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게임 시장은 온라인게임에 쏠려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전체 게임 균형이 맞지 않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을 하기 위해서는 게임의 균형이 골고루 분포가 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앞으로 국내 게임 시장도 다양한 게임 플랫폼의 확장을 기대해 봅니다. 어찌하였든 이러한 게임의 균형이 맞지 않지만 국내에서 게임을 하나의 문화 산업으로 확장시키고 대중적인 요소로 만든 것은 분명 온라인게임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죠!
게임 관련포스트
도쿄 게임쇼 2011을 직접 가보고 느낀 현장 분위기와 이슈는?!
닌텐도 3DS 대작들의 대거 투입으로 연말 경쟁에서 회생할 수 있을끼?
닌텐도 3DS 버추얼콘솔로 추억의 레트로 게임을 즐겨보니!
블레이드 앤 소울 보기 좋은 떡이 맛도 좋다?! - 추천 MMORPG 온라인게임
몬스터헌터 포터블 3rd HD ver PSP게임을 PS3로 즐기는 것에 대한 의미는?!
오더앤카오스 페이스북에서 리얼 MMORPG의 장을 열다!
도쿄 게임쇼 2011을 직접 가보고 느낀 현장 분위기와 이슈는?!
닌텐도 3DS 대작들의 대거 투입으로 연말 경쟁에서 회생할 수 있을끼?
닌텐도 3DS 버추얼콘솔로 추억의 레트로 게임을 즐겨보니!
블레이드 앤 소울 보기 좋은 떡이 맛도 좋다?! - 추천 MMORPG 온라인게임
몬스터헌터 포터블 3rd HD ver PSP게임을 PS3로 즐기는 것에 대한 의미는?!
오더앤카오스 페이스북에서 리얼 MMORPG의 장을 열다!
한게임 재팬 한국의 한게임과 어떻게 다르나?!
그리고 이제는 게임포털이 확고히 자리를 잡아 한게임과 넷마블 그리고 넥슨 등이 대부분의 온라인게임을 퍼블리싱하여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러한 시스템이 자리를 잡아가면서 해외 진출도 하고 있습니다. 특히 게임 강국인 일본에서 한게임 재팬과 넥슨 재팬은 진출하여 점차 일본 온라인게임 분야에서 자리를 잡아가며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 중 한게임 재팬은 나름 일본 온라인게임 시장에서 퍼블리싱 포털로 자리를 잡았고 무엇보다 지금 일본에서 모바일로 확고한 자리를 잡은 모바케 등의 서비스 방향의 모델이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그래서 직접 한게임 재팬에 가입하여 과연 한국의 한게임과 어떻게 다른지 확인해보았습니다. 참고로 한게임 재팬은 한국에서는 가입도 힘들고 가입이 된다고 하여도 일부 게임은 막아서 접속이 안됩니다.
일본 현지에서 한게임 재팬에 가입하고 접속하여 보았습니다.
한국의 한게임과 일본에 진출해 있는 한게임 재팬에 있어 가장 먼저 나타나는 차이점은 바로 커뮤니케이션의 접근성입니다. 한국에서의 온라인게임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은 주로 게임에 접속을 하여 게임을 즐기며 이루어지는 반면 일본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이 주가 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통상 한게임 재팬 홈페이지에서 서로 소통하고 활동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로 인해 아바타에 대한 애착도 역시 한국의 한게임에 비해 높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제로 한게임 재팬에서는 게임 아이템 판매 수익보다는 아바타와 관련된 판매 수익이 더 좋은 결과를 얻고 있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이렇게 자신의 아바타를 통해 다른 유저와 커뮤니케이션 하는 것을 즐기는 것이 바로 일본의 특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친숙한 온라인게임들이 포진되어 있었습니다.
게임에 대한 접근성은 한국의 한게임과 동일합니다. 실제로 한게임 재팬에 접속을 하면 이미 익숙한 온라인게임들이 대거 포진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죠! 한국에서도 현재 상용화 서비스를 하고 있는 테라의 경우 현재 일본에서 서비스가 시작되어 한게임 재팬에서 강력히 밀고 있는 게임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한게임 재팬의 메인 화면에 포진된 온라인게임들은 익숙한 한국산 온라인게임들이 보이기는 하였지만 실제로 구석구석 잘 찾아보면 상당히 많은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즉 일본에서 제작된 온라인게임들도 많이 한게임 재팬을 통해 서비스가 되어 있었고 그 중에는 스퀘어에닉스의 온라인게임도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나름 게임을 좋아하는 저에게는 한국의 한게임보다 일본의 한게임 재팬이 더 놀거리가 많은 것 같아 즐겁더군요!
