통해서 알려주어 친구와의 시간을 단축하기 위한 경쟁의 요소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포토모드를 통해 찍은 사진을 공유하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기에 오토로그 시스템은 단순히 레이싱 경기를 즐기는 것 외에 친구들과 소통하는 역할을 잘 반영하여 제공하고 있어 새로운 재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토로그는 확실히 레이싱 경기에서 추가적인 재미를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잘 구현되어 있지 않나 싶습니다.

다양한 시점을 제공하며 각 서킷마다 충족시키는 부과적인 조건도 존재하여 재미를 제공합니다.

니드포스피드 시프트2를 플레이 하면서 사실 전체적으로 니드포스피드만의 과정된 흐름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최대한 리얼한 상황을 보여주려고 노력한 게임임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즉 유저가 직접 레이서가 되어 레이싱 경기를 하지 못하는 것에 대한 대리만족감을 최대한 전달하려고 노력한 레이싱 게임이라는 것이지요! 그렇지만 여전히 아쉬운 부분들은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지금 유저들 사이에서 가장 말이 많은 인풋렉은 가장 큰 문제점이기도 합니다. 인풋렉으로 인해 레이싱 경기를 하는데 있어 차량을 제대로 컨트롤 할 수 없는 부분은 레이싱 경기에서 중요한 요소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이죠! EA에서 이에 대한 패치가 차후 나오겠지만 출시되고 나서 부터 인풋렉으로 인한 유저들의 불만이 나왔다는 점은 잘 만든 게임에 대한 평가에 먹칠을 하는 것이 되어버렸죠!

온라인 모드도 충실히 제공을 하고 있으며 자신의 차량을 튜닝하는 맛도 전달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전체적으로 이러한 부분을 제외하고는 분명 니드포스피드 시프트2는 이제 니드포스피드도 아케이드성을 가진 레이싱 게임만이 아닌 리얼한 레이싱 게임에서도 영향을 미치는 게임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즉 그란투리스모와 포르자 시리즈와 같이 리얼성을 갖춘 레이싱 게임으로써 니드포스피드도 그 영역에 동참하게 되었고 앞으로 시프트 시리즈가 지속적으로 발매가 되면서 여타 다른 레이싱 게임과 경쟁을 하게 될 것입니다. 물론 각 레이싱 게임마다 고유의 특징이 존재하기에 유저들이 선호하는 성향도 다르게 나타나겠지만요! 개인적으로 하루 빨리 인풋렉 패치가 되어서 니드포스피드 시프트2 만의 특징을 잘 살린 게임이 되었으면 합니다. 개인적으로 리얼한 레이싱 게임을 선호하는데 이제 그란투리스모와 포르자 외에도 니드포스피드 시프트도 존재하게 되어 저로써는 환영하고 있습니다.

아쉬운 부분도 있지만 앞으로 기대가 더 되는 레이싱 게임 중 하나가 아닌가 싶습니다.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게임야그/콘솔게임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

  2. 정말 일주일 후딱 지나가는 것 같아요....ㅡ.ㅡ;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ㅎ

  3. 역시 니드포는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군요~

    잘보고가요^^

  4. 인풋렉만 어떻게 빨리 패치가 되었으면 하네요..ㅎㅎ

  5. 영상 퀄리티가 상당히 뛰어나네요~ 해보고 싶은 충동이 일어나지만... 플스가 없어서..^^;;; 아무튼 잘 보고 갑니다.~~

  6. PC판도 있고 엑박360판도 있어요...*^^*

  7. 예전에 모니터 4대 연결하고 레이싱 게임 해 본 경험이 있는데, 요것 시도해볼만한 게임이네요. 한번 도전해보고픈!!

  8. 오...4대의 멀티 디스플레이로 즐겨보셨다니 부럽습니다..ㅎ

  9. 화질이 실사와 거의 비슷해지고 있군요 대단합니다

  10. 시각을 비롯하여 드라이빙 시뮬레이션 자체도 점점 현실화 되고 있죠...*^^*

  11. Blog Icon
    나대용

    요새 튀기말이 범벅이 되서 그런지 이분 글에도 그런게 보이네요... 사실성이라고 하면 될걸 리얼성? 현실적인 상황을 리얼적인 상황? 정말 우리말글 살이에서 가면 갈수록 이렇게 튀기말로 오염되는 현실이 안타깝기만 합니다...

  12. 그란투리스모의 경우 부제가 리얼 드라이빙 시스템입니다..ㅎㅎ 리얼이라고 함이 사실성을 강조하는 표현이 아닐까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