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기기를 통한 마케팅에 있어 게임을 잘 활용한 좋은 사례는?!

2011. 6. 24. 22:30

이제 한국도 스마트한 기기로 인해 라이프 사이클에 변화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관련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하면서 사용자 입장에서는 어떠한 환경에서든 활용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었기 때문에 그로 인한 유용함을 피부로 느끼고 있는 것이죠! 더구나 스마트폰이 이제는 필수적인 포지션으로 자리를 잡고 그 뒤를 이어 타블렛PC가 점차 확산 되어가는 상황이기에 그에 따른 상황은 더욱더 커다란 필드가 되어가고 있기도 합니다.


게임을 마케팅의 도구로 잘 활용한 좋은 예!


이렇게 스마트폰이나 타블렛PC가 대중에게 확산 되어가면서 각 분야에서는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자사의 마케팅의 도구로도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웹페이지를 통한 마케팅은 일방적인 홍보에 그쳤지만 스마트한 기기에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마케팅은 사용자에게 홍보의 목적과 동시에 사용자에게 관련된 유용한 경험을 제공하여야만 사용자들의 선택을 받게 되므로 일방적인 홍보와는 다른 양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단순 홍보를 위한 어플리케이션들은 스마트한 기기 사용자들이 다운로드를 아예 하지 않기에 사실상 마케팅의 효과가 없기 때문이죠! 그래서 어필하려는 마케팅의 소재를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재미나 혹은 또 다른 정보를 주는 환경으로 기획이 되고 제작이 되기에 어떻게 보면 제공자나 사용자나 긍정적인 부분을 보여주는 새로운 영역으로 자리 매매김하고 있습니다.

벨로스터 HD 프로그램 : [다운로드]

참고사항]
벨로스터는 무료로 제공되는 어플리케이션으로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유니버셜 어플리케이션입니다. 본 리뷰는 아이패드에서 플레이 하면서 작성하였지만 아이폰도 동일한 환경입니다.

이렇게 각 분야에서 자사의 마케팅의 도구로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가운데 소재를 잘 활용하여 사용자들에게 좋은 효과를 보는 사례가 종종 있습니다. 그러한 어플리케이션 중 자사의 상품을 게임이라는 콘텐츠와 접목하여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어플리케이션이 있습니다. 바로 현대 자동차의 벨로스터 라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벨로스터는 현대자동차에서 출시한 자동차로 독특한 스타일의 자동차이기도 하죠! 그래서 젊은 층에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어찌하였든 현대자동차는 벨로스터라는 자동차를 스마트한 기기에서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마케팅을 하는데 게임이라는 요소를 접목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게임의 퀄리티가 상당히 높아 하나의 게임 어플리케이션으로도 충분히 가치가 있다고 볼 수 있죠! 참고로 개발은 글로벌 게임 개발사로써도 인지도가 높은 2XL GAMES에서 제작을 하였습니다.

현대자동차에서 벨로스터 마케팅을 위해 제작이 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벨로스터를 다양하게 소개를 하고 있습니다.

본 어플리케이션은 위에서도 이야기 하였듯이 기업이 자사의 상품을 마케팅하기 위해 활용을 하였습니다. 그렇기에 벨로스터에 대한 정보를 스마트한 기기에서 터치를 이용하여 확인할 수 있죠! 자동차의 외부나 내관의 색상을 변경하여 보거나 사양에 대한 정보 그리고 갤러리 등 벨로스터를 어필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만약 벨로스터 어플리이케이션이 이렇게 벨로스터를 소개하는데 그쳤다면 아마 스마트한 기기 사용자들은 결코 본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즉 사용자 입장에서는 단순 마케팅을 하는 어플리케이션을 굳이 선택하여 볼 일이 없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벨로스터 어플리케이션은 자동차를 소재를 잘 활용하여 레이싱 게임 요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로 인해 많은 사용자들에게 접근성을 높여주고 있는 것이죠!

총 3개의 트랙이 제공되며 한개는 플레이를 하면서 언락 시킬 수 있습니다.


차량도 벨로스터 외에 제네시스 쿠퍼가 언락되어 있습니다.