한게임 재팬의 차이점 중 하나는 바로 빠징코 온라인 서비스를 하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한게임 재팬이 한국의 한게임과 다른 점 중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바로 빠징코 서비스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한게임에서 사행성 게임을 제공한다고 하여 국내에서는 많은 비난이 있었지만 일본의 경우 빠징코는 하나의 놀이문화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당연히 빠징코를 온라인게임화 하여 서비스 하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죠! 여담으로 일본에서는 콘솔 게임을 비롯하여 대부분의 플랫폼에서 빠징코 게임 타이틀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어찌하였든 한게임 재팬에서는 빠징코 온라인 서비스를 하고 있었고 많은 일본 사람들이 플레이를 하고 있었습니다. 참고로 한게임 재팬 말고도 넥슨 재팬에서도 빠징코 온라인 서비스를 하고 있었습니다.
실제로 빠징코에 있는 빠징코 기계가 있어 현지화를 잘 구현하고 있는 것 같더군요!
무엇보다 한게임 재팬의 빠징코가 가장 경쟁력이 있는 이유 중에 하나는 실제로 빠징코에 존재하는 빠징코를 온라인화 하여 서비스하기 때문입니다. 빠징코를 만드는 회사가 일본에는 상당히 많고 각 회사마다 주력으로 밀고 있는 빠징코 기계들이 있습니다. 그러한 빠징코 회사들의 빠징코를 직접 온라인을 통해서 즐길 수 있기에 아무래도 일본인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여건을 가지고 있는 것이죠! 결국 한게임 재팬은 일본 현지화를 제대로 하고 있는 것이죠! 물론 한국에서는 빠징코가 불법이기에 상상할 수 없는 일이겠지만 일본에서는 빠징코가 하나의 문화이고 그로 인해 다양한 게임 플랫폼으로도 접할 수 있으며 온라인 게임을 통해서도 즐길 수 있는 것이죠! 그러므로 한게임 재팬에서 가장 눈에 띄는 차이점은 바로 빠징코가 서비스되고 있다는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메인 화면에서 실제로 해당 게임을 즐기는 접속자 수가 나오고 있었습니다.
실제로 일본에서 한게임 재팬을 접속하였을 때 한국에서 접하던 친숙한 모습을 가지고 있어 반가우면서도 구석구석 살펴보니 또 일본 현지화에 맞게 다른 모습을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빠징코를 서비스하고 있다는 부분에서 게임 퍼블리싱 포털 사업에 있어 현지화는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일본도 당연히 고스톱은 있지만 룰이 한국과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고 실제로 고스톱을 잘 즐기지 않습니다. 한편으로 한게임 재팬의 재미있는 부분은 바로 각 게임별로 접속한 사용자들이 얼마나 있는지 메인 화면에서 보여주고 있는 점입니다. 물론 모든 게임에 다 표시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접속한 사용자 수를 노출하고 있다는 것은 한국에서는 쉽게 상상할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하죠!
추천포스트
젤다의 전설 시간의 오카리나 3D 명작을 입체영상으로 다시 만나다! - 추천 3DS 게임
모든 안드로이드폰에 있어 동영상 재생기의 종결자 앱은?! - 안드로이드 어플 추천
쉐어 더 비전 세계최초 4D 뮤직필름 못지 않게 임재범 OST 참여에 관심을 갖다!
스마트폰 페이스북 메신저 과연 메세지 시장에 영향을 미칠까?!
1억명이 즐기는 메이플스토리 이제 페이스북에서 즐기다! - 추천 소셜게임
스마트한 환경 덕분에 일본에서 한국 실시간 방송을 무료로 보다!
젤다의 전설 시간의 오카리나 3D 명작을 입체영상으로 다시 만나다! - 추천 3DS 게임
모든 안드로이드폰에 있어 동영상 재생기의 종결자 앱은?! - 안드로이드 어플 추천
쉐어 더 비전 세계최초 4D 뮤직필름 못지 않게 임재범 OST 참여에 관심을 갖다!
스마트폰 페이스북 메신저 과연 메세지 시장에 영향을 미칠까?!
1억명이 즐기는 메이플스토리 이제 페이스북에서 즐기다! - 추천 소셜게임
스마트한 환경 덕분에 일본에서 한국 실시간 방송을 무료로 보다!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 및 RSS구독부탁드립니다.