원하는 색상을 선택하여 드라이브를 즐길 수 있습니다.

실제로 벨로스터를 이용한 레이싱 게임을 직접 플레이 해보니 가장 먼저 게임에 있어 이제는 하나의 트랜드가 된 언락 요소가 존재하였습니다. 즉 사용자는 벨로스터 레이싱 게임을 통해 총 3개의 트랙 중 한개의 트랙이 잠겨있는데 플레이를 통해 잠겨있는 트랙을 언락하여 즐길 수 있는 것이죠! 또한 트랙만이 아닌 직접 콘트롤 할 수 있는 자동차는 벨로스터 한대이지만 일정 시간을 플레이 하면 제네시스 쿠퍼가 언락이 되어 벨로스터가 아닌 다른 자동차로도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요소를 탑재하여 플레이하는 유저들에게 지속적으로 즐길 수 있는 요소를 제공하고 있는 것입니다. 자사의 제품을 알리는 어플리케이션으로 제작된 게임이지만 게임이 가져야 할 요소를 잘 반영하고 있는 것이죠! 그렇기에 첫 인상부터 개인적으로 게임이라는 시각으로 접근하였을 때 상당히 마음에 드는 부분이기도 하였습니다. 단 제공되는 트랙이 3개이고 차량은 2대이기에 오랜 시간 즐기기에는 부족한 콘텐츠 양이기도 합니다.

전체적인 그래픽 퀄리티도 상당히 높은 수준입니다.


시점은 총 4개의 시점을 제공하며 데쉬보드 시점 역시 존재합니다.

게임은 위에서 이야기 하였듯이 레이싱 게임을 전문적으로 제작하는 2XL GAMES에서 외주로 제작이 되었기에 레이싱 게임의 즐거움을 다 담아내고 있었습니다. 먼저 시각적인 디자인 부분에서도 벨로스터의 모델링도 잘 표현하였고 서킷의 퀄리티도 상당히 높았습니다. 또한 운전 시점은 총4가지를 제공하고 있으며 근래 레이싱 게임에서 필수적인 시점으로 자리 잡은 데쉬보드 시점까지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즉 벨로스터라는 마케팅의 어플리케이션이라고 생각을 하지 않고 게임을 접하게 되면 왠만한 레이싱 게임 못지 않은 퀄리티를 경험하게 되는 것이죠! 컨트롤은 스마트한 기기들의 특징을 살려 터치와 센서를 이용하여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또한 WiFi 환경과 블루투스 환경에서 근거리 멀티플레이도 제공하고 있어 갖추어야 할 게임적인 요소를 다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즉 하나의 모바일 게임의 시각으로 보아도 될 만큼 잘 만들어진 레이싱 게임인 것이죠!

마케팅의 용도지만 하나의 레이싱 게임으로 보아도 잘 만들어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근거리 방식이지만 멀티플레이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벨로스터는 분명 현대자동차에서 자사의 자동차를 홍보하기 위해 제작이 된 어플리케이션이지만 제공되는 게임의 퀄리티를 보았을 때 게임으로써 가치도 충분히 가지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즉 자사의 제품 홍보에 힘을 쏟아서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혜택이나 경험이 다소 부족한 경우가 많았는데 벨로스터 어플리케이션은 도리어 하나의 게임으로써 힘을 쏟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그 속에 자연스럽게 자사의 제품을 잘 녹아낸 좋은 사례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게임을 좋아하는 저도 처음 벨러스터를 접하기 전에 게임의 퀄리티가 낮을 것이라는 고정관념을 가졌는데 직접 플레이를 하면서 모바일 게임으로써 당당히 내세울 만한 수준을 경험하였죠! 이번 기회에 현대자동차에서 아예 자사이 자동차들을 대거 등장시켜 하나의 모바일 게임으로써 제작을 하여도 그에 따른 좋은 결과를 얻지 않을까 싶을 정도였습니다. 어찌하였든 앞으로 스마트한 기기에서 어플리케이션을 마케팅의 도구로 활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수단이 되어가는데 있어 좋은 사례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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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잘보고갑니다. 좋은하루되세요

  2. 주말인데 태풍 온다고 하니 조